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김어준의 트럼프 희화화, 그러면 문프는 어떻게 되나?


표현의 자유에 속하기 때문에 비판에서 자유롭지만, 김어준의 트럼프 희화화가 대단히 불편하네요. 지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문재인 후보를 인터뷰할 때도 김어준 짱을 수십 차례가 강요하는 등 그의 분방함이야 익히 일고 있지만, 북미정상회담이 코앞에 닥친 지금에도 트통의 희화화를 멈추지 않는 것이 평화협정 체결로 가는 길에 부정적으로 작용할까 봐 대단히 불편합니다.

 

 



비판과 희화화는 다릅니다. 비판은 차가운 이성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펼쳐야 하는 것이지만 희화화는 이런 과정을 뛰어넘은 채 감정이나 정서에 호소한다는 점에서 조롱이나 비하에 가깝습니다. 트통에 대한 비판은 넘칠 만큼 많이 할 수 있지만, 평화협정 체결과 남북한의 공동 번영을 위해 참고 있을 뿐입니다. 민족의 염원을 위해 그의 희화화하는 더욱더 참고 있고요.

 

 

경제 영역에서의 트통은 한국기업들을 지옥으로 내몰기 일쑤입니다.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더욱 악화되면 1929년에 발생한 경제공황이 재현될 가능성은 거의 100%에 가깝고요. 예루살렘에서 팔레스타인 국민들의 수많은 죽음도 트통에게 책임이 있음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를 비판하려면 몇 달을 쉬지 않고 할 수 있으며, 희화화하려면 매일같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통에 대한 비판과 희화화를 참고 또 참는 것은 서훈 국정원장의 눈물을 봤고정의용 실장의 헌신도 봤기 때문입니다무엇보다도 트통에게 진심을 다해 대화하고 문제를 풀어가는 문프를 봤기 때문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죽을 만큼 노력하는 문프와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혹시라도 누가 될까 봐 염려되어 트통을 비판하지도 희화화할 수도 없었습니다. 



자신을 낮추고 또 낮췄음에도 북미정상회담만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또다시 자신을 낮출 문프를 알기 때문에 트통에 대한 일체의 비판과 희화화도 할 수 없었습니다많이 약해졌다고 해도 예외국가이자 유일 제국의 대통령을 비판하고 희화화하면 얼마나 통쾌하고 재미있겠습니까? 미 연방정부가 주도한 수많은 잘못과 범죄에 대해 신날하게 비판하고 그들의 대통령을 희화화하면 깨어있는 지식인양 행세할 수 있겠지요. 

 

 



물론 오락성을 띠는 정치교양 프로그램이 진지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오락성을 띄지 않으면 시청률이 올라가지 않으니 일정 수준에서의 희화화도 필요합니다. 김어준의 최대 강점이 그것이기에 변함없는 희화화를 비판할 것도 없습니다. 그건 그의 자유이고 수백만 명을 웃게 만드는 탁월한 능력이자 그만의 방식이니까요. 트통 만큼 희화화하기에 딱 좋은 인물은 유사 이래 존재한 적도 없었고요.

 

 

하지만 라디오 전체 청취율 1위인 뉴스공장과 썰전에 맞설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블랙하우스에서 트통을 끊임없이 희화화하는 것은 문프의 헌신과 청와대의 노력을 비웃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트통이 희화화의 대상이라면 그를 설득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하는 문프와 청와대의 헌신과 노력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상대를 낮추면 나 또한 낮춰지는 것이 관계이며 외교이고 협상입니다.

 

 


문프와 김어준의 가장 큰 차이는 문프는 상대를 높여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냄으로써 나 또한 높아지는 신뢰의 리더십인 반면, 김어준은 상대를 낮춰 나를 높이려는 방식을 고집하는데 있습니다. 정치의 언어를 쉬운 언어로 풀어낸 것은 김어준의 최고의 공이지만, 그 과정에서 정치인이 낮춰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은 그의 최대 단점입니다. 검어준은 트통을 희화화하면 그의 상대인 문프도 희화화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문프와 청와대는 최고로 높은 수준의 평화협정 체결을 끌어내려고 합니다. 다시 오지 않을 기회이기에 최대한도로 성과를 끌어내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을 최대한 높여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김어준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지만, 최상의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 트통의 희화화는 뒤로 미뤘으면 합니다.칭찬도 세 번 들으면 싫어지는 법인데, 희화화라면 더 말할 것이 없겠지요.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