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제가 2월부터 방송을 시작합니다

 

제가 2월 중순부터 개인방송을 시작합니다. 지난 20년 동안 공부해 온 것들을 방송을 통해 풀어놓을 생각입니다. 글을 통해 제가 공부한 것들을 나눠드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방송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동안 제가 전문적인 수준까지 공부한 분야가 30여 개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방송을 통해 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최대한 쉬운 언어로 기초부터 시작해 최신의 연구결과까지 풀어놓을 생각입니다.

 

 

방송을 두 가지로 할 생각인데, 하나는 분야별 지식을 전해드리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만으로도 몇 년을 갈 수 있으니 쉬운 말과 영상으로 풀어볼까 합니다. 나머지는 생방송으로 중요 이슈를 다루려고 합니다. 전자는 2월 중순부터 시작할 수 있는데 후자는 주 1회로 출발해서 횟수를 늘려갈 생각입니다. 스튜디오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어쩔 수 없는데, 저의 집 근처로 스튜디오를 옮기면 주 3회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식방송에서는 진화론을 중심으로 인류의 역사를 다룰 것이며, 기술적인 접근으로는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까지 상세히 다룰 것입니다. 생방송으로는 그때그때 중요한 이슈가 나오면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몇 걸음 더 들어가는 형식을 취할 것입니다. 미세먼지나 소득주도성장 등의 이슈가 떠오르면 수많은 가짜뉴스에 속지 않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남북평화체제 구축이 이슈로 떠오르면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을 거쳐 지금까지의 변화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광주형 일자리가 청년세대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것의 원래 모델인 독일은 어떻게해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문프의 일자리정책과 연동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카풀서비스'가 계속해서 사회적 이슈로 남아있다면 그것의 내용과 성공 가능성, 부작용 등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최고 전문가들의 도움도 받을 것이며, 구독자가 늘어나면 직접 초대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겠습니다. 저의 형제와 친구, 지인들 중에도 분야별 전문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햇반을 만든 저의 형(고려대 교수, 포장기술사협회 회장)이 출연해 개발 과정의 에피소드와 기술적 이해를 도와드릴 것입니다. 세계적인 교통학자인 삼촌도 출연을 약속했으니 이런 식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을 초청해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최고의 콘텐츠도 전해드리겠습니다. 구독자가 10만 명이 넘으면 예술가와 연예인도 초대할 생각이며, 현재 방송에서 활약하고 있는 분들과 어느 정도 얘기를 끝낸 상태입니다.    

 

 

'불꽃 페미'를 둘러싼 논쟁을 제대로 된 페미니즘의 역사와 개념을 통해 성대결로 가게 된 원인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포퓰리즘에 대해서도 다루는 중에 '불꽃 페미'가 왜 극우 포퓰리즘에 포함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회적 이슈와 문프의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노통의 정신과 가치, 성공과 좌절도 깊이 있게 다루겠습니다. 그것을 통해 노통과 문프가 다시 나오기 힘든 최고의 민주주의 지도자인지 입증하겠습니다.     

 

 

다양한 정치사상, 정치철학, 정치사들도 다룰 것이며, 경제학의 거의 모든 것을 다룰 것입니다. 사회학의 위대한 저서들도 다루고, 그 안에 담긴 핵심 주제들을 풀어드리겠습니다. 첨단물리학과 우주 과학, 지구온난화도 다룰 것입니다. 문화와 역사, 고전문학, 글쓰기, 스포츠 등까지 제가 공부하고 연구한 모든 것들을 풀어놓겠습니다. 어떤 유튜버도 따라올 수 없는 고차원의 콘텐츠를 최대한 쉽게 풀어놓겠습니다. 

 

 

영상 제작은 한국 최고의 영상 아티스트와 그의 제자들이 만들 것이라 시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보조영상(도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까지 제공할 것입니다. 지금 집필 중인 책의 내용도 풀어놓겠습니다. 첫 번째 방송은 매일같이 자살만 생각하던 최악의 패자였던 제가 지금과 같은 지식을 갖추게 됐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을 통해 어떤 분이라도 저를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것들을 준비한 상태이지만, 미래의 구독자로써 알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저는 방송을 하면서도 계속해서 공부를 할 것이기 때문에 궁금한 것들을 알려주시면 추가적인 공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렇다고 과학기술의 전문적 영역까지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것들은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은 '할머니를 이해시킬 수 없다면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는데, 저는 글보다 말을 훨씬 잘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목표는 노무현의 정신을 되살리고, 문프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정확한 지식과 해설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조중동스러워지고 있는 SBS와 손석희가 최고 경영자가 된 이후의 JTBC가 중앙일보화되는 것도 다룰 생각입니다. KBS의 <저널리즘 토크쇼 J>처럼 방송과 언론들의 기레기 짓거리도 다룰 생각입니다. 위대한 석학들의 책들을 소개하는 코너도 만들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만으로도 몇 년은 이어갈 수 있으니 좋은 책들을 선정해 주요 내용들을 풀어놓겠습니다. 방송을 하면서도 공부를 계속할 것이기에 최근의 연구들도 바로바로 업데이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월부터는 웰메이드한 방송을 통해 여러분들을 만나뵙겠습니다. 그 동안 인공지능과 포퓰리즘을 공부하느라 다른 것은 할 수 없었습니다. 이재명 퇴출을 위한 일련의 일들에 관계하느라 상당한 곤욕도 치렀고요. 소셜미디어의 장단점을 공부만 했지 실제로 경험해보기는 처음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에야 몇 편의 글을 이곳에 올릴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방송 준비 때문에 스튜디오를 만들고, 지난 20년 동안 읽고 공부한 책들을 정리하느라 정신없습니다. 

 

 

오랜만에 불쑥 광고성 글을 올려서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문프를 저격하는 놈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남북문제부터 모든 것들이 잘 풀릴 2019년이 될 것입니다. 세계경제가 상당한 하락세에 접어들어 걱정이지만 호황의 슈퍼사이클이 끝난 석유화학(수출 1위)과 반도체(수출 2위)의 부진이 최소 1년은 갈 것이기 때문에 문파를 돕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유시민 이사장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저도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저에 대한 악마화 작업이 진행 중인 것도 압니다. 생각이 다르면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그와 비슷한 전쟁을 일베와 손가혁과 치른 경험 때문에 그것도 지나가려니 하고 있습니다. 오유에서는 분란조장으로 차단당했다는 것을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어떤 사이트도 성숙해지는 과정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나니 성장통의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황당하기는 하네요. 생각이 다름이 틀림이 아니라는 것만 확실하게 실천하면 풀리지 못할 것도 없는데 디지털세상에서는 그것이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글이 아니라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