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월호참사

진실과 시대의 아픔에 대한 영화인의 용기와 지식인의 침묵



조용해도 이렇게 조용할 수 없다. 소위 지식인라고 하는 사람들이 침묵이 끝도 없이 이어지며, 이 땅에 지식인이라는 존재가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다. 그들의 침묵과 낮은 포복은 진리를 탐구하고 정의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지식인이기에 비루하기 짝이 없다. 어찌어찌해서 머리에 든 것이 많을지언정 가슴에는 온기 하나 없는 좀비의 식욕만 꿈틀거리는 모양이다.





이들의 침묵은 너무나 남루해서, 박찬욱과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와 김혜수, 문소리를 비롯해 영화인 1,123명이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것과 비교하면 명확하게 드러난다. 냉소와 비굴의 대명사로 자리한 이 땅의 지식인들은 비루한 강단에 자신만의 참호를 파놓은 채, 임금님 귀는 당나귀라고 외치며 권력과 자본의 식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나 받아먹고 있는 것일까?



무지와 아집의 정화인 박근혜가 유신독재 시절에서도 들어보기 힘들었던 작심발언과 레이저 난사에 참호 속으로 머리를 박고 두려워하는지, 유신공주의 초법적 언행에 ‘아니’라고 말하는 지식인을 본 적이 아예 없다. 비루한 자리라도 지키는 것이 최상의 목표가 되어버린 그들의 비루함은 아예 참호를 더욱 깊게 파고 들어가 시대의 아픔과 권력의 폭정에 뻐끔도 하지 않기로 담합한 모양이다.





한나 아렌트의 말처럼, 억압과 착취 속에서도 세상은 돌아간다 하지만, 일치단결한 지식인의 침묵과 나 홀로 고고함은 불의한 권력과 자본의 억압과 착취에 봉사하느라 엉터리 논문이나 표절하는 것도 힘에 딸리는 모양이다. 이들의 비루함은 나치 치하의 독일 지식인들과 나치에 동조했던 프랑스 지식인들의 최악의 범죄를 떠올린다. 알아서 기는 이들의 침묵은 지식인이란 단어조차 거부하는 듯해서 비열하고 비겁하기까지 하다.



어쩌면 이들은 지식의 무게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유신시대와 군부독재 시에도 이런 완벽한 침묵이란 존재하지 않았다. 이들은 오늘도 비루한 지식을 팔아먹기 위해 강단에 올라설 텐데, 학생들의 얼굴을 제대로 보기나 하는지 모르겠다. 저임금 비정규직에 준하는 형편없는 연봉을 감내하는 것은 자신이 정교수에 오르면 일거에 만회할 수 있다고 자위하는 자기기만의 전형은 아닐까?   





여러 가지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영화인들의 너무나 인간적인 용기 앞에, 자신의 참호 속으로 기어들어가 자체 검열의 시스템만 가동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시대의 아픔과 명령에 침묵하고 회피하는 그들의 비루함은 참호의 깊이로만 확인할 수 없는 빙산의 일각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수치를 느낄 수 있는 지식이 있다면 이들의 머리에 갇혀 있는 것 자체를 한탄하고 슬퍼했으리라.  



2014년 4월16일, 세월호참사가 일어난 이후의 지식인들은 공론의 장에서조차 슬금슬금 뒷걸음치더니, 이제는 시대의 아픔과 고뇌가 자리하는 어디에서도 이들의 존재는 흔적조차 남아 있지 않다.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났기에 존엄하기도 하지만, 우리 스스로가 인간이고자 하기 때문에 존엄한 것이다. 하루살이도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 만큼은 주인으로 산다, 참호 속에 머리를 처박은 이 땅의 지식인들이 부끄러워.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