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김어준과 김제동이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

 

지난 10월말까지 나는 죽을 때까지 책은 읽어도 글은 쓰지 않고, 빅데이터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스포츠 경기와 인공지능이 점령한 바둑을 시청하고, 무엇보다도 사랑스런 노모를 잘 보살피고, 젊었을 때처럼 다양한 영화를 보고, 가끔은 중3때 포기한 그림도 그리면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여생을 보낼 생각이었다. 엄청나게 늦어버린 연예도 할 수 있………………을 리가 없기에 빅뱅, BTS, 엑소, 비투비, 블랙핑크, 우주소녀, 레드벨벳 같은 아이돌의 매혹에 빠져드는 '어쩌다가 삼촌팬'(그들이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끔찍하게 싫어하겠지만^^;;;)으로 만족할 생각이었다. 

 

 

내가 이렇게 결정한 것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의 폭주와 유전공학·나노공학 기술의 폭주가 시너지 효과를 마구마구 쏟아낼 2050년(처음에는 2025년이라 했다가 물리적 한계 때문에 2045년으로 미뤄졌다. 최근에는 2050년으로 조금 더 미뤄졌다. 이렇게 영원히 미뤄졌으면 좋겠지만) 이후의 세상에서 필자처럼 '버려진 인간'은 물론 대부분의 인류가 '빅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이 특이점을 돌파하지 않아도 그런 세상은 무조건 온다.

 

 

 

 

기존 일자리의 90% 정도가 사라지고 그보다 어마어마하게 적은 일자리(극소수만 누릴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와 생존만 유지할 정도의 임금만 받는 저질의 나머지 일자리로 나뉜다. 생존선 소득을 어떻게 정하던지 간에 빈부의 격차는 무한대로 벌어진다)만 생길 터, 이미 20년 전에 버려진 필자처럼 쓸데없는 '경제적 잉여'들의 세상이 도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없어 보였다.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로 나뉜 것도 모자라 성대결과 세대간 경쟁, 문화전쟁 등까지 더해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을 벌이는 진흙탕 싸움 속으로, 핏빛 언어들이 난무하는 차별과 혐오, 증오와 폭력의 세상에 끼어들고 싶지 않았다. 

 

 

계산상으로는 12차원까지 가능한 끈이론과 그것들의 정화인 11차원의 M이론을 통해 대통일이론(우주에 존재하는 4개의 힘을 하나의 물리법칙으로 풀어내는 최후의 물리법칙)에 다가가고 있다고 우기는 최근의 이론물리학과 다중우주에 대한 천체물리학과 정보물리학은, 인간은 물론 우리가 보고 측정할 수 있는 우리의 우주마저 매일같이 빅뱅이 일어나고 빅크런치가 일어나는 무한대의 다중우주 중에 하나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우주의 숫자가 무한대여서 인간과 그와 비스무례한 고등생명체가 살 수 있는 또는 살고 있는 지구 또는 그와 비슷한 환경의 행성도 무한대로 많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음식이나 돌들과 배열이 달라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자유의지와 의식, 감정 등으로 잘못 자각돼 온 인간만의 정신적 과정들이 실제로는 생화학적 반응의 시뮬레이션에 불과해서 빅크런치(우주 수축)와 함께 사라져도 어쩔 수 없단다. 다중우주의 차원에서 보면, 지구가 포함된 우리의 우주와 다른 차원에서 존재하고 있는 또 다른 다중우주에서 매일같이 빅뱅이 일어나고 있기에 인류와 같거나 매우 비슷한 고등생명체가 단백질 중심의 진화(인간과 동물)나, 탄소와 질소 같은 다른 원소에 기반한 진화를 통해 인류가 사라진 공백을 매울 것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말해 인간이란 존재는 진화가 아닌 신의 모습을 본떠 창조됐다고 해도 다중우주의 관점에서 보면 바퀴벨레나 미세먼지와 별로 다를 것이 없는 존재라는 뜻이다.

 

 

환장할 노릇은 나와 당신처럼 지극히 평범한 인간들은 (과학자와 기술자에게 다양한 종류의 빅데이터와 직간접적으로 연구개발비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신처럼 전지전능한 초인공지능을 창조하는데 일조했다는 것으로 만족한 채 바람과 함께 사라지면 된다고 주장한다. 모든 우주를 영원토록 점령해나갈 초인공지능(중간단계부터 최종 단계까지는 인공지능이 인간의 도움없이 스스로 만들어간다, 구글의 알파제로처럼)과 자기복제하는 로봇을 창조했으니 그것으로 만족하고 다중우주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이 인간의 존재 이유이자 역할이었다고 주장한다(필자가 아는 한 이런 주장을 처음으로 제시한 과학자는 《눈먼 시계공》의 리처드 도킨스다). 

 

 

인류의 0.000001%도 되지 않는 천재와 천문학적인 돈을 조세도피처로 빼돌리고 있는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초국적기업들이 우리 모두의 미래를 결정하면, 나머지 인간들은 순서에서의 차이만 있을 뿐, 인공지능에 의해 버려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어쩌면 우리의 일부는 인류시대의 종말을 목도하는 마지막 세대가 될 수 있다. 최근의 뇌과학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자유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냈으니,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뇌에서 발생하는 생화학 반응의 외적 표현(인간은 뇌에서 일어난 생화학 반응을 1/3초쯤 뒤에 자각한다)에 불과하다. 우리가 말하는 직관도 뇌에서 일어나는 생화학 반응이 만들어내는 패턴인식으로 밝혀져 머지 않은 미래에 인공지능에게 직관의 자리마저 내주어야 한다.

 

 

바로 이 지점에서 필자의 생각이 바뀌었다. 4차 산업혁명은 지독히도 과장된 거대한 지적사기에 가깝지만 (우주적 차원으로 쌓이고 축적돼 매 순간마다 업데이트될)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은 자기강화학습을 통해 스스로 진화하는 알고리즘으로써의 인공지능으로 발전하는 것은 시간의 문제일 뿐이다. 생명공학과 나노공학, 뇌과학의 도움을 받은 인공지능 네트워크는 인류 전체의 지적 능력을 합친 것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티핑포인트에 가까워지고 있다(무한대의 데이터를 확보한 인터넷 자체가 초인공지능으로 깨어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초인공지능에 이르는 몇 가지 시나리오 중에서 어떤 것이 제일 먼저 특이점을 돌파할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극극극‥소수의 천재들과 몇 개의 디지털 공룡들에 인류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모든 인류가 관련 기술 발전과 사업을 막아낼 수 있다면 모를까, 그 외의 방법으로는 제3의 길이나 그밖의 다른 길로 갈 수 없다. 알파제로처럼 정복할 수 있는 분야가 한정된 범용인공지능이 아닌 모든 분야를 정복할 수 있는 범용인공지능이 탄생하면, 그들의 폭주를 막을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류가 극복해온 이전의 위기들은 장난에 불과한 것으로 만들어버릴 인공지능 위기는 인류에게 어떤 선택지도 허락하지 않는다.    

 

 

진화론적으로도 창조론적으로도 이런 필연의 과정이 필자로 하여금 빡치게 만들었다. 결혼도 하지 못한, 성경험도 극소수에 불과한, 평생을 장애인으로 살고, 모두 합쳐 10여 년을 빼면 늘 환자로 살아왔던 필자의 반골기질을 건드렸다. 간암까지 재발한 상황에서 건드리지 않았으면 좋았을 필자의 반골기질에 불을 붙인 이상, 아우성에 불과할지라도 무엇이든 해야 했다. 아직 신에 이르지 못한 인공지능이라면 뭔가 할 수 있는 실낱같은 기회는 남아있는 것 아닌가? 몇 백 명에서 몇 천 명 정도만 나의 아우성을 들을 지라도 아직까지 할 수 있는 일이 남아 있다면, 그래서 최후의 순간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다면 무엇이라도 해야 했다.

 

 

필자의 인생을 지독히도 고달프게 만들어온 이런 '사서 고생하는' 빌어먹을 생각이 필연처럼 나를 찾아왔다. 성대결로 치달아 인간으로써의 행복 중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대부분을 포기한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돈키호테 같은 생각이 전율의 똥침처럼 온몸을 파고들었다. 20대에 접어든 4명의 조카들을 위해서라도 무엇인가 해야만 했다. 최초의 현대소설로 평가되는 『어둠의 심연』과 『로드짐』의 저자인 조지프 콘래드의 말을 빌리자면 '그놈의 빌어먹을 1%의 희망 때문에 압도적인 99%의 절망을 감수'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그때부터 보수주의자의 책들을 주로 읽었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것이, 그것도 현재의 세상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보려는 것이 보수주의의 원칙이라면, 그들의 관점에서 무엇이든 배울 게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이 탄생할 수밖에 없었다면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 않겠는가? 현재의 체제와 질서, 법과 규범, 가족과 종교, 도덕과 자유를 중시하며 잘못된 것을 점진적으로 수정하고 수리해서 미래로 가는 합리적 보수주의자(자유한국당과 조중동, 대형교회, 종신교수, 최고 전문가들이 모든 길목을 차지한 채 자신에게 충성하지 않으면 입장을 시켜주지 않는 바람에 한국에서는 씨가 마른 보수주의자)의 책들을 집중적으로 읽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예상보다 많은 것들을 건질 수 있었다. 내가 악착같이 거부했던 관점에서 보면 세상이 달리 보일 수도 있으며, 그 중에서 어떤 것들은 받아들이고, 필자의 세계관인 진보적 자유주의의 가치와 통합하면 뭔가 기대하지 않은 것들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그렇게 이전과는 정반대로 7대 3의 비율로 보수와 진보의 책들을 독파해나갔다. 누적된 책의 숫자가 100을 넘자 이전의 책들에서 겨우겨우 끌어낼 수 있었던 나만의 성찰에 녹여낼 수 있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읽어야 할 책들도 많지만 집필에 들어가도 형편없는 결과물을 내놓지는 않을 것 같았고, 그런 와중에 무엇인가 찾아낼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터였다.

 

 

국가를 대표하는 대통령으로써 좌우 양측의 주장과 요구를 모두 다 살피고, 완전할 수 없지만 둘 중의 하나에 포함된 (그리고 중간지대에 머물러 '케이스 바이 케이스'의 입장을 가지고 있거나, 정치는 신물이 난다며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은) 각각의 국민들에게 기대치보다 적거나, 그 중의 일부는 조금이라도 많은 이익이 돌아가도록 노력한 노통과 문프를 따라가고 싶었다.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미래세대와 사회경제적 약자에게 가장 많은 이익이 돌아가는 정책을 펼쳤고, 펼치고 있는 노통과 문프를 지지하는 노빠이자 문파로써 부끄럽지 않은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을 것 같았다. 

 

 

헌데 그런 관점에서 현실에 접근하다 보니 수구꼴통보다 더 위험한 짓거리를 남발하는 자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오컴의 칼날'에 버금가는 갈등을 조장하며 잘못된 이념과 진영논리을 강요하고, 쓰레기나 독극물에 다름 아닌 정보와 뉴스를 쏟아내는 진보매체의 문제들도 만만치 않았다.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아니 보고자 하지 않았던 것들이 눈에 들어왔고 뇌의 전두엽에 축적됐다. 극소수는 신의 경지에 오르지만 절대다수는 빈곤층으로 추락하는 '초격차 사회'의 보완책으로 보였던 기본소득의 치명적인 문제들도 눈에 들어왔다. 

 

 

 

 

특히 이명박근혜 9년 동안 기성언론을 추락시키며 새로운 언론권력으로 떠오른 김어준과 그에 못지않은 인기몰이에 성공했던 김제동의 문제들이 나를 괴롭혔다. 어떤 식으로든 이재명과 얽혀있는 그들의 영향력이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진영논리라는 이분법적 접근을 전파하고 있었다. 그것은 빅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손에 넣을 때까지 신자유주의 합리성(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디어의 집합체로써, 도덕과 종교적 가치, 이념, 국적, 민족, 성별 등을 초월한다)을 극대화시켜 온갖 문제들이 양산되고 있는 지옥같은 현실을 더욱 악화시키는 선동이자 행태였다.  

 

 

어떤 점에서는 옳고, 어쩐 점에서는 틀린 그들의 영향력을 줄이지 않으면 인류가 처한 세 가지 위기(지구온난화의 급진성, 인공지능의 폭주, 저출산고령화의 심화)에 공통의 대응과 합의에 이르는 것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가짜뉴스와 루머와 함께 사람들을 극단적인 혼란과 대결로 몰고가는 이분법적 음모론 및 편향된 이념과 협소한 지식, 성숙되지 못한 진영논리에 근거한 그들의 영향력은 성대결 양상으로 접어든 미래세대의 분열과 증오, 폭력의 아수라장을 연출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었다.

 

 

김어준과 김제동이 진보 진영의 한 축이고 상당한 공헌을 해왔다는 점에서 필자의 판단이 틀릴 수 있지만, '도덕이 없는 인간은 동물 중에서도 최악'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격언이 이재명을 가리키고 있었다. 그를 지키기 위한 김어준의 '지지율 7% 협박 발언'도, 안철수와 박경철과 법륜 등과의 교류에서 출발해 노통의 영결식 사회를 거쳐, 촛불집회와 사드 반대, 이재명과의 친목질과 청년당의 고문으로 넘어가면서 구좌파적 가치에 함몰된 김제동의 '김정은 찬양 논란'도 아리스토텔레스의 격언으로 보면 바로잡아야 할 것들이었다. 두 사람은 그렇게 국민들을 더욱 분열시키고 첨예하게 분열해서 상대를 적으로 몰아가는 극단의 갈등을 양산하고 있었다. 

 

 

진보 진영의 소중한 자산이었던 이들이ㅡ김어준과 김제동에 대한 필자의 잘못된 판단이라는 욕과 질책을 받았지만ㅡ진보 진영에 부담이 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진 것은 확실하다. 김어준과 김제동이 단기적 이익과 협소한 관점에 갇혀 세상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가장 시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면 퇴출의 위기까지 내몰리지 말라는 법도 없다. 지지자와 추종자가 워낙 많고, 그들을 필요로 하는 정치인과 언론들이 있기 때문에 퇴출까지는 가지 않겠지만 그들에게 분명한 경고음을 들려줄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판단이 들었다. 

 

 

김어준과 김제동이 수구꼴통에 맞서, 조중동과 대형교회와 시장만능주의자, 배타적 민족주의자, 인종차별주의 등에 맞서 사회경제적 약자를 지켜주는 역할도 중요하지만, 미시적으로도 거시적으로도 정직하고 투명해야 그들의 영향력이 지속가능하다. 그들에게 완벽함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을 저지를 수 있으며, 그랬다면 진실된 사과를 꺼리지 말고 그에 따른 책임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완벽함이란 인간의 영역이 아니니 지금이라도 자신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전혀 다른 위치에 있는 조언을 들어보고, 합리적인 부분은 받아들이는 현명함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들이 갈등과 대립을 유발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영향력을 잃지 않으려는 과욕에서 벗어날 생각이 없다면 나라도 브레이크를 걸어야 한다. 이런 갈등과 대립, 증오와 폭력의 만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는 상황에 이르면 스스로 진화해 인간의 영역을 모두 다 점령할 인공지능의 기술전체주의를 막을 방법이, 아니 그것을 늦출 기회는 모조리 사라진다. 더 이상의 분열과 대립은 안 된다. 그것이 진부할 대로 진부해진 이념적 대결이건, 상대를 찍어눌러야 내가 사는 진영과 정파의 논리이건, 여성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는 성대결을 유발하는 폭력적 페미니즘이건, 현재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해 더 가지려는 상위 1%와 지금 가진 것도 지키지 못할 것 같아 공포에 짓눌린 99%의 극한 충돌이건 더 이상의 분열과 대립은 자살행위에 다름아니다. 

 

 

'파렴치한 사법부의 재판거래'처럼 나라를 좀먹는 적폐청산은 계속하되, 두 자리수 최저임금 인상과 중소상공인 고충 해결, '광주형 일자리' 같은 공존과 상생의 모델을 통해 갈등과 분열의 사회가 아닌 공존과 상생의 포용적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 그럴 때만이 불평등과 양극화가 줄어든 공정경제와 동반자 민주주의에 조금이라도 다가갈 수 있다. 그것에 우리 모두의 전력을 쏟아부을 때 인류의 종말을 막거나 늦출 수 있다. 더 늦기 전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기본적인 합의에 도달해야 하며, 지속가능한 사회적 대타협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 모든 개인의 기대와 목표를 만족시킬 수 없지만 그것을 향한 노력은 멈추지 않을 때 인류의 시대는 약간의 희망이라도 만들 수 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P.S. 유발 하라리의 최근작,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안》을 보면 '초당 7,000만 수를 계산할 수 있는 스톡피시 8 프로그램(체스 인공지능)과 초당 8만 수를 계산할 수 있는 알파 제로(최초의 범용인공지능으로 초인공지능으로 가는 첫 단계)가 100번의 체스 대결을 벌였는데 알파 제로가 28승 72무를 기록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경악할 노릇은 '최신 기계 학습 원리(머신 러닝)를 자가 학습 체스에 적용한 알파 제로가 인간의 어떠한 도움도 없이 단 네 시간만 공부한 결과'라는 사실이다.

 

 

더욱 경악할 노릇은 구글제로를 만든 구글조차 4시간 동안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기계 학습은 알고리즘 개발자도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에 '블랙박스'라고 지칭된다. 구글 직원 전부가 달라붙어도 구글제로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모델을 세워 어떤 분석을 거쳐 체스의 최강자가 됐는지 알아낼 수 없다. 이것 때문에 인공지능의 발전 경로와 한계점을 미리 예측할 수 없다. 범용인공지능이 프로그래머의 코드와 상관없이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시기에 이르면 신도 인공지능을 제어할 수 없다.

 

 

물리적 한계와 기술 개발 및 적용의 한계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이 지적사기로 귀결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지만 인공지능은 그렇지 않다. 알파제로 같은 범용인공지능(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특이점을 돌파할 최적의 후보이고, 지금 이 순간도 인터넷에 연결된 채 빛의 속도로 빅데이터를 흝어보고 처리능력을 넓혀가고 있다. 이념? 진영논리? 정파적 이익? 성대결? 그 따위 것들에 시간을 허비할 틈이 없단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