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보육대란, 악화로 양화를 구축하라는 안철수



안철수 의원이 보육대란과 관련해 '누리과정은 중앙정부 책임이고, 대통령 공약사업인데 시행령 개정이란 꼼수로 시도교육청에 예산 편성 책임을 전가'한 것은 잘못됐다는 전제 하에 '부모와 교사의 불안 해소가 급선무이니, 시도교육청이 정부와 근본적인 대책이 합의될 때까지 최소 3개월간 누리과정 지원예산을 편생해서 보육대란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라는 과정이 충돌하는 갈등의 조정이며, 국민을 위해 정치권이 합의를 이루는 과정이라는 면에서 안철수의 말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당장 피해를 입고 있는 부모와 교사, 아이들의 입을 피해를 고려하면 시도교육청이라도 예산을 편성해 대란을 막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다. 평생을 금수저로 살아온 안철수 의원의 발언이 유효한 지점은 여기까지며, 정의의 구현(정치가 추구하는 최상의 목표)이라는 면에서는 최악이라 할 수 있다. 



그의 발언은 인기영합적인 것을 넘어 비겁하기까지 하다. 어떤 종류의 갈등이던 끝내는 절대적으로도 상대적으로도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박근혜와 새누리당의 편을 든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안철수의 말이 없어도 시도교육청이나 지자체가 작년처럼 제살 깎아먹는 해결책을 찾아나설 수밖에 없음은 그들이 박근혜와 새누리당처럼 비열하거나 무책임하지 않기 때문이다.  



보육대란을 풀어가는 방법으로 안철수가 들고나온 것은 강자의 편에 서서 약자를 겁박하는 비열한 방법이며, 책임의 당사자에게 면죄부를 발행하는 것이어서 일본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위안부협상에 합의하면서 피해당사자인 위안부할머니에게 양보를 강요한 박근혜와 다를 것이 하나도 없다. 시도교육청이 3개월간의 예산을 편성한다 해도 그 다음을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총선의 결과가 나온 3개월 후에 새누리당이 압승하거나, 국민의당이 제1당이 된다 해도 박근혜를 압박해 중앙정부가 예산을 편성하게 할 수 있을 가능성은 전무하다. 안철수는 악화(공약이고 뭐고 다 필요없는 박근혜와 새누리당의 막가파식 통치)가 양화(지자체와 시도교육청이 작년처럼 예산을 편성해 다른 교육예산을 집행하지 못하는 것)를 구축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어서 금수저만이 가능한 사고방식의 전형을 보여줬다.



안철수의 말은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진 마리 앙트와네트가 프랑스혁명을 일이킨 폭도(그녀의 입장에서 볼 때)들이 '빵이 아니면 자유를 달라'라는 말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어서 '빵이 없으면 케익을 주면 되잖아'라고 말했던 것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시도교육청에 배당된 예산은 보육에만 투입될 것이 아니어서, 그의 처방대로 하면 '윗돌을 빼내 아랫돌을 채우는 것'과 동일하다. 



이는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추진 중인 임금피크제와 다를 것이 없다. 부모의 월급을 떼내 자식의 월급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이 임금피크제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시도교육청이 당장의 보육대란을 막기 위해 3개월간의 예산을 편성하면, 작년처럼 나머지 기간도 편성할 수밖에 없다. 박근혜와 새누리당이 노리는 것이 그것이며, 대한민국이 헬조선으로 들어선 것도 이런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부정의와 불의에 맞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안철수의 정체성이 이명박근혜와 다를 것이 없다는 사실도 이번의 발언으로 더욱 명확해졌다. 의사는 특정한 병만 치료하고, 백신은 특정한 바이러스만 퇴치할 뿐, 환자와 컴퓨터를 근본적인 차원에서 치료할 방법을 찾으려 하지 않기 때문에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경우가 수없이 발생한다. 발등에 떨어진 불부터 끄자는 것과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것은 종이 한 장 차이에 그칠 수도 있지만 하늘과 땅 차이만큼 벌어질 수도 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