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청변에게, 이재명과 김혜경을 빼면 모두가 부수적이다

 

이정렬 변호사님, 글의 시작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의식의 흐름대로 써나기로 했습니다. 어제 시즌 마수걸이 골을 기록한 손흥민의 활약상을 지켜보다 잠에 드는 바람에 오후 2시에나 깨어날 수 있었습니다. 지구 2바퀴에 해당하는 거리를 왔다갔다며 국가대표의 소임을 다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피로 때문에 손흥민은 극심한 난조에 빠져 있었지요. 돈벌이에 혈안이 된 FIFA의 A매치 데이 동안 짧은 그러나 기량을 회복하기에 충분했던 달콤한 휴식 덕분에 특급 선수로 도약하던 당시의 기량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피로 누적이란 그만큼 무서운 것이지요. 더 무서운 것은 피로 누적에 따른 스트레스의 증가입니다. 오늘 새벽 경기를 포함해 올시즌 딱 두 경기를 빼면 손흥민은 피로 누적에 따른 경기력 저하로 힘들어 했습니다. 연이은 낮은 평점과 정규리그 무득점이 그 결과였고, 그에 따라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쌓이는 것을 그의 플레이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적료의 호가가 1,000억원을 넘나들던 상황에서 900억원대로 떨어지며 국가대표로써 거둔 위대한 성과를 좀먹고 있었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손흥민에게 휴식을 주어야 한다는 일치된 견해가 형성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2주 간의 꿀맛 같은 휴식 덕분에 숀세이셔널이자 숀샤인으로써의 손흥민이, 우리가 보았고 열광했으며 간절히 기대했던 손흥민이 돌아온 것입니다. 리그 첫 골을 올린 장면은 신계에 있다는 메시와 호날두를 머슥하게 만들 정도였습니다. 18게임 연속 무패행진을 이어온 전통의 강팀, 첼시의 최고 수비진을 상대로 환상적인 골을 기록했으니까요.

 

 

 

 

단 2주간의 휴식, 그것만으로 충분했습니다. 손흥민은 그렇게 상당히 힘들었던 인고의 시간에서 벗어났습니다. 저는 꿀잠에서 깨어난 후 언제나처럼 어머님의 기저귀를 갈아드리고 가볍게 목욕을 시켜드렸습니다. 어머님이 드실 점심을 준비하기 전에 (제가 잠든 사이에 문파들이 쏟아냈을 수많은) 트윗들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켰습니다. 특이하게도 맨 처음에 떠오른 트윗이 변호사님의 것이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었는데, 어.. 이게 뭐야? 궁찾사 대표와의 마찰 때문에 혜경궁 김씨 사건에서 손을 뗀다니? 

 

 

처음에는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그것도 궁찾사 대표가 수임을 해제했다니요? 고발인의 한 명인 저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동시에 3,245명에 이르는 고발인들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수임을 해제했다니요? 고발과 소송의 효율성을 위해 대리인의 역할을 하는, 그래서 그들의 희생에 무한한 경의와 한없는 고마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존재의 근거조차 없는 궁찾사 대표라는 사람에 의해 수임이 해제됐다니요?  

 

 

저는 믿을 수 없었습니다. 관련 트윗들을 하나하나 찾아서 읽었습니다. 걱정과는 달리 관련된 트윗들에는 전·현직 민주당 대표가 밀어주며, 민주노총을 비롯해 정치적 힘과 전투력이 강한 단단한 지지층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대선 때보다는 조금 떨어졌다 해도 여전히 강력한 차기 대선 후보이며, 무엇보다도 진보매체로 포장한 기레기들이 (광고를 매개로 한) 대변인 노릇을 자처할 정도로 살아있는 권력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싸움이 얼마나 힘든지 깨닫고 있었고, 그래서 이변을 응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화론적으로 볼 때, 인간의 뇌는 기쁨과 슬픔, 공포와 두려움 같은 온갖 감정을 조절해 생존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당시에는 극복할 수 없을 것 같던 슬픔과 아픔도, 영원히 계속되기를 바라는 기쁨과 행복, 황홀함의 전율도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돼 무리없이 관리됩니다. 감정의 고양이 너무 커, 그래서 이성의 판단이 작동하지 못할 정도로 숨이 턱 막힐 정도에 이르면 극단적 선택을 취할 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우리의 뇌는 이성을 마비할 정도로 고양된 감정을 관리가능한 수준으로 되돌려놓습니다.

 

 

'어제 죽어간 모든 사람들이 애타게 보고 싶어했던 내일인 오늘'이 지옥처럼 다가오는 만성질환자나 그에 준하는 최악의 환경에 처한 분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보수주의자들의 모토인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명제가 힘을 얻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이고요. '시간이 약이다'라는 말이 진리의 영역에 들 수 있었던 것도 뇌의 생존을 위한 진화의 결과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선택과 함께 단 하나의 예외를 제외하면 뇌는 그렇게 생존의 메커니즘을 작동시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 이것이 단 하나의 예외입니다. 궁찾사에서 일했던 문제의 실무자도 그 동안의 싸움에서 많이 지쳤을 것입니다. 믿기 힘든 검찰은 물론, 정부와 맞서도 승리하기 일쑤인 초대형로펌과 싸워야 하는 이정렬 변호사도 쌓이고 축적된 스트레스의 크기를 감히 예측하기도 힘든 지경에 이르렀을 것입니다. 이재명 군단이라는 어마어마한 적과 싸우면서 몸과 정신을 짓눌러왔을 스트레스의 연속(건강을 유지하기도 힘들었을 만큼의 연속된 스트레스)에 예기치 못했던 타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두 사람 사이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툼의 씨앗들이 자라고 있었을지 알 수 없고요. 진실이 무엇이던 문제의 실무자는 궁찾사에서 떠났고(뒤늦었지만 그 동안 고발인단을 대신해 싸워주신 것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3,245명을 대리하는 궁찾사도 사과문을 발표하며 이정렬 변호사에게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지금부터의 싸움이 진짜이기에 혹시라도 모를 내부의 혼선이 있었다면 그것을 드러내 제거한 이번의 혼란이 새옹지마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가 온 다음에 땅이 굳어진다 했듯이, 3,245명의 고발인들은 궁찾사와 이정렬 변호사에게 너무나 많은 짐을 지웠는 지도 모릅니다. 사건 수임비가 턱없이 부족했을 수도 있고, 궁찾사 운영에 너무 방관적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공지영 작가의 제안과 거의 모든 고발인들의 일치된 의견처럼 이재명과 김혜경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우리의 무기고를 추가로 채울 필요가 있습니다. 법적으로 추가고발인을 모집할 수 있다면 당장이라도 진행했으면 합니다. 

 

 

투명한 공개를 원칙으로 궁찾사의 운영비도 모집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시민의식을 내세워 무조건적인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참으로 염치없는 짓입니다. 신자유주의 합리성이라는 악마의 시장논리는 공기와 물, 조망권 같은 공공재와 자연재는 물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 가격을 매겨 가진 것이 많던, 대단히 적던 모든 사람들이 돈의 노예이자 목숨을 걸고 꺾어야 하는 적으로 만드는데 있습니다. 공공재와 가장 기초적인 생필품마저 돈이 없으면 구입할 수 없고 경쟁이 심해지면 더더욱 돈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제가 집필 중인 책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이것인데, 민주주의의 위기나 종말론에 힘을 실어주는 표퓰리스트 정치인과 정당이 권력을 잡거나 유력한 정당으로 떠오를 수 있었던 것도 지난 40년 동안 세계를 휩쓸어버린 신자유주의 합리성 때문입니다. 이재명이란 권위주의적이고 기회주의적인 표퓰리스트가 경기도지사와 유력한 대선 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도, 지식과 지혜, 경험과 성찰의 면에서 형편없이 낮은 나꼼수와 그의 아류들이 난장판을 벌일 수 있었던 것도 똑같은 이유에서 나왔습니다. 

 

 

제가 맞다면, 이정렬 변호사도 상위 1%에게 하위 99%의 부와 기회를 이전시키는 '사탄의 맷돌'(칼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에서 인용)으로써의 신자유주의 시장화를 그냥 지켜보고만 있을 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신은 언제나 승자의 편'이라는 '무한경쟁과 승자독식'의 소프트 전체주의에 굴복하지 않을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먼저인 사람사는 세상을 구축하는 것이 필생의 꿈이자 정치적 의제였고, 온 삶을 바쳐 실천했었고 하고 있는 노통과 문프를 존경하는 사람들 중의 한 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통과 문프가 그랬듯이, 이 정도의 고난은 극복하지 못할 무엇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집필에 들어간 2주 후에 간암이 재발(정확히 5년만에)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걱정은 하나도 하지 않습니다. 처음 간암 판정을 받았을 때도 별로 슬프지 않았고, 그래서 단 한 번의 화학치료로 간암을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그렇게 극복할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재발 진단을 받은 후 오히려 운동량을 늘린 것도 이 때문입니다. 집필 때문에 빠른 회복이 필요하니까요.

 

 

신자유주의 세상에서 스트레스 없이 산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니 인간의 삶이란 스트레스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그래도 생존을 위한 최강의 도구인 뇌가 제 역할을 하고 있으니 능히 극복해가며,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좋은 삶'을 이루어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어.. 사이비종교의 냄새가 나네^^;;).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라는 노통의 성찰은 수구꼴통은 물론 이재명 같은 표퓰리스트를 경계하기 위함이었고, 지금 3,245명의 고발인과 궁찾사, 이변이 실천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좌파인 웬디 브라운의 《민주주의 살해하기》를 보면 참으로 멋진 문장이 나옵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시장민주주의로 바꿔버린 신자유주의 합리성을 경계하며 했던 말인데, 이 시대의 청변 이정렬 변호사에게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정치적 지원도 받지 않는 우리 문파와 함께하는 힘겨운 여정의 끝에 모두가 바라는 성지가 있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힘 내십시오, 어떤 일에나 있기 마련인 어제의 논란은 툴툴 털어버리면서.

 

 

시민권은 그 내용이 전부 제거되고 나면 회원권보다 더 나을 것이 없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