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네이버의 여론조작을 까발리다


2월 8일의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는 매우 중요한 이슈들을 다루었는데, 이중에서 필자의 관심을 끈 것은 네이버의 여론 조작(충격적이었다)과 인공지능의 미래(별것 없었다)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개의 주제 중 네이버의 여론 조작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너무나 할 말이 많지만, 모든 과학자와 전문가들이 두려워하는 '특이점'에 이를 때까지는 실제적인 위협으로 다가오지 않을 것이기에 약간의 시간이 있습니다(인공지능과 인간의 뇌를 비교하는 것은 일종의 지적사기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뇌를 최대한 모방하겠지만, 대다수 전문가들의 주장과는 달리 별도의 진화 경로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여론 조작을 위해 기사 배치를 넘어 재배치와 삭제(알고리즘으로는 절대 구현하지 못한다)는 기자들의 폭로는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닙니다. 자신의 선호와 호기심에 따라 국민의 대다수가 네이버의 기사 배치에 따라 언론 보도를 접하고, 이에 따라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초기 관점을 구축합니다. 보도의 내용이 개인의 선호와 맞거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보도라면 확신에 가까운 인지 상태가 형성됩니다. 



이어 보도에 달린 메크로 댓글을 보게 된다면 개인의 인지 상태는 기사를 배치한 네이버의 의도에 따라 확신을 넘는 인지 편향의 단계에 이릅니다. 나중에 해당 기사가 가짜뉴스로 판명되거나, 교묘한 방식으로 왜곡·호도됐음이 밝혀진다고 해도 의식에 각인된 해부학적 변화까지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 해당 보도에 대한 확신을 지운다 해도 의식에 가해진 각인의 감정적 대응(비슷한 제목과 논조의 보도를 다시 찾는 것)까지 지울 순 없습니다. 





이런 의식과 감정 상태에서 네이버가 의도적으로 재배치한 기사(삭제된 기사 때문에 선택의 폭은 대단히 좁아진 상태라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를 다시 접하게 되면 지워버린 확신이 더 큰 규모의 증폭으로 인지 편향을 형성하게 됩니다. 기사 하단에 줄줄이 사탕으로 이어진 댓글의 홍수까지 눈에 들어오면 인지 편향은 확증 편향으로 뛰어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해당 기사가 가짜뉴스나 왜곡·과장된 뉴스로 판명된다고 해도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네이버가 의도한 것과는 다른 반응이 나온 기사들은 재배치해 이용자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만들고, 심지어는 해당뉴스를 삭제해 버리면 확증 편향된 여론 조작이 광범위한 수준에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자신이 읽은 기사와 댓글들과 연동된 또 다른 기사까지 서핑이 이어지면 확증 편향은 신념에 준하는 위치까지 승격됩니다. 이명박근혜 정부에 불리한 기사를 삭제하고 선정적인 기사를 배치함으로써 국민적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는 것은 독재정부가 애용하는 여론 조작의 고전적 수법이고요. 





이런 일이 매일매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합리적 사고를 기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인지부조화 상태로 고착화됩니다. 일체의 진실을 부정하고 자기 자신마저 속이는 자기기만의 단계인 인지부조화에 이르면 가짜뉴스와 악성댓글의 범람까지도 진실의 영역에 위치시키게 됩니다. 감정적 편향은 악성댓글에의 합류나 해당 기사의 전파에 나서게 만듭니다. 네이버 이용자의 1/10 정도만 이런 행태를 보인다면 여론 조작은 불특정 다수를 향한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의 댓글조작과는 차원이 다른 확률적 성공에 이릅니다. 1대 1로 이루어지는 광범위한 여론 조작이 가능해지는 것이지요. 



기사 배치와 재배치, 삭제를 통한 네이버의 여론 조작은 해적 수준으로 쪼그라든 자유한국당과 합당효과가 전무한 바른미래당(국민의당은 완전히 배제된 당명)에게 힘을 실어주며, 국회마저 마비시킵니다. 국회의 입법이 뒤따라주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정부 정책은 공전을 거듭한 채 공염불로 전락하며, 그 피해는 온전히 국민과 문재인 정부에게 전가됩니다. 네이버의 압도적인 언론장악력 때문에 개별 언론들은 네이버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라는 기울어진 운동장에 기생한 조중동과 종편, YTN 등은 자신의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촛불혁명의 시대정신은 네이버라는 거대한 벽에 가로막혀 수많은 피를 흘려야 합니다. 기사를 직접 생산하지 않을 뿐 기사 배치와 재배치, 삭제 행위라는 편집기능으로 한국 언론생태계를 지배하고 있는 네이버의 여론 조작은 조중동의 평양올림픽 프레임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게 만든 원동력으로 작용했으며, 남북한의 관계개선과 평화체제 구축에 계량화가 불가능할 정도의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여론 조작을 막으려면 그들을 언론으로 지정하거나, 기사 배치와 관련된 알고리즘의 소스까지 오픈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네이버의 편집기능을 원천차단해야 MBC, JTBC, SBS 등과 중소언론들이 조중동과 종편, YTN 등과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만드는 양질의 기사들이 국민과의 접점을 늘릴수록 여론 조작의 가능성은 줄어들고, 근본적인 차원에서 여론환경과 언론환경이 좋아집니다. 



그럴 때만이 대한민국을 가짜뉴스와 악성댓글의 범람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며, 현장을 누비며 언론의 역할과 저널리즘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는 기자들의 질좋은 기사들이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언론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바꾸는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을 때 촛불혁명의 시대정신은 현재의 욕망과 미래의 권리를 가장 합리적으로 조합해 대한민국을 위대한 나라의 반열으로 끌어올릴 것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