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오늘밤 김제동>의 이재명스러운 작태에 대해

 

나는 김제동의 오랜 팬이다. 이승엽 만큼이나 김제동을 좋아한다. 김제동이 나오는 모든 프로그램을 놓친 적이 없으며, KBS가 <오늘밤 김제동>을 런칭한다고 했을 때 첫 방송을 학수고대하며 나만의 카운팅을 시작하기도 했다. 내용이 너무 어럽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 연재를 중단한 상태지만, 필자의 블로그에 올려놓은 <우영우드>라는 소설의 주인공 중 한 명을 김제동에서 따오기까지 했으니 광팬이라고 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그랬던 김제동이, 청년을 위해 (사실상) 현실정치에 뛰어든 김제동이 국민의 시청료로 돌아가는 공영방송의 시사프로를 진행한다면 차별성 있는 방송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대했던 첫 방송부터 오늘까지 <오늘밤 김제동>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본방사수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내년 4월까지 집필을 마치기 위해 2~3일에 한 권의 책을 독파해야 하고, 틈틈이 글로 옮기는 와중에도, 그것도 간암이 재발했다는 진단을 받은 후에도 <오늘밤 김제동>은 반드시 시청했다.

 

 

이재명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도 약간의 비판을 했을지언정 그에 대한 애정과 믿음에는 추호의 흔들림도 없었다. 그렇게 삐걱거리며 욕도 먹어가면서 김제동이 시사프로에서도 성공 가도에 들어서기를 바랐다. 전원책이 나와 난장판을 벌이고 간 어제의 삐걱거림도 끝내는 극복해 내리라 믿었다. 낮은 시청률은 차근차근 끌어올리면 된다고 생각했다. 반론권 차원에서 진행했지만 실패하고만 이정렬 변호사의 출현에 대한 진실 공방이 벌어지면서 <오늘밤 김제동>의 담당 PD와 제작진의 의문투성이 대응도 그와는 상관 없다고 믿었다. 

 

 

헌데 조금 전에 끝난 <오늘밤 김제동>의 초입에서 김제동과 해당 PD가 주고받은 어이없는 진행에는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 지금까지의 모든 애정과 믿음이 와르르 무너지는 느낌을 막을 수 없었다. 번갯불에 꽁을 볶기라도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오늘밤 김제동>의 신뢰성이 달린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대단히 하찮고 귀찮다는 듯이 이정렬 변호사와의 진실 공방을 쓰레기통에 처박아버린 김제동과 해당 PD의 단답놀이는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마저 부정하는 파시즘적 행태가 아른거렸다. 

 

 

김제동이 해당 PD에게 물었다, "반론권 보장하지 않은 적이 있나요?" 해당 PD가 답했다, "없습니다." 그게 다였다. 김제동과 해당 PD는 이정렬 변호사와의 진실공방에서 제작진이 올린 공지문을 수정함으로써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본질을 완전히 왜곡하는 방식으로 시청자를, 필자도 어김없이 포함해, 눈 한 번 깜빡이지 않고 속였다. 이정렬 변호사가 반박한 것은 반론권이 제공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이재명의 변호사와 인터뷰한 후에 반론권 차원의 출연을 요청하지 않았으면서도 했던 것처럼 말한 거짓말이었다.    

 

 

<오늘밤 김제동> 측에서도 억울해 보이는 측면은 있다. 이정렬 변호사에게 출연을 요청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방송에서 김제동과 담당 PD가 그것에 관해 이정렬 변호사와 해석 상의 오해가 있었다고 말한 후 정식으로 출연을 요청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일이었다. 너무나 많은 짐을 지고 있어 조금은 예민해진 이정렬 변호사가 이것마저 거절했다면 소수(혜경궁 김씨를 고발한 3,245명으로 한정할 경우)에 불과한 문파를 능멸하는 오늘의 단답놀이가 약간의 정당성이라도 가질 수 있었다. 

 

 

필자도 소송인단의 한 명이어서 오늘의 행태에 분노하는 것이 편향된 인식의 결과일 수도 있다. 이재명과 그를 보호하는 정체불명의 세력, 그러나 상당히 정교하게 폭을 좁힐 수 있는 세력에 대한 인지 편향과 확증 편향이 차가운 이성의 작동을 막고 있을 수도 있다. 필자의 분노가 객관성을 잃었다고 반박해도 특별히 대응할 방법도 없다. 이승엽과 함께, 김제동의 오랜 광팬이었다는 것은 필자의 블로그에 올라있는 여러 편의 글들로 증명할 수 있지만 이재명 때문에 김제동에게도 편향된 인식이 생겼다고 비판할 경우 반박할 증거를 제시할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 해도 김제동과 해당 PD가 단답놀이로 논란의 본질을 빗겨가는 방식은 정직하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공영방송이 갖춰야 할 시청자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도 보여주지 못했다. 본질을 왜곡해 빗겨가는 두 사람의 단답놀이는 지극히 자한당스러웠고 더욱 노골적으로 말하면 대단히 이재명스러웠고 동시에 김어준스러웠다. KBS1은 국민의 시청료로 돌아가는 공영방송이고, 그 중에는 필자를 포함해 3,245명의 소송인단과 문파의 시청료도 포함돼 있다.

 

 

해서, 단물이 빠진 씹던 껌을 뱉어버리는 듯한 두 사람의 단답놀이는 잘못돼도 대단히 잘못됐다. 김제동과 해당 PD의 사과를 정식으로 요구한다. 이정렬 변호사가 거절하더라도 방송을 통해 공식적으로 출현을 요청하라. 시청자의 숫자를 계량화해 이익의 저울로 달아본 결과에 따라 소수의 견해를 묵살해버리는 오늘의 행태는 반민주적이고 폭력적이어서 괴벨스의 선동정치를 연상시킨다. 필자의 눈에 파시즘의 망령이 아른거렸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흡수통일을 전제로 한, 그래서 서독 체제를 통째로 동독에 이식해버리는 바람에 동독의 지도부와 전범들을 처벌할 수 있었던 통일 독일의 사례를 들어, 한반도 통일 이후의 북한 지도부 처벌을 떠들어댄 이준석의 무지함(독일 통일 과정에 대한 책들은 널려 있으니 관점이 다른 몇 권의 책이라도 읽은 다음에 떠들어도 떠들어라)이야 무시하면 그만이지만, 김제동과 해당 PD의 단답놀이는 그렇게 치부할 수 없다.  

 

 

김제동, 당신의 본모습이 원래 이런 것이었나? 내가 어리석어서 지금까지 속았던 것인가? 아니면 KBS의 구좌파 성향을 보이는 집단이나 세력에 이용 당하는 것인가, 혹은 정반대로 김제동이 KBS를 이용하는 것인가? 단답놀이의 폭력적인 방식이 잘못됐다는 것을 빼면, 필자는 무엇이 진실인지 알지 못한다. 오늘의 잘못을 바로잡는 내일의 <오늘밤 김제동>을 요구할 뿐이다, 오래된 광팬이 아닌 시청자의 일인으로서.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P.S. 문파를 공격하고 능멸하는 선대인의 발작적 행태는 그의 경제 지식이 형편없고 편향돼 있기 때문이다. 진보 경제학자들의 책과 논문은 물론, 인지 편향된 상태에서 확증 편향을 위한 통계를 중심으로 미래를 예측하면, 그리고 한국 부동산시장의 바로미터와 다름없는 일본과 스페인 등의 거품 붕괴와 역진된 인구구조를 감안하면 부동산가격의 폭락은 시간의 문제일뿐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편향된 접근과 해석이 믿음이나 신념이 되면 그것이 10년이던 20년이던 폭락 예언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

 

 

현실경제를 있는 그래도 보고, 정부의 역할을 고려해 보면 일본이나 스페인처럼 부동산가 폭락이 발생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마이클 샌델의 《돈으로 살 수 없는 것》과 조지 리처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ㅡ뉴 센츠리판》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부동산가 폭락을 막아낼 대체시장은 여전히 남아있다. 월가의 새로운 먹거리(채권과 묶고 다시 나눈 생명보험의 증권화 남발)와 프래차이즈로 대표되는 신자유주의 합리성(푸코가 '합리성의 비합리성'을 걱정한 베버의 관료제 연구에서 영감을 얻은 것처럼 보이는 나쁜 의미의 합리성)이 종말론적 붕괴를 얼마든지 늦출 수 있다.

 

 

선대인은 그렇게 다양한 현실경제에 대한 공부와 지식이 부족하기에 주구장창 부동산가 폭락만 떠들어댈 수 있었다. 이념화된 신념과 믿음이 경제학자로써의 객관적 접근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선대인이 롤스나 드워킨, 벌린, 로직 등의 <정의론>을 한 권이라도 읽었다면 자신의 신념이나 믿음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짓거리는 엄두도 내지 못했을 것이다. 지식과 인격 모두에서 선대인은 그 정도밖에 안되니 그의 도발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듯하다.

 

 

케인즈가 《일반이론》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장기적으로 보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그 유명한 말을 선대인과 부동산시장에 적용하면 어떤 예언도 가능하다. 그뿐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없다. 당연한 것과 당연해 보이는 것은 다르다. 부동산가는 떨어질 것이고 떨어지고 있지만, 트럼프로 대표되는 표퓰리스트들이 권력을 잡는 나라가 급격히 늘어나 1929년의 경제대공황에 못지 않은 대참사가 일어나지 않는 한 국가경제가 무너질 정도의 부봉산가 폭락은 일어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