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썰전, 북 핵실험이 지진의 원인이라는 전원책이 기가막혀



양산단층에서 발생한 지진의 원인 중 하나가 북한의 핵실험 때문이라는 전원책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중력이라는 물리법칙과 지질학에 대한 기초지식만 있어도 이런 헛소리는 할 수 없다. 지하 700미터 깊이에서 이루어진 북한 핵실험이 경주 지진의 원인 중 하나라면, 수백 km 이상 떨어졌으며 지하 14km에 위치한 양산단층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도 없거니와 어떤 병신 같은 전문가가 그런 주장을 하는지 밝혀야 한다. 





홍준표를 밀어내고 최악의 또라이 정치인으로 등극한 정우택이야 그렇다 해도, 썰전에 나와 많은 학자들의 주장이라며 북한의 핵실험을 지진의 원인으로 들먹이는 행태는 사실을 왜곡하고 시청자를 선동하는 전형적인 막말이어서 법적 처벌을 받아도 모자랄 판이었다. 전원책의 막말은 또라이의 전설 송영선이 밤샘토론에서 중국인들을 거지떼로 폄하한 것에 비견할 정도여서 유시민이 불같이 화를 낸 것은 너무나 당연했다. 



일본 후쿠시마 대지진(진도 9,0)과 구마모토 지진(진도 7,3)은 일본열도를 몇 미터 이상 이동시킬 만큼 초대형 지진이었기에, 동해안을 중심으로 한국의 단층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추론은 당연하지만, 북한 핵실험의 여파가 어찌어찌해서 공간이동을 하는데 성공해 양산단층에만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막말의 황제 홍준표도 비웃을 일이다. 북한의 핵실험이 이루어진 곳에서 경주까지는 수없이 많은 단층들이 놓여있는데, 대체 무슨 재주로 그 많은 단층들을 피해냈는지 상상조차 되지 않는다. 



전원책의 주장은 미리 계산된 상태에서 실시된 요격실험에서조차 형편없는 성공율을 보여준 사드미사일 몇 발로 수천 발에 이르는 북한의 미사일을 막을 수 있다는 것과 같은 수준이다. 최소한의 확률적 계산만으로도 사드의 무효성이 명백함에도 북한의 미사일 공격에 대한 자위적 조치라며 떠벌이는 박근혜와 하등 다를 것이 없다. 북한의 핵실험에서 파생된 진동은 초인공지능이 달려있어 모든 단층들을 피할 수 있나 보다.  





게다가 비활성화된 단층들은 핵실험의 여파(진동화된 에너지로 중력의 법칙을 따른다)를 전달하지도 못한다. 썰전 시청자 중에서 물리역학과 지질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없는 사람들이라면 전원책의 주장에 휘둘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부적절했다. 뭔가 보수세력에 불리한 것만 일어나면 북한에 책임을 돌리면 물타기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에서는 전원책과 박근혜가 다른 것이 없었다.  



전원책은 오늘의 막말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북한의 핵실험이 양산단층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을 밝혀야 한다. 그가 주장하는 단두대가 오늘 같은 막말을 남발하는 것에도 적용된다면 전원책은 유죄를 면할 수 없다.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응당한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것과 과학적 사실을 왜곡해서 시청자를 선동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썰전은 종편의 프로그램 중 시청률이 가장 높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다. 전원책은 그에 합당한 책임을 질 수 있는 발언이 아니면 확인하고 또 확인한 다음에 말해야 한다. 유시민이 말한 것처럼, 토목에 관한 최고 전문가(필자의 친척 어른도 있다)들도 4대강공사가 이렇게 많은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이땅의 전문가들 중에는 지적사기를 남발하는 사이비들이 많다는 것을 전원책이 깨닫기를 바란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