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권성민 해고, 뿔난 김태호와 무한도전



김재철 사장 이후 MBC가 먹고 사는 방법은 권력과 자본 양측으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는 보도 부분을 무력화시키고, 광고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예능과 드라마에 올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무더기 종편 허용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자, 골치덩어리였던 보도 부분을 사실상 해체한 채, 지상파 지위를 악용해 돈벌이에 전념한 것입니다.





MBC 경영진이 이명박 정부의 폭력적인 방송장악과 김재철의 전횡에 저항해 170일간이나 진행된 2012년의 파업 이후, 보도국 기자나 과거 시사교양국 소속 시사교양PD들을 무차별적으로 해고하고 보복인사를 단행했지만, 돈벌이로 돌아선 까닭에 파업에 동참한 김태호 PD등 예능국 PD들은 한 명도 건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종편과 케이블 사이에 자리매김한 MBC를 먹여 살리는 핵심이기 때문에 중징계를 하지 못했습니다. 김재철 사장과 경영진의 독단적 회사운영에 질려버린 여운혁·임정아·성치경·김노은·방현영 PD 등이 JTBC로 자리를 옮긴 상태라 이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것도 작용했습니다. 



방송업계에서 일해본 사람들은 김재철 이전의 MBC가 얼마나 유능한 인재들이 모인 유능한 조직이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유연한 조직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쉴새없이 나왔고 이는 MBC의 전성시대로 이어졌는데, 김재철 이후로는 이런 분위기가 급격히 악화됐습니다. 일밤 등 MBC 예능이 부진을 겪던 것도 이 때문인데, 이를 돌파해낸 핵심인물이 김태호와 여운혁 PD 등이었습니다. 





헌데 예능국 소속 PD 중 최초로 해고자가 나오자, MBC 경영진을 향한 예능국 PD들의 분노가 폭발 직전에 이르렀습니다. 자투리 예능으로 출발한 ‘무모한 도전’을 MBC의 간판예능이자 광고수주의 일등공신으로 끌어올린 ‘무한도전’의 김태호 PD를 비롯해 ‘아빠 어디가’의 김유곤, ‘나도 가수다1’의 신정수 PD 등 예능국 PD들이 권성민 PD의 해고에 반발해 집단행동도 불사할 태세이기 때문입니다.



예능국 소속 48명의 PD들은 MBC 경영진이 지난해 ‘오늘의 유머’ 사이트 게시판에 MBC의 세월호 참사 보도를 반성하는 글을 올린 권성민 예능PD에게 정직 6개월의 중징계를 통보했을 때, 실명으로 성명을 내고 인사 철회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예능본부를 제외한 170명의 PD들도 이에 동참했습니다.



이들은 성명에서 “얼마나 답답했던 걸까? 얼마나 견디기 힘들었으면 웃음을 만드는 일을 업으로 삼은 소위 ‘딴따라’ 예능PD가, 또 그 딴따라들 가운데서도 막내가 그런 사과의 글을 올리게까지 된 것일까?”라고 반문하며, “권성민은 MBC의 명예를 실추시킨 바가 없다. 권성민PD의 글에 보여야 할 경영진의 온당한 반응은 부끄러움, 미안함, 그리고 가슴 아픈 반성”이라고 경영진의 폭력적 인사를 질타했습니다.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의 ‘정명’ 발언에서 본격화된 이명박 정부의 MBC 민영화 시도는 170일에 이르는, 그러나 박근혜 후보의 국정조사 약속을 믿고 허무하게 중단한 최장기 파업으로 막아낼 수 있었지만, MBC 경영진의 반민주적이고 폭력적인 보복인사와 조직의 보수화는 막을 수 없었습니다.



현재의 MBC는 권성민 PD가 오보를 양산하고 정권 편향적이었던 MBC의 세월호 보도 참사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며 ‘엠병신’이라고 했던 단어에 압축돼 있습니다. 권성민 PD가 세월호 보도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도 거부한 경영진의 괘씸죄에 걸려 6개월 정직과 전보발령을 거쳐 해고에 이르는 과정이 현재의 MBC가 얼마나 막장인지 가장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태호를 비롯한 예능국 PD들의 1차 목표는 권성민 PD의 해고를 철회시키는 것인데, 이에 실패하면 집단행동으로 들어갈 확률도 있습니다. 권성민 PD의 해고를 막지 못하면 이들의 재능과 능력, 경험과 인맥이 절실하게 필요한 타 방송사(특히 종편)로의 이직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종편의 무더기 허가 때문에 수익원이 줄어든 지상파3사는 정부로부터 중간광고, 가상광고, 광고총량제 등을 받아내는데 성공했지만(조중동을 비롯해 신문협회의 반발이 장난이 아닙니다), 재정 상태가 가장 열악한 MBC에서 예능 프로들이 결방되기 시작하면 그 피해는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른바 ‘죽 써서 개 주는 꼴’입니다.



권성민 PD의 해고가 불러온 예능국 PD의 집단반발이 MBC 경영진의 막장행태에 부메랑이 될지는 확언할 수 없지만, 김재철 사장 이후 끝 모르게 추락하는 MBC의 위상이 반전의 계기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드라마 PD들까지 예능 PD들의 집단반발에 합류하고, 이에 MBC 예능과 드라마 팬들이 지지를 보내면, 그것이 바로 MBC 경영진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리는 것이어서 극적인 대반전도 가능합니다.





MBC가 되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건널지, 아니면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지는 권성민 PD의 해고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지상파3사가 이에 대해 침묵하고 있어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김태호를 비롯한 예능국 PD와 무한도전 등 MBC 예능을 사랑하는 팬들에게 MBC의 미래가 달려있는 것이 엠병신의 현실이자 모순의 극치이며, 박근혜 정부의 남은 임기를 떠받드는 원천 중의 하나입니다.  



참고로, 일베 글을 퍼날랐던 MBC 박상후 전국부장에게 인터넷언론 팩트TV의 영상을 도용(팩트TV의 로고 등을 지우고 '유튜브'에서 인용한 것으로 만들었다)한 혐의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았습니다. 세월호 보도 참사의 주역 중 한 명인 박상후 부장이 MBC의 명예를 실추한 것 때문에 해고되는지 지켜보면 MBC 경영진의 권성민 PD 해고가 얼마나 편파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