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문재인, 기득권의 반칙과 특권의 카르텔을 돌파하라



예수가 로마의 총독과 유태인의 기득권 카르텔에 도전한 것처럼, 대한민국 역사상 기득권과 정면대결을 펼친 대통령은 노무현 밖에 없고, 최고지도자에 올랐으면서도 철저하게 공격받아 만신창이가 된 대통령도 노무현 밖에 없다. 반칙과 부패, 비리와 탐욕으로 얼룩진 기득권의 입장에서 볼 때 노무현의 승리는 프랑스혁명에 준할 만큼의 충격을 주었고, 친노에 대한 뿌리 깊은 두려움의 근원으로 자리했다. 



미국 연방정부(특히 국방부와 일본에 놀아난 맥아더)의 오판으로 살아남은 친일부역자들이 친일을 숨기기 위한 방편으로 미국의 노예를 차처함으로써 이 땅의 기득권을 형성한 이래 노무현처럼 그들이 구축한 거대한 성벽을 향해 정면으로 부딪친 혁명가는 없었다. 노무현이 바보로 불렸던 것도 무소불위의 힘을 지닌 기득권을 향해 혈혈단신으로 부딪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노무현이 대통령에 올라 전력을 다해 추진했지만, 그들의 근간이 흔들릴 위기에 처한 거대한 기득권의 융단폭격에 참여정부의 4대개혁입법은 꽃도 피워보지 못한 채 역사의 피안으로 폐기처분됐다. 노무현의 참여정부가 4대개혁입법의 국회 통과를 견인할 세력을 갖고 있었다면 작금의 대한민국은 노무현이 꿈꿨던 '유로피언드림'보다 위대하고, 아주 짧은 기간만 작동했던 '아메리칸드림'보다 풍요로운 세상에 들어섰을 것이다. 



위대한 역사학자 E.H.카가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듯이, 과거의 일들만 기록하는 역사에 가정이란 의미없다. 하지만 현대의 양자물리학이 정립한 역사총합이론(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와 리처드 파인만의 《물리학강의》 제3권을 참조)에 따라 4대개혁입법이 통과된 다른 차원의 대한민국을 상상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크리스토퍼 롤란 감독이 <인터스텔라>에서 영상화했던 것처럼. 



과거사 청산이 제대로 이루어진, 반칙과 특권의 대부분이 사라져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람사는 세상.. 이 땅의 특권화된 기득권이 더 이상 반칙과 특권의 우선권을 주장할 수 없는 그런 세상이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일 수도 있다. 바로 이런 꿈, 사람이 다른 무엇보다 우선하는 세상을 이 땅의 기득권들은 용납할 수도 없었고 받아들일 수도 없었다. 박근혜 대표의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조중동과 뉴라이트가 이끌었던 '노무현 죽이기'의 본질은 바로 이런 역사적 배경이 자리한다. 



퇴임 이후에도 이들의 집중포격을 받아가면서, 바보 노무현이 끝내 완성하지 못한 《성공과 좌절》에서 풀어내려고 했던 것도 이것이며, 그 모든 과정을 옆에서 지켜봤던 문재인이 그렇게 싫어하고 멀리하려 했던 현실정치에 뛰어들며 《문재인의 운명》이란 출사표를 던질 수밖에 없었던 것도 바로 이것 때문이다. 반칙과 특권을 남발하는 이 땅의 기득권이 '노무현 죽이기'를 넘어 사후의 부관참시도 멈추지 않았던 것도 노무현 같은 혁명가가 다시는 나오지 못하도록 만들기 위함이었다. 





'문재인 죽이기'는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된다. 청산되지 않은 이 땅의 특권화된 기득권으로서는 노무현의 '성공과 좌절'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그래서 그들의 악질적인 수법이 무엇이며, 치명적인 아킬레스건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문재인이 미완성의 혁명을 달성하기 위한 세력을 구축하고 권력을 잡는 것은 하늘이 무너져도 막아야 한다. 이 땅의 기득권들이 담합해 성사시킨 노무현 탄핵을 뒤집어버린 촛불집회가 두려웠고, 노무현을 지키지 못했던 600만 명의 시민들이 거리를 가득 채운 것도 두려웠다.     



대한민국의 주인이 국민임을 보여준 이들의 각성이 두려운 특권화된 기득권들이 평생을 체제에 순응하며 살아온 안철수를 '문재인 죽이기'의 맞춤형 킬로로 밀어주는 것도, 평생을 야당만 하기로 작정한 비주류 탈당파들을 이에 호응하는 것도, 호남을 판돈으로 대국민 사기를 벌일 수 있도록 분위기를 띄워주는 것도 노무현으로 대표되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 다시 부활해 문재인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을 좌지우지하고, 진실을 왜곡할 수 있는 모든 방송들이 기득권의 수중에 있기 때문에 제1야당의 대표인 문재인보다, 정당의 형태도 갖추지 못한 안철수의 국민의당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노무현을 무너뜨리기 전에 열린우리당부터 분열시켜야 했던 것처럼, 문재인을 무너뜨리기 전에 안철수의 탈당과 신당 창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식물정당으로 만들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동교동계의 늙은이들이 합류해 호남이 국민의당의 텃밭이 되는 것은 이들이 바라는 첫 번째 단계이고, 이를 기점으로 수도권의 표가 분산되도록 만드는 것이 두 번째 단계이며, 더불어민주당의 해체가 세 번째 단계이며, 총선 패배의 책임을 물어 문재인을 현실정치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마지막의 단계다. 여론의 추세가 조작과 왜곡이 불가능할 정도로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 이상 '문재인 죽이기'는 더욱 가열차고 노골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 



정치적 선택은 개인의 자유고 누구도 이에 압력을 넣거나 간섭할 수 없지만, 수천 권의 책을 읽었으며 이 땅의 최고위층부터 최하층까지 경험해본 필자의 선택은 무조건 문재인이다. 김한길과 정동영의 탈당으로 식물정당이 된 열린우리당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대표이자 노무현의 '성공과 좌절'을 운명처럼 껴안고 있는 문재인이다.



친일과 친미를 넘나들며 탐욕의 질주를 계속하고 있는 이 땅의 기득권을 넘으려면, 이재명(이때는 속았지요, 어리석게도)과 박원순과 안희정(유럽이면 용서받을 수 있는 여자관계가 문제였지만 정치는 잘했다) 등이 야권의 차세대 리더로 성장하려면, 반칙과 부패의 기득권을 몰아낼 수 있는 인재영입과 젊은피 수혈이 이루어지려면 문재인 말고 다른 누구를 지지할 수 있단 말인가? 거대한 기득권의 벽앞에 서있는 문재인이 아니면 다른 누구일 수 있단 말인가?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