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유시민의 <고칠레요 1회>, 그만의 정치를 찾아서

 

유시민 이사장의 <고칠레요 1회>는 예상했던 대로 진보적 자유주의자로써의 그를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유시민 이사장이 환하게 웃는 얼굴로 "아이 좋다"라고 마지막 멘트를 남긴 것까지, 그는 노통의 조언에 맞게 새로운 형태의 정치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유주의 정치철학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의 개념화에 그렇게 힘을 쓰는 이유는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이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행복과 연결될 때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보적 자유주의자로써 유시민 이사장도 읽었을 존 롤스의 《정의론》부터 시작해, 드워킨과 벌린, 노직, 킴리카 등의 '정의' 관련 책들의 공통점도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과정으로써의 '정의'가 최종적으로는 사회와 국가를 바꿔나가는 동력이라는 것이다. 사익과 공익의 조화로운 일치는 이런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정의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공정과 공평, 공익과 공리, 자율과 책임, 사회적 합의와 사회계약, 새로운 계약과 합의는 물론, 그것을 넘어서는 최고의 가치인 평등과 자유의 실현도 개인 행복의 총합으로써 사회와 국가의 공정하고 정의로운 발전을 열망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책들을 읽는 과정이 대단한 인내와 집중, 투자를 요구하는 것도 정의를 개념화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정의 실현과 개인의 행복을 연동시키려면 그 정도의 노력과 희생을 각오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위에 언급한 학자들은 정치철학과 법학의 대가들이지만 현실정치를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루소와 밀, 벤담 등처럼 사회계약에 근거한 근대의 정의를 넘어 현대의 정의를 정립해간 이들의 성찰은 유시민 이사장이 여러 번의 시행착오와 우여곡절 끝에 <알릴레오>와  <고칠레요>라는 그에게 가장 어울리는 형태로 발현되는 지점에까지 이르렀다. 

 

 

유시민의 말처럼, 필자도 끊임없이 공부ㅡ행복하고 즐거운 일ㅡ를 하는 가운데 글을 써야 할 필요가 생기면 자유롭게 내 의견을 밝히고 그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방식으로 정치를 하고 있다. 공영방송으로써 존재의 근거를 상실한 MBC와 이번 기회에 조선일보를 밀어내고 수구기레기의 우두머리가 되겠다는 각오를 보여주고 있는 중앙일보가 유시민을 포함시킨 차기주자 여론조사를 함으로써 나름의 갈라치기에 나선 비열하고 저급한 행태도 그들만의 정치다.이를 비판하는 것이 나만의 정치이듯이.

 

 

이전에는 신문, 라디오, 방송, 영화 등처럼 소수의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었던 고비용의 도구를 소셜미디어와 1인방송, 블로그 등처럼 저비용의 도구로 대체할 수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정치를 하는 것은 자살에 버금가는 선택이다. 압도적인 권력으로 모든 언론의 입을 틀머막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수백~수천만에 이르는 시민들의 입까지 막을 수 없는 시대의 정치란 어떻게 해도 욕과 비난, 비판, 고소·고발, 집회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노통이 자신에게 말했주었다고 유시민 이사장이 <고칠레요>를 통해 전해준 것처럼 '정치를 하지 않으면 안달이 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현재의 정치판에 뛰어든다는 것은 자살행위에 다름아니다. 노통에 버금가는 고난의 행군을 이어가고 있는 문프의 마음이 어떨지 상상만 해도 가슴이 저며온다. 유시민 이사장은 마침내 자신의 몸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은 것 같다. 이해찬 대표가 잘한 일이 단 하나라도 있다면 유시민 작가에게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아달라고 한 것이다. 

 

 

이로써 문파는 초딩보다 못한 음모론과 마구마구 쏟아내는 낙인찍기(가장 낮은 수준의 프레임전쟁)를 빼면 아무런 내용도 없는 홍준표를 포함해 디지털 공간을 부패시키고 타락시키는 모든 스프커들을 도닥거릴 수 있는 최대 스프커를 확보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이리라. 자신의 정치철학을 공유하는 인물들로 이루어진 공격적인 차관인사, 곧 있을 청와대 참모진의 대대적인 개편, 문파 전용 스피커들과 흥행에 성공한 문파의 라이브에이드, 재등판한 어용지식인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고칠레요> 등까지 문프의 2019년이란 성공이란 단어로 귀결될 것 같다.

 

 

즐겁게 하는 일만큼 투자 대비 효율성이 높은 것도 없다. 어느 집단에서든 갈등은 일어나기 마련이고, 그것이 보다 정의롭고 공평하며,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함이라면 민주적 갈등은 장려해도 모자람이 없다. 케네디가 쿠바 침공에서 참패한 것도 내부의 갈등을 허용하지 않았던 시절의 집단극단화와 만장일치 합의에 있었다. 문파 내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격렬하게 오갈수록 밖으로 내보낼 콘텐츠의 질과 양은 공히 높아진다.

 

 

이제 문프의 성공을 어떻게든 저지하고, 국민보다 자신의 이익만 챙기면 그만인 자들의 악의적인 발목잡기와 그들만의 '도토리 키재기'는 더욱 혼란 속으로 빠져들 것이다. 유시민 이사장 덕분에 집필에 전념할 수 있을 것 같다. 어쩌면 방송을 하지 않아도 될 모양이다. 유시민의 흥행대박은 나에게 지금처럼 공부를 계속하면서 집필에만 집중하라고 하는 것 같다. 체력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재명 제명 촉구 집회'에 더 이상 나가지 않아도 되니 걱정 붙들어 매라는 그의 메시지로 보인다. 

 

 

 

 

유시민 이사장이 시민으로 돌아온 노통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이는 <고칠레요 1회>의 마지막 멘트를 따라하면서 이번 글을 마쳐도 될 것 같다.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유시민 이시장도 필자의 연구대상으로 집필의 일부분을 차지하는데 <알릴레오>와 <고칠레요>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 같다, 내용은 풍부해지면서. 10일은 이재명의 구속 여부가 결정나는 날이기도 하지만, 문프가 신년기자회견을 하는 날이기도 하다.

 

 

두 개의 법적이고 정치적인 이벤트에서 모두 다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간절희 희망한다. 필자는 지금 셸던 월린의 《이것을 민주주의라고 말할 수 있을까》를 읽고 있는데, 미국에는 제대로 된 정치학자가 없다는 나의 해묵은 편견을 완전히 깨버리고 있다. C. 라이트 밀즈와 함께 미국의 '68혁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신좌파 지식인 중에 이렇게 대단한 학자가 있다는 것은 미국 진보 진영의 자랑이라 할 수 있다, 구좌파 성향의 리처드 로티와 함께.  

 

 

필자는 지난 18년 동안을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혼자서 공부했기에 특정 부분은 지나칠 정도로 많이 알지만, 몇몇 부분은 빈공간으로 남겨둘 수밖에 없었다. 그 때문에 연결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었다. 셸던 월린의 책을 접한 후 그런 빈공간의 대부분이 채워지고 있다. 몇 권의 책들을 추가로 주문했으니 집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다시 말해 시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뜻이었는데 유시민 이사장 덕분에 한숨 돌릴 수 있을 것 같다. 유시민 이사장에게 고맙고 감사할 따름이다. 

 

 

문프도 그러시죠? 노통은 말할 것도 없고.^^ 야, 기분 좋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