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추석연휴에 대한 예언, 그리고 조작되는 민심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추석연휴 동안,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시민들의 동조단식과 대학생의 투쟁 열기를 식혀야 한다. 동시에 가족들이 모인 밥상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얘기가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추석연휴가 지나가면 세월호 정국은 장기적인 국면으로 접어들고, 유족이 취할 수 있는 선택의 종류는 급격히 줄어든다. 현 집권세력에 의한 대대적인 반격도 가능해진다.



                                                   최소한 이 정도는 넘어선다



새누리당은 세월호 유족과의 3차에 걸친 협의를 통해 추석밥상에 오를 변명거리는 확보한 상태지만, 그것만으로 추석민심을 세월호 참사로부터 돌리기에는 너무 약하다. 결국 권력과 자본의 충실한 대변자이자 대중기만의 역할에서 최고의 능력을 보여주는 방송사가 전면에 나설 수밖에 없다.



아무리 많은 판권료를 지불해야 한다 해도, ‘아니, 저 영화를 벌써 TV에서 볼 수 있단 말이야’ 하는 경탄이 나올 만큼 상상을 초월하는 영화화들이 안방을 점령할 것이다. 그밖에도 온갖 오락 프로그램들의 물량공세가 이어질 것이고, 최근 몇 년 동안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들을 매머드 급으로 확대해 특집방송을 내보낼 것이다.



                                            이 중에 하나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이번 추석은 그렇게 영화감상과 오락 프로그램 감상, 풍성한 음식과 다양한 술이 곁들여진 최고의 추석연휴가 될 것이다. 케이블TV들도 별도의 지원과 협찬을 받아 특정 대상을 TV나 컴퓨터, 스마트폰에 빠져들게 만들 것이며, 종편들도 근래 보기 드문 돈을 들여 영화나 오락 프로그램을 내보낼 것이다.



또한 지역마다 다양한 행사가 있을 것이며, 제2 롯데월드도 추석에 맞춰 개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서울시가 서둘러 싱크홀과 동공들의 문제가 지하철 공사 때문이며, 삼성물산도 책임을 지겠다고 했으니 제2 롯데월드 개장을 늦춰야 할 이유가 사라진 것이다.



                                               욕망의 정치가 불러온 또 다른 참사



정부와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후유증과 현실성은 따지지도 묻지도 않으면서 개인들의 욕망을 자극하는 경제활성화 대책들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이러다간 한국 전체가 투기장으로 들끓어오를 지경이다. 추석 연휴에 내수경제가 잠깐 반짝하는 것을 경기회복의 신호탄으로 포장하는 방송사들이 뒤를 받쳐준다. 무료접종과 반값등록금을 위한 예산확대까지 가족들의 욕망이 꿈틀거린다. 



이런 방식으로 추석밥상에서 세월호 참사의 얘기를 최소화하고 부의 증식에 대한 욕망을 자극하는 범정부적 차원의 노력이 경주될 것이다. 선두에는 방송3사가 틀어줄 최신 대작들이 자리할 것이다.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은 연휴 동안 TV만 보다 왔어요, 이번 추석에는. 이런 말들이 곳곳에서 회자될 것이다.



그렇게 추석연휴가 끝을 맺으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열기가 식고, 동조단식의 열기도, 청년들의 합류도 급격히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추석밥상에서 세월호 참사 문제가 얘기되지 않는다면, 이는 현 집권세력으로서는 역사상 최상의 민심방어에 성공한 추석연휴로 기록될 것이다. 그 사이에 유족들에 대한 뒷조사나 약점들을 캐내는 사찰 작업들이 ‘은밀하게, 위대하게’ 진행될 것은 당연지사다.





따라서 추석 연휴 동안 가족들과의 밥상에서 세월호 참사를 얘기하라. 동조단식도 멈추지 마라. 필자도 넘어져 아픈 다리 근육이 파열됐지만, 어떻게든 한 번은 동조단식에 참여할 것이다. 교향이 서울이거나 수도권인 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하기 보단 광화문 등지에서 동조단식에 참여하길 바란다.



지금은 정부에 대해서는 나라의 주인이 우리임을, 정의에 대해서는 분노하는 시민의 실천을, 희생자에 대해서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약속을, 유족들에게는 공감의 연대가 지금부터임을, 우리에 대해서는 깨어서 행동하는 시민의 힘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 이번 추석 연휴가 돼야 한다.





더 이상 이런 세상을 인정할 수 없다면 무엇도 두려워하지 말라. 소통이 멈춘 곳에서, 정치적 사안이 얘기되지 않는 곳에서, 가족들이 서로의 눈치를 살피는 곳에서 극소수 기득권의 힘은 쌓이고 축적돼 무엇으로도 쓰러뜨릴 수 없는 견고함을 구축한다. 소통하지 않으면, 그것 때문에 틀어진다면 이미 가족도 아니다.



눈과 귀가 즐거우면 정신이 잠을 잔다. 입이 즐거우면 육체도 잠에 든다. 단 한 순간도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없는 사람들이 지금 광하문과 청와대 앞에 있다, 가슴에 영혼에 자식의 죽음을 부여안은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