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다른 말이 필요없는 인재영입, 광주시민 이용빈



대한민국 정치판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금새 알 수 있는, 그러나 누구도 말하지 않는 일종의 타부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조중동을 필두로 한 친일수구 기득권세력들의 암묵적 담합 때문에 의식의 수면(뇌과학적으로 말하면 두뇌피질에 몰려있는 단기적 기억)에서는 깨닫지 못하지만 무의식의 중심(뇌에 뚜렷한 흔적을 남겼지만 어떤 계기가 주어지면 떠오르는 장기적 기억)에는 항상 자리잡고 있는 것입니다. 





'조중동'이란 단어에서 이미 몇 분은 짐작하셨겠지만, 이 땅의 특권화된 기득권들이 어떻게 해서든 몰살(또는 폐족)시켜려고 했던 노무현의 사람들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지독할 정도로 가치지향적이었던 그들은 반칙과 특권의 기득권과 정면으로 맞섰지만, 그들의 거대한 벽앞에서 자기파멸적 신념에 무너졌던 폐족의 주인공들입니다. 그들만 비판하면 모든 것에 면죄부가 주어질 정도였으니, 그들의 몰락은 끝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수많은 사람들의 의식에도 머물지 못해서 무의식의 세계로 내려앉아야 했던 그들은, 잠시만 한국 정치판을 살펴보면 가장 뛰어난 자질을 보여주고 있는 인재들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노무현의 친구이자 동반자였던 문재인은 말할 것도 없고, 한국정치사에 다시 나오기 힘들 만큼 총명함을 지닌 유시민, 노무현의 오른팔이자 용맹한 전사였던 안희정에 이르기까지, 친노로 통칭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검증된 인재라는 것입니다. 



노무현이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이후로도 오랫동안, 아니 지금까지도 변함없이 반칙과 특권의 기득권들이 죽이지 못해 안달할 정도라면 그들의 능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습니다. 무의식의 중심에서 힘겨운 과정을 거쳐 의식의 세계로 다시 돌아온 그들의 공통점은 가치공동체라는 것 이외에 하나의 공통점이 더 있습니다. 그것은 이 땅의 민주주의의 대들보이자 산증인인 광주정신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의미건 나쁜 의미건, 친노라는 사람들은 영남패권주의라는 것에서는 자유롭지만 광주정신이라는 것에서는 영원한 빚을 지고 있습니다. 친노라는 존재는 광주정신을 빼놓으면 반쪽에 불과하며, 그들 스스로도 광주정신에서 벗어나면 정치적 죽음과 같다는 것에서 일치된 합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호남민심 만큼 중요한 것이 없으며, 특히 광주정신의 계승자를 영입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도 없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한 명의 광주시민을 영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조국 교수가 '진짜가 나타났다'고 탄성의 트윗을 날릴 수밖에 없었던 한 명의 광주시민, 이용빈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습니다. 그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한 그의 출사표로 모든 것이 설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이것 말고 다른 무엇이 필요하겠습니까?         



현대 진화론의 정수가 '개인 차원에서는 실패해도 전체 인류 차원에서는 진보한다'는 것이라면, 현대 정치에서도 이것은 동일하게 참이며, 진리일 것입니다. 친노에 덧씌워진 기득권의 프레임 중에 가장 비열한 것이 영남패권주의라면, 광주시민 이용빈의 영입은 조중동을 통해 확대재생산되는 기득권의 프레임이 얼마나 허구에 불과한지 말해줍니다. 광주정신과 호남민심을 볼모로 정치생명을 연장하는 기득권자들이 누구인지 분명하게 말해줍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인재영입의 하이라이트는 김병기와 조응천이 아니라 이용빈이며, 어쩌면 문재인의 백의종군에 맞춘 제2의 인재영입이 두 번째 10만 명의 온란인입당을 앞당기는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희망을 보게 됩니다. 이용빈 한 명이 광주정신과 호남민심을 대표할 수 없지만,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세 번째 10만 명의 온라인입당에 불을 지필 또 다른 광주시민이나 호남시민이 나올 것은 시간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광주시민 이용빈입니다. 


광주에 터 닦고 광주에서 풀뿌리 지역운동을 하는 마을활동가입니다. 경로당, 독거어르신,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 고려인 정착민들의 건강을 돌보는 공동체 주치의 가정의학과 의사입니다. 시민의 정치참여는 중요하지만, 제가 직접 정치인으로 사는 길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지역주의와 계파정치가 지배하는 정당에서 유능한 개인도 무능한 정치꾼으로 전락하는 게 현실인지라 망설이고 또 망설였습니다. 저 지독한 진흙탕에서 잘 버틸 수 있을지조차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마을 이웃과 광주 시민들의 호명이 없었다면, 감히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정치의 길을 걷겠다고 결단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결국은 당이다 


좋은 사람으로 좋은 활동가로 마을의 변화를 통해 국가와 정치를 바꾸겠다고 살아온 평범한 시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좋은 정치가 좋은 시민을 만들고 좋은 정당이 좋은 국가를 만들 수 있다는 정치와 정당의 무게를 실감합니다. 정치의 길은 낯선 도전이지만 풀뿌리 활동에서 축적한 정의로운 신념을 정당정치 영역에서 유능한 실력으로 헌신하고자 합니다. 


인생계획표를 찢게 만든 세월호 참사 


마을에서 좋은 시민으로 살면서 '공동체 주치의'로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 보답하겠다는 인생계획표를 찢게 만든 대사건은 바로 세월호 참사입니다. 세월호 참사 앞에는 국가도 없었고 정치도 없었습니다. 실종된 국가와 파탄난 정치의 정상화 없이는 국민은 언제나 예비희생자입니다. 마을공동체 주치의에서 국민전체의 안전과 행복, 건강과 살림을 보듬는 국가공동체 주치의로 삶을 이전하고자 합니다.


정치를 직업 삼지 않는 정치 출퇴근정치 하지 않겠습니다. 


살림은 서울에서 하면서 선거 때만 호남의 아들이니 광주의 딸이니 하며 광주시민을 투표기계로 취급하는 정치 거부합니다. 마을에 살면서, 광주시민으로 살면서 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는 평범하고 다정한 정치의 길을 걷겠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그 사람 정치하더니 사람 변해버렸네"라는 소리는 듣지 않겠습니다. 협잡을 타협이라 하고 거래를 소통이라 하는 기득권정치논리에 결단코 무릎 꿇지 않겠습니다. 시장하기 위해 국회의원하거나, 선거 때만 되면 중도사퇴하고 약속위반 하는 불신의 정치와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서민들과 밥 먹는 정치 


높은 사람, 가진 사람들과 일식집에서 친교하는 정치 대신, 서민들과 국밥 먹는 평민의 정치를 열겠습니다. 절망과 고통의 현장을 배신하지 않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답이 없으면 부여잡고 눈물이라도 흘리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세계최고의 자살률을 방치하는 정치는 정치가 아닙니다. 극단적인 양극화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치는 정치가 아닙니다. 노인이 폐지를 줍게 하는 정치, 청년이 꿈을 접게 하는 정치, 보육과 교육에 삶을 저당 잡히게 하는 정치, 그런 정치는 결코 정치가 아닙니다. 단 한 뼘이라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헌신하겠습니다.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광주가 아픕니다. 좋은 정권을 만드는데 오래도록 헌신해 온 호남이 슬픕니다. 야당의 분열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집권으로 화답해야 아픔과 슬픔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오만 떨지 않고 좋은 정권을 만드는 일에 매진하겠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주권자들을 농락하지 않겠습니다. 당선되자마자 정치인 그들만의 정치로 정치를 여의도 감옥에 가두는 자폐정치 하지 않겠습니다. 주권자의 뜻을 묻고 주권자와 동행하는 우리들의 정치, 반드시 펼쳐가겠습니다. 


마을활동가로 살면서 정치와 정당 그리고 정치인 욕 참 지긋지긋하게 했습니다. 제가 정치인으로 살면서 똑같은 욕을 먹게 된다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모든 걸 내려놓겠습니다. 잘 할 수 없으면 언제든 정치를 그만 두겠습니다. 재선 삼선 탐욕에 눈이 멀어 온갖 명분 갖다 대면서, 욕먹는 정치 계속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새로운 세대를 키우는 정치, 젊은 후배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가 아니면 의미 없습니다. 마을에서 품었던 뜻이 근본적으로 훼손되는 정치를 꾸역꾸역 이어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정치가 무엇인지, "대한민국 국회의원, 바로 저거야"라는 소리 한 번 들을 수 있도록 '생각이 있는 정치' '공부하는 정치' '주권자의 곁에 선 정치'를 해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이제 새로운 시작입니다. 


2016년 2월 4일 평범한 광주시민이 세상을 바꾸는 정치에 도전하며! 


이 용 빈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