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게임스탑 주가 급등락 사태의 배경에 자리한 것, 분노하는 사람들의 로빈후드식 반격!

 

갈수록 부실이 커지고 있는 게임스탑의 주가를 두고 벌어진 일련이 사태를 살펴봤습니다. 이번 사태의 주인공들은 주택담보부증권(주택담보모기지론의 파생상품들)의 부실에서 촉발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피해자들과 그들의 자식세대인 MZ세대입니다. 이들이 목표하는 것은 수많은 금융위기를 통해 상위 1%의 배만 불려준 지금까지 반민주적이고 비합리적인 금융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50년을 바로잡겠다는 것입니다. 

 

'월가를 점령하라'라 디지털 게임으로 대표되는 이들은 작게는 백악관으로 대표되는 연방정부를 장악한, 최대한 넓혀도 의회와 월스트리트, 허리우드, 군산복합체 등을 장악한 아이비리그 출신의 자본주의 귀족가문들이 규제받지 않는 시장경제를 이용해 상위 1%(최근에는 상위 0.01%)에게 하위 99%의 재산을 이전시킨 신자유주의의 메커니즘을 종식시키려고 합니다. 상위 1%의, 상위 1%에 의한, 상위 1%를 위한 그들만의 사회주의를 끝장내겠다는 것이지요.

 

수없이 많은 금융위기와 경제위기를 일으킨 대형 금융업체와 헤지펀드, 자산가, 금융브로커들이 지배해온 주식시장의 를, 즉 게임의 법칙을 이번 기회에 바로잡겠다는 분노하는 사람들의 연대가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바이든 행정부와 동시에 상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이번 사태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미국의 붕괴와 세계경제의 몰락은 피할 수 없습니다.

 

 

'월가를 점령하라'의 주역들과 그의 자식들, 디지털세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거대한 분노가 대마불사의 월스트리와 상위 1%를 위한 그들만의 사회주의인 딥 스테이트를 뿌리 채 흔들 수 있을까요? 이들의 방식은 지금까지 상위 1%가 베만 불려온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복사판이라 찻잔 속의 태풍으로 그칠지 거대한 태풍으로 자라나 미국 이외의 나라들을 박살내버릴지 두렵고 걱정이 앞섭니다. 

 

그동안 금융위기와 경제위기, 신자유주의에 대해 제가 읽은 수백 권의 책들과 논문들을 종합해 몇 편의 영상으로 이번 사태를 풀어볼까 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영상에 담았습니다. 글로 쓰려면 대단히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까지는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초유의 사태라 한 권의 책으로 다루어도 부족할 정도이지만, 글과 영상을 통해 최대한 자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https://youtu.be/iX2tlPC4q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