본문 바로가기

언론

김제동 vs 이정렬, 눈덩이처럼 커지는 거짓말에 대해

 

지금부터 10년은 된 듯하다. 방송계에서 오랫동안 일했던 분들로부터 '김제동이 작가의 대본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방송을 진행하는 바람에 작가를 비롯해 해당 관계자들이 힘들어하고 마음의 상처도 많이 받았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밖에도 여러 가지 얘기들을 들었지만(그것들에 대해서는 내년 4월에 끝내고자 하는 책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추가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들도 있고, 김제동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기 때문이다), 당시의 나는 <오늘밤 김제동>이 첫방을 내보내고 김혜경의 변호인인 나승철과 화상 인터뷰를 한 후 이졍렬 변호사에게 반론권을 주었다는 것처럼 속인 편파방송과 거짓말 논란을 일으킨 일련의 난맥상을 보여주기 전까지는 그의 광팬이었기에 그 분의 얘기를 개인 경험에 따른 논리 확장의 오류라고 판단해 무시해버렸다.

 

 

 

 

신피질의 어디엔가 남아있을 기억의 조각들을 악착같이 끄집어내 보면 '작가들의 능력이 김제동의 재능과 지식 등을 따라가지 못해 마음에 들지 않은 대본을 무시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나는 그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자해 만든 대본이며, 방송작가로써의 전문성을 녹여낸 대본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당시의 나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어쩌면 앞으로도 볼 수 없을 것 같은 개그맨 김제동의 광팬이었다. 순수 아마츄어들의 다양한 행사에서 진행을 맡아본 경험이 많았던 나는, 그가 쏟아내는 세련되고 향기로운, 그래서 문학적인 말들의 순발력에 완전히 매료된 상태였다.  

 

 

내가 얼마나 광팬이었냐 하면 <윤도현의 러브레터>부터 시작해 그가 진행자로 나오는 <스타골든벨>과 <연예가 중계>은 물론 <여유만만> 등처럼 고정으로 나오는 프로그램은 본방사수하려고 무던히 노력했다. 집단 진행에서는 능력의 1/10도 발휘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단기 종영된 프로그램들까지 모두 다 챙겼을 정도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퀴즈 프로그램과 참조출연의 형태로 몇 회만 나온 스탠딩 개그 프로그램까지 김제동이 나오는 프로는 하나도 빼놓지 않고 챙겨 보았다.

 

 

김제동을 포함해 <오늘밤 김제동> 제작진의 거짓말과 제작 의도에 담겨있있던 편향성 논란이 구르는 눈덩이처럼 커지는 과정이 쉽고 자세하게 담겨있는, 무려 31페이지에 이르는 이정렬 변호사의 트윗(판결문 같았다)을 보기 전까지는, 그래서 김제동이 <오늘밤 김제동>에 출연한 담당 PD와 초대손님에게 대본에 없는 질문을 했는 데도 잘 소화해냈다는 그의 말이 번개처럼 뇌를 관통하기 전까지는 그에 대한 애정을 완전히 버리지 못했다.

 

 

대본에 없는 질문을 했는데 잘 받았다는 것은 아무리 후하게 쳐도 상대를 낮추어 봤다는 뜻이다. 결코 상대를 높여주기 위함이 아니다. 제대로 답을 못했다면 기본 지식이 약해 약속된 것만 답할 수 있는 앵무새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던진 뜻밖의 질문이 상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니 얼마나 건방지고 교만한 행태란 말인가? 승자독식의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상대를 깎아내려야 하는 직업적 특성이 자연스럽게 김제동의 의식을 장악해버린 것이리라.

 

 

이 때문에 자신이 사과하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었으며, 비정규직 작가를 내세워 이정렬 변호사를 거짓말장이로 만들려는 시도를 했던 것 같다. 이를 놓칠 리 없는 이정렬 변호사가 정곡을 찔러오자 (자기보존 본능이 작동해) '약자 코스프레'로 돌변하는 뻔뻔함으로 이정렬 변호사를 '권력도 없는 비정규직 작가를 사지로 내모는 눈물도 인정도 없는 나쁜 놈'으로 만들려 했다. 그들의 속을 꿰뚫고 있는 이 변호사가 끓어오르는 분노를 다스르며, 정중한 언어로 조목조목 문제점을 지적했고, 궁지에 몰린 비정규직 작가가 이를 보고했을 터, 김제동과 담당 PD가 단답놀이라는 대국민(시청자) 사기쇼를 벌임으로써 문제의 본질마저 왜곡하려는 막장질까지 벌였던 것으로 보인다. 

 

 

김제동과 제작진 일동은 이런 노이즈 마케팅에 성공해 시청률이 두 배나 올랐으니 이제부터는 무대응으로 일관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감히 공영방송 KBS와 정면대결을 선택할 수 있겠어,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늘어난 시청자 대부분이 '설마 김제동이 그렇게까지 교활한 행위까지 하겠어?'라는 우호적인 감정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오늘밤 김제동>을 시청했겠지만, 그들 역시 필자와 같은 판단에 이르리라 믿는다.

 

 

차가운 영혼의 집에 간직해둔 최소한의 이성만 작동시키면, 눈사태처럼 커진 이번 논란이 애초부터 이재명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된 방송이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을 조목조목 짚어내며 공영방송의 역할을 포기한 김제동과 제작진에게 눈덩이처럼 커져버린 거짓말 행진에 대해 국민(시청자)에게 사과하고, 정의 실현을 위한 사과와 시정조치를 취하라는 이정렬 변호사의 요구에 손을 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라간 시청률도 이런 과정을 거치며 다시 떨어질 것이고, 프로그램 자체의 존폐를 결정하는 지경에 이를 것이다. 이것을 우리의 조상들은 자업자득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두 사람의 문답놀이쇼를 비판하는 두 번째 글을 블로그에 올릴 때까지도 산산조각 나버렸지만 1%의 가능성이라도 남겨두려는 미련 때문에 그에 대한 애정의 편린들을 가슴과 뇌의 곳곳에 뿌려두었다. 그가 <오늘밤 김제동>의 시청자와 혜경궁 김씨를 고발한 3,245명의 시민을 대리하는 이정렬 변호사에게 지금까지의 잘못과 거짓말, 속임수, 뒤통수치기 등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죄하고, 많이 늦었지만 확실한 반론권을 보장하기를 바랐다. 그것만이 비정규직 작가(김어준의 <블랙하우스>의 작가였다)까지 동원해 이정렬 변호사를 나쁜 놈으로 만들어 모든 책임을 그에게 떠넘기려는 범죄행위들을 만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모든 악의 기원인 이재명이 제공한 성남시 모처에서 <토크콘서트>를 했을 때도 그와 김제동은 친목질로 얽혀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당시의 나는 이재명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그의 책과 발언, 동영상 등을 빠짐없이 찾아보고 있던 차여서 문제의 <토크콘서트>도 볼 수 있었다. 이재명을 문프 다음의 민주당 대선후보 중 한 명으로 밀어주었던 당시의 나는, 법원 앞에서 자신의 연설을 방해하는 엄마부대의 일인(으로 추정되는) 아줌마에게 '다음에는 당신의 자식이 죽을 것'이라는 (정치인의 입에서 나왔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폭언을 들은 뒤 그에 대해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었다.

 

 

몇 주 간의 조사 끝에 차고 넘치는 증거들을 찾았고, 그것들에 근거해 이재명의 이중적이고 폭력적이며 패륜적인 실체를 파악한 나는 그에 대한 비판글을 쓰기 시작했다. 블로그에 올린 그 글들을 '아고라'와 '오유'에도 올렸는데 족히 1,000년 정도는 거뜬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무한대의 욕을 먹었고 맹폭을 당했다. 블로그에 찾아와 댓글 난동과 협박을 일삼았던 손가혁 몇 놈을 고발하는 작업에 들어가기 전까지, 그들의 댓글 폭력에 상당 기간 동안 시달리기도 했다. 역설적이게도 세월호참사를 폄하하고 여성들을 조롱한 일베와의 싸움에서 다져진 디지털 맷집이 상당한 도움을 주었다.

 

 

그런 와중에도 김제동에 대한 애정에는 추호의 흠집이나 균열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에 대한 애정이 강철처럼 단단한 껍질로 둘러쌓여 있어서 이재명과 이런저런 방식으로 얽혀보였던 여러 장면들로는 단 1mm도 뚫고들어올 수 없었다. 이승엽과 함께, 김제동을 노통과 문프 다음으로 좋아했기에 가능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그런 일방적인 짝사랑을 끝내야 할 것 같다. 김제동을 칭찬하는 글들로 상당히 많이 썼는데, 그것들과 정반대의 글을 써야 하는 현재의 상황이 슬프도록 고통스럽다.

 

 

프루스트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바다는 언제나 자기 집에 앉아 생을 혐오하는 이들을 유혹할 것이고, 수수께끼에 대한 끌림은 최초의 슬픔을 넘어선다. 마치 그러한 슬픔을 현실이 충족시킬 수 없으리라는 예감처럼 말이다."라고 말했는데, 김제동을 보내야 하는 내 마음이 바로 그러하다. 믿음의 기준으로 설정한 나만의 마지노선을 넘었으니, 그를 버리는 작업은 피할 수 없다. 김제동은 31페이지에 이르는 이정렬 변호사의 트웟을 반드시 읽고 제작진과 함께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 정도의 용기와 명예, 자아성찰과 자기존중의 이성과 본능은 남아있으리라 믿는다.


 

미련을 남기지 말자. 애정이 컸기에 미움도 클까?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다. 내가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생각했던 것보다 김제동이 건방진 성격의 소유자이며, 대중을 상대로 거짓말까지 잘하는 사람일 수 (또는 사람으로 변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공지영 작가도 김제동이 보여주는 일련의 행태에 실망해 비슷한 내용의 트윗을 날렸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내 안에서 무서운 속도로 펄떡이고 있던 우려가 들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그 흔해빠진 말처럼 불길한 예감은 어째서 현실이 되는 확률이 이렇게도 높단 말인가?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아래의 링크는 4~5년 전까지의 공부를 거의 다 녹여낸 그러나 문학적 언어로 탈고하지 않아 더럽게 어려운 소설인 <우영워드>의 한 부분입니다. 소설의 주인공 중 한 명으로 김제동을 모델로 한 동철이 등장하는 부분입니다, 이효리를 모델로 한 유리와 함께. 나는 이 정도로 김제동의 광팬이었습니다, 어리석게도!!

 

 

이런 링크를 잘못 걸어두었네요. 새벽 6시 30분까지 손흥민의 맹활약을 지켜보느라 너무 졸린 가운데 링크를 걸어서 큰 실수를 하고 말았습니다. (은근슬쩍,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제대로 된 링크로 언능 바꾸었습니다^^;;;;;; 죽으면 늙어야 돼. 아니, 늙으면 죽어야 돼. 뭐, 이런 것 같습니다, 저의 상태가.ㅠㅠ  

 

우영워드 ㅡ 소셜테이너와 슈퍼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