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월호 청문회의 첫날 일정이 조금 전에 끝났습니다. 청문회를 통해 새롭게 밝혀진 것은 별로 없지만 '퇴선 지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것마저 내일 증인으로 나올 해경과 해수부 관계자들이 모르쇠로 일관하면 진실규명은 불가능합니다. 유경근 위원장이 말한 것처럼 특검을 도입해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시 조사하지 않으면 세월호참사의 진실규명은 지독히 어렵고 긴 과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시 조사하려면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과 별도로, 그간의 모든 것들을 일거에 뒤집을 수 있는 결정적 증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부합하는 결정적 증언을 받아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일사부재리 원칙에 의해 특검을 도입한다는 명분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국민이 수없이 죽어나가도 눈 하나 깜짝 않고 자신의 이익만 챙기는 정부와 여당이 정권을 잡고 있는 한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은 불가능합니다. 



지상파3사를 비롯해 YTN과 연합뉴스TV 같은 방송사에는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에 도움이 되는 증거영상들이 있을 것입니다. 국정원과 해수부, 해경, 해군, 청와대 등에도 온갖 기록들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을 받아내려면 특검으로도 모자랍니다.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합니다. 세월호참사에 얽혀있는 모든 것들을 밝히겠다는 분명한 정치적 의지가 있는 정당이 승리해야만 진상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세월호특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는 이상, 이런 청문회가 아무리 많이 열려도 진상규명에 다가가는 모든 작업들이 각자의 길을 갈뿐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길이 끝나는 지점에는 가장 낮은 단계의 처벌만 있을 뿐, 참사의 본질을 꿰뚫는 높은 단계의 처벌은 불가능합니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썩을대로 썩은 기득권을 드러내지 않는 이상 세월호참사처럼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끝없는 고통만 되풀이될 것입니다.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에 이르려면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치적 의지가 개입할 때만 가능합니다. 세월호 변호사인 박주민 후보의 당선은 아주 작은 것이지만,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진전임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세월호참사 희생자와 유족들을 모독하고 진상규명을 가로막았던 자들을 낙선시키는 것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국민의 목숨과 슬픔, 고통을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악용하는 자들이 정치판에 발을 디디지 못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말의 무게가 얼마나 무거운지, 특히 정치인이 내뱉는 말의 무게가 얼마나 큰 책임을 동반하는지 보여주는 것은 민주주의의 기본이자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입니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은 예의도 지키지 않는 자들은 짐승보다 못한데 그들에게 정치를 맡긴다는 것은 대한민국을 짐승들의 나라로 만드는 최악의 행태입니다.  





이번 총선에서 정당을 고르고 후보를 선택하는 기준은 너무나 명백합니다. 이명박근혜 8년 동안 벌어졌던 폭정을 끝까지 파고들어 바로잡겠다는 강력한 정치적 의지, 그것이 단 하나의 기준이며, 그 맨앞에 세월호특별법의 개정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2년이 되도록 국민 9명의 국민이 바다에 수장돼 있는데도 자신의 정치생명 연장만 외치는 정당과 후보에게 표를 준다는 것은 자신이 짐승임을 드러내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1. 먼북소리 2016.03.29 01:11 신고

    세월호 다들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걸 알면서 나라가 혼란스러울거라는 이유를 들어 회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한다면 "천박함"이 떠오릅니다. 자학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사람들 정말 천박합니다.

    • 늙은도령 2016.03.29 01:13 신고

      윗대가리는 천박 그 자체입니다.
      청춘들로 바뀌어야 합니다.
      아직 타락하지 않은 청춘이 전면에 나서야 합니다.

  2. 공수래공수거 2016.03.29 08:23 신고

    전 유병언에 대한것도 의문입니다
    이 부문도 반드시 짚고 넘어 가야 합니다
    청해진해운과 국정원과의 연결고리 반드시 밝혀냈으면 합니다

    • 늙은도령 2016.03.29 13:25 신고

      국정원이 실소유주라는 것만 밝혀지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나머지는 모두 다 곁가지입니다.
      박근혜의 청와대가 어떻게 얽혀있는지와 함께.
      나머지는 모두 다 곁가지입니다.

  3. 참교육 2016.03.29 11:55 신고

    도령님 화가 단단히 나신것 같습니다. 왜 아니겠습니까? 똑같은 심정입니다.
    이번 새루당이 독차지한다면... 생각도 하기 싫지만 의료민영화를 비롯한 노동법개악등 서민들 삶이 참답해 질게 뻔합니다.

    • 늙은도령 2016.03.29 13:26 신고

      저는 요즘 김종인에 대한 분노를 다스리기 힘듭니다.
      이 자가 모두를 망치고 있습니다.
      천벌을 받아도 모자랍니다.
      이 나라를 박근혜에게 가져다 바칠 모양입니다.

  4. BOW 2016.03.29 16:45 신고

    생각해보면 저런 김종인을 영입한 문재인이 요즘들어 혐오스러울 때도 보일 지경입니다.
    하긴 2012년 대선때 아무 찍 소리 못하는 사람이 뭘 알겠습니까?

    • 늙은도령 2016.03.29 19:18 신고

      문재인에 대해서는 총선 이후에 글로 말하겟습니다.
      지금은 최악의 공멸을 막아야 합니다.
      정의당을 키워야 하는데 자꾸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들이대고 있어서 본질이 호도되고 있습니다.
      김종인 비대위는 야권의 공멸을 불러올 것입니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