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박근혜가 말한 배신의 정치와 진실한 사람의 기원



니토베 이나조의 《무사도》라는 책이 있다. 일본의 사무라이를 중세유럽의 기사도로 격상시키기 위해 서구의 문화에 정통한 일본인이 쓴 책이다.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정당성으로 차용된 《무사도》는 아주 작은 것에 연연해 살인과 복수를 일삼았던 사무라이들의 폭력성을 서구의 입맛에 맞게 미화하는데 성공한 책으로, 탐 크루즈가 제작·주연한 <라스트 사무라이> 같은 상업영화까지 만들어냈다.

 

 

“무사도는 일본의 상징인 벚꽃과 함께 같은 일본의 토양에 뿌리를 내려 꽃피운 고유의 꽃이다”라는 문장으로 시작되는 이 책은 “무사된 자의 규범(기사계급의 노블레스 오블리주)인 것”을 창조하기에 이른다. 이를 통해 ‘전투를 업으로 삼는 거칠고 천한 신분 출신’인 사무라이가 ‘천일을 하고 만일을 한’, 그래서 단련된 정신과 육체를 지닌 지행합일의 무인으로 승격된다.



 

 

이 과정에서 득도의 순간을 위해선 부처의 목이라도 배라는 선불교의 왜곡과 충과 효라는 유교의 가치를 끌어들인 저자는 중세시대 특유의 특권그룹이자 폭력집단이었던 사무라이들에게 서양의 정의 개념까지 끌어온다. 원래는 패거리 집단이 결속을 다지고, 약자에게 폭력을 행사하며, 사소하고 우연한 그러나 수치심과 치욕을 불러일으키는 조롱이나 아무런 의미도 없는 사소한 일의 실패를 복수의 근거로 만드는데 의리라는 개념을 동원했다. 

 

 

중세유럽의 기사도와 동급으로 《무사도》의 저자 정립시킨 의리의 메커니즘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지극히 사소한 것에서 발생하는 소인배의 수치심에서 출발한다. 일본인들은 수치를 불러일으키는 모욕에 처하면 극단적인 비약으로 치달아 치명적인 복수의 다짐으로 증폭되기 일쑤다. 그래서 ‘살인자는 사정에 따라서 용서할 수도 있지만, 조소를 안긴 자에 대해서는 용서가 아니라 복수만이 유일한 대응’이라는 사무라이 특유의 관념이 정형화된다.

 

 

일본인, 특히 사무라이에게는 살인보다 치욕이 더 큰 수치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지극히 사소한 조소에도 살인으로 복수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복수이 대상은 어린아이이건, 여자이건, 장애인이건, 노인이건 가리지 않는다. 만약 자신의 능력으로 상대에게 복수를 행하지 못할 것 같으면 패거리를 모을 수 있는 의리의 메커니즘이 동원된다. 복수라는 폭력에 익숙한 자들이 의리라고 하면 만사를 제처두고 복수에 참여한다. 


 

                                  

                          

문제는 집단적 폭력까지 동원하는 의리가 정의인양 포장되는 데 있다. 민주주의와 법의 지배라는 것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중세시대에나 가능할 법한 의리 메커니즘은 집단적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그들만이 인정하는 정의를 실현하는 것에 불과하다. 그것이 정당방위에 해당하지 않는 한 그들의 정의는 폭력에 불과하다. 그것도 다수의 힘을 빌려 기습적인 공격이 주를 이루니 파렴치까지 하다. 

 

 

사무라이식 의리는 람보식 폭력으로 확대재생산되는 것도 똑같은 경우에 해당된다. 이는 개인의 차원에서도 그렇지만 기업이나 국가의 차원에서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상대자 강자가 상대적 약자에게 복수하는 것은 정의가 아니라 폭력이다.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 자연의 본성이라며, 무한경쟁을 통해 적자만 생존하는 강자(승자)의 논리가 신자유주의 통치술로 전원된 것도 이 때문이다.

 

 

신자유주의자의 거두인 하이에크와 친하다는 이유와 마르크스의 역사결정론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진보진영(정말로 낡은 진보가 있다면 이들이다)에서 배척되는 칼 포퍼가 인류의 역사는 강자들이 자행한 집단학살의 역사라고 한 것도, 한나 아렌트가 신은 승자와 함께 한다는 인식이 전체주의를 불러왔다는 것도 정의와 의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의 결과였다. 



박근혜가 유승민과 채동욱을 찍어낼 때와 진실한 사람을 외치는 것도 이런 패거리집단 특유의 의리와 배신의 메커니즘이 작동한 결과다. 박근혜와 정치생명을 같이 하겠다는 서청원의 마케팅 전략이 의리였던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고, 핫바지가 다 된 김무성도 마찬가지다. 국정원의 댓글사건이 3.15부정선거보다 더 큰 범죄라고 했던 윤석열과 수사팀이 계속해서 좌처되는 것도 배신에 대한 비열한 보복이다.  



히틀러가 유대인을 전멸시켜야 한다는 망상에 빠진 것도 게르만 민족과 유럽의 정의를 실현하려면 그래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홀로코스트라는 인류 역사상 최악의 집단폭력을 자행할 수 있었는데, 이 또한 패거리주의의 본질이다(지그문트 바우만의 《현대성과 홀로코스트》를 참조). 자신의 품안에 들어오는 자들은 의리를 지키고 진실한 사람이자 동지이지만, 그 밖에서 저항하는 사람은 반드시 응징해야 할 적이자 원수가 된다. 



《무사도》와는 달리 일본의 문화적 특성을 가장 잘 파헤친 책으로 유명한 《국화와 칼》을 보면 “의리를 위해 정의를 행할 수 없었다”는 말을 일본인이 자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그들도 의리와 정의가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증거이다. 복수를 위한 의리와 분노에서 출발하는 정의는 같지 않다. 오직 힘의 논리만이 지배하는 곳에서 의리가 정의로 포장되고, 미국과 이라크 간의 일방적 전쟁도 자행될 수 있다.


 


 

그러나 의리가 정의로 포장되는 곳에서는 폭력적 복수를 통해 개인의 수치심을 회복할 수 있을지언정, 반대의 경우에는 잔인한 폭력이 자신을 향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무라이가 실추된 명예를 회복할 방법이 없을 때 최후의 방법으로 할복(실제는 사무라이 뒤에 서있던 자가 고통 때문에 할복이 계속되지 못하기 때문에 목을 친다)을 택하는데, 이것이 자신을 향한 폭력의 최대치가 된다.

 

 

일본에서 유난히 자살률이 높고, 일제 강제합병 36년의 병폐들을 제거하지 못한 한국에서 자살률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노인과 청년의 자살률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도 이 땅에서 친일의 잔재를 거둬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웅변해주고 있다. 식민지근대화론을 추종하는 자들과 전쟁마저 신의 뜻이라 들먹이며 폭력을 미화하는 자들을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국에 상륙한 청교도들이 신의 뜻을 들어 500만~2000만 명에 이르는 원주민을 학살할 수 있었던 것도 강자와 힘의 논리로 정의를 재단했기 때문이다. 폭력은 타인은 물론 자기에게도 행해질 수 있으며, 이는 회복불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남긴다. 우리의 학교에서 만연되고 있는 따돌림과 왕따도 폭력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의리의 메커니즘으로 설명이 가능하다(최초의 세균전도 청교도가 저질렀다. 하워드 진의 《미국민중사》를 참조). 

 

 

따라서 의리 마케팅이 만연한 사회는 그 자체로 병든 사회이며, 신자유주의가 목적을 달성하는 방식의 전형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명박의 ‘비즈니스 프렌들리’와 박근혜의 ‘줄푸세’가 신자유주의적 통치술에 가장 적합한 수단임도 잊어서는 안 된다. 정의는 무엇도 매개되지 않은 순정한 분노에서 나오는 것이지, 폭력을 동원하는 것에서 나오지 않는다. '우리가 남의가' 라며 의리를 들먹였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말과 박근혜의 배신의 정치를 심판하라는 것에는 아무런 정의도 없다. 

 




합일합병의 1급전범으로 사형선고를 받았다가, 맥아더에 의해 풀려나 일본의 총리에 오른 기시 노부스케(박정희의 스승으로 만주국을 통치했다. 안중근 의사가 암살한 이토 히로부미와 동급에 속하는 자다)의 손자인 아베가 미국의 노골적 지지 하에 일본을 전쟁이 가능한 나라로 만들었다. 심지어는 일본의 동의가 없으면 주일미군이 일본에서 나갈 수 없다고 주장하기까지 했고, 며칠 전에는 박정희의 사무라이 정신을 이어받은 박근혜의 무지와 무능을 이용해 일본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위안부협상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일제 군국주의의 기원인인 사무라이의 패거리 행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의리 마케팅이 참으로 불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의리 마케팅의 문제는 더 좋은 제품이 나왔어도,더 싸면서도 품질이 좋은 제품이 나와도 의리 때문에 자신과 관련이 있거나 그 전에 써오던 회사의 제품을 또 사게 만드는 것도 의리마케팅의 본질이다. 결국 의리마케팅은 소비자와 시민의 피해를 가져올 있으며 소비자와 시민의 선택의 자유에 제한을 가한다.



박근혜가 배신의 정치와 진실한 사람을 매일같이 외쳤던 것의 기원에는 박정희가 그토록 동경했던 메이지유신 시대의 사무라이와 그들의 패거리정서인 의리와 천박하기 그지없는 복수가 자리하고 있다. 정치는 가치와 신념, 철학을 공유하는 것이지 패거리집단의 의리와 배제, 복수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