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제는 이해찬과 박지원 의원이 답할 차례다

 

박지원의 '이영자' 발언에 이어 이해찬의 청와대 저격 후 민주당 내외에서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와 청와대의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재명과 김어준을 향하던 세간의 관심이 청와대로 향하고 있다. 조국 민정수석을 노리는 이런 배은망덕한 공격의 이면에는 '노무현 흔들기'의 데자뷰라 할 수 있는 '문재인 흔들기'의 시퍼런 칼날이 자리하고 있다. 해서, 6년 전에 썼던 필자의 글을 이전의 블로그에서 가져와 수정없이 올리되 빨간 글씨로 조금만 보충했다. 그때의 판단이 지금에도 유효한 현실이 참으로 지랄맞기만 하다.   

 

*****************************

 

문재인 후보의 대선 가도에 짐이 되지 않기 위해 이른바 조중동문(경향도 포함)이 만든 프레임에 갇혀서 대역 죄인으로 몰렸던 친노 인사 9명이 문재인 캠프에서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실정(?)에 대한 논란은 얼마든지 가능하고 그것에 대해 토론을 하자면 피할 생각이 추호도 없지만, 경향신문과 한겨레까지 들고나온 그 논지의 불투명함과 불명확성에 대해 이번 글에선 구태여 논하고 싶지는 않다.

 

 

어차피 정권이 바뀌어 참여정부의 5년이 어떻게 이 땅의 기득권과 좌우의 특권층에 의해서 좌절됐는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무슨 준비를 해놓고 갔는지 밝혀진다면 이에 대한 논란은 저절로 해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친노라는 낙인이 찍히면 각자의 정치역로까지 남들에 의해서 제지받아야 하는 것이 그들에 대한 대한민국의 정치 환경이요, 정말로 그들의 퇴출이 국민 대다수의 뜻이라면 친노 인사 9인의 사퇴와 백의종군은 그 나름의 의미를 충분히했다.

 

 

 

 

헌데도 민주통합당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면, 결국 이-박 단합이라는 구태정치의 전형(대체 그 단합의 정체가 무엇인지 밝혀진 것은 별로 없지만)을 보여준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의 책임이 막중하다 하겠다. 마치 미래가 박탈당한 듯 말하는 젊은 세대들의 분노가 일정 또는 상당 부분 사실이라면, 그들의 표가 있어야 정권을 교체해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의 5년종지부를 찍고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다면 이-박 단합이라는 구태정치의 원죄를 가지고 있는 두 사람의 2선 후퇴는 시대적 명령이라 할 수 있다. 

 

 

이 나라의 발전을 위해, 자식들의 미래를 위해 자신들의 삶을 온전히 바친 부모 세대의 다수가 박근혜 후보를 지지한다면 그것에 대해 누구도 이의를 달 수 없듯이, 미래를 박탈당했다고 주장하는 젊은이들의 안타까운 주장에도 같은 의미 이의를 달 수 없다면, 이 모든 문제의 근원에 자리한 두 사람의 2선 후퇴는 지극히 당연한 정치적 요구라 할 수 있으리라. 필자는 국민의 다수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사람이 현재의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해도 역사적 인식과 민주주의적 소통 및 법치주의에 대해서 퇴행적 모습을 보이는 박근혜 후보와 승리를 위해서라면 노무현 대통령을 몇 번이라도 부관참시하겠다는 새누리당과의 일전에서 자신의 정치적 노하우와 역랑을 발휘할 공간은 충분히 많다. 너무나 많은 학자들이 비판하고 있는 부실한 여론조사의 결과는 어떻던 간에 최종 득표수로써 당락이 결정되는 대통령 선거에서 조금이라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대승적 차원에서의 2선 퇴진은 더 큰 승리를 위한 작은 양보라 생각할 수 있다.

 

 

이 땅의 산업화(모든 국민의 피땀이 어려 있는 산업화는 박정희 한 명에게 집중되는 업적으로 치환될 수 없다)와 민주화를 위해 노력해온 공적을 폄하하려는 것 아니다. 그저 상당수 국민의 뜻이 그렇다면, 두 사람이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에 걸림돌이 된다면, 이제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는 것이다. 세월이 흐름에 따라 그 노욕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막장 인생처럼 제멋대로 터져나오는 김재철 MBC 사장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처럼, 대선의 방향을 박정희 시대까지 과거로 돌리는데 일조한 인물로 기록돼서야 그 간의 노력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어쩌면 두 사람에게 승리의 배당은 주어지지 않을 수 있다. 환희의 순간에도 함께 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2선 후퇴가 구태 정치의 표본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정치적 결단을 국민들이 잊지 않는 한 진정한 승자는 한 발 물러서는 희생의 모습에서 더 큰 승리를 이끌어낸 두 사람의 담대한 결단에 바쳐질 것이다. 시인은 떠나야 할 때가 언제인지 알고 떠나는 사람의 뒷모습 만큼 아름다운 것도 없다고 하지 않았던가.

 

 

너무나 이상적인 생각과 미국식 사고에 갇혀 있기만 할 뿐, 모든 면에서 준비 부족과 아마추어적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안철수 후보와 그를 따르고 지원하고 꼬드기는 사람들에게 상당한 양보를 하는 것이 억울할 수도 있 것이다. 하지만 하늘이 두 쪽 나도 반드시 막아야 할 것이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의 재집권이, 이 때문에 사이비 진보매체들마저 이-박 단합에 원죄를 묻고 있는 상황에서 선택의 여지는 없어 보인다.

 

 

사람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억울하고 강력한 반론도 얼마든지 제시할 수 있겠지만, 정치 인생의 막바지에서 대한민국 미래의 거대한 분기점과 전환의 중심 서 있는 두 사람의 정치적 결단을 강력하게 희망해 본다. 움추리지 않으면 도약할 수도 없듯이.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P.S.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를 일으킨 감찰반 전원을 원래의 자리로 돌려보낸 후 보다 객관적인 조사를 진행하도록 만든 것은 문프의 뜻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국 민정수석이 문제의 감찰반을 제대로 관리할 수 없었던 데는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을 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자들이라면 문프가 귀국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정치적 동지애와 신뢰의 배포가 있어야 한다. 

 

 

청와대로 향하는 모든 욕ㅡ결국은 문프를 향한 욕이 될 수밖에 없는 일종의 차도살인지계ㅡ을 홀로 감당하고 있는 조국 민정수석의 맷집이 강하기만을 바란다. 두들겨 맞아야 할 때라면 원없이 맞아주는 것도 문제를 풀어가는 하나의 방법이다.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했으니 각 부처에서 파견된 문제의 공무원들을 조국 민정수석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은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결국 조국 민정수석은 문프가 귀국할 때까지 사건의 전말을 파악하는 것에 전념해야 한다. 문프가 귀국해 정확하고 신속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그들의 비리와 일탈의 전모를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아야 한다. 문프가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 테니 자신을 믿어달라고 했으니 우리는 조국과 청와대로 향하는 집중포화를 방어하는 일에 전력을 다하면 된다. 무엇보다도 이번 사태를 이용해 이재명 일당이 이슈의 중심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감시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문파로 사는 것, 참으로 피곤하고 힘들지만 간암 치료를 위해 입원할 때까지 집필을 잠시 미뤄둘 생각이다. 끽해야 1주일 정도니 출판 시점이 늦춰지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도서구입비가 천정부지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간암치료까지 받아야 하는 것이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매일같이 가장 초라한 형태의 자살만 생각하던 시절에 비하면 이 정도 어려움이야 식은 죽 먹기에 불과하다. 집필도 문프의 성공에 도움이 되라고 하는 것이니 지금의 어려움은 오히려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문프가 조국 민정수석을 신임하는데, 문파인 내가 어떻게 그를 믿지 않을 수 있겠는가? 소나기는 그치기 마련이고, 미세먼지까지 쓸어간 뒤의 하늘이란 청명함 그 자체일 것이다. 이번 논란도 그렇게 될 것이니 즐거운 마음으로 싸움에 임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나는 누군가? 천하제일 문파의 일원 아닌가? 허면 다른 무엇이 또 필요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