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난형난제, 언론자유 배현진과 어처구니 나경원


MBC가 시민을 적으로 돌린 채 이명박근혜 빨아주기로 먹고 살 때 배현진은 MBC 뉴스데스크의 최장수 앵커 자리를 꿰찰 수 있었습니다. 그녀가 앵커를 하는 동안 MBC는 현장취재가 불가능할 정도로 시민의 저항에 직면했고, 엠병신이란 굴욕적인 별명으로 회자되기에 이르렀습니다. 파업 중이던 동료를 배신한 대가로 앵커자리를 꿰찬 그녀는 30%에 이르던 뉴스데스크 시청률을 3%로 떨어뜨리고도 낙하산 경영진의 귀여움을 독차지했습니다.

 

 



MBC에서 부당하게 해고된 최승호 PD가 신임 사장에 뽑힌 후 제일 먼저 뉴스데스크에서 배현진을 하차시킨 것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은 정의의 실현이었습니다. 지난 9년 동안 언론자유지수가 대폭 하락한 것에서 보듯 배현진의 최장수 앵커 기록은 이명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과 탄압에 일조한 불의의 전리품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그녀의 기록은 잃어버린 9년의 살아있는 증거입니다. MBC가 이때 너무 많이 망가져 여전히 엠병신 짓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지도 모르고요.  

 

 

배현진이 자유한국당 영입을 받아들인 것은 유유상종으로 치부하면 그만이지만, 송파을 전략공천을 대가로 입당했다는 점이 파업 중인 동료의 등에 칼을 꽂은 대가로 뉴스데스크 앵커를 꿰찰 수 있었던 것과 너무나 닮았습니다. 이해득실에 따라 자신의 거취를 결정하는 배현진의 방식이 비열한 기회주의자를 연상시키며, 정치적 신념보다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정치에 뛰어들었음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언론탄압이 없어 자유로웠다는 말도 이런 선상에서 보면 별로 놀라울 것도 없지만 자유의 의미를 제멋대로 재단하는 그녀의 뻔뻔함은 세계사적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어처구니 없다고 목청을 높였던 나경원의 궤변과 막상막하를 이룹니다. 박근혜가 아무리 바보라도 자신을 알아서 빨아주는 언론을 탄압할 이유란 없습니다. 배현진이 말한 언론 자유란 이런 배경하에서만 성립하는 것이라 히틀러의 괴벨스가 언론 자유를 말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배현진을 보고 있으면 제2의 나경원이 연상되는 것도 이 때문인데, 최재성 후보가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이유는 이래서 절실해졌습니다. 나경원은 홍준표와 함께 자한당을 자폭당으로 만들고 있는 일등공신이고 평화협정 체결을 악착같이 방해하는 매국노에 다름아니지만, 국민에게는 그 둘로도 스트레스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배신과 거짓말에 능숙한 배현진 같은 인간 말종이 국회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성공을 위해서라면 무슨 짓이든 하는 어처구니 나경원도 국회에서 퇴출시켜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문통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한 평화체제 구축 및 공동 번영으로 가는 길에 장애물을 늘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솟아오른 지금, 그것을 이어갈 동력을 늘리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36년의 일제강점기도 모자라 남북 분단의 70년이란 민족의 슬픔이었고 냉전의 연장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판문점 선언'이 세계사적 전환의 변곡점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노벨평화상을 받으시라'는 이희호 역사의 덕담에 '노벨상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받으셔야 하고, 우리는 평화만 가져오면 됩니다'라고 답한 문통의 말에서 우리의 민족의 간절한 바람과 평화를 향한 새로운 시대를 봅니다. 보수와 진보라는 협소한 틀에서 벗어나 정의와 공정, 평화와 공생으로 어우러지는 세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사람이 먼저'라는 인식이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확고해질 때 정치가 제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시민들과 차범근처럼, 저 또한 기차를 타고 파리를 가고 프랑크푸르트를 가고 싶습니다. 홍준표와 나경원, 배현진도 같은 기차를 타기를 바리지만, 타락한 정치인이 아닌 깨어있는 시민으로써 그러하기를 바랍니다. 문통이 정상회담 만찬사에서 "내가 퇴임하면 백두산과 개마고원 여행권 한 장 보내주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나에게만 주어지는 특혜가 아니라 우리 민족 누구에게나 그런 날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던 것처럼.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