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월호참사

유민 아빠와 김장훈, 그리고 문재인의 단식




4월16일,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멈춰 섰습니다. 오로지 앞만 보며 달려가던 우리는 빨리 달릴 줄만 알았지, 미친 듯이 달려온 길에 무엇을 남겼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아니, 알려고도 하지 않았고, 알아도 모른 척 했습니다. 삶의 어려움과 고단함만 말했지, 그 어려움과 고단함의 원인에 대해선 침묵하고, 저항하지 않았으며, 너무 쉽게 체념했습니다. 





그리고 격랑의 4개월이 흘렀습니다. 대한민국을 완전히 분해해 새로 조립할 듯했던 그날의 분노부터, 대통령의 악어의 눈물, 각종 음모론과 어디서나 등장하는 국정원, 정치의 실종과 그에 발맞춘 유병언의 정치적인 죽음, 단원고 학생의 도보행진과 천만인 서명운동까지 지난 4개월은 마치 4년과도 같았습니다.



하지만 달라진 것이란 아무것도 없었고, 밝혀진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그렇게 바다에서 영원히 묻혀버릴 것 같았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었기에, 세월호 피로감은 반대로 쌓여갔습니다. 집권세력에 의해 몇 번의 프레임 전환이 있었기에 민심은 조금씩 방향을 상실했고, 여야의 국회의원들은 정치적 셈법만 앞세웠고, 악마의 언론과 방송들은 이를 부추겼습니다.





그때 유민 아빠가 단식에 들어갔습니다. 자식을 그렇게 보낼 수 없는 아버지로서 죽음을 각오한 단식은 ‘죽음의 문화’를 거부하고 저항하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면서 ‘삶의 문화’가 무엇인지 하나의 울림으로 커졌습니다. 가수 김장훈이 단식에 동참했지만, 그와 유민 아빠의 초인적인 의지는 육체의 한계에 이르렀습니다. 



사람이 먼저라고 말했던 문재인은 유민 아빠의 단식보다 그의 죽음을 걱정했고, 그를 설득하러 갔다가 설득할 수 없자, 유민 아빠가 단식을 멈출 때까지 자신이 대신하겠다며 단식에 들어갔습니다. 김영오씨와 김장훈이 연이어 쓰러졌지만, 그들이 단식을 멈추지 않자 문재인의 단식도 멈출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사람들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촛불과도 달랐고, 비폭력 저항과도 달랐습니다. 정치적 셈법과 사회적 지위를 넘어 한 사람의 목숨이 다른 누구의 목숨보다 소중함을 일깨움으로서, 죽음이 비로소 삶이 되는 사람 사는 세상의 열망으로 이어졌습니다. 자식을 잃은 피해자가 욕을 먹고, 목숨을 걸고 하는 단식이 폄하되는 이 세상의 부조리함을 더 이상 지켜볼 수만 없었습니다.   



사람은 두 가지 방법으로 살 수 있습니다. 하나는 탄생으로부터 시작해 매일이 죽음으로 향하는 보통의 삶입니다. 나머지는 죽음에서 출발해 매일이 영원으로 가는 깨어있는 삶입니다. 둘 다 육체적 죽음으로 끝나는 것은 똑같습니다. 하루의 시간도, 할 수 있는 일도, 경험의 총량도 다르지 않습니다.





단식이란 죽음에서 출발하는 삶입니다. 단식은 자신에게 향하는 극단적인 폭력이지만, 단식으로 이루고자 함이 살아야 하는 이유를 찾는 것이라면, 그것은 매 순간이 영원으로 향하는 생존의 열망입니다. 죽음이라는 최후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이 있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체념을 통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뛰어넘을 때, 우리는 삶의 한계에서 지배의 억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딸을 먼저 보낸 아버지의 죄책감에서 시작한 김영오의 단식과 또 한 사람의 죽음을 방치할 수 없었던 문재인의 단식은 죽음에서 출발한 삶에 대한 지극한 열망입니다. 우리가 지금보다 더 부유해지고 풍요로워진다고 한들 그것이 온갖 죽음으로 얼룩진 것이라면 진정으로 행복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유민 아빠의 단식과 문재인의 단식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단식에서, 아니 김장훈의 단식까지 포함해 세 사람의 단식에서 인류를 공멸의 위기로 내몰고 극단의 불평등을 양산하는 ‘죽음의 문화’에서 벗어날 수 있는 단초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김영오씨와 유나의 행복한 삶을 꿈꿉니다. 김장훈이 다시 노래를 부르기를 바랍니다. 문재인 의원이 다시 국회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단원고 생존학생들이 친구들의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0명의 실종자들이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세월호 유족들에게 다시 일상의 삶이 주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죽음의 문화’에서 벗어나 ‘삶의 문화’를 이룩할 수 있기를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국가 개조를 통해 대한민국이 ‘죽음의 문화’가 지배하는 나라에서 ‘삶의 문화’가 넘쳐나는 나라가 되기를 바랍니다. 돈보다 권력보다 명예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 그것 말고 다른 무엇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동조단식을 하는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표하며.. 

이제는 그때 동조단식을 한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한 사람을 살리지 못하는 지도자는 어떤 사람도 지키지 못함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며..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