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완구 옹호논리가 또 지역감정인가?



그들의 원내대표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모두 다 까발려져서인지 새누리당이 들고 나온 이완구 옹호논리가 또 다시 지역감정입니다. 허구 헌 날 수도권 규제완화를 외쳐대며 지방을 수도권의 식민지로 만든 당이 새누리당이었음은 상식의 영역인데, 이제 와서 충청도 총리론을 들고 나온단 말입니까?



문재인 대표의 '호남총리' 발언은 박근혜 정부의 극단적인 지역 편중 인사에 대한 비판의 차원에서 나온 것이지 지역감정을 부추긴 발언은 아닙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이완구를 둘러싼 의혹들이 봇물터지 듯 나오자 충청총리 운운하며 통합적 인사를 명분으로 내세우자, 그렇다면 호남총리가 최상의 통합적 인사 아니냐는 반어법적 표현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문재인을 맹비난했던 새누리당이 막상 궁지에 몰리자 ‘우리가 남이가’라는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으로 대선에서 승리한 김기춘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나 봅니다. 연이은 총리후보 낙마는 그들의 과거행적을 살펴보지도 않은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 지역감정에 매달려야 겨우 탈출구의 일부라도 잡을 수 있는 참담함에 있지 않습니다.



이명박근혜 7년 동안 대다수 국민들이 느낀 것은 대한민국 최고 엘리트들의 도덕성과 윤리성이 이렇게도 형편없었는지에 대한 자괴감이었습니다. 자신의 자식을 위해서 남의 자식이 피해를 받아도 된다는 ‘위장전입’과 재산을 늘리기 위해서 불법도 마다하지 않는 ‘부동산투기’는 대한민국을 천민자본주의의 천국으로 만든 탐욕과 이기주의의 전형입니다.



단군의 건국이념이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이었음에도 이 땅의 엘리트들은 정반대의 길로 달려간 것도 모자라, 고위공직자까지 독점하겠다는 것에 국민은 절망합니다. 탐욕과 사리사욕이 대한민국의 모든 공기 중에 퍼져 숨을 쉴 때마다 악취를 풍기는 것에 참담할 따름입니다.





국민은 이제 경제성장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만병통치약이 아님을 압니다. 지난 70년 동안 한국전쟁과 박정희 유신독재 마지막 2년, IMF 외환위기 2년, 글로벌 금융위기 2년을 빼면 꾸준히 성장했음에도 갈수록 빈부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에서 성장과 분배는 별도의 정치경제적 작용임을 알게 됐습니다.



낙수효과가 단 한 번도 작용한 적이 없기 때문에, 보수정부가 그렇게도 집값상승을 부추겨 서민들이 재산이 늘어났다는 착각에 빠져들게 만들었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저축이 줄고 빚이 늘어나고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든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 성장에도 착하고 지속가능한 것이 있으며, 자기파괴적이고 지속 불가능한 것이 있다는 것도 깨닫게 됐습니다.



최상위 1%와 그 주변에 몰려든 10%의 수중에 부가 몰리자 국민을 지역으로, 계층으로, 새대로, 직업으로, 학벌로, 성별로, 이념으로 갈라놓아 서로 싸우게 만들었다는 것도 깨닫고 있습니다. 노무현이 대통령에 오를 수 있었던 것도 갈라진 국민을 통합하려는 그의 무모한 도전에 감동했기 때문입니다.





헌데 또다시 분열의 정치입니까? 집권여당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수단이 지역감정을 부추겨 분열을 선동하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노무현 대통령이 수도를 충청권으로 옮기자는 데는 그렇게도 격렬하게 반대했습니까? 이완구가 신임 총리가 되면 수도권 집중현상이 완화되기라도 합니까?



새누리당에는 공생이나 공존, 상생의 정치는 없습니까? 지역구를 개편(충청도에 유리하고 호남에 불리하다)하라는 헌재의 판결은 왜 이렇게도 질질 끌고 있단 말입니까? 충청도민을 자극해서 분열을 극대화하면 이완구의 온갖 비리와 의혹이 눈 녹듯이 사라집니까?



대체 이 땅의 엘리트 중에 깨끗한 총리감 하나 없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습니까? 제 주변만 해도 정직하게 살아서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 수두룩합니다. 찾고자 하면 좋은 사람들 얼마든지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그렇게 형편없는 나라가 아닙니다.





대통령이 자신의 인사스타일과 통치스타일만 민주적인 방향으로 개방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역감정에 매달려 자격미달로 확인된 이완구를 총리로 임명하지 않아도 정부가 멈추는 것은 아닙니다. 각 부처는 자신의 목적에 맞게 일하고, 충돌하는 이해는 대통령이 조율하면 됩니다.



어차피 늦어진 것이라면, 정도로 가십시오. 지역감정을 자극해 국민을 또 분열시키지 말고 크고 투명한 길로 가십시오. 국민은 그 정도는 얼마든지 기다릴 수 없습니다. 이완구가 총리가 되지 못하면 폭동이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대한민국이 침몰하는 것도 아닙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