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이정렬에 대한 마지막 글, 그리고 방송에 대해

 

방송에서 다룰 주제들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책들을 분류하느라 정신없네요. 저는 한 번 녹화에서 두 개의 방송을 만들 생각입니다. 하나는 분야별 지식을 전해드리는 방송이고, 나머지는 시사 이슈를 다루는 방송입니다. 전자는 착실한 준비를 해야 하지만 후자는 그럴 필요가 없어 하루에 다 녹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낙 공부한 것이 많기 때문에 그것들을 풀어놓는 데만 몇 년이 걸릴 것이므로, 그 주의 이슈를 다루는 방송도 함께 내보내는 것이 좋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녹화가 무리없이 진행되고, 제가 방송에 익숙해지면 시사 이슈를 다루는 방송을 라이브로 보내는 것도 고민 중입니다. 제가 한참 인기있을 때의 독자수(블로그만 일일방문자 평균 5~7만 명, 최대 36만 명. 아고라와 제 글을 퍼가는 언론과 개인들을 모두 합치면 일일구독자 50만~100만 명 이상)만 나오면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초대해 TED 못지않은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제 형제와 친구, 지인들만 해도 상당 기간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방송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늙은도령의 세상보기>의 영상 타이틀롤(2년전에 급조한 것이 있지만 완전히 바꿀 것이다)이 나온대로 유튜브에 올릴 것이고, 첫 번째 영상이 올라가기 전에 팟캐스트와 유튜브 모두에 티저에 해당하는 녹화분이나 영상들도 올리겠습니다. 첫 방송은 제가 어떻게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게 됐는지, 일반인들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굴곡의 삶을 다룰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운과 시간만 주어진다면 모든 분들이 제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드겠습니다. 첫 번째 방송을 통해 통섭적 또는 융합적 사고의 진수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제가 이런 결심을 하게 된 이유는 지난 몇 개월 간 동안의 트위터 활동 때문입니다. 노무현 정신을 되살리고, 성공과 좌절을 재평가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트위터 활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블로그에 올린 글을 탐라에 올리는 것으로 시작된 트윗 활동이 '궁찾사 집회' 참여로 이어졌고, 그를 고발하는 소송인단의 1인으로 참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지난주, 지난주에는 민주당사 앞에서의 집회에도 참여했습니다. 

 

 

제가 만난 문파라는 개인들은 평범한 분들이었고, 다양한 개성을 지닌 분들이었습니다. 그들 모두가 선한 분들이었고, 문프를 어마어마하게 사랑하는 분들이었습니다. 다만 그분들은 정치와 경제, 문화, 언론, 법률, 과학, IT 등에 대해서는 깊이 알지 못했습니다. 몇 분들은 저처럼 '노통 탄핵 반대 집회'에서부터 촛불혁명 때까지 거리에 나설 정도로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었지만 좀 더 전문적 차원에서 정치와 그밖의 것들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공부를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보니 그럴 듯해 보이는 가짜뉴스나 음모론, 루머, 낮은 수준의 언론플레이 등에 속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평범한 삶을 살았던 분들이라 그럴 수밖에 없었습니다. 문프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을 위해서는 이재명과 그 일당들의 반칙과 부패, 특권의 친목질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다 보니 쉽게 속아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이분들을 이용해 돈을 벌고 명성을 쌓고 정치권을 기웃거리는 자들이 또 다른 친목질을 통해 본질을 전도시키고 있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문파 스피커들이라고 하는 언론이나 팟캐스트, 유뷰브 방송들의 수준이 너무 낮았고 확증편향에 갇혀있었으며 피아 구분을 제대로 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들은 문프의 성공을 바란다면서 문프에게 불리한 일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전체를 조망하는 전략이나 전술도 없었고, 그렇다보니 일관성 없는, 수시로 논조와 공격 목표들이 바뀌었습니다. 약간의 경험들을 자신만의 관점에서 녹여내고, 감정적으로 쏟아내는 말과 욕들은 구독자의 수가 적은 것에서 영향력의 한계를 단적으로 드러냅니다.  

 

 

무엇보다도 권순욱씨와 이정렬 변호사가 문제였습니다. 두 사람의 글과 말, 행동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면 그들은 조울증과 편집증 단계에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증이 심한 단계에 이른 것처럼 보입니다. 권순욱씨는 몇 개의 댓글을 연달아 올릴 경우에도 논리적 오류를 피하지 못했고, 감정의 변화를 주체하지 못해 논리의 흐름도 뒤바뀌기 일쑤였습니다. 권순욱씨는 워낙 이런 적이 많아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든데, 그런 인식을 지지자들에게 심어놓는 데는 성공했습니다.

 

 

즉, 그의 트친들 대부분이 '권순욱씨는 감정적이지만 워낙 순수해서 실수와 실족을 하는 것이기에 별로 문제될 것 없다'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성공했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권순욱씨는 엉망진창의 글들과 감정의 배설들을 쏟아내고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그의 글들만 놓고 보면 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들이 발견됩니다. 뇌과학이나 신경생리학 등을 공부한 신경정신과 의사들이, 저도 개인적으로 공부한 것들로 봐도, 조울증으로 판정될 수 있는 경우들이 속출했습니다.

 

 

조울증은 조증과 울증을 합친 말로 우울증이 일정 단계를 넘어서면 나타나는 증상(정신질환에 속하는)입니다. 조증은 분노조절장애와 비슷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이정렬에게도 보이는데, 자신의 자존심을 건들거나 불만족스러운 것을 접할 때 불같은 분노를 표출합니다. 우울증의 단계에서는 호흡을 한두 번 거르거나 수면유도제 같은 약물을 한두 알만 먹어도 화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조증이 되면 그것이 불가능해집니다. 호르몬 분출이 과다해지기 때문에 이성으로 억제할 수 없습니다. 분노조절장애가 이런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증은 또한 울증으로 돌변합니다. 당장 살인이라도 할 것 같은 분노 표출의 직후에 갑자기 자살 충동이나 급격한 우울로 빠져드는 것이 울증의 전형적인 현상입니다. 우울증이 심해져 울증에 이르면 자실 충동이 갈수록 커집니다. 작은 것에도 극도의 우울함과 무력함에 빠져들고, 나쁜 상상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경향까지 보입니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처럼 편집증적인 증상도 동반되기 일쑤입니다. 의심이 일상화되기에 음모론적 상상에 쉽게 빠져듭니다, 이재명과 김혜경처럼. 

 

 

조울증은 이처럼 감정의 기복이 극단에서 극단으로 치달립니다. 권순욱씨의 글들을 보면 이런 것들이 많이 담겨져 있습니다.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우리의 경우 이를 이상하게 보지만 미국과 유럽 등의 나라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여깁니다. 일상적인 것으로 아무것도 아닙니다. 한두 알의 약만 복용해도 이런 증상들을 약화시킬 수 있고, 안정되면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권순욱씨가 지금보다 훨씬 좋은 활동을 보여주려면 고민해볼 것을 권합니다. 한줌의 문파가 힘을 가지려면 그에 합당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보다 발전해 구독자수를 늘릴 수 있어야 힘을 가집니다.

 

 

 

 

이정렬 변호사의 첫 번째 고발장은 이재명과 김혜경 기소를 목표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첫 수임사건을 승리하기 위해서라면 문프를 저격하는 짓거리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조종동을 언론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야 보게 된 <동아일보> 기사를 접한 후에는 이정렬을 찾아가 작살내고 싶었습니다. 한심하기 그지없는 손혜원의 '자신 같으면 털고 간다'는 미친 소리와 똑같이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을 정황증거로 내놓으면 언론의 모든 화살이 문프를 향하게 되는데 그것도 판단 못하는 멍청이나 미친 놈이 아니고서야 범죄일람표 39개 전부를 관련 트윗으로 채울 수 있겠습니까?

 

 

이 고발장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경찰의 수사는 해당 트위터를 찾는 것이 아니라 '문준용 특혜취업 의혹'이 사실인지 여부부터 따져야 합니다. 그래야 해당 트윗들이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객이 전도되도 완전히 전도돼 버립니다. 문준용씨 재조사부터 시작해, 설사 이재명과 김혜경을 동시에 기소하는 성공했어도 그들의 유죄를 받아내려면 문프와 문준용씨를 조사해야 하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이변을 옹호하고 방어하는 자들은 자신이 진성 문파라고 떠들어댑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권순욱은 또한 이런 이변을 변호하기 위해 케런에게 반론권을 주고도 그녀를 압박하는 글들을 폭포처럼 쏟아냈습니다. 중립은 개나 줘버렸나 봅니다. 그런데 '문파 라이브 에이드'라니요? 제가 국회 대회의실에 갔지만 입장하지 않은 이유도 그곳에 들어갔다간 뉴비씨 측에 관련 내용을 물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축제를 망치지 않기 위해 입장하지 않았고, 집회에서도 이재명과 이해찬을 비판하는 연설만 했습니다. 그 집회는 제가 주체한 것도 아니고 참석자들의 목적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이변의 미친 짓거리는 이것만이 아닙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한 트윗들로 시작해 마지막 보고서까지 형편없었고, 변호사법 위반에 해당하는 짓거리를 남발했습니다. 고발인단의 1인으로써 그의 멍청하고 감정적인 역주행에 참고 또 참았지만, 마지막 보고서에 이르러서는, 특히 뉴비씨의 인터뷰를 보고 나서는 너무 화가나 이변을 상대로 형사고발과 손해배상청구를 동시에 진행하려고 했습니다. 이정렬은 케런님과 궁찾사 실무진의 법적 지식 부족을 악용해 고발장이 접수된 이후에 트윗으로 업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제멋대로 공개했습니다. 

 

 

명백한 위법입니다. 고발인단에게만 보고해야 할 것을 불특정 다수(그중에는 이재명 측도 있었을 것)에게 공개하는 행위는 변호사법 위반입니다. 공개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이번 사건을 통해 '동안'이라는 로펌을 널리 알리고, 추후에 정치에 뛰어들 생각으로 진행한 것이 아니라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언행들이 지속됐습니다. 고발을 통해 기소를 이끌어내는 작업은 재판으로 가기 위한 최소의 단계인데, 그 모든 것이 돈을 받고 진행되는 법적 행위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해당 내용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번 사건 중에서 '혜경궁 김씨의 계정주를 밝히는 작업'은 궁찾사 실무진들이나 네티즌수사대 같은 분들이 해왔던 것이라 이변은 고발장만 제대로 쓰면 되는 일이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변호사 자체가 필요없는 사건이었습니다. <동아일보>를 아예 믿지 않는 필자이기에 무시해버렸지만, 나중에 확인해보니 이변이 쓴 첫 번째 고발장에 '문준용씨 특혜취업 의혹 트윗글'에 집중한 사실을 알고나서 분노를 금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의 고발장은 이재명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문프를 저격하는 것이었습니다. 

 

 

미치지 않고서야 이럴 수가 없었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이변은 '다른 정황증거들로는 기소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판단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변의 고발장으로는 3,245명의 고발인단이 목표한 동시 기소는 아예 불가능했다는 뜻입니다. 언론과 방송에 얼마나 많이 나가서 떠들던, 검찰의 법리 적용은 고발장과 증거들로 결정되는 것이지 여론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소 여부가 여론으로 결정된다면 고발인단을 별도로 둘 이유도 없고, 법적 절차도 필요없습니다.

 

 

이정렬을 우상화하는데 맹렬하게 달려드는 분들의 공통된 논리가 이변의 노력 운운 하는데, 이번 사건은 그것밖에는 딱히 할 일도 없었던 고발건입니다. 김어준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면 그 인지도가 형편없었는데 이정렬이야 말한 것도 없고요. 그가 국민 다수에게 이재명의 문제점을 알렸다고요? 천만에요! 그가 언론과 방송에 나가 떠들 수 있었던 것도 그의 능력이 아니라 '경기지사 후보토론회'를 거치고 바른미래당에서 적극적으로 떠들어대면서 국민 일부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호기심 때문에 언론과 방송에서 그를 불렀던 것으로ㅡ그가 고발을 대리하기에 그밖에 부를 수 없다ㅡ제가 고발을 대리했어도 출연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국민의 다수는 이재명의 녹취파일을 듣지 않았으며, 기소 사유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합니다. 정치에 관심이 있는 일부의 국민만 이에 대해 일부라도 알고 있을 뿐입니다. 이변 때문에 국민적 관심사가 된 것이 아니라, 누가 했어도 될 만큼만 알려진 것에 불과합니다. 이변은 그것에 지저분한 숟가락을 얹었고, 돈도 두둑하게 벌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이변은 변호사법 위반행위들을 지속했고, 기자들을 적으로 돌리는 발언까지 쏟아냈습니다. 그의 발언 이후 그를 부른 언론과 방송이 거의(또는 전혀?) 없었음에 주목하십시오.

 

 

김혜경이 불기소 될 것이라는 징후는 여러 군데서 나타났었습니다. 저는 그것을 끝까지 드러내지 않은 채 권순욱씨와 딱 한 번의 트윗 대화로 '둘 다 기소'라는 희망사항을 언급했었습니다. 트윗이라는 오픈된 공간에 고발인단의 1인으로써 불기소를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이재명이 '이번 의혹이 잘 해결돼 아내가 자유로워지기를 바란다'는 멘트를 내뱉은 날부터 김혜경 불기소는 확정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정렬이 그 이후에 보여준 모습과 트윗들을 통해 추가로 확인할 수 있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둘의 동시 기소를 바랐습니다. 이정렬은 첫 번째 사건, 재판도 아닌 고발단계에서 패배를 기록할 것이었습니다.

 

 

그의 트윗 행위들이 정치인이나 연예인들이 하는 것들이어서, 그가 자신의 패배를 다른 사람들에게 뒤집어씌울 도구로는 최적이었습니다. 이변의 모든 트윗들을 시계열상으로 놓고 하나씩 확인해보면, 김혜경 불기소가 확실시되는 시점부터 그의 논조가 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윗의 수도 급격히 줄었고, 변명들도 늘어났습니다. 결정적으로 의뢰인의 전화를 3일 동안이나 씹는, 신의성실원칙 위반, 변호사 윤리 위반,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변호사법 위반 모두에 해당하는 일까지 자행했습니다. 

 

 

그 다음의 일정이란 최후의 뒤집기를 위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첫 사건부터 패배한 무능력과 전략적 무지함, 수없이 많이 저지른 변호사법 위반 등처럼 자신을 파멸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들을 누군가에게 떠넘길 필요가 있었겠지요. 제가 케런과 실무진을 통해 확인한 내용들을 오픈할 수 없지만, 이변은 실제로 그들에게 김혜경 불기소의 책임을 떠넘기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아무런 증거도 내놓지 않은 채 핵심정보(뭔지 아는 분? 케런과 실무진, 이변은 안다. 증거도 없는 상태에서 분쟁조정을 당하고 싶지 않아 만들어낸 것이며 케런을 쫓아내기 위함이었다고 봅니다. 이변이 저의 글에 침묵하는 이유는 이것밖에 없습니다)를 최재성과 김빈 측에 넘기는 자로 실무진(케런의 실무진 사퇴로 일단락됐다)을 지목했습니다. 이변 추종자들의 마녀사냥 덕분에 그의 뜻대로 된 것이지요.  

 

 

다른 변호사들이 학을 띠는, 위법에 해당할 수도 있는 '해지 운운' 틔윗과 '황송할 따름입니다' 트윗까지 그 짧은 기간 동안 케런은 실무진에서 나올 수밖에 없었고, 이변은 패배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수천만 원의 돈을 쓰고도 케런은 모든 죄를 뒤집어썼고, 이변은 모든 영광을 독차지했습니다. 권순욱씨가 자리까지 마련해줘서 이변은 사실관계를 뒤집어버린, 형편없는 수준의 마지막 보고서를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케런은 칭찬을, 이변은 욕을 먹어야 할 일들이 정반대로 결론났습니다. 찢빠들이 이정렬 덕분에 이재명이 살아날 수도 있다는 희망을 얻었으며 김어준도 한숨 돌렸다고 말하는 것(제기랄!!!)이 아무런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이변은 이에 대해 계속해서 침묵할 것입니다. 제가 계정을 비활성화했기 때문에 트윗 활동을 재개할 수는 있습니다. 이번 고발건에서 벌어진 위법들과 직무유기, 신의성실운칙 위반, 각종 해태들을 필자나 케런이 고발하지 않는 한 침묵할 것입니다. 그가 제 글이나 케런의 호소에 대응하는 순간, 그는 파멸의 길로 들어설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서 이변에게 마지막으로 말합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정치는 하지 마십시오. 만일 그런 일이 일어나면 저와 법정에서 만날 확률이 매우 높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무엇을 하던 신경쓰지 않을 것이지만 정치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것으로 케런과 이변 사이에서 벌어진 일, 고발인단의 1인으로써 '김혜경 불기소'가 나오기까지 이변이 보여준 행태들에 대한 분석과 비판글을 끝내겠습니다. 착하고 좋은 분들을 속이고 이용해먹는 행위를 하더라도 관여하지 않겠습니다. 문파라는 가면을 쓴 자들 중에도 이재명 지지자와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도 문프의 성공 운운할 수 있는 현실이 답답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바로잡고 싶지만 그것은 내가 할 일도 아니고, 능력도 되지 않습니다. 나는 내게 맞는 일을 할 생각입니다. 문프의 성공을 돕는 방법은 많기 때문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