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박 시장 죽음을 두고 벌이지는 극단적 충돌의 근원을 찾아서ㅡ20대 여성의 분노

 

고 박원순 시장을 두고 언론과 정당, 지식인, 스피커, 유튜버, 성별, 세대 등으로 갈라져 벌이고 있는 극단적인 충돌이 무서울 정도입니다. 두 개의 음모론을 중심으로 한 극단적인 충돌은 많은 사람들을 절망에 이르게 합니다. 이재명과 김경수 지사까지 유죄가 나오면 내년도 보궐선거는 지방선거와 동일한 수준에 이르기 때문에 이런 충돌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입니다.

 

고소인측 기자회견이 정치적 여론몰이를 위한 문제 있는 접근이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이에 대한 대항접근으로 미투 공작설을 들고나온 것도 똑같은 문제가 있는 접근임을 모를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호소가 있었지만, 여러 개의 층위를 갖고 있는 이번 충돌은 내년 보궐선거까지 계속될 것은 분명합니다. 진상 파악을 위한 수사가 빨리 이루어질 수도 없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이번 충돌을 막을 방법이 없다면 보다 근원적인 문제에 눈을 돌리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됐는지 그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 역사를 파악하지 못하면 최악의 갈등과 반목, 혐오만 부추기면 대한민국을 갈갈이 찢어놓을 것입니다. 

 

이번 영상에서 문제의 근원을 찾기 위한 첫 번째 접근을 다루었습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석학, 토마 피케티의 <자본과 이데올로기>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SMJctd_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