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이번 지선을 통해 분명해진 김어준 리스크


민주당이 대선에서 압승함으로써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얼마나 견고한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프와 청와대, 정부(몇몇 부처는 높은 점수를 주기 힘들지만)의 지난 1년은 이명박근혜 9년 동안의 악몽에서 벗어나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대통령 하나만 바뀌었을 뿐인데 이렇게도 나라가 달라진 것은 촛불혁명의 힘인 동시에 지도자의 중요성을 일깨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문프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의 선택에 고마움을 표하면서도 등에 식은땀이 흐를 정도의 승리라고 한 것은 지선 압승 이후의 민생에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의 우회적 표현이었습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니까요. 문프가 민정라인에게 압승에 취해 도덕적 해이에 빠져 사고치는 고위공직자와 친인척, 여당인사(선출직) 등이 나오지 않도록 감찰을 더욱 강화하라고 지시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특히 여당인사(선출직)의 도덕성을 언급한 것은 이재명을 겨냥하지 않았다 해도 뼈아프게 다가왔을 것입니다. 저는 이번 지선의 최대 성과를 수구야당의 종말과 함께 이재명으로 대표되는 미래권력과 그를 둘러싼 이익의 카르텔이 지금까지 숨겨왔던 문제점들이 표면 위로 부상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프의 리더십과는 정반대에 위치했지만 촛불혁명을 함께 했고,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무시하고 외면했던 것들이 내부의 암덩어리로 자라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격에서의 문제까지 너무나 많은 흠결이 드러난 이재명의 미래는 어느 정도 한계치에 이르렀다면ㅡ꺼진 불도 다시 봐야 하지만ㅡ김어준으로 대표되는 파캐스트와 시사라디오의 과잉대표성은 여전한 위험으로 남아있습니다. 김어준을 추종하는 세력은 이재명 지지자보다 더욱 강고하고 폐쇄적이며 공격적이어서 그의 음모론적 방향 설정이 문프의 레임덕과 맞물리면 어떤 일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다스뵈이다 23’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김어준이 박원순과 김경수의 단점(문재인의 단점이라고 조중동과 수구세력이 떠들어댔던 것)을 언급하며 이재명의 문제를 지적하는 정청래의 발언에 자꾸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으로 킹메이커를 자처하면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노통과 문프에 이어 김경수가 대통령에 오르면 세습이라는 등 헛소리를 남발하는 김갑수 같은 허접한 자의 말이야 무시하면 그만이지만 손석희 못지않은 스피커를 가진 김어준이라면 상황이 다릅니다.

 

 



김어준이 한 달 안에 이재명의 문제점들을 다루지 않는다면 그의 영향력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김어준이 ≪닥치고 정치≫의 마지막에 노무현 없는 세상 우리가 어떻게든 끌고 가겠다는 말을 했는데, 이것이 킹메이커의 역할을 염두에 둔 것이라면 수백만 명에 이르는 추종자를 거느린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최대한 경계해야 함은 '이재명 카르텔(정확히는 김어준 카르텔)'을 통해 충분히 입증됐다고 확신합니다.

 

 

대중심리를 재빨리 파악하는 능력과 넓은 인맥을 동원해 그것을 이슈화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지닌 김어준이 김용민과 주진우, 이동형 같은 자발적 수족들을 동원해 킹메이커(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더 위험하다)를 자처하면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출세지상주의적 정치인과 지식인들이 김어준과의 연줄에 연연하는 것도 이 때문인데, 그에 맞먹는 스피커가 없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감시와 경계는 문프 이후의 대한민국을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능력 있고 선하며 국민만 바라보는 지도자에게 국민의 지지가 몰리는 것은 위험하지 않지만, 어떤 검증도 거치지 않은 김어준과 그의 카르텔에 힘이 실리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입니다. 소화할 수 없는 권력이 주어지면 어떤 사람이라도 욕심을 내게 돼있으며, 노통과 문프처럼 제왕적 권력을 사용하기 보다는 국민과의 소통에서 정당성을 찾는 정치인이 아니라면 민주주의를 파괴하게 돼있습니다.

 

 

이재명 논란이 극에 이르렀을 때조차 김어준은 침묵했습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국민의 생각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인 것입니다. 대중심리를 이용하되 자신이 변형시키지 않는 이슈에는 만족하지 않는 자가 김어준입니다. 그가 정의롭다거나 민주적이라고 생각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꿈 깨십시오! 김어준이 문프와 이재명 중에서 누구와 더 가까운지 판단해보면 답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