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음 블로그 글들

후원자분들과 독자분들에게 드리는 글



최근에 저는 허리에 쌓인 피로와 다시 도진 장염 때문에 매우 힘들게 보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글을 쓸 수 없었습니다. 하루에 한 편의 글도 쓰기 힘든 상황입니다. 다행히 회복기로 접어들어서 내일 아버님 제사를 치르고 나면 다음주부터는 다시 힘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후원해주신 분들의 금액이 80만원 정도 됐습니다. 그 돈은 첫 번째 만남을 위해 쓰일 것입니다. 그런 돈들이 일정 수준에 오르면 강단을 하나 빌려 제가 강의를 하고자 합니다. 그런 다음에 서로 간의 토론이 있었으면 하고요.



만일 이 모임이 잘 이루어지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범위를 넓혀갈 생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후원금액이 300만원 정도가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해주시면 광고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광고 비용도 몇십만 원은 받을 수 있어 행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미래의 민주주의에 대해 얘기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정치 경제학이 뉴턴과 다윈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최신 과학들을 결과들을 동원해 21세기 서민에 의한 혁명을 만드는데 작은 도움이나 됐으면 합니다.



지금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는 후원회원을 늘리고 독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광고비를 늘림으러써 세상을 바로 잡는 지적검증부대의 출범을 현실화시키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적대적 경쟁의 삶이 아닌 협력과 연대의 풍요로운 삶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여러 분들을 그곳에 초대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작은 지적검증부대 거쳐 지적공동체를 만드는 작업에 여려분의 능력과 도움을 청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공동체를 통해 기득권의 학벌이나 파벌보다 더욱 깊고 인간적인 비전을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우리는 모두 인간으로 태어났다는 그 이유로 평등하지만, 탄생 당시의 환경과 조건 때문에 제대로 된 경쟁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우리가 더욱 지적으로 무장해 있으면 됩니다. 그렇게 우리가 한 차원 높은 민주주의의 길을 실천하면 그것은 제2, 제3의 지적공동체의 형성에 뿌리가 될 것입니다.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 회원들에게 공통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그 작업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도 남겨주십시오. 서로의 생각들이 모이면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니까요. 하고 싶은 것들이 있으며 댓글로 남겨 주십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