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오늘밤 김제동'에서 아쉬운 것 하나

처음으로 김제동의 발언에 우려를 표해야 할 것 같다. '오늘밤 김제동'에서 '김혜경 논란'을 다룬 끝무렵에 '이번 논란으로 이재명의 경기도정에 차질이 생기면 그 피해는 경기도민이 감수해야 하는데 언론들은 이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며 주의를 환기시켰다. 본질은 무시한 채 갈등만 유발하는 한국 언론의 고질병을 질타한 김제동의 발언은 얼핏 들으면 대단히 적절해 보이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대단히 표퓰리즘적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경선의 핵심이 무엇이었는지 돌이켜 보자. 혜경궁씨 논란(김혜경 논란)을 비롯한 이재명의 온갖 거짓말 논란이었다. 김어준 일당에 의해 문프의 가짜 지지자이자 민주당의 분열을 획책하는 보수 진영의 알바부대로 전락한 문파가, 필자를 포함해, 거의 1년 동안 떠들어대는 바람에 의제화될 수 있었던 이재명의 거짓말과 이중인격 논란이었다. 이재명을 경기지사로 뽑으면 안 되는 수많은 증거들을 제시한 문파의 주장을 경기도민이 받아들이느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것이 지난 경기지사 선거였다. 

 

 

그리고 경기도민은 문파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들은 이재명(과 김혜경)을 둘러싼 온갖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을 선택했고, 작금에 이르렀다. 다시 말해 이재명 논란으로 경기도민만 피해를 입는다는 김제동의 발언은 성립할 수 없다는 뜻이다. 모든 자유와 권리에는 그에 합당한 책임과 의무가 따르듯이, 정치적 선택도 마찬가지다.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국민이 누리는 자유와 권리는 (국민이 동의하고 따를 것을 약속한) 정치적으로 주어진 것들이어서 그것들을 향유하는 데는 그에 합당한 책임을 전제로 한다. 

 

 

경기도민이 이재명을 선택한 이상, 그들이 이번 논란의 피해를 감수하는 것은 당연하다. 원칙과 상식, 정의와 양심을 배제한 채 반민주적 진영논리와 단기적 이익 및 저급한 정치 논리에 빠져 정치적 선택을 하면 이런 사단이 일어날 수 있다. 영국의 브랙시트와 트럼프의 당선이 바로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 영국인과 미국인들이 자신의 정치적 선택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듯이, 이재명을 선택한 경기도민도 같은 대가를 피할 수 없다. 경기도민이 피해자라는 김제동의 발언은 이래서 성립할 수 없다.

 

 

김제동은 '사립유치원 논란' 때도 '어른 싸움에 선생님과 아이들만 피해를 본다'는 발언을 했는데, 이 또한 위험한 이분법으로, 모든 표퓰리스트가 국민을 둘로 가를 때 쓰는 수사학과 일치한다. 특정 집단을 부와 권력, 이익과 기회를 독점하는 악으로 규정해 자신이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국민들의 분노와 증오를 유별하고 그것으로부터 정치적 동력을 얻는 방식의 이분법과 동일하다. 전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에서 표퓰리즘 정당이 집권하거나 주요 정당으로 부상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수사학이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표퓰리즘을 연구하기 위해 최근에 읽은 책들

 

 

다수의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불법적인 방식으로 이익을 챙겼을 때 더 많은 선생님들이 이에 대해 침묵했다. 그들은 침묵할 수밖에 없는 약자일지언정 바로 같은 이유로 해서 암묵적인 공범이 될 수 있다. 원장에게 모든 책임을 돌리기 위해 선생님을 피해자로 규정한 채 원장들을 악한 존재로 규정하는 것은 히틀러의 나치와 스탈린의 소비에트가 동원했던 이분법과 별반 다르지 않다. 김제동의 의도가 그것이 아니었다는 것은 알며, 사람 냄새 가득한 김제동의 진심을 의심해서 이런 비판을 하는 것도 아니다. 그를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상대적 약자와 피해자를 강조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모든 정의가 거기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악을 나누는 식의 이분법은 정의의 가치를 부패시킨다. 약자의 편에 서있는, 그래서 고맙고 소중한 김제동이지만 조금 더 많고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권한다. 최근에 필자가 읽은 표퓰리즘 비판서적들의 70%는 보수주의자들이 쓴 것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단 한 명도 찾기 힘든 합리적 보수주의자들의 고백성사이자 자기비판이라고도 할 수 있는 책들이다(제발 이번에는 한심하고 멍청하고 저급한 이 땅의 보수주의자들이 '인간은 과거의 역경에서 배우지 못한다'는 로렌스의 성찰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

 

 

세상을 '자본(사측) 대 노동자'로 나누는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의 주장처럼, 세상사를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노동자는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하지 못하며, 이분법적 계급정치에 기반한 모든 사회주의 실험(사회적 민주주의의 실험이 성공한 것에 비해)은 실패했다. 그처럼 우리 모두는 조금씩 잘못이 있고, 반면에 그보다 조금은, 때로는 많이 잘하는 편이기는 하다. 최고의 정치인이자 지도자인 노통과 문프도 완벽할 수 없으며, 진보가 언제나 옳고 선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보수는 언제나 틀리고 악하다는 생각에서도 탈피해야 한다. 상대적 약자와 피해자들을 부각시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지만 그것이 선악의 이분법적 방식으로 귀착되면 민주주의는 종말을 고하고 권위주의적 독재나 전체주의를 피할 수 없다. 

 

 

김제동의 열렬한 팬으로써 이번 글을 썼다. 나꼼수 멤버와는 다른 '김제동의 오늘밤'도 계속해서 시청할 것이며, 시청률이 폭발적으로 늘 때까지 지속적으로 응원할 것이다. 이번 글은 그런 연장선상에서 썼다. 김제동이 이 글을 볼 지 알 수 없지만, 혹시라도 본다면 참고했으면 한다. 세상을 이 모양 이꼴로 만든 대부분의 정치인들과 사이비 전문가 및 지식인과 언론인보다 몇 배는 지혜롭고 사람 냄새 가득하고, 아름답고 좋은 언어를 사용하며, 언제나 사회적 약자와 피해자의 편에서 깊은 성찰을 보여주고 있는, 김제동 파이팅!!!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