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일렛'이라는 영화가 개봉할 모양이다. 방학을 맞아 귀국한 조카가 해당 영화를 필자에게 알려주었다. 조카는 분을 삭히지 못하며 해당 영화의 포스터를 검색해 보여주는데, 포스터에 붉은 글씨로 인쇄돼 있는 영화의 카피를 본 순간, 필자는 피가 역류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폭발하는 분노를 주체할 수 없었다. 백인 우월주의자들이 인종차별적 발언을 밥먹듯이 해댔던 트럼프의 당선에 힘입어 폭동을 일으킨 것에 비견될 만큼의 여성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는 카피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8월 개봉이 확정돼 시사회까지 가진 것으로 알려진 이 영화의 카피는 이렇다. "모든 것은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 때문이었다.' '강남역 여자화장실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한 충격적 심리 스틸러 <토일렛>' 세월호참사를 이용해 상업영화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처럼, 이땅의 여성들에게 숨막힐 듯한 공포와 불안을 불러일으킨 '강남역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활용해 심리 스틸러류의 상업영화로 만들어 장사에 나섰다는 뜻이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여대생 두 명을 살해한 이유가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 때문'이었단다. 두 명의 여대생을 살해한 이유가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 때문'이었고, 그것으로도 모자라 '완전범죄를 꿈꾸었다'고 말한다. 이땅의 여성들에게 지울 수 없는 트라우마로 각인된 '강남역 살인사건'을 상업영화의 모티로 삼은 것도 악마적인데, 여성의 목숨을 '남성의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의 희생양으로도 만들고도 모자라 완전범죄나 꿈꾸었다는 카피에 분노하지 않으면 다른 무엇을 할 수 있단 말인가? 



영화의 스토리는 매력적인 두 여대생에게 작업을 걸었으나 거절당한 한 명의 남자가 그를 흉보는 여대생들의 뒷담화에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가 치밀어 일행과 함께 여대생들을 살해했으며, 완전범죄로 만들어 법망을 피해가려고 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작업을 거절한 여대생들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의 뒷담화에 남성들은 '우발적이고 즉흥적인 분노'에 의한 살인을 저지를 정도로 자신을 다스릴 수 없는 짐승보다 못한 존재며, 여성 두 명의 목숨은 그들의 '분노 해소용'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이상훈 감독은 "강남역 살인사건, 층간 소음 살인사건, 묻지마 살인사건 등 상식을 벗어난 즉흥적인 범죄들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토일렛>을 제작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허면 포스터의 카피는 무엇인가? 감독이 밝힌 기획 의도와 포스터의 카피 사이에는 태평양의 물을 모두 다 쏟아부어도 채우지 못할 거대한 심연이 자리하고 있다. <토일렛>의 포스터를 접한 여성들과 네티즌들의 항의와 비난이 쇄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밖에 없었다. 





이에 화들짝 놀란 이상훈 감독은 <토일렛>은 강남역 사건과는 전혀 무관한 영화라며, '가해자를 두둔하거나 감싸는 영화는 더더욱 아니다. 나 역시 그 누구보다 강남역 사건에 울분한 사람이고 범죄자에 대해 지탄하는 사람'이라고 했지만, 카피에 담긴 세일즈 포인트는 그의 해명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이상훈 감독이 정말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면 전혀 다른 설정을 해야 했으며, 무엇보다도 '강남역 살인사건'을 연상시키는 일체의 것들을 배제했어야 한다.  



이상훈 감독은 또한 '<토일렛> 역시 범죄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자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작품'이며, '완벽한 범죄는 없고 범죄자는 결국 그 벌을 받는다는 것이 영화의 메시지이자, 주 내용'이니 '아무쪼록 더 이상의 오해나 불편한 영향들을 끼치치 않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도 말했지만, 수많은 여성들과 필자 역시 불편한 것을 넘어 분노를 삭히지 못할 정도다. '경종을 울리자는 뜻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포스터의 카피와 영화의 설정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이상훈 감독의 해명에 조금이라도 진정성이 담겨있다면 영화의 상영을 포기해야 한다. 세월호참사를 모티브로 상업영화를 만들려는 시도는 제지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과는 달리 <토일렛>은 이미 만들어졌고, 시사회를 가졌으며, 홍보·마케팅에 들어갔으며, 개봉일자까지 정해졌다. 여성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는 이런 쓰레기 영화는 개봉되면 안 된다. 이 영화에 등급을 매겨 개봉을 허락한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직무유기도 용서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여성과 강정주부, 청소년, 청춘을 철저한 소모품으로 우려먹는 신자유주의의 폭주가 남성 위주의 세계관과 체제를 공고하게 만든 결과가 작금의 헬조선이라면, 줄리안 무어(미국의 영화배우)의 다음과 같은 말은 의미하는 바가 대단히 크다. "한때 '페미니스트'라는 단어는 불경한 말과 동의어로 치부되곤 했어요. 어떻게 그럴 수 있죠? 페미니스트는 '휴머니스트'와 같은 말인데." 페미니즘 운동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증진시키는 인권운동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 <토일렛>에는 이런 것들이 없다.

    




여성의 성상품화가 일상화됐고, 데이트폭력이 급증세이며, 몰카와 리베지포르노가 범람하고, 여성의 자유와 기호를 남성의 잣대로 규정하는 것이 도를 넘은 상황에서, 피해자와 유가족을 비롯해 이땅의 여성들에게는 영원한 진행형일 수밖에 없는 '강남역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상업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감독과 제작사가 여성 인권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이라도 있다면 극장 개봉을 취소해야 한다. 



영화 <토일렛>의 개봉에 반대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공수래공수거 2017.08.15 08:09 신고

    역지사지로 영화에 대한 내용을 비난할 망정이언정 상영을
    막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다이빙벨 상영을 못하게한 지난 정부와 똑같아집니다
    다만 이 영화가 혹평,악평을 받아 대중으로부터 외면받고 폭망하기를
    바래야 합니다
    감독이 어떤 의도로 저런 카피를 사용했는지는 명약관화하네요
    감독이 채널A 예능제작본부장인가요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니 영화가 어떨지 대충 짐작이 갑니다

    • 늙은도령 2017.08.15 16:30 신고

      다이빙벨은 진실을 밝히기 위한 다큐멘터리이고요.
      이 영화는 강남역 살인사건을 상품화해 이익을 추구하는 상업영화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누군가의 상처를, 어쩌면 이땅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의 생명을 희화하하는 것은 범죄이기 때문에 다릅니다.
      개봉과 상영을 막아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여성인권과 정의의 실현이기 때문입니다.

  2. 토마토 2017.08.15 11:20

    보나마나 폭망할께 뻔합니다

    • 늙은도령 2017.08.15 16:30 신고

      아예 개봉을 못하게 해야 합니다.
      여성의 목숨을 이렇게 다루고, 사회적 트라우마가 가득한 사건을 영화화해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는 범죄이기 때문입니다.

  3. 동우 2017.08.15 12:22

    공수래님 댓글 읽다보니 ...
    최근 방영을 시작한 한국판 "크리미널 마인드 " 제작자 부친은 '태극기 집회' 관계자라고 해서 네티즌들이 갑을논박 중이라고 하더군요.

    관련 기사 링크 http://v.entertain.media.daum.net/v/20170719161125476

    문득 그런 생각이 .. 시청률이 높아지면 광고 수익의 일부가 친박 집회 자금으로 쓰이지 않을까 하는 .. 그럴까요?

    • 늙은도령 2017.08.15 16:32 신고

      잘 모르겠습니다.
      드라마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판단을 못하겠네요.
      어떤 드라마인지는 채널을 돌리다 잠깐잠깐 스치듯 봤는데 한 번 자세히 보고 글로 올려볼게요.

    • 동우 2017.08.16 15:00

      갑론을박의 배경은 제작자에 관련된 부분이죠.

      드라마 제작사 부친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태극기 집회’에서 활동한 새누리당 정광택 상표대표이기 때문인데요.

      원작은 동명의 미드를 한국판으로 리메이크 한 드라마인데요. 범죄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심리를 꿰뚫는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연쇄살인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범죄 심리 수사극입니다.

      국내에 드라마 시청층이 두터워서 리메이크 소식이 보도되었을 때 국내팬들의 지지가 높았었는데, 일부 네티즌들이 제작자에 관해서 아쉬워하시더라구요.

      "왜 하필 제작을 친박 집회 대표인지 ..?
      "기대했었는데 시청은 안 할거다"라는 ..

    • 늙은도령 2017.08.16 15:08 신고

      그건 정말 문제네요.
      박사모 관련 자들이 이런 드라마를 만들다니...
      조금 더 지켜본 후 문제가 많을 것 같으면 지적을 해야겠네요.

    • 동우 2017.08.16 15:52

      연결고리가 있었네요. 바로 그 대표의 부친이 영화 ‘인천상륙작전’을 제작한 태원엔터테이먼트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데요.

      태원엔터테이먼트 1995년 설립 이후 1996년 마이클 잭슨의 서울 공연을 유치한 공연 프로모션, 영화 수입 매니지먼트 등을 거쳐 영화와 드라마 ‘아이리스’등을 제작하는 국내에서는 잘 알려져 있죠.

    • 늙은도령 2017.08.16 20:35 신고

      태원엔터테인먼트라면 의심해야 하겠네요.
      원체 똘짓을 많이 하는 곳이라....
      정보가 더 있었으면 합니다.
      저도 찾아보겠지만.

    • 동우 2017.08.18 14:09

      태원엔터테이먼트 제작 영화 중에 대표적인 영화가 "인천상륙 작전" "국제시장 "연평해전"은 애국심과 반공에 호소하는 우파 영화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경남지사 당시 홍준표 의원은 페이스북에 세계적으로 작품 세계를 인정받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괴물>과 <설국열차>를 '반미영화'로 폄훼하며 인천상륙작전을 적극 관람 홍보하기도 했었죠.

      홍준표 의원은 현 문화계가 좌파에 물들어 있다. 우파 문화가 적극적으로 대항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당시 KBS는 관련 다큐 방영과 주연 배우를 <뉴스 라인>에 출연 하기도 했었는데요. 영화에 투자한 방송사가 홍보에 동참했다는 비판이 제기도 하기도 했었죠.

      어찌보면 국민들은 좌.우로 분열시키는 건 저들이 말하는 좌파가 아닌 아베와 트럼프의 막장 정치를 추종하는 홍준표 의원과 극우 보수들 아닌가 싶습니다.

      덧붙이는 글"
      지난 해 12월 방영되었던
      그것이 알고싶다' <박근혜 5촌살인>편. 방송직전 최종 편집본이 SBS서버에서 삭제되서 방송을 못할 뻔 했는데 다행히 담당 배정훈 피디는 편집 파일을 따로 저장해두었고, 정상적으로 방송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삭제된 이유와 누가 삭제를 했을까? 혹시 관련된 사람들이 박근혜를 추종자들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편에서 비하인드를 제작하면 어떨까 싶기도 한데, 만약 해당 소재로 방영을 한다면 외압으로 제작 자체 중단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 예로 올 해 방송 예정이던 ‘MBC 스페셜’ “탄핵"편과 "휴먼다큐 - 세월호"편도 MBC 경영진 압력으로 제작이 중단되었었으니까요.

  4. mynameislee 2017.08.17 11:48 신고

    저는 여성혐오란 용어에 관해서 오래전부터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강남역살인사건은 피의자가 병적인 정신상태를 가지고 저질렀는데 과연 그것을 가지고 여성'혐오'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일반적으로 말할수 있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혐오라는 단어는 상당히 과격한 느낌을 주는 것인데, 이렇게 하나의 성을 혐오까지 하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혐오의 이유가 도데체 어떤 배경에서 나오는지 종잡을수가 없습니다.
    여성혐오/남성혐오는 어찌보면 과격한 단어들이 넘쳐나는 이 사회가 만들어낸 잘못된 워딩이 아닐까 합니다.

    • 늙은도령 2017.08.17 17:20 신고

      여성혐오는 여성들에게 들을 때 가장 정확합니다.
      저는 최근의 젊은 여성들과 최대한 얘기를 나누는데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공포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시면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를 다룬 책들을 보시면 세상이 얼마나 남성 위주로 구축됐는지 아실 것입니다.
      정치철학 중에서 정의론에 관계된 책들을 보면 아주 뿌리깊은 차별구조가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요.
      최근의 젊은 남성들은 취직이 잘 되지 않아 이런 것들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데, 조직문화를 경험하시면 여성혐오가 얼마나 뿌리깊은지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양성평등에서는 후진국입니다.



독자의 부탁으로 쓰게 된 이번 글은 대단히 조심스럽다. 양성평등만이 아니라 성소수자, 장애인 권리신장에도 관심이 있는 필자(백일 때부터 소아마비로 살아왔다)이기에 스치듯 보았던 사안이었지만, 독자의 부탁 때문에 자세히 들여다 보니 잘못 발을 디뎠다간 몰매를 맞을지도 모르는 사안이었기 때문이다. 이해당사자들이 사안의 본질에서 벗어나 부수적인 부분을 가지고 상대를 죽일 듯이 첨예하게 부딪치고 있으니 겁대가리는 없는 필자라 해도 댓글 공격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프레시안>에 나온 "사건의 얼개는 이렇다. 지난 19일, 유명 게임 업체 '넥슨'은 자신들이 발매한 게임에서 한 성우의 목소리를 삭제하겠다고 발표했다. 성우 김모 씨가 '여자는 왕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Girls Do Not Need A PRINCE)'라는 문구가 쓰인 티셔츠를 입고 찍은 사진을 SNS에 올렸는데, 이 티셔츠가 여성혐오 반대 그룹을 표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메갈리아(정확히는 메갈리아4)'를 후원하는 취지로 제작·판매된 것이었다는 게 문제가 됐다."



그렇다면 왜 메갈리아4가 문제가 됐을까? 나무위키와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을 통해 '김자연 성우 교체 논란'을 살펴보면, 메갈리아4가 극단적인 페미니스트들이 모인 조직인양 과포장돼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처음으로 살펴본 메갈리아4 페이스북은 1960년대 유럽과 미국을 강타했던 페미니즘 열풍을 보는 듯했다. 문제의 티셔츠에 인쇄된 'Girls Do Not Need A PRINCE'는 페미니즘을 상징하는 유명한 문구다. 



시저를 암살한 부르투스가 "남자는 세상을 정복한다면 여자는 그 남자를 정복한다"고 자신의 부인을 달랬지만, 인류가 모계사회에서 부계사회로 넘어간 이후 여성의 권리는 늘 남성에 의해 정해졌다. 토크빌은 'Ladys and Gentle Man'이 적용되는 대상이 넓어진 것이 참정권 투쟁의 역사이자 평등한 자유와 사회적 권리를 표방한 민주주의의 발전사였다고 하지만, 20세기 중반까지도 (재산이 있는 백인) 남성에게만 적용되는 역사였다. 스위스에서 여성참정권이 인정된 것은 1991년일 정도로 여성은 남성에 의해 정의되는 존재로 수천 년을 살아왔다. 



특히 자본주의가 등장한 이후로는 여성의 권리가 남성(노동자)에 부속된 것으로 조직되고 세뇌되고 구조화됐다(푸코 참조). 영국의 대처와 미국의 레이건이 집권한 이후, 전 세계를 정복한 신자유주의는 지독할 정도로 가부장적인 통치술이어서 여성의 권리는 더욱 악화됐다. 여성의 사회진출은 늘었지만 유리천장은 여전히 난공불락의 수준이며, 페미니즘 운동의 성과가 탈정치화됨에 따라 자본에 의해 철저하게 상품화됐다(나오미 클라인 참조). 





심지어 여성지도자들은 남성보다 더욱 남성적이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신자유주의화가 심한 나라일수록 여성의 권리는 후퇴했고, 혐오의 대상까지 전락하기도 했다. 1976년 방글라데시에서 시작된 마이크로 크래디트도 신자유주의 세력에 의해 '빈곤의 거버넌스'로 포장되며 빈곤여성을 빚의 굴레로 떨어뜨리는 것으로 변질됐다. 최근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매매춘 여성이 급증한 것도 여성을 사지로 내모는 신자유주의 때문이다. 



여기에 책임을 지지 않는 영미식 '표현의 자유'를 금과옥조로 내세우는 인터넷과 SNS 사용자의 폭발(특히 댓글과 답글을 통해)은 페미니즘 운동을 벌이는 여성들을 혐오대상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대표적인 것이 자신의 어머니와 누나, 동생마저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 일베와 그들에게 끊임없이 먹이감을 던져주는 조선일보 같은 보수언론들이다. 이들에 의해 페미니즘 운동은 혐오의 대상으로 변질됐다. 



메갈리아4가 연관됐다는 이유로 본질에서 벗어난 '김자연 성우 교체 논란'도 마찬가지다. 메갈리아4 회원들이 장애인을 폄하하는 것(남성 성기와 동성애, 특히 게이를 비하하는 단어들의 사용과 무관치 않다)에는 분노를 금할 수 없고, 일부 짐승에 준하는 자들의 행태를 전체 남성으로 넓혀가는 논리의 비약에는 동의할 수 없지만, 메갈리아4 회원들이 (인터넷의 특성상 정제되지 않은 표현이 많지만) 페미니즘을 제대로 이해하고 토론하고 투쟁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필자가 '강남역 살인사건에서 보는 헬조선의 조건들'에서 밝힌 것처럼, 가부장적 문화가 여전한 가운데 가장 신자유주의적인 국가로 타락한 대한민국에서 여성들의 삶은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다. 정직원으로 남으려면 결혼과 출산을 최대한 미루거나 포기해야 하며, 남성의 눈으로 모든 잣대가 형성되고, 평생을 비정규직으로 살 가능성이 갈수고 높아지니 페미니즘 운동이 가열차게 일어나는 것은 생존본능에 다름아니며,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다. 





김자연 성우가 'Girls Do Not Need A PRINCE'를 말한 것은 그녀의 성정체성을 밝힌 것일 수도 있고,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나 신데렐라 컴플렉스처럼 여성의 삶과 성공, 행복이 남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잘못된 통념이 끝없이 재생산되는 것에 대한 저항의 표현일 수도 있다. 모든 여성이 'Girls Do Not Need A PRINCE'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이 문구가 남성과 여성의 극한 대립을 의도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존중돼야 한다. 



분명히 하자, 페미니즘은 가부장적 세상에서 여성의 권리를 찾고자 하는 것이지 남성을 혐오하고자 함은 아니다. 어떤 것이든 극단적으로 흐르면 문제가 있지만, 메갈리아4가 연관됐다는 이유로 '김자연 성우 교체 논란'에 극단성을 덧씌우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폭력이다. 더구나 페미니즘을 공격하는 것으로 이용한다면 나치와 다를 것이 없는 대단히 반인류적 행태다. 김자연이 해명글을 올렸다고 해도 넥슨을 비판하는 것이 잘못됐다고 할 수도 없다. 



다만 필자의 바람이 있다면, 메갈리아4 회원들이 극단적인 단어 사용에 신중했으면 좋겠고, 부분적 사례로 일반화를 시도하는 논리의 도약을 이용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어떤 종류의 차별도 없었으면 한다. 여기에 한가지 바람을 더하자면, 세계적인 페미니스트였던 나오미 클라인이 신자유주의 저격수로 변신한 이유를 알 수 있는 《슈퍼브랜드의 불편한 진실》-원서는 《No Logo》-을 꼭 읽어봤으면 한다. 



그럴 때만이 페미니즘 운동이 주류남성의 거대한 벽을 넘어설 수 있으며, 보다 많은 동반자들을 확보할 수 있다. 일베로 대표되는 벌레보다 못한 놈들이나 짐승 같은 자들에게 공격을 당하고 있는 웹툰작가들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공통의 시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이면 잘못된 것에도 신성을 덧씌우는 경향이 생긴다. 세상이 온통 남성중심적이니 미칠 만큼 힘든 것은 알지만, 그 때문에 모든 것이 정당화될 수 없음도 고민했으면 한다.     




P.S. 메갈리아4가 과격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살라 로보섬의 《아름다운 외출》이나 타니아 모들스키의 《여성없는 페미니즘》이라도 읽어 보라. 메갈리아4가 결코 급진적이지도 과격하지도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테니.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ㅎㅎㅎ 2016.07.27 00:05

    http://m.todayhumor.co.kr/view.php?table=humorbest&no=1285275&page=1

    이제 메갈과 엮였던 정의당은 개박살난 것 같네요.

    • 늙은도령 2016.07.27 00:23 신고

      엄청나게 실망했습니다.
      정의당이란 이름을 내려놓아야 할 판입니다.

  2. 공수래공수거 2016.07.27 08:01 신고

    이런게 잇었군요'
    정확한 내용은 잘 모르는데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6.07.27 15:51 신고

      대단히 복잡합니다.
      많은 시간을 내야 본질을 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이 필요한데, 그것을 불편해하는 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3. ㄴㄴ 2016.07.27 12:45

    다른 곳에 퍼가도 되겠죠?

  4. 맹그로브 2016.07.27 13:11

    사실 저도 오늘 아침에야 메갈리아 라는 것에 대해서 나무 위키를 통해 어슴프레하게 알게되었습니다. 지적하신 대로, 남성 혐오가 아닌 여권의 신장이란 측면이 확실히 더 긍정적으로 와 닿네요. 트위터에서 강냠역 살인 사건에 대해서도 그것이 여혐으로 비추어졌다는 사실에 대해서 반대의 입장을 표현 하니 여기저기서 흥분한 여성들이 욕을 해대더군요. 그냥 함량미달의 욕도 있었고, 나름 논리적인 분도 결국은 감정으로 치닫아 결국은 한 몇 일동안 계속 block했던 기억이 나는 군요. ㅋㅋ 토론이라는 것이 논리적이고 보편적인 잣대를 지켜가면서 해야 의미가 있는 것인데, 요즘은 거의 그런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더군요. 나중에는 우기고, 결국 감정적으로 치달아서 ... ㅋㅋㅋ 이야기하기 싫어지네요.. ^^;;

    여성도 남성도 자신이 존중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말에 진정한 힘이 실리는 것이 아닐까 싶군요. 자신들의 입지를 스스로 낮추면서 존중받기를 원하는 것은 착각이라고 봅니다. 물론 그 존중이라는 것이 단순한 자존심과 이기심의 발로가 되서는 안되겠지만요.

    • 늙은도령 2016.07.27 15:54 신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면 강경으로 흐르는 경우가 있는데 메갈리아4가 그러합니다.
      여성으로 산다는 것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아주 조금만 정제된 단어를 쓰면 더욱 효과적일 텐데, 그것이 아쉽습니다.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은 이해하지만, 조금만 승화시킬 수 있다면 더 큰 위력을 보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페미니즘 운동이 정말로 필요한 나라입니다.

  5. 참교육 2016.07.27 13:43 신고

    정의당이 왜 이런 민감한 문제에 좀 더 신중하지 못했까 하는 의문이 남습니다.

    • 늙은도령 2016.07.27 16:03 신고

      정의당 전체 의견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무엇이 진실인지 알지 못하지만, 제가 경험한 것 중에 정의당의 직원들이나 당직자들이 이상할 정도로 권위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고답적인 행태가 많습니다.
      진보가 망할 때는 엘리트화 될 때입니다.
      당원과 지지자에서 멀어지는 것이지요.
      진보당이 그렇지 않은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6. 휴우 2016.07.27 16:51

    근대 이후로 반복되는 패턴.
    자유주의자들이 독재를 몰아내고 인권을 향상시키면 자유 보다 큰 가치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결코 전체를 위하지 않고 특정한 집단만을 선동 하고 사회 내에 내전을 조장하고 그로부터 이익을 챙긴다.

    프랑스 혁명이 끝난 후 . 혁명을 주도하면서 거액을 모은 이들이 돌아온 왕에게도 복고를 주도한 공으로 엄청난 토지와 연금을 받아챙기는 것을 본 후 수많은 사람들이 혁명 자체가 저들의 사업이라는 사실을 깨달음

    심지어 혁명의 성과라는 것들도 이미 루이 16세가 시작하거나 정착시킨 것을 밝혀내고는 혁명이 선동가들의 손에 놀아난 것을 깨닫게 됨

    지금 대한민국 페미니즘도 선동가와 조직들이 급진회중. 이 열풍이 지나간 후에 피를 토할 여성들이 많을 것.

    • 휴우 2016.07.27 16:57

      메갈 내부에는 페미니즘 운동에서 공주라는 비아냥을 듣는 위선적인 이들이 있으며 이들은 여성 인권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않은 인물들

      이들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여성 인권과 그에 대한 인식이 저하된다고......

    • 늙은도령 2016.07.27 17:04 신고

      혁명이 문제가 아니라 혁명을 일으킨 자들이 제3자적 위치에서 우리가 너희의 뜻을 대신하겠다고 나선 것이 문제였지요.
      혁명이 추구한 것은 인간의 권리와 평등한 자유, 공존과 상생의 삶을 추구하는 박애 등이었기 때문에 유토피아를 꿈꿨던 것이고, 그들의 숭고한 목적과는 달리 기득권의 힘이 너무 강했던 것이지요.
      하지만 프랑스혁명이 없었다면 현재의 인권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며, 국민이 곧 나라의 주인이라는 것도 정립되지 못했겠지요.

      페미니즘도 선동가와 조직들이 급진화 중이라는 말에도 동의할 수 없네요.
      페미니즘 자체가 수천년 동안 이어져온 남성중심적 세상을 바로잡으려는 혁명이기에 당연히 급진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남성중심적인데 어떻게 말랑말랑한 저항으로 목적한 바를 이루겠습니까?

      여성들이 피를 토하는 날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도 난자와 정자은행을 통해 얼마든지 얻을 수 있는데 왜 전통의 섹스에 구속돼야 하지요?
      미래는 여성적 리더십이 빛을 발하는 사회입니다.
      피를 토할 것은 남성입니다.
      여성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존중하지도 못했기 때문입니다.

    • 휴우 2016.07.27 17:24

      닭고기든 소고기든 불에 넣으면 같은 잿더미일문

      목적이 무엇이든 극렬한 방법은 똑같은 결과만 냄

      남성 살해 사회적 추방 번식 탈락을 여성 인권을 위한 수단으로 하면서 설마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은 필요한 것이나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음 투쟁이 지나간 자리에는 이용당한 사람들의 후회만 남을 뿐

    • 늙은도령 2016.07.27 17:32 신고

      왜 이용당했다고 생각하지요?
      제가 만나본 수많은 10대 소녀들도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데.
      닭고기와 소고기를 불에 넣으면 다 잿더미일 뿐이라면 인간도 똑같지요.
      그런 식으로 말하면 이용한 자도, 이용당한 자도 똑같지요.
      논리적으로 님의 주장은 허점투성이입니다.
      실질적으로도 제3의 관점에서 남성우월적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누가 이용당하는지, 이용당했다면 어떤 것인지, 그래서 그들이 어떻게 됐는지, 그런 것들을 분명히 얘기할 수 있어야 님의 논리가 그나마 설득력을 가집니다.
      비판과 비난, 약간 비튼 양비론은 다릅니다.
      여성들이 이용당할 만큼 어리석다고 보는 것도 문제고요.

    • 휴우 2016.07.27 17:36

      살해 추방 노예화가 선택가능한 말랑하지 않은 수단이라고 여긴다면 집권 전의 나치들과 달르게 없음 사람들도 나치들이 말로만 그러거나 조금 탄압하는 정도로만 알았음

    • 휴우 2016.07.27 17:56

      우크라이나와 방데에서 죽어간 백성들이 고귀한 목적을 위해 타의에 의해 죽었으니 괜찮다고 여긴다면 뭐 할말은 없음 삭제하라면 그냥 삭제함

    • 휴우 2016.07.27 18:04

      갑갑해서 하나 더 적자면

      마르크스가 공상적 사회주의자라고 비난하던 오웬은 자기 구상을 하나씩 실험해본 후에 적용 가능한 것을 남겨서 현실 사회주의와 노동당을 기능케 했음

      폭력없는 사회주의를 비난하고 오히려 폭력이 과학적이라고 떠들던 막스는 자기 이론을 단 한번도 성공시킨 적이 없음 막그야말로 공상가였음

    • 늙은도령 2016.07.27 18:18 신고

      마르크스가 공상가였음에는 동의하지만 추상화라는 과학적 방식이 가지는 한계도 고려해야지요.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이 특이점에 이르면 마르크스의 공상이 현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사회주의자인 오웬도 초기에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지만 좀더 큰 조직에서는 실패했습니다.
      마르크스보다는 폴라니에 찬성하는 필자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공부가 깊어질수록 두 사람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르크스의 이론을 그대로 펼친 적은 없었고요.
      레닌부터 현실에서는 마르크스의 이론이 적용될 수 없다며 수정주의로 나갔고, 그밖의 모든 혁명가들도 마르크스 이론을 곧이곧대로 실천하지 않았습니다.
      추상화한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려면 공학적 사고가 필요하고 그래서 수정주의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것까지 모두 다 살펴봐야 마르크스를 비판할 수 있지요.
      또한 그 당시에는 뉴턴역학과 다윈의 진화론이 절대적 진리였기 때문에 마르크스도 그것에서 자유롭지 못했지요.
      헤겔의 변증법도 마찬가지고요.
      이 모든 것을 고려한 다음에 마르크스 비판이 나온다면 받아들일 수 있지만 님처럼 말하면 아예 토론 자체가 불가능해지지요.

      현대물리학이 밝혀낸 수많은 것들도 현실에 옮기려면 어마어마한 공학적 투자가 필요합니다.
      추상화한 이론이란 그런 것입니다.

  7. 휴우 2016.07.27 18:37

    기술적 특이점이란 말은 근래 조어지만 이런 개념은 서구 문명에서 여러번 반복된 것임

    처음에는 발달하던 연금술로 인간의 노동을 대신할 골렘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고

    그 다음에는 감는 태엽으로 계산기와 온갖 것을 만들다가 인간과 똑같은 태엽 기계를 만들어서 모든 노동을 대신할 수 있다고 했고

    18세기 이후로는 영구 동력 기관을 만들어서 인간이 손대지 않고도 저절로 일하는 기계들을 만든다고 주장하였음

    실제로 대단히 재미있고, 과거 기술로 느껴지지 않을만큼 놀라우 것들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지만 투입 자원 보다 산출 자원이 적었음

    지금 돌아서 보면 모두 미친 소리지만 당대에는 최고의 지식인들조차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나면 가능할 것으로 보았음

    커즈와일이나 엔지니어들은 또 똑같은 주장을 하고 있음

    사실 저런 기술 혁명기마다 기술자들이 자신이 믿든 믿지 않든 엄청난 주장을 하면서 큰 자본을 끌어들여 일을 벌였음

    저런 기술 허풍과 그에 편승한 자본 시장의 버블로 인해 인생날리고 온갖 깡통차는 사람들이 가득했음


    특이점주의는 열역학 2법칙을 뛰어넘는 기술이 나와야지만 가능하다고 봄

    • 늙은도령 2016.07.27 19:41 신고

      기술적 특이점에도 몇 단계가 있지요.
      지금은 마지막 단계를 말합니다.

  8. 휴우 2016.07.27 18:54

    어차피 정의당 비롯한 진보류들은 이번 기회에 정말 쓰레기들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음

    정말로 유시민같은 한줌도 안되는 자유주의자들 외에는 믿을만한 정치세력이 전무함

    페미니즘 세력이라고 민주적이거나 인권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도 확실히 알게 해줘서 사실 감사함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살해, 차별을 조장하는 것을 보고 왜 해외에서 페미나치라는 말을 만들었는지 알았음

    • 늙은도령 2016.07.27 19:43 신고

      페미니즘을 악용한 자들이 문제이지 여성 권리를 찾기 위한 것을 폄하해서는 안되지요.
      민주주의는 평등에 기초하지 자유에 기초하지 않습니다.
      평등이 없는 자유란 허상이기 때문입니다.
      페미나치는 메갈리아4의 일부가 그렇지 전체는 아닙니다.

    • 휴우 2016.07.27 19:56

      여성 권리 폄하같은 것 한 적도 없음

      늙은도령님이 뭔가 오해하는듯

      민주주의는 자유를 위한 수단이지 자유주의가 민주주의의 수단이 아님

      자유롭지 못한 이들의 민주주의는 북한에도 있음.

      민주주의를 위해 자유를 약간 양보하자는 것은 여우가 주는 지렁이에 깃털 뽑아주는 매와 같은 짓임

      자유에 근거하지 않은 평등이야말로 허상임. 평등하지만 자유롭지 않다면 민주적으로 선출된 지도자가 평등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투표를 강제할 권력도 구조적으로 발행함.

      페미나치가 메갈의 일부라고 하더라도 그들은 수뇌부임. 사실 일부도 아니고 아닌 이들이 일부지만.

    • 늙은도령 2016.07.27 20:04 신고

      민주주의와 자유주의를 구별하지 못하네요.
      자유에는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가 있습니다.
      북한에도 있는 자유란 소극적 자유입니다.
      민주주의는 적극적 자유, 다시 말해 법과 제도, 여론 등에 의해 생기는 자유를 말합니다.
      자유주의라고 해도 어떤 자유주의에 따라 그것이 자유방임에서 소극적 자유까지 여러 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자유주의가 세상을 개판으로 만든 것도 상당하고요.
      신자유주의도 자유주의가 통치술로 변동되며 나온 것입니다.
      조금 더 학문적으로 말하면 로크가 주장한 자유방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 신자유주의인데, 정부는 시장을 중심으로 경쟁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신자유주의의 핵심입니다.

      저도 페미니즘과 페미나치와 분명히 구별했습니다.
      극단적인 것은 문제라고 했습니다.
      제가 님의 댓글에 반론을 제기한 것은 님은 일부의 진리를 보편적 진리인양 말하는 것에 관해서입니다.

    • 휴우 2016.07.27 20:24

      일부러 곡해하고 계시는 것은 아니라고 믿겠음. 법, 제도, 여론에 의해 생기는 것은 권력이지 자유가 아님.

      적극적 자유라고 써놓은 것은 권력임. 그것은 자유가 아님.

      국가가 나서서 자유를 증진시켜야한다는 식인데 권력으로는 자유를 증진시킬 수 없음. 이것은 마치 유교의 성인론처럼 성인이 성인에게 선양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환상적인 주장일뿐임

      이것은 권력으로 무언가를 해결할 수 있다는 착각임. 민주주의를 위해 권력을 사용하여 자유를 제한하면 오히려 민주주의가 파괴됨. 사실상 민주주의 파괴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

      민주주의는 그 자체로는 어떤 것도 의미하지 않음

      자유주의가 아니면 민주주의는 성립조차 하지 않음.

    • 늙은도령 2016.07.27 20:35 신고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에 대해 책을 사 보시던지, 검색을 해 보시던지 하십시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공교육과 적정한 보건의료를 받을 권리,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 남녀평등, 차별금지 등이 적극적 자유의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자유주의는 소극적 자유를 주장하는 것이고, 민주주의는 소극적 자유 뿐만 아니라 적극적 자유까지 주장하는 것입니다.
      자유가 절대는 아닙니다.
      자유는 내 주먹을 휘두를 때 그 범위 안에 타인의 얼굴이 있으면 제한되는 것입니다.
      님이 말하는 자유는 자유방임이지 자유가 아닙니다.

    • 휴우 2016.07.27 20:44

      휴. 그걸 몰라서 그러는게 아님

      공산주의는 노동자들 보호를 위한다며 권력을 잡았지만 결과는 죽음이었음

      늙은도령님이 원하는 적극적 자유는 자본가에 의해서만 행사될 수 있는 자유임. 자본가들이 원하지 않는데 그게 법, 제도, 여론에 의해서 형성되면 권력임.

      척 피니는 놀라운 자본가이지만 모든 자본가들에게 척피니가 되라고 강요하는 순간 독재를 보게될 것.

      대한민국에서 이런 자본가가 등장하여 사실상 대한민국의 부의 대부분을 가지고 자유로서 정책을 행사한다면 모르되 정부 권력으로 강제한다면 민주주의도 파괴됨.

    • 늙은도령 2016.07.27 22:06 신고

      참으로 답답하네.
      당신이 말한 자유가 강자를 위한 자유라고요.
      적극적 자유는 강자의 횡포를 막기 위해 인류가 투쟁을 거쳐 획득한 것입니다.
      자유가 소극적인 것에 한정되면 내 마음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강자가 승리해요.
      그것이 다윈의 진화론을 곡해한 허버트 스펜스의 사회진화론이고요.

      또 공산주의(예수의 초기공동체가 공산주의의 전형)는 단 한 번도 이 세상에서 시행된 적이 없어요.
      공산주의를 내세운 모든 국가 중에서 공산주의를 실천한 국가는 없어요.
      당신이 말하는 것은 좌파 전체주의지 공산주의가 아닙니다.
      사회주의국가가 무너진 것은 소수가 부와 권력을 독점한 것인데, 이는 자본주의국가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적극적 자유라는 것이 독재로 이어진다는 것도 완전히 틀렸습니다.
      독재에 대해 정치신학적으로 정치공법적으로 완성한 사람이 칼 슈미트인데 그의 책들을 보면(아감벤의 책들을 봐도 되고, 신좌파의 책들이라면 어느 것이라도 상관없다) 독재라는 것은 소극적 자유만 허락하고 적극적 자유를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국법이 정지한 예외상태라 하는데 당신이 말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당신은 개념의 수준에서 온통 오류로 가득합니다.
      개념부터 제대로 이해하세요.
      그런 다음에 댓글이나 답글을 달던지 하십시오.

  9. 휴우 2016.07.27 19:02

    사람 모으는 블로그에서

    주인장과 반대되는 주장하는게 영업 방해같아서 잘 안하는데

    페미니스트들이 전혀 예상치 못한 사건으로 뒤통수쳐줘서 이성을 잃었음

    사실 사회에 저런 애들 나이 불문하고 많이 있는 것 알고는 있음

    페미니즘 뿐만 아니고 온갖 사회적 의제를 우상처럼 받들면서 그걸 대의명분으로 걸어놓고 장사함

    하지만 속내 찾아보면 결국 자리와 돈임

    물론 처음에는 그들도 꽤 순수한 구석이 있었음

    하지만 목적을 위해 자리와 돈이라는 수단을 선택하면 결국 목적은 잊혀지고 수단이 목적이 될뿐

    심지어 강용석 같은 인물도 10여년 전에는 경제민주화를 믿고 박원순과 함께할 정도였음

    하지만 박원순이 얼마나 음흉한 인간인지 모든 일이 끝난 후에야 알아차렸을 정도니 말 다한 것

  10. 휴우 2016.07.27 19:38

    문맥을 보면 주인장은 진보를 위한 투자가 어마어마해도 감수해야한다는건데

    누구 목숨을 투자가능한 자원으로 삼는지 좀 궁금함.

    사람들한테 자원을 공정하게 분배하면 그러니까 인간적으로 분배하면 기술 발전을 위해 쓸 자원은 없음

    기술 발전을 하기 위해 자원을 투입하면 그 자원만큼 후진국에서부터 사람들이 죽어나감

    물론 선진국이라고 안죽는 것은 아님

    프랑스 혁명가들은 왕당파의 재산과 목숨

    나치는 유대인의 재산과 목숨

    공산주의자는 자본가의 재산과 목숨

    자유무역주의자들은 아일랜드인의 재산과 목숨

    아시아와 아프리카 민족 혁명가들은 식민 부역 세력들의 재산과 목숨

    특이점주의는 사회공학이 아닌 기술이라는 측면에서 그것을 주장하지만 자원을 동원해야한다는 점에서는 전혀 다르지 않음

    자원을 동원하면 그만큼 어디선가 벌충해야와야함

    미국은 과거 보다 좀 세련된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이 덜 죽는다거나 덜 가난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아셔야함. 오히려 지역적으로 제한되었던 과거 혁명의 폐해에 비해 세계 패권국인 미국의 특이점주의 혁명은 점진적이면서도 그 피해가 전 지구적일 것이므로 지구 상에서 피할 사람이 없을 것.

    늙은도령님이 공감한다는 그 사회적 약자들

    바로 그 분들부터 죽어나가는 것

    • 늙은도령 2016.07.27 19:46 신고

      기술 발전이 결과가 무엇인지 지금 보고 계시지 않습니까?
      특이점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시죠.
      철학, 윤리,도덕, 사회과학, 인문학, 심리학 등등 관계되지 않는 분야가 없으니까요.
      현재의 불평등은 기술 발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부디 제대로 세상을 보시죠.

  11. 휴우 2016.07.27 19:59

    기술 발전의 결과말고 과정 말하는 것.

    과정 중에 사람들이 죽음.

    그러니까 주인장은 이 사람들의 목숨은 기술 발전을 위해 죽어도 되는거라고 지금 주장하고 있는 것임

    죽은 사람들을 부활시킬 방법이라도 있어서 결과를 자꾸 논하는 것인지?

    왜 외면하시는지?

    • 늙은도령 2016.07.27 20:05 신고

      과정과 결과 모두에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을 옹호한 적이 없습니다.
      인간이 합리적이지 못해 해로운 기술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말했지요.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나노공학, 생명공학 등이 마지막 특이점을 넘으면 인류는 멸종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주장인데 무슨 말씀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12. 휴우 2016.07.27 20:37

    기술발전으로 여성들이 남성들에게 해방되어 남성 없이도 살 수 있다고 주장한 것은 뭐인지? 옹호한 적 없다고 하시려면 바로 위에 단 댓글은 무엇이신지... 날은 덥고 짜증은 늘어남. 특이점주의를 비판하니 특이점주의를 더 공부하라니 이게 무슨 순환논리인지.

    • 늙은도령 2016.07.27 22:09 신고

      당신이 기술 발전의 중간에 사람들이 죽는다며 특이점을 언급했잖아요.
      자신이 쓴 댓글도 기억 못해요?
      잘 모르면 배워요.
      개념 차원에서 온통 오류로 가득한 댓글이나 답글에 답한 것은 그래도 당신을 존중해서인데, 더는 못하겠네요.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후에 다시 오십시오.

  13. ㅎㅎㅎ 2016.07.27 21:52

    잠시 끼어들자면 기술 발전은 평등을 오히려 가속화시켰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자체를 날조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6.07.27 22:13 신고

      기술 발전이 평등을 오히려 가속화시켰다고요?
      다른 것은 다 그냥 두러라도 <21세기 자본>이라도 읽어봐요.
      기술 발전은 불평등을 늘리는 방향으로만 작용했어요.
      기술 발전의 불평등을 정치의 힘으로 막는 것이 인류의 역사였고요.
      이건희나 이재용이 그렇게 큰 돈을 갖고 권력을 휘두를 수 있는 것도 기술 발전을 독점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이나 정보통신기술이 평등을 늘린 것 같나요?
      그것 때문에 극단의 불평등이 생겼습니다.
      양과 음을 같이 볼 수 있을 때 제대로 된 비판을 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을 국가가 국민을 위해 쓴 보건이나 의료보험 등 때문에 그나마 최소한의 평등이나마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기술 발전의 결과가 기업과 슈퍼리치로 넘어간 이래 불평등은 인류가 공존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해졌습니다.

  14. 자유 2016.07.31 02:04

    운동권에서 부르는 노래 가사중에~ 민주주의여 만세~하는 노래가 있던데 그걸 자유주의여 만세~라고 부르면 좀 웃긴듯...
    위에 휴우님의민주주의와 자유주의에대해 이야기하는거에대해 든 생각입니다만


    • 늙은도령 2016.07.31 02:23 신고

      자유에 대한 개념이 엉터리입니다.
      자유주의에 대해서도 제대로 모르고요.
      검색 수준의 지식으로 너무 큰 문제를 얘기하려 하니 온갖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문제는 저론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지금 한국에서 회자되는 자유는 강자의 자유며, 소극적인 자유로 사회주의와 전체주의에서도 얼마든지 누릴 수 있는 자유에 불과합니다.
      정치적 개념이 너무 부족하니 민주주의가 돌아갈 수 없는 것이고요.

  15. BOW 2016.08.02 21:38

    뒤늦게 보는데 느끼는 거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한반도에는 진짜패미니즘이 설수 없다는것입니다.그저 간판만 내세운 사이비만 있을 뿐...(클로저스 사태,강남역)

    • 늙은도령 2016.08.02 22:47 신고

      한국에서 페미니즘 운동이 제대로 조명된 적이 없습니다.
      민주화운동에 페미니즘이 묻혔죠.

      메갈리아4는 그런 배경 하에 생겼다고 봅니다.
      인터넷의 속성 상 거친 단어들이 동원되고 강렬한 적의가 표출됐지만 그것은 그 동안의 피해에 대한 당연한 반발입니다.
      그 정도도 인정하지 못한다면 남자들이 죽일 놈들이 됩니다.
      수천년을 남성 위주로 살았고,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에 이르러서는 여성이 노예로 전락했는데 이 정도의 반발이 꼴보기 싫다고 집단매도하는 것을 어이가 없습니다.
      이러니 한국남자들이 욕을 먹는 것입니다.
      존중이란 쥐꼬리만큼도 없이 비판만 하는 모습에서 어떤 여성이 분노하지 않겠습니까?

  16. BOW 2016.08.03 15:31

    덤으로 보충하고자 이주소를 링크해봅니다.
    http://blog.naver.com/highkyo/220778494163
    https://namu.wiki/w/%EB%A9%94%EA%B0%88%EB%A6%AC%EC%95%844

    PS:게다가 김자연씨의 성우교체는 유저들이 요청으로 교체된것뿐입니다.
    그나저나 요즘 넥슨의 행태가 별로 맘에 않들긴합니다.(클로저스를 배제하더라도...)
    PS2:이번 메갈사건으로 인해 진보계쪽 완전 몰락해버렸습니다.
    /%ED%81%B4%EB%A1%9C%EC%A0%80%EC%8A%A4%20%ED%8B%B0%EB%82%98%20%EC%84%B1%EC%9A%B0%20%EA%B5%90%EC%B2%B4%20%EB%85%BC%EB%9E%80
    https://namu.wiki/w/%ED%81%B4%EB%A1%9C%EC%A0%80%EC%8A%A4%20%ED%8B%B0%EB%82%98%20%EC%84%B1%EC%9A%B0%20%EA%B5%90%EC%B2%B4%20%EB%85%BC%EB%9E%80/%EA%B0%81%EA%B3%84%20%EB%B0%98%EC%9D%91#toc

    • 늙은도령 2016.08.03 15:37 신고

      진보계가 완전 몰락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갈리아4 사태는 제대로 가고 있습니다.
      찌질한 남성들의 정체가 폭로되는 과정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는 중입니다.
      여성이 조금만 목소리를 내면 금방 찍어누르는 아주 못된 버릇이 본격적인 토론의 대상이 된 것이 지금까지의 과정입니다.
      다음을 기대하십시오.

  17. BOW 2016.08.03 15:43

    일단올립니다.

  18. 몽테를랑 2016.10.22 19:53

    그래서 전태일과 안중근 얼굴을 사용해서 능욕을 벌이고
    이제 다시 순직한 경찰관 모욕하면서 낄낄 거리는 족속들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거기에 대해 분노하는 것도 찌질한 짓거리인가요?

    한가지 더
    이 혐오스러운 발언중에 이백충이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 모르겠습니다.
    한 마디로 돈 못버는 남자들은 등X이라는 이야기 이고
    이를 페미니즘 투쟁에서 적극적인 무기로 사용해야 한다라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 분노하는 것 역시 찌질한 짓인가요?

    물론
    지금껏 여성이 당해온 역사가 있으니 어느 정도의 반동은 필요하다라고 보시는 모양인 모양인데
    그 반동의 이면에는
    지극히 비열한 정서가 담겨저 있다는 것 쯤은 짚어주셨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덕분에 빻은 한남들은 더더욱 진보=메갈 이라는 생각이 더 깊어지게 되고
    성별간의 분열은 더욱 심화되겠지요..(뭐 태초 이래로 서로 분열하고 싸우게 숙명지어진 운명이긴 합니다만)

    다만
    이 더러운 메갈/워마드의 언어들이 보수의 손에서 더욱 악랄하게 다듬어져 내년에 그들의 주요무기가 된다고 할때
    그때도 안중근 전태일 얼굴에 낙서 한것이 무슨 잘 못이냐고 악을 쓸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6.10.22 19:57 신고

      여성 중에도 또라이는 있습니다.
      저는 그들에 대해 쓰지 않았어요.
      일베와 동일한 여성들도 있는데 그들 때문에 전체를 매도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찌질한 짓 그만 합시다.
      그런 여성들 때려눕혀 뭘 그리 얻을 것이 많다고.....

  19. 몽테를랑 2016.10.25 20:29

    굳이 메4와 워마드 이야기 하지않아도 이미 듣지않으실테니 더 이야기는 않하렵니다.
    하기야
    죽은 노무현이나 전태일이 살아있었다면 메갈이었을 것이라는
    '늙은 운동가'들이 수두룩하니..
    이야기 해봐야 뭐 하겠습니까.
    정의당이 어떤 꼴이 됐는지 다시 복기하고 싶지도 않으시겠지요.

    그럼 실례 많았습니다.

    • 늙은도령 2016.10.25 21:01 신고

      여성들에게도 또라이는 있는 법입니다.
      욕할 것이면 그들을 하세요.
      전체를 매도하지 말고.



브렉시트를 보도하는 언론들(특히 KBS와 MBC)의 반응은 세계경제를 회복불능으로 만들 대공황이 도래할 듯,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보도만 일삼고 있다. 기업과 정부의 광고와 협찬으로 먹고 사는 이들은 브렉시트가 현실이 된 이유에 대해서는 스쳐가듯 다루면서도, 브렉시트가 불러올 후폭풍만 극단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쓰레기만 양산하는 제도권 언론의 행태야 대다수 서민과 노동자에서 유리된 채, 살아있는 권력(박근혜 정부)과 재벌에 유리한 보도만 내보내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들의 호들갑은 별로 이상할 것도 없다. 





하긴 영국의 중하위층과 노동자들이 브렉시트를 선택한 것은 신자유주의 4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불평등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인데, 이것을 제대로 보도할 언론이라면 쓰레기 소리도 듣지 않았을 것이다. 세월호참사의 오보에서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는 쓰레기들이 브렉시트 관련 보도에서도 주류의 주장만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생각없음의 극치만 보여줬을 뿐, 그에 대한 일체의 반성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언론으로서의 기본도 없는 이들은 이명박근혜 정부에 책임이 있는 조선·해운업계의 파렴치한 분식회계와 천문학적인 부실대출은 철저하게 외면함으로써, 수만에서 수십만 명에 이르는 노동자의 대량해고가 별다른 저항없이 진행되도록 만드는데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이에 비해 강남역 살인사건으로 대표되는 여성혐오 범죄를 조현병 환자의 범죄로 축소시키고, 홍판표와 검찰의 전현관비리는 외면해온 이들이 브렉시트의 후폭풍에 호들갑을 떠는 이유에는 나름의 목적이 있어 보인다.    



단기적으로 주가와 환율이 요동치는 것을 빼면 브렉시트의 후폭풍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은 중국경제의 경착륙과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 미국의 금리인상에 비하면 이렇게까지 호들갑을 떨 이유란 없다. 케머런 총리의 미친 공약인 '브렉시트 국민투표'는 지난 1년 동안 유럽경제의 불확실성만 키웠을 뿐이기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불확실성이 걷힌 것으로 후폭풍을 만회하지 못할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쓰레기들의 유별난 호들갑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찜찜한 무엇이 있다.  





최근에 박근혜 정부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는 충격적인 보도가 있었다. 세월호참사의 처음과 끝을 모조리 설명할 수 있는 '400톤의 철근에 대한 보도'가 그것이다. 문제의 철근이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 사용될 것이 사실이라면, 세월호 실소유주가 국정원이고, 운항 도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세월호를 고의침몰시켰으며, 해군과 해경으로 하여금 구출작업에 나서지 못하도록 한 것이 정부 차원(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결정일 확률이 높아진다. 



선장과 선원만 구하고 선장은 빼돌리기까지 한 해경의 행태와 '대통령을 둘러싼 풍문' 및 '7시간의 미스터리'도 얼마든지 설명이 가능하다. 박근혜의 입장으로서는 정권의 파국을 막기 위해 극비의 대책회의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며, 무엇보다도 선장과 선원의 입부터 막아야 했으리라. 해경을 해체했지만 더 큰 부처를 만들어 모두를 구제함으로써 입막음을 했으며, 자신의 마약설과 정윤회와의 불륜설까지 회자되는 것도 막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음모론적이지만 이런 추측을 극단까지 밀고나가면 굴욕적인 위안부협상과 그 이후의 말도 안 되는 박근혜 정부의 비정상적인 대응도 설명이 가능하다. '7시간의 미스터리'를 다룬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이 어떤 냄새를 맡았거나, 일본 정부가 (한미일군사협정을 통해 대중국봉쇄를 구축해야 하는 미국 정부로부터) 이 사실을 전달받았다면, 영원한 침묵을 대가로 아베 내각의 숙원을 풀어주는 불가역적인 위안부협상에 동의했을 수도 있다. 



만일 필자의 음모론이 단 1%라도 사실에 접근했다면, 전 세계에서 미국 정부만이 위안부협상에 찬성을 표한 것도 설명이 가능하다. 산케이신문 지국장에 대한 대한민국 법원의 어이없는 판결과 외교부의 친일행각도 설명이 가능하다. 브렉시트의 후폭풍은 거대할 수밖에 없지만 개별 국가만이 아니라 세계적 차원에서 부의 불평등을 해결하지 않는 한 후폭풍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우리가 고민하거나 지나칠 정도의 관심을 둘 일은 아니다.     



오히려 브렉시트는 하위 99%의 부를 상위 1%에게 이전하는 부정적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폭주에 대한 최강의 태클이라는 점에서는 긍정적이기까지 하다. 단기적으로 주가가 폭락하고,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환율 변동이 커지겠지만, 부정적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폭주에서 벗어나려면 브렉시트 같은 전복적 충격을 피해갈 방법이란 없다. 하물며 헬조선인 대한민국이야 말할 것도 없다.     





살아있는 권력에만 복종하는 정치검찰이 브렉시트 투표가 진행된 날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을 소환한 것에서 보듯, 박근혜 정부 하의 대한민국이란 비정상과 부정의로 서민들만 죽어나는 지옥인데 브렉시트따위에 눈을 돌릴 틈도 없다. 강남역 살인사건과 연이은 여성 대상 범죄를 외면하던 쓰레기들이 박유천의 성폭행에는 하이에나처럼 달려드는 것도 '400톤의 철근'을 국민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함이 아니면 무엇으로 설명이 가능하겠는가. 



작금의 대한민국은 자정기능이 전혀 작용하지 않는 특권층과 강자만을 위한 무법천지에 불과하다. 세월호에 실렸던 '400톤의 철근'에 대해 제대로 밝히지 못한다면 브랙시트의 후폭풍을 감당해야 할 영국과 유럽연합의 미래보다 대한민국의 미래가 암울할 따름이다. 브렉시트라는 핵폭탄을 터뜨린 영국 중하위층의 선택이 지독한 자충수가 될지라도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었던 그들의 민주주의가 부러운 것은 정말로 지랄 맞은 일이다.



특히 브렉시트의 후폭풍을 넘어 중국경제의 경착륙도 남북한의 경협으로 얼마든지 대처할 수 있는 것까지 고려하면 쓰레기들의 호들갑과 공포 조장은 다음 정부(정권 탈환)에서 철저하게 조사해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도록 만들어야 한다.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적이고 제도적인 개혁도 이루어져야 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공수래공수거 2016.06.25 11:45 신고

    KBS나 MBC의 보도 행태를 역으로 생각하면 더 잘 알수 있습니다
    400톤 묻혀 버리고 있는 꼭지입니다
    박모군의 화장실 이슈 보다 못하네요 ㅡ.ㅡ;;

    • 늙은도령 2016.06.25 16:52 신고

      한국은 언론과 정치검찰, 교육부만 제대로 손봐도 헬조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곁가지입니다.

  2. 1466896613 2016.06.26 08:16

    좋은소식 잘 읽었습니다.~^^

  3. 참교육 2016.06.26 20:51 신고

    기가 막힙니다. 기리끼리 놉니다.
    서영교 의원문제와 ㄱ구민의 당 길들이기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으로 사악한 정권입니다.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 할 이유입니다.

    • 늙은도령 2016.06.27 00:49 신고

      네, 하나씩 밝혀야 하지요.
      우리가 해야 할 일이기도 하고요.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그때까지 나라를 회복불능으로 만들까봐 걱정입니다.

  4. 황비홍 2016.06.27 00:44

    이미 언론이기를 포기했죠!!!
    브렉시트 배경을 선거 끝나고서야 겨우 한꼭지 내보내는 센스를 보면~~
    올려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늙은도령 2016.06.27 00:54 신고

      브랙시트의 후폭풍은 엄청날 것입니다.
      다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박근혜와 언론처럼 기업 위주의 정책과 보도만 주구장창 주장하면 헬조선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복지가 강화돼야 합니다.
      이땅의 보수세력들이 그렇게도 반대하는 보편적 복지가 필요합니다.
      기본소득도 필요하고요.

    • 황비홍 2016.06.27 02:06

      지난번 도령님께서 말씀하셨듯 민영화 추이 잘 보라고 하셨잖습니까? 제게
      잘 아시겠지만 "국가기간산업의 민영화" 의 맛배기(?)는 통신과 시범지역을 통한 수도민영화를 필두로 진작에 시작되었고
      이젠 다들 알다시피 전기 가스 민영화를 Brexit 를 가리개 삼아 헤치웠듯...
      수많은 국민의 눈을 피하고 민영화로 밀어붙어기 위해선 시끄러운때를 틈타서 모든것을 완료하는게 수순일 거라고 봅니다
      무늬만 야당이 3개인 나라에서 이정도 시나리오는 약과라고 보기에... 이것 또한 브렉시트 후폭풍중 하나가 아닐런지요
      당장 발등에 불 떨어진...

      이 모든것의 근거는 2014년 12월15일 서울신문을 통한 공기업 256개사 상장비교
      그리고 2013년 12월10일자 연합뉴스를 통한 공공기관 12개 부채위험기관

      기본소득제 초창기 ago 2.0에서 열심히 공부하긴 했습니다
      그동안 시간이 이렇게 흘렀음에도 , 매국노들이 국부팔아먹기에 여념이 없는 동안
      이땅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보수세력(?)들은 뭐했는지 궁금하기만 합니다. 테클아니오니 오해없으시길 빌며
      경제의 불확실성이란 애시당초부터 안정적이지 않았을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박원순 두 분 시장님을 통해서 기본소득제가 이만큼이나마 빛을 본것을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두뇌로 무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두서없는 댓글 읽어주셔서 미리 감사드립니다

    • 늙은도령 2016.06.27 02:29 신고

      민영화는 20대 국회에서 저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종인을 믿지 못하고, 안철수는 더더욱 믿지 못하기 때문에 확언할 수 없지만 더 이상의 민영화는 국민들을 죽음으로 내몰겠다는 범죄에 해당합니다.
      공기업 혁신과 민영화는 다른데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헷갈려합니다.

      제가 읽어야 할 책들 때문에 민영화 문제를 다룰 시간이 없었지만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습니다.
      특이점주의자들의 낙관론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으니 본격적인 글쓰기가 다시 시작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기본소득은 좌파와 우파가 주장하는 것이 다르지만 미래학자나 인공지능 전문가들은 기본소득만이 유일한 탈출구라는 것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읽은 10권 정도의 특이점과 인공지능 관련 책들의 저자들은 공통적으로 기본소득을 기술 발전의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치와 언론에서 이에 대해 많이 다루면 합의에 이르는 것이 조금이라도 빨라질 수 있을 텐데, 바라는 것이 미친짓일 수도 있습니다.

      경제의 불확실성은 경제 자체가 안정적일 수 없어서 입니다.
      님의 말씀이 핵심을 짚었습니다.
      경제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경제학 자체가 형편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경제 자체가 끝없이 유동치는 것이기에 더더욱 그러합니다.
      정치적 관점도 크게 작용하고요.

      양자역학에 대한 공부가 깊어지면 이 세상이 일정 수준에서의 불확실성으로 가득찬 곳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생각하면 우리가 보는 세상이 왜곡된 상태일 수도 있고요.

      공부가 깊어지면 오히려 불확실해집니다.
      우주와 지구, 우리의 삶이 그러합니다.
      그래서 의지가 중요하고 선함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현주씨 2016.06.29 08:30 신고

    잘읽었습니다.

  6. 쌈둥아빠 2016.06.29 09:41

    늘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에게는 '특이점'이라는 개념이 지닌 충격이 너무나 커서 몇 개월 째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뇌 역분석 등에서 헤매고 있지만, 그런 와중에서도 '강남역 살인사건'과 그에 대해 수많은 여성들이 공유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의식을 조현병 환자에 의한 개별사건으로 축소시키는 한국 정부와 사회의 비정상적이고 비열한 행태에 극도로 분노하고 절망했었습니다. 여기에 '구의역 참사'까지 더하면 이땅의 체제가 얼마나 폭력적이고 억압적이며 반인륜적인지 알 수 있음에도 이에 대한 토론이 원천봉쇄되는 것에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인류의 반이 여성임에도, 그들(특히 대한민국의 미래인 1020세대)이 공유하는 참담함과 문제의식을 철저하게 외면하는 주류사회의 행태는 상대적 약자를 향한 극단의 혐오를 불러일으킴에도 이에 대해 침묵하고 특권의 원천인 현재의 체제(극단적 신자유주의)를 지키기 위해 무슨 짓이라도 하는 것에 전복적 혁명을 떠올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존과 상생의 지혜, 상대에 대한 배려, 인간에 대한 예의, 보편적인 양심과 정의 등이 모조리 사라진 대한민국을 헬조선이란 단어가 아니면 다른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여성이 대통령인 2016년의 대한민국에서는 데이트폭력이 늘어나고, 일베 현상으로 대변되는 폭력적인 여성혐오 현상이 사회 전반으로 퍼져가고 있습니다. 불공정한 경쟁에서 밀려난 사회적 약자들을 잉여를 넘어 쓰레기로 치부하는 반인륜적 행태가 만연함에도 무한경쟁과 승자독식의 시장경제(사적 독점)만 외쳐되는 특권층의 행태를 보고 있자면, 대한민국의 또 다른 이름이 헬조선인 것은 이보다 정확한 표현이 없을 듯합니다.     



승자독식을 허용하는 무한경쟁은 경기장에 참여하지도 못한 사람들만이 아니라, 경쟁에서 패한 자들까지 상대적 약자를 찾아 그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아예 경쟁에서 배제된 자거나 경쟁의 패자로써 승자의 동질감에 묻어가려면(평균수명이 늘어났음에도 패자부활전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악착같이 승자와 동일시하려 한다) 상대적 약자에게 가혹해지는 것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들에게는 승자의 체제와 맞설 용기가 없기 때문에 패배에서 오는 분노를 해소시킬 대상으로서의 희생양이 필요한 것입니다. 



'강남역 살인사건'이나 테이트폭력처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노골적인 혐오범죄와 언어 폭력 등이 급증한 것에서 이런 희생양 찾기는 남녀 간의 극단적 대립과 신뢰의 붕괴로 이어집니다. 몇 걸음만 더 들어가면 지독할 정도로 가부장적이며 남성우월적인 체제인 신자유주의의 득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설사 그것이 폭력과 범죄에 해당할지라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라는 신자유주의의 모토는 강자(승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을 당연한 것으로 만듭니다.





컴퓨터(인공지능 알고리즘)로 집약되는 각종 기술의 기하급수적인 발전은 극소수의 인간만 필요할 뿐이어서 극단의 불평등(1대 99사회는 장난에 불과할 정도)을 초래할 것이고, 갈수록 늘어나는 99.99…9%의 패자와 탈락자들은 더 많은 희생양을 찾아 폭력과 범죄를 남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 발전이 인류를 구할 것이라는 달콤한 꿈은 정반대의 결과만 양산해왔고, 인간의 일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로봇(나노봇)이 대체하는 지점에 이르면 인류 멸종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불가능할지 모릅니다. 



인간중심적 사고가 아니더라도, 특이점을 넘은 기술 발전에 따라 인류의 각성과 성찰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하지만 지금까지의 인류는 정반대로 행동했기 때문에 낙관론자나 긍정론자의 논리에 고개를 끄떡일 어떤 경험적 증거도 찾을 수 없습니다. 1020세대에게는 일상이 된 '팬픽(2차 창작)' 신드롬처럼, 최근에 들어 동성애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것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의 역습과 무한경쟁을 장려하는 신자유주의가 시너지효과를 이룬 결과 중 하나입니다.



여성을 존중하지 않으며, 상대적 약자에게 폭력을 서슴지 않는 짐승만도 못한 남성과 사귈 바에야 위험부담이 거의 없는 동성들과 서로를 이해하며 즐겁게 사는 것이 훨씬 더 매력적인 대안이 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탈출구 중 하나입니다. N포세대라는 말처럼 포기하는 것을 수없이 늘리기보다는 그들 나름의 생존법에 적응하는 것이 동성애의 확장(또는 열린 접근)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경력 단절과 육아 등도 중요한 상수로 작용합니다. 



멋지고 예쁜 남성과 아름다우면서도 독립적인 여성은 아이돌과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으니 현실의 남자에게 매달릴 이유도 없습니다. 1020세대의 남자들도 할 말이 있겠지만, 승자의 체제에 맞서지 않은 채 상대적 약자(여성, 장애인, 노약자 등)를 향해 폭력을 자행하는 한, 어떤 변명도 정당성을 확보할 수 없습니다. 상대적 약자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것은 가장 파렴치한 범죄이자 자신이 짐승에 불과함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더구나 대한민국이 최악인 것은 이처럼 국가나 체제, 사회가 몰락하는 말기적 징후들을 부추기는 자들이 대통령을 비롯해 이땅의 주류지배층이라는 점에서 절망적입니다. 자신이 여성이면서도 남성들에 의한 여성 혐오와 폭력이 일상화되는 것에 철저하게 침묵하고 외면하는 박근혜의 행태는 성범죄에 대한 경찰의 수사부터 법원의 터무니없이 형편없는 솜사탕 처벌, 지상파3사의 막장드라마, 종편의 폭력방송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타락을 부추기는 결과만 강화시킵니다. 





인류의 반이 여성입니다. '강남역 살인사건'의 핵심은 수없이 많은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표출했던 피해의식과 자발적 추모와 집단적 분노입니다. 남녀평등이나 인권 증진, 취업율 등과 상관없이 국민의 반인 여성들 중 상당수가, 특히 한국의 미래인 1020세대일수록 '강남역 살인사건'에서 여성혐오와 여성 상대 폭력과 범죄를 보았다면, 그것에 관해 국가 차원의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렇게 많은 여성들이 그런 의식을 공유하게 됐는지, 그것에 대한 근본적인 차원의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고 조현병 환자에 의한 우발적 살인으로 결론 지어버린 것은 대다수 여성에게 대한민국은 국가로서의 자격을 잃어버린 전쟁터이자 지옥에 불과합니다. 강남역에서 죽은 여성은 내 어머니며, 누이며, 동생이며, 아내이며, 연인이며, 친구이자 동시대의 시공간을 공유하는 동반자입니다.



세월호참사나 강남역 살인사건처럼 모든 사건과 참사를 줄일 수 있겠지만,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참사와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하고 대비책을 세워서 충분하게 변화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하물며 참사와 사건의 피해자가 청소년이고 여성이라면 더욱더 그러합니다. 상시적인 위험에 놓출 된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란 없습니다. 



대한민국이 헬조선이라면, 이땅의 여성들에게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명박근혜 8년 6개월 동안 대한민국은 그 이상일 수 없을 정도로 타락했고, 망가졌습니다. 이명박근혜와 새누리당에 표를 주신 분들, 현재의 대한민국에 만족하십니까? 당신들이 원하는 세상이 남성중심적 폭력과 차별, 혐오가 난무하는 세상이라면 대단히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극우주의자나 종편, 국정원, 정치검찰, 어버이연합, 일베충들처럼.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耽讀 2016.06.23 07:49 신고

    여성만 아니라 많은 남성들도 비슷한 위치입니다. 구의역 김군도 그 중 하나입니다.
    주류기득권들은 자신들 세계에 들어오지 못하는 이들은 해충에 불과하죠.
    물론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조금 낫겠지만.

    • 늙은도령 2016.06.23 14:59 신고

      외국에서 박근혜 정부의 한국이 얼마나 많은 욕을 먹고 있는지 안다면 분통이 터질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시각이 최악입니다.
      이런 형편없는 나라가 된 것은 여전히 박정희 신화에 갇혀 박근혜와 새누리당에 표를 주는 분들의 책임입니다.
      물론 언론이 가장 나쁜 놈들이지만 현재의 대한민국은 국가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2. 공수래공수거 2016.06.23 08:01 신고

    이명박근혜에게 표를 준 사람들은 지금이 예전보다 살기
    좋아졋다고 믿고 있을것입니다
    가진자들이 많대부분이며 또 예전 헐벗고 굶주림을 겪어봤던 세대들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눈쌀이 지푸려지고 토가 나올정도로 극단적인 미치광이 (일베충)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약자들을 무시하는 그들의 시선이 고와지지 않는 이상 영원한 평행선을
    달릴것입니다..
    결론은 약자들의 힘을 보여주는수 밖에 없습니다..선거로

    • 늙은도령 2016.06.23 15:02 신고

      제발 정신차리고 세상을 제대로 봤으면 합니다.
      향후 이루어질 인공지능과 로봇들의 침공이 궤도에 오르면 거의 모든 일자리가 사라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감정이니, 남녀차별이니, 산업화의 기적이니 하는 것은 나머지 국민마저 지옥으로 떨어뜨리는 행위입니다.
      자신만 죽으면 이해하겠지만 남들까지 함께 죽자고 하니 답답할 노릇이지요.

    • 우주미아 2016.06.24 13:18

      전기 신자유주의(남성우월주의)의 종착점을 가장 잘 드러낸 영화가 아마도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은 음의 시대로 접어든 상황이고 그와 더불어 개봉된 영화이기도... 이 작품만큼 전기 신자유주의를 잘 풍자한 영화가 없을 정도입니다

    • 늙은도령 2016.06.24 17:59 신고

      여성적 리더십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신자유주의적 폐해에서 벗어날 때만이 인류는 그나마 희망적 단서를 조금이나마 늘릴 수 있습니다.

  3. 쌈둥아빠 2016.06.23 09:36

    소중한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4. 솔의눈 2016.06.23 12:01

    강남역 추모를 주도한 단체 '메갈리아' 를 한번만 검색해보고 글을 쓰시지요

    • 늙은도령 2016.06.23 15:08 신고

      저는 그런 극단적인 사이트는 관심없습니다.
      이번 글은 수많은 1020세대들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고, 신자유주의부터 시작해 대한민국의 현 상황까지 모든 것을 고려해 쓴 글입니다.
      당신이나 세상을 제대로 바라보고 댓글을 다시지요.
      자본주의의 최악의 버전인 신자유주의는 극단적인 권위주의적 남성우월심리를 강화시키는 체제로 첫 번째 피해자는 여성입니다.
      무한경쟁을 넘어 승자독식의 집중화까지 이루어지는 현상은 인간을 공존과 상생의 존재가 아닌 상대적 약자를 죽음까지 내몰고 갑니다.
      한국은 그런 신자유주의가 최악의 단계까지 이른 나라이고요.
      외국에서는 한국의 멸망까지 얘기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한국은 극단적인 국가됐습니다.
      지금은 여성이 피해대상이지만 곧 대부분의 남자들도 신자유주의의 피해자가 될 것입니다.
      제발 세상을 바로 보세요.

  5. 견마질박정희 2016.09.09 20:02

    헬조선을 극복하려년 친일 친일 동조자들을 사형이상 중형을 내려 피의혁명을 하지않는 이상 답은 없습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은 핵과 지구온난화처럼 생명체의 (부분적) 종말을 피할 수 없는 '인류의 죄악'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인류가 만든 최악의 결과물인 핵과 지구온난화 등은 특이점을 넘은 기술로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고 바로잡을 수 있지만, 인공지능은 인간을 하등동물로 만들어버리는 궁극의 지능이기 때문에 인간 자체가 대체될 수 있습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지배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며, 인간과의 공존도 인공지능이 선택할 것이지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각 분야의 기술과 함께 특이점을 비슷한 시기에 넘을 인공지능이 출현하면 지금까지의 기술적 성과와는 차원이 틀린 것들이 나옵니다. 나노기술을 넘어 피코기술, 피코기술을 넘어 폠토기술이 유전공학과 로봇공학에 접목되면 각 분야의 기술발전이 극에 이르는 것도 시간문제입니다. 지금보다 수백 수천 배나 작은 나노봇이 개발돼 뇌에 투입되고 그 내부에서 각종 뉴런과 시냅스의 생성과 소멸, 소생과 재구성 등의 기억이 구축되는 과정을 따라가며 관찰(지금까지는 뇌의 외부에서 스캔하거나 동물실험으로 이루어졌다)하게 되면 뇌의 정복은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게 뇌를 역분석해서 전체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되면 궁극의 지능인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뇌에서 일어나는 모든 전기화학적 과정을 다 파악할 필요는 없다. 수천~수억 개의 병렬구조로 이루어진 정보처리 과정의 기본적 모델만 제시하면 뇌가 하는 일을 재현할 수 있으며, 그 이후는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 스스로 궁극의 지능에 도달하게 됩니다. 뇌에서 이루어지는 뉴런과 시냅스의 정보처리 과정은 매우 느린데 디지털 연산을 하는 인공지능은 이보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정보를 처리합니다.     



혈류(뇌와 세포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통로)의 내부도 같은 방식으로 관찰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암세포나 변이가 이루어진 세포들을 모조리 추척,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노화유전자와 세포의 생사에 관여하는 유전자와 후생진화(유전자가 아닌 세포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진화)를 담당하는 단백질(프리온 형태로 유전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등에 대한 유전공학 연구들도 기하급수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게놈지도를 지금보다 몇 백배 이상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에 뇌의 복잡한 작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양자물리학적으로 (뉴턴 역학과 상대성이론 등이 무너지는) 광속 이상을 구현할 수 있다면 컴퓨터의 성능도 극단에 이를 것이며, 시간 여행이 가능해져 '할아버지 역설' 없이도 과거에 영향을 줄 수는 현재의 정보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시공간의 되먹임도 가능해집니다(뇌의 역분석과 비슷한 개념). 이런 식으로 모든 기술들이 특이점을 넘으면 현대물리학과 천체물리학, 첨단화학, 생물학, 신경학, 심리학, 정신분학, 의학 등 거의 모든 분야의 지식이 인공지능에 의해 통합돼 기계문명은 최종적인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다시 말해 모든 분야에서 인간이 실현할 수 있는 최종 단계를 넘어 그 이상의 세상이 펼쳐집니다. 이런 세상은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만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에 가장 근접한 지능이 탄생하는 것을 말하며, 더 이상 인간이 만물의 영장일 수 없음을 뜻합니다. 단순히 몇몇 분야가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의 인간의 일들이 인공지능이 장착된 로봇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최근에 거론되는 사라지는 일자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이것도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이 인간과의 공존을 선택했을 때만 가능한 얘기이며, 특정 인간의 탐욕에 의해 인공지능이 악용되는 것이 불가능해진 상황을 전제로 합니다. 



아무튼 최종적인 진화(산업혁명으로 대체해도 된다)에 접어드는 것ㅡ득도, 해탈, 천국에 드는 것 등으로 니체의 초인이 가장 하급에 속한다ㅡ을 말하는 특이점 이후의 기술들이란 우주와 자연의 질서와 법칙, 생명의 근원까지 인류가 알고자 하는 거의 모든 것들에 답을 제시할 수 있음을 말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활용해 궁극의 세상을 구축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탐욕스럽고 비합리적인 인간이란 그런 세상에 진입할 수 없으며, 진입할 경우 생물학적 지능 중에 가장 우수한 인공지능의 가축에 해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낙관론적인 관점을 받아들인다 해도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보다 인간이 우월할 수는 없습니다. 꿈에 그리던 평등사회회와 최상의 효율이 이루어질 것이기에 기본소득보다 한 단계 높은 재분배가 이루어질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인공지능이 플라톤으로 치환하면, 완벽한 형태의 민주주의(예수가 꿈꾸었던 공산주의)와 법의 지배가 가능해지며, 인간의 불평등을 해소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법앞의 평등도 처음으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완전시장이 구현될 수 있기 때문에 정치도 기본적인 행정만을 담당할 것입니다.





인간은 최소한의 일만 할 것이며, 놀이 중에서도 자신만의 가상현실(특히 자신이 원하는 모든 사람과의 사랑과 섹스 등이 핵심이 될 것. 최근 유행 중인 팬픽도 인공지능의 개별화된 서비스로 각각의 개인에게 제공될 것)에서 살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가상현실에서는 아날로그적 시공간이 사라지고 디지털적 시공간이 구축되기 때문에 인류의 삶은 근본적인 차원에서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인간은 관계하고 사유하는 동물이 아닌 즐기고 소비하는 동물로 한정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아직은 저만의 추측이지만 인간의 특성과 인공지능의 입장에서 보면 그런 결론에 이를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이런 추측 때문에 저에게는 이루말할 수 없이 참혹했던 '강남역 살인사건'에 대한 글도 쓰지 않았던 것입니다. '강남역 살인사건'에 다수의 젊은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피해자의식을 드러낸 것은 극단적으로 남성 위주의 세상을 구축하는 신자유주의가 종말론적 상황에 이르렀다는 최악의 징후입니다. 사회적 약자를 쓰레기보다 못한 존재로 만드는 것이 신자유주의가 초래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인데, 이것에 대해 국가적 차원의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서 저는 절망했고, 대한민국이 국가의 역할을 상실한 최악의 국가임을 말해줍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내용들을 글로 옮기는 것조차 아무런 의미가 없어 보였습니다. 어차피 15~20년이 지나면 인류의 99%를 빈자와 잉여를 넘어 쓰레기로 만드는 신자유주의도 더 이상 유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본소득의 기저에는 마르크스적 성찰이 자리하고 있는데, 그가 꿈꾸었던 유토피아(자유의 왕국)와 거의 유사한 세상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기본소득이고, 인공지능이 완전시장을 통해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존엄한 삶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극단적으로 낮아집니다. 



결국 일할 권리가 아닌 일하지 않을 권리가 부상할 것이며, 부의 개념도 바뀌기 때문에 모든 인류에게 물질적 풍요를 제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주도의 자유의 왕국'의 도래는 필연입니다. 모든 인간이 사회적 약자나 피해의식 등에 시달리지 않기 때문에 '강남역 살인'을 조현병환자의 특별한 범죄로 왜곡시키는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강남역 살인' 같은 범죄를 사전에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70억 인구의 개별적 관리가 가능하니 거의 대부분의 범죄는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러티 리포트>에서 꿈꾸었던 것처럼. 



아무리 늦어도 21세기 내에 이런 세상이 실현되기 때문에 인간의 노력으로서 이 지랄 같은 세상을 바로잡을 수 없다는 사실에 실망할 일도, 안타까워 할 일도 없습니다. 이때까지 지랄 같은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 분들에게는 너무나 미안하지만 신의 창조던 진화의 과정이던 이 모든 것이 필연이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지구온난화(초미세먼지 포함)를 피할 수 없겠지만 살아남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세상이 도래할 것이며, 2050~60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유토피아에 가까워진 세상에서 살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술과 인공지능이 특이점을 넘으면 낙관적으로 봐도, 비관적으로 봐도 특별히 다를 것은 없습니다.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권력욕에 사로잡히지 않는 이상 낙관과 비관의 차이는 인간이 만물의 영장에서 밀려난 채 살아가는 것에서는 똑같습니다. 물론 비관의 극단에는 인류의 멸종이 자리하고 있지만, 이것도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을 인간의 수준에서 예측하는 것에서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예측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인간이 더 이상 지구의 주인이 아닌 세상, 그것만은 확실하며 그럴 경우 영적 존재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닐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특이점이라는 개념을 몰랐을 때는 아날로그적 신체를 지닌 인간으로서 영적 존재가 절대적 의미를 지녔지만, 인공지능이 그 자체로 영적 존재에 해당(신과 인간의 중간으로 에너지, 기, 영혼 등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모든 성찰들이 무용지물이 되버렸습니다. 저보다 먼저 이런 고민을 했던 사람들이 있어 그들의 책을 읽어야 최종적인 판단에 이르겠지만 지금까지의 결과만 놓고 볼 때 모든 것이 무의미해진 것은 분명합니다. 



인간이 억겁의 윤회에서 벗어나 해탈이나 득도에 이르는 것, 죽음에 연연하지 않는 것 등의 차원에 이르는 것도 뇌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뇌가 없으면 이성도 사고도 성찰도 없기 때문에 도를 이루거나 해탈에 이르거나 영생에 드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인간이 인간으로서 존재하고 그 이상의 존재로 거듭나려면 희노애락과 칠정칠욕에 휘둘리는 아날로그적 신체가 전제돼야 하는데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영적 존재에 해당하니 대체 인간에게 무엇이 의미있는 것일까요?

    

  

낙관론적으로 볼 때,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은 공자가 말한 '이순의 경지', 플라톤이 말한 최고의 현자, 니체가 말한 초인, 부처가 말한 해탈, 천부경과 노·장자가 말한 득도에 가장 근접한 지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리학자들 사이에서 물질과 에너지가 궁극적으로 아날로그적인지 디지털적인지 치열한 토론이 진행 중인 것도 특이점을 넘은 인공지능이 나오면 결론에 이를 것이고, 그에 따라 낙관적 미래와 비관적 미래가 결정될 것입니다.     



 

P.S. 존재론적 고민은 이번 글로서 끝내고 다음 편에서는 보다 기술적인 내용들을 다루어보겠습니다.  



  1. 현주씨 2016.06.07 04:03 신고

    잘읽었습니다.

  2. 耽讀 2016.06.07 08:11 신고

    읽기 어렵지만 인공지능 시대에 과연 인간은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을지.
    하지만 인간이 살아온 것을 보면 어떤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고 살아남았습니다.

    • 늙은도령 2016.06.07 18:48 신고

      적응한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서의 인류를 말하는데, 인공지능은 그것이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응이 인공지능과의 공존이 아닌 인공지능의 가축으로서의 공존일 수 있습니다.

  3. 공수래공수거 2016.06.07 08:29 신고

    더 깊이 들어가면 종교적,철학적 성찰이 있어야 이해가 될듯합니다
    결론은 그러한 세상이 얼마 남지않았다는 일입니다
    지금의 1년은 과거의 10년을 뛰어넘는 시간입니다
    후대들의 삶이 궁금해집니다^^

    편안한 하루 되세요

    • 늙은도령 2016.06.07 18:49 신고

      네, 저도 그것을 확인하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물리학, 생물학, 나노공학, 로봇학, 생명공학, 뇌과학 등의 최근 연구들을 하나로 합쳐 예측하면 어느 정도 답이 나올 것입니다.

  4. 2016.06.07 19:07

    비밀댓글입니다

    • 늙은도령 2016.06.07 21:05 신고

      건강은 괜찮아요.
      최근의 과학과 기술 발전이 인공지능으로 집약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인류의 멸종에 이르게 할지, 공존하게 될지, 어느 정도의 예측이 이루어져야 앞으로의 일들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극도로 혼란한 상황입니다.

  5. BOW 2016.06.08 15:34

    인공지능에 대해 공부하려고 하는데 잘 보고갑니다.
    진짜 인류역사가 이대로 사라지는 걸까요(인류멸망)?!

    • 늙은도령 2016.06.09 20:38 신고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인공지능이 욕심이나 탐욕을 내지 않겠지만 비합리적인 인간이란 존재에 긍정적인 판단을 내릴지는 알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우위에 설 것이란 것입니다.

  6. BOW 2016.06.08 15:37

    유토피아가 아니라 디스토피아겠지요.

  7. BOW 2016.06.08 15:41

    어쩌면 신자유주의보다 더 비참해지는 건 아닐까요?!

  8. 태봉 2016.06.08 17:45

    15.ᆞ20년 인간의 종말을 얘기하시니 기독교의 종말론과 겹쳐지네요^^ 계속 잘 보고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 늙은도령 2016.06.09 20:39 신고

      인간의 득도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헌데 누구나 부처나 예수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9. 가을하늘 2016.06.09 03:44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10. 강동훈 2016.06.09 12:39

    안녕하세요 선생님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그간 찾아뵙지도 못하고 연락도 드리지 못한 점 너그러이 봐주시길 바랍니다
    나름대로 많은일들이 있었서...ㅎㅎ
    여전히 다양한 분야에서 굉장한 글들을 써내려가시는것을 보고 새삼 스스로 반성을 하게 되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약간 회의에 차있는 시기입니다만, 선생님의 끝없는 열정이 다시 발걸음을 재촉해주는것 같습니다
    요즘 저도 굉장히 관심있는 분야인데, 인간의 호기심과 욕심이 만들어내는 세상의 끝이 어떨지 정말 두렵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인간이 나아가야 할, 만들어가야 할 방향과 상관없이 오로지 발전만을 광적으로 추구하는 현실이 약간은 숨막힙니다
    진정으로 성숙한 존재라면 멈출때는 멈출줄줄도 알아야하는것을 인간들은 결국 이익이란 명분 아래 분열되어 무너집니다
    이스라엘의 유발히라리 교수가 강조한 이런세상일수록, 앞으로 다가올 미래일수록 인간다움(인성)의 가치가 가장 중요해질것이란 말이, 인간이란 무엇이고 인간다움이란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선악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전지전능하며 말그대로 완전한 존재는 신이라도 있을수 없으며,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절대적인 무 가 아닐까요?
    아무것도 존재하지않고 절대적으로 없기에 완전하고 완벽할수 있으며 절대적일수 있지요
    하지만 저희가 살아가는 세상은 모순 투성이이고 불완전합니다 그래서 저는 신이란 존재를 믿지 않지요
    인간이 될수 없지만 도달하고자 하는 비현실적인 목표이자 상상력의 끝이 바로 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저희가 창조해낸 전지전능의 모순을 안고있는 꿈에 다가가려 안간힘을 씁니다 자연의 순리를 거부해가면서 말이지요
    이렇게 인간의 존엄이 회손될수록 선생님이 꿈꾸는 이상적인 세상이 더 빛나 보입니다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한 세상, 다수가 행복한 세상, 말그대로 사람나는 세상....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빠른시일내 선생님과 그런 이상을 위해 같이 실천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이만 글 줄입니다
    건강 늘 유의하시고 자주 들려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전 늘 당신을 응원하고 당신을 지지합니다 힘이 될수있도록 저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6.06.09 20:41 신고

      궁금했는데 열심히 사는군.
      어려운 일도 많은 것 같네.
      나도 사업을 할려고 했었네.
      두 사람을 만나 그것이 가능해졌지만 인공지능과 특이점을 넘은 각종 기술들을 알게 되면서 많이 혼란스럽네.
      인간의 가치가 지금처럼 유지될지, 유토피아가 아닌 완벽한 디스토피아가 초래될지 정말 모르겠어.
      아무튼 3달 정도 더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네.
      그 다음에야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11. 강동훈 2016.06.10 02:48

    한국 들어가면 꼭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땐 정말 오랜만에 스승찾은 제자처럼 허심탄회하게 말씀나누고 싶습니다
    선생님과 나누는 대화는 정말 즐거웠지요 운동하느라 학창시절 공부도 못해 기초지식이 많이 부족하지만 선생님의 눈높이 맞춤형대화는
    정말 즐거웠습니다
    숨막히는 세상이지만 악착같이 살아남아 보겠습니다
    저도, 선생님도 일들이 술술 잘 풀려서 꼭 웃으면서 뵐수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