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조현아 반성? 어림 반푼어치도 없는 소리



조현아가 징역 1년을 선고받은 것을 미국과 비교하면 천억 정도의 징벌적 벌금형이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한진그룹의 오너 딸이어서 그런지, 재판부는 속전속결로 1심을 끝냈기에 형량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항소심과 대법원까지 가면 형량이 줄거나, 구속기간이 거의 다 종료돼 있을 것입니다. 



재판부가 거대 재벌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이것밖에 없습니다. 어지간한 재판은 한도없이 질질 끌면서 유독 조현아 재판만 일사천리로 진행될 이유가 없습니다. 조현아의 판결이 빨리 끝나지 않으면 대한항공이 망하거나 한국경제가 되살아나는 것도 아닙니다.  





징역 1년이란 그리 길지도 않은 시간이며, 태어났을 때부터 성골 출신인 조현아의 성품을 바꾸기에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필자가 조현아에 관한 글을 쓰지 않은 것도 정보통신사업을 할 때 우리나라 재벌3~4세들을 경험해봤기 때문입니다. 결과가 너무 뻔해 글로 다룰 이유가 없었습니다.  



대한항공처럼 거대재벌의 경우 임원들조차 누가 오너의 총애를 받는 실세인지 알지 못합니다. 오너가문의 돈을 관리하는 몇몇 임원들과 인사관리를 담당하는 몇몇 임원들을 빼면 나머지 임원들은 자신이 오너(주인)로부터 촉망받은 임원(노예)이라는 착각을 들게 만듭니다. 뼈 빠지게 아랫 직원들을 뺑뺑이시키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임원도 이러할 진데 오너일족에게 일개 사무장은 일회용품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직원을 그렇게 대하도록 태어났고, 그렇게 해야 재벌을 이끌어갈 수 있다고 배웠기에, 징역 1년에 성품이 바뀌는 그런 터무니 없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재벌임원들 멋있어 보지지요? 그들은 월급 많이 받는 비정규직에 불과합니다. 





예전에는 임원이 되면 3년 정도의 계약을 했습니다. 요즘에는 1년 단위의 계약을 합니다. 6개월로 줄이는 대기업도 나오고 있습니다. 재벌임원을 5년 이상 하면 퇴직 후 2년 동안 월급의 80%를 지급하는데 이것도 1년으로 줄어들었고, 6개월로 줄어든 재벌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급비율 80%도 50%까지 내려가고 있습니다. 



임원 재직 시 얻게 된 회사 기밀을 누설하지 말라고 주는 이런 월급도 머지않아 사라질 전망입니다. 일시불로 얼마를 주고 퉁칠 것 같습니다. 삼성그룹이라고 많이 받는 줄 아시면 오산입니다. 삼성그룹은 전자와 후자(또는 잡사라고 한다)로 나뉘고, 보너스는 전자 중에서 반도체나 스마트폰 사업부에 속해야 한몫 챙길 수 있습니다.



아무튼 오너일족은 변할 수 없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도 있지만, 회사를 운영하려면 변해선 안 됩니다. 한국의 재벌구조가 그렇게 돼있습니다. 5대재벌 안에 드는 회사라면 임원을 해도 오너와 말 한 마디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데, 그들에게 오너는 곧 왕이고 생사여탈권을 지닌 주인입니다.



 



그러니 조현아는 변하지 않습니다. 1년을 감옥에서 보냈는데 왜 변해야 합니까? 죄값을 치렀는데 변해야 한다니요? 왕족으로 태어나 지옥 같은 감옥(황제감옥이라고 해도)에서 1년을 보냈고, 재판을 받고 그 내용이 언론을 통해 전국은 물론 전 세계로 퍼져나갔는데 반성을 한다니요?



그것이 아니라도 그녀는 재벌의 구조상, 기업의 문화상 변할 수 없습니다. 그녀가 그룹 경영에서 완전히 배제되지 않는 한 이번 사건과 관련된 직원들은 알아서 사표를 내게 돼있습니다. 오너의 딸을 감옥에 보냈는데 대한항공에서 버틸 수 있다면 그것은 기네스북에 오를 기적이 될 것입니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는 한 조현아는 변하지 않으며, 구속기간이 끝날 때쯤이면 모든 것이 정리돼 있을 것입니다. 박창진 사무장이 슈퍼맨이라고 해도 버틸 수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그를 법적으로 보호해줄 수 없는 것이어서 그의 앞날은 대한항공에서 빨리 나와 다른 일자리를 찾는 것이 가장 현명한 대처입니다.





지랄 같은 현실이 그렇습니다. 정말 안타깝고 말도 안 되지만, 현실의 냉혹함이 재벌의 구조가 그렇습니다. 대한항공에 다녀야 할 다른 직원들이 박창진 사무장을 챙길 수 없습니다. 그것은 정의니, 윤리니 하는 것으로 재단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자신이 죽게 되는데 박창진을 보호해줄 직원도 임원도 방법도 없습니다.



노조가 강하다면 모를까, 군대식 문화가 만연돼 있는 대한항공에서 조현아에 대항하거나, 박창진을 보호해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노조가 약하면, 경제민주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으면 조현아와 박창진의 1년 후는 극과 극이 돼있을 것입니다.



조현아가 반성했으니, 안 했으니 하는 방송들은 모조리 의심하십시오. 그들에게 광고가 들어가는 대신 자꾸 조현아를 위한 여론 조성에 나설 테니까. 무슨 반성입니까? 다음부터는 쥐도 새도 모르게 처리해야지 하는 그런 것만 배웠을 텐데. 방송, 이 타락한 시스템은 광고로 돌아가기 때문에 조현아가 반성했느니 하면서 여론을 조성하는 것은 대한항공의 마케팅 비용이 결정합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