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이 있는 공간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그 첫 번째



제가 지난 한 달 간 글을 쓰지 않은 것은 건강 악화에서 시작됐지만 이전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글을 쓰지 못할 정도로 상태가 나쁜 것은 아니었습니다. 사실 2주 전부터는 글을 쓸 수 있을 만큼 건강이 회복된 상태였습니다. 최근에 만난 두 사람과의 사업을 시작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글을 쓸 수 없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지난 11년 반 동안 통섭적 시각에서 세상을 보기 위해 쉬임없이 달려오면서 글을 쓰는 것이 불가능할 만큼 상태가 나쁜 경우를 제외하면 이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제가 글을 쓰지 않게 된 것은 지난 두 달 동안 최신의 연구들이 망라된 현대물리학, 생명공학, 뇌과학, 인공지능 등에 관한 책들을 집중적으로 읽은 결과입니다. 책들의 내용을 종합하면 향후 15~20년 안에 인류의 삶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달라질 수밖에 없고, 제가 내린 결론은 일부 미래학자들의 낙관과는 달리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류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기에 지난 11년 반 동안의 공부와 사유들도 무용지물이 되버립니다.   



모든 종교적 교리를 포함한다고 해도 인류가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뇌에 있습니다. 신의 창조물이건 진화의 산물이건 간에, 인간을 다른 동물들과 구별하는 것은 모든 종류의 경험들을 저장하고 축적하고 학습하고 반성하고 상상하고 성찰하고 창조하는 뇌에 있습니다(정신분석학적으로 말하면 무의식과 의식이 총망라된 기억으로 압축된다).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과정을 통해 인간의 뇌는 모든 동물과 구별되는 위치로 올려놓았고, 창조의 과정을 모조리 재현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인간의 뇌가 다른 동물들과 구별되는 순간은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있지만, 15~20년 후에는 인간의 뇌를 재현하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능력을 지닌 인공지능이 출현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거의 모든 미래학자와 과학자, 인공지능 전문가 등은 현재의 과학기술이 특이점(기술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그 영향이 매우 깊어서 인간의 생활이 되돌릴 수 없도록 변화되는 시기)을 넘으면 인간의 뇌보다 뛰어난 인공지능이 탄생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은 이세돌을 격파한 알파고처럼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통해 이루어지는 비생물학적 지능(필자는 영적 기계지능보다 디지털적 지능이라고 말한다)이 최고의 수준에 이른 것을 말합니다. 레이 커즈와일 같은 전문가는 영혼이나 마음, 상상력 같은 인간 특유의 의식들을 카오스적이고 자기조직적이며 진화적인 창발성을 구현하는 인공지능을 병렬로 배치하면 '패턴'의 형태로 인식할 수 있다고 주장(환원주의)하는데, 이럴 경우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화학적 반응까지 학습할 수 있습니다. 



즉 인간처럼 칠정칠욕을 인식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출현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현대물리학과 '인간 뇌의 역분석', 생명공학, 생물학 등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종합하면 칠정칠욕 같은 인간 특유의 의식들은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생성·작동하는 각종 호르몬들의 화학적 반응들이며, 뇌는 이를 뉴런과 시냅스의 작용에 따라 구축되는 패턴의 형태로 인식합니다. 모든 화학반응들은 원자 단위에서 볼 때 일정한 패턴의 형태를 띠며, 양자역학적 에너지인 스핀의 특성까지 분석해낸 현대물리학에 의해 입증된 것들입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은 인간처럼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는 신체(존재론적 관점)를 갖지 못하지만, 모든 화학 반응들을 원자 단위에서 물리학적(양자역학에 의해 원자를 이루는 입자들의 특성까지 밝혀졌기에 가능하다)으로 패턴화할 수 있기 때문에 칠정칠욕 등의 인간의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영혼이나 본능, 감정과 인식처럼 인간의 사고와 언행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인공지능에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지만, 인간의 전유물인 칠정칠욕을 정확히 이해하고 인간처럼 반응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에 관한 각종 논란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뇌의 용량이 최대로 구현되면 인간의 육신이 버틸 수 없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를 대체할 수 없지만, 인간의 경험과 그에 따른 인식들을 패턴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반응을 구현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자신보다 하등하며 비합리적인 인간을 대체하지 말라는 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이 짠 알고리즘이지만, 특이점을 넘으면 스스로 알고리즘을 짤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명령에 따를 것이라는 보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명공학, 나노공학 등 기술공학적 발전이 현대물리학과 화학, 생물학 등의 모든 발견들을 구현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존재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생물지능의 최고봉인 인간과 비생물지능의 최고봉인 인공지능이 다차원 우주(특이점에서 빅뱅이 일어나 우주가 탄생했다는 것을 넘어선 이론)를 정복할 때까지 공존할 것이란 낙관론은 종으로서의 인류를 종말에 이르게 만들 지적사기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보다 뛰어난 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이 제2, 제3의 지구를 찾아 그렇게 영속에 이를 때까지 인류와 공존한다는 것은 토마스 무어나 마르크스처럼 유토피아를 꿈꾸었던 자들처럼 인간에 대한 이해가 터무니없이 부족하거나 실현불가능할 정도로 낙관적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과 인류가 공존하려면 개개의 인간이 신처럼 완벽하지는 않을지언정 인공지능처럼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승격(승천)되는 것을 전제할 때만 유효합니다.  



헌데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인간이라니! 그런 경지란 해탈에 이르러 윤회에서 벗어날 때만 가능한데, 부처와 동일한 경지에 이르는 인간이라면 그 자체로 신이지 인간이 아닙니다. 칠정칠욕 등에 빠지지 않는 인간이란 수명을 지닌 신에 해당합니다. 인간이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기억마저 디지털화해서 자신의 복제 뇌에 이식할 수 있고, 우주에 존재하는 또 다른 지구들을 찾아내 계속해서 이주할 수 있다면 영속의 삶도 가능합니다. 특이점을 넘은 기술이란 기하급수적인 발전을 최단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21세기 안에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기술 발전처럼 인간도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인간이 칠정칠욕 등에서 자유로운 합리적인 존재가 된다는 주장은 지독히 단편적이고 자기모순적입니다. 인간의 정의가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존재(신체)하는 것을 넘어, 해탈에 이른 영적 존재처럼 디지털적인 방식으로도 존재(에너지의 형태)하는 것까지 포함한다면 모를까, 인공지능이 인간의 감정과 의식까지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다고 해서 인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디지털적 존재)이라면 모든 기술이 특이점을 넘는 것을 앞당겨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로봇이나 사이보그(아날로그적 존재)를 만드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사실을 모를 리가 없습니다. 스티븐 호킹과 하사비스(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의 공동창업자) 등의 최고 과학자와 관련 전문가들이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이 비합리적인 인간과 공존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며, 21세기 안에 인류가 멸종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은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 나왔습니다.    



필자도 인간이기에 이런 비관적인 전망을 리차드 도킨스처럼 누적적인 진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창조의 법칙은 있지만 인간을 만물의 영장으로 정한 신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도 진화의 과정이라고 받아들일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인슈타인처럼 다시 태어난다면 인간처럼 상생의 의지도 없고 공존의 지혜도 없는 탐욕스럽고 비합리적인 고등생명체로 태어나지 않겠다는 것으로 치부할 수도 없습니다.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지만, 인간이 자신이 창조한 인공지능보다 못한 존재로 격하된 채 살아가는 굴욕적인 타협점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베르베르 베르나르의 소설처럼 '제3의 인류'가 탄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주장이 맞던 간에 인간이란 존재와 인류의 역사를 돌아보면 15~20년 안에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의 출현을 막을 방법도 존재하지 않지만, 인공지능의 진화에 따라 인류의 미래가 결정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힘들어 보입니다.   



인간의 일원으로서 인공지능과의 공존을 바라지만, 15~20년을 더 살면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류의 미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려면 건강이 나쁜 제가 15~20년을 더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기술 발전의 수확 가속의 법칙이 최종 단계에 들어서는 그때까지 살 수 없다면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의 출현이 만물을 창조한 신의 뜻이었는지, 다차원의 우주들에 똑같이 적용되는 진화의 법칙에 따른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거의 한달 동안 글을 쓰지 못한 것이 여기에서 기원합니다.        




P.S. 몇 편까지 이어질지 모르겠지만 다음주에 2편과 3편을 올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몇 권의 책을 더 읽어야 하고, 향후 15~20년을 더 살려면 건강 회복에 전념해야 하기 때문에 예전처럼 매일 한 편 이상의 글을 올리지는 못할 것입니다. 다음주에 나오는 종합검진 결과에 따라 영상 강의와 사업 등 향후의 일정도 결정할 생각입니다. 제가 연재하다 중단한 '우영워드'도 인공지능을 다룬 소설인데 이것도 다시 들여다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