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 수 없다면

 

 

야권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화됐다. 여론조사의 결과가 그렇다고 말하고 있고 작은 단위의 선거들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정의당의 약진이 더딘 상황이고, 나머지 진보 정당은 흔적조차 보이지 않는다. 여론과 투표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언론의 편파성과 사실 왜곡은 박정희와 전두환 때보다 심하고 포탈의 보수화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욱 가파르게 만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제1야당의 분열상은 분당 직전의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문재인 대표와 친노(도대체 살아남은 친노가 몇 명이냐? 필자가 아는 한 정치적 영향력이 있는 전통의 친노는 안희정과 이해찬을 빼면 현실정치에서 거의 다 퇴장한 상태다. 이광재는 야인의 신분이고 유시민은 은퇴했고 천호선은 현역 의원도 아니다)를 향한 언론의 공격은 보수와 진보를 가리지 않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그 당시의 광기가 느껴질 만큼 담합해 있다. 

 

 

마음 같아선 문재인 대표에게 정치를 떠나라고 말하고 싶다. 이 땅의 진보세력마저도 친노라면 혀를 차니 그들이 알아서 하라고 노무현의 가치를 이어가는 현실정치인은 모두 다 은퇴하라고 하고 싶다. 어차피 국민은 억압과 착취 속에서도 살아가는 법이다. 대한민국을 사람이 먼저인 세상으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방법을 들고나온 자들에게 마음껏 정치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해서 더 나빠질 것도 없다. 

 

 

문재인 대표가 물러난 뒤 비대위 체제가 구상되더라도 어차피 총선에서 지면 모든 책임은 문 대표와 소수의 친노에게 쏠리게 돼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를 한다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다. 차라리 저들에게 모든 것을 넘겨주고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다. 야당을 통합시킬 방법이 없다면, 그래서 세상을 바꿀 수 없다면 하루라도 빨리 대표 자리에서 물러나 현실정치에서 완전히 퇴장하는 것이 낫다.

 

 

 

 

배수진을 치고 목숨을 걸 것이 아니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현실정치에서 물러나는 것도 고민하지 못할 것은 없다. 무엇을 해도 딴지가 걸리는 상황에서 정치를 할 이유가 무엇인가? 노무현의 가치와 문재인의 운명이 더 이상 환영받지 못한다면 깨끗하게 물러나는 것이 낫다. 세상을 바꾸는 노력은 현실정치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있다. 공천권에 목숨 건 자들에게 현실정치를 넘겨주고 유시민처럼 가는 방법도 나쁠 것이 없다.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몰던 시기의 광기가 자꾸 오마쥬되는 하루하루다. 필자에게도 대한민국은 헬조선이 됐다. 편안하게 살고자 하면 필자는 아무런 걱정도 없지만, 대표직을 내놓고 현실정치에서 완전히 퇴장해도 총선 패배의 책임을 문재인과 소수의 친노에게 가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에 일초일초가 안타까울 뿐이다. 짐을 내려놓은 것이 얼마나 힘겨운 일인지 알기 때문에, 문재인의 고민이 필자의 영혼을 파고든다, 창밖의 차가운 어둠처럼.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