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안희정과 문재인 그리고 개일베이스(KBS)


어제(26일) 개일베이스(KBS, 사장 고대영, 일베 헤비유저를 정직원과 기자로 뽑는 공영방송사라서 개일베이스라고 회자된다)의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한 안희정 지사가 문재인을 물고늘어지는 앵커와 기자의 이간질에 멋진 카운터펀치를 날렸습니다. 국민으로부터 시청료를 강제징수 하면서도 박근혜 정부의 충견을 자처한 고대영의 개일베이스로써는 안희정으로부터 문재인 비난을 이끌어낼 수 없었습니다. 개일베이스 앵커와 기자의 비열하고 집요한 질문을 품격있게 풀어낸 안희정은, 그 나이 때의 노무현에 결코 뒤지지 않을 만큼 준비된 정치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후발주자로써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안희정은 어제의 출연으로 폭발적 흥행몰이가 기대될 정도입니다. 노무현과 안희정의 오랜 인연을 잘 알고 있는 필자지만 안희정이 이렇게까지 멋진 정치인으로 성장했는지는 몰랐습니다. 엠병신과 함께 최악의 공영방송으로 전락한 개일베이스에 출연해서도 이 정도의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면 안희정의 상승세는 문재인을 따라잡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탁월한 능력과 훌륭한 업적에 비해 너무 일찍 중도사퇴한 박원순 때문에 더민주 경선의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는데, 어제의 안희정이라면 박원순이 빠져나간 빈자리를 충분히 채우고도 남을 듯합니다. 문재인 대세론이 본선까지 이어질 것 같은 상황에서 안희정의 급부상은 민주진보적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것 같습니다. 문재인을 비난해 자신이 뜨는 그런 경쟁은 하지 않겠다는 안희정의 품격은 더민주의 최종승자가 누가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안희정은 대중에 대한 노출이 늘어날수록 상승세의 가속도는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안 지사가 어제와 같은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줄 수 있다면 노풍에 버금가는 안풍을 기대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를 무척이나 아꼈고 평생의 빚도 있는 노무현 대통령도 멋지고 훌륭한 정치지도자로 성장한 안희정을 보며 하늘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안희정의 돌풍을 지켜보며 특유의 미소를 짓으며, 맛있게 담대 한대 피우고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이에 비해 문재인은 자신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개일베이스의 프로그램에서 퇴출(이런 행위는 민주주의와 헌법을 위반한 행위라 박근혜의 블랙리스트와 완전히 똑같다)당한 황교익을 위해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의 출연을 거부했습니다. 대선주자로서 가장 많은 유권자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걷어찬 것은 대단히 멍청한 결정이지만, 문재인은 황교익과 함께 하는 것이 그보다 소중하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정치적 손익계산을 따지면 방송에 출연해야 했지만, 문재인은 황교인을 선택함으로써 옳지 않은 기회라면 취하지 않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재인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그의 물러터짐을 예로 들지만, 캐일베이스의 출연을 거부한 것에서 보듯 문재인은 옳지 않다면 당장의 이익과 타협하지 않는 뚝심이 상상을 불허합니다. 문제가 많았던 지난 대선결과를 받아들이기로 했을 때, 노무현 대통령이 그랬던 것처럼, 같은 진영으로부터 엄청난 비난에 시달릴 것을 각오했어야 했을 것입니다. 실제로 문재인은 엄청난 비난에 직면했으며, 기득권에 굴복한 비겁한 정치인이자 퇴출대상으로까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헌데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노무현이 당내 경선에 출마했을 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게 민주당 경선에서 손을 떼라고 했던 것이 오마쥬된다는 것입니다. 당시의 기득권에게 노무현은 완전한 듣보잡이자 반드시 떨어뜨려야 할 위험분자였습니다. 이 때문에 조선일보아 동아일보가 노골적으로 노무현에 불리한 기사들을 쏫아냈는데, 이번 대선에서는 블랙리스트를 운영하는 최악의 쓰레기 개일베이스가 그들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JTBC와 최근의 SBS를 빼면 모든 방송과 신문이 문재인을 물고 뜯고 씹어왔지만, '대선주자에 듣는다'의 출연을 거부한 것 때문에 개일베이스가 가장 심하게 물고 뜯고 씹어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박근혜 탄핵 인용이 가까워질수록 북한 관련 뉴스를 늘리고 황교안과 반기문의 방송분량을 폭발적으로 늘려온 박근혜의 충견이 앞으로는 문재인 비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문재인의 대선가도에 대단히 불리하게 작용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합니다.





문재인은 자신을 지지한 것 때문에 피해를 입은 황교익을 위해 힘겨운 여정을 선택한 것이니, 참으로 문재인답다 할 수 있습니다. 박근혜의 충견으로 전락한 개일베이스를 놓고 방송 출연을 늘려야 하는 안희정은 문재인 비판을 집요하게 요구한 앵커와 기자의 질문을 멋지고 품격 높게 받아침으로써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문재인은 한 사람의 지지자를 지키기 위해 시청자가 가장 많은 개일베이스의 출연을 거부함으로써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사람의 멋진 경쟁이 기대됩니다. 더민주 경선의 흥행몰이에 성공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권교체까지 이어졌으면 합니다. 저는 일차적으로 문재인을 지지하지만, 완전국민경선과 결선투표제의 결과가 안희정으로 나와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선의 수는 문재인이 이번 대선의 승자가 되고 다음 대선은 안희정이 되는 것이지만, 최종결과를 열린 상태로 둔 채 두 사람이 1위와 2위를 놓고 격돌하는 이번 경선은 정말 즐거운 마음으로 지켜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누리다가박근혜다

#박근혜는하야하라    

#바른정당도박근혜다

#삼성이박근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