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토요일(29일) 서울메트로가 운영하는 지하철2호선 강남역에서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던 29세의 노동자가 열차에 치여 숨졌습니다. 비정규직이었던 그는 2인 1조가 돼 진행해야 되는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는 작업을 혼자 했고, 그것도 열차가 다니는 시간대에 진행됐습니다.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려면 선로에 들어가야 하는데, 바로 그 스크린도어가 닫혀 있었기 때문에 그는 열차가 다가와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서울메트로 측은 스크린도어 정비를 맡은 외주업체가 안전매뉴얼을 지키지 않았다며 사고의 책임을 용역업체에게 돌렸습니다.



늘 이런 식입니다.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은 적은 없었습니다. 매뉴얼이 존재해도 그렇게 일하면 도저히 수지를 마칠 수 없는 구조에 대해서는 아무런 얘기가 없습니다. 이놈의 ‘슈퍼갑’은 일만 터지면 ‘스몰을’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면죄부를 발행합니다.



스크린도어 점검업무를 맡은 용역업체라고 열차가 다니지 않은 시간에 매뉴얼대로 일하지 않고 싶었을까요? 서울메트로가 스크린도어 점검업무를 외주화시키면서 용역업체가 매뉴얼에 따라 일할 수 있도록 합당한 비용을 지불했을까요? 선로에서 할 수밖에 없는 업무의 특성을 살펴 열차 운행을 조정하거나, 열차가 다니지 않는 심야에 할 수 없었을까요?





필자가 분노하는 것은 그가 느꼈을 공포는 세월호가 침몰할 때 생존자들이 느꼈을 출구 없는 공포와 같았을 것인데, 그의 죽음에 얽혀있는 제도적 문제에 관한 사회적 토론은 전무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성공의 다른 말인 로스쿨 논란은 언론을 연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사법시험이 만든 최고의 히트상품인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에 도입된 로스쿨제도는 사법시험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사법시험은 도박의 성격이 너무 강해 성공보다는 실패의 총량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큽니다.



사법시험은 합격하지 못하면 얼마의 노력을 했건 돌아오는 것은 전무합니다. 우리는 사법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의 얘기만 들었을 뿐, 그보다 수천수만 배나 많은 실패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습니다. 사법시험 합격자 중 고졸이나 지방대 출신처럼, 개천에서 용 나는 비율이 형편없는 것은 스치듯 지나칩니다.





사법시험의 신화는 철저하게 성공한 사람들에게 맞춰져 있기 때문에 그 폐해는 전혀 고려되지 않습니다. 소수점 몇 자리까지 내려가야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되지만, 그 작은 차이가 하늘과 땅처럼 벌어집니다. 사법시험이 통일은 대박처럼 한건을 부추기는 도박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로스쿨은 이런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했습니다. 국가와 사회 차원에서도, 가족의 차원에서도 사법시험은 개천에서 용 나는 비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입학전형을 두었습니다. 제도적으로 개천에서 용 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헌데 로스쿨을 도입한지 7년 만에 이런 취지들이 무색해졌습니다. 부와 권력, 기회가 대물림되는 시대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로스쿨제도는 그대로인데 (아니 일부는 발전했는데) 그것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신자유주의적 요소들이 파고들어 상위 1%의 잔치로 변질된 것입니다.



사법고시 합격자 중에서도 실업자가 나올 만큼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날로 강화됐고, 그것이 (조)부모의 능력에 의해서 결정되는 사례가 늘어난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입했던, 사법고시만 합격하면 한방에 인생역전이 일어나던 시절이 가버렸습니다. 로스쿨 논란의 근저에는 이런 사정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깊이 들어가면 로스쿨 논란에 관련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매뉴얼조차 지킬 수 없어 선로에서 참혹한 죽음을 당할 수밖에 없었던 비정규직 문제에 비하면 0.0001%의 국민들에게만 관계되는 일입니다. 제대로 된 국가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29세 비정규직의 죽음에 더 많은 토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물림되는 돈과 권력, 기회의 독점, 성공지상주의를 빼면 로스쿨 논란은 국민이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바로 그것, 신자유주의 체제가 만들어낸 상위 1%의 문제이기에 로스쿨 문제는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습니다. 하위 99%에 해당하는 29세 비정규직 청년의 죽음은 세월호 참사처럼 묻혀버렸습니다.



미디어시대는 언론에서 무엇을 다루냐에 따라 국민의 관심이 결정됩니다. 자본주의의 정수인 신자유주의 시대에는 기업과 개인의 이익이 모든 것에 앞섭니다. 가능하면 상위 1%에 속하기 위해 악전고투를 마다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정규직 청년의 죽음과 로스쿨 논란의 사이에 갇혀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공수래공수거 2015.09.01 08:56 신고

    신분의 대물림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계층 사회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양반,중인,평민,노예.....

    • 늙은도령 2015.09.01 17:45 신고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잘사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못사는 길로 가고 있습니다.
      사회이동성이 갈수록 떨어지고....

  2. 『방쌤』 2015.09.01 10:30 신고

    읽는 동안에도 몇번이나 맘이 아파오네요
    우리가 더 관심을 가져야하는 바로 우리들의 일인데 말이죠,,
    대한민국이라는 계층사회에 살고있는 현실이 살짝 서글퍼집니다

    • 늙은도령 2015.09.01 17:47 신고

      갈수록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최악으로 가고 있지만 그것에 익숙해지면 안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져버렸습니다.
      그것이 문제입니다.
      언론은 상류지향적 내용만 내보네고....

  3. 참교육 2015.09.01 11:48 신고

    자본주의. 특히 신자유주의의 잔인하 얼굴입니다.
    인간이 만든 가장 사악한 제도 자본이 인간을 살해했습니다.
    가슴먹먹해지는 얘깁니다. 언제까지 이런 세상을 구경하고 살아야 하는지...
    남의 얘기가 아닌데... 사람들은 모두가 구경꾼입니다.

    • 늙은도령 2015.09.01 17:51 신고

      종편이 생긴 이후 이런 경향이 더욱 강화됐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얘기를 들어야 힘을 가질 수 있는데 저들의 얘기만 듣습니다.
      정말로 민중을 위한 방송이 있어야 합니다.
      서민의 얘기로 모든 것이 다루어지는 그런 방송......

  4. 耽讀 2015.09.01 12:20 신고

    1%는 99%를 지배합니다. 99%는 1%에 저항하지 못하고, 않습니다. 1%가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99%를 지배하는 세상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월세방에 사는 어르신들이 종부세에 분노하는 세상이니 더 할 말이 없습니다.

    • 늙은도령 2015.09.01 17:54 신고

      네, 그렇게 세뇌하는 것이지요.
      어르신들은 투표율이 높은데 그분들을 계속해서 세뇌하는 것이지요.
      그렇게 세를 넓혀가고 기본적인 표를 안고 갑니다.
      언론이 이를 도와주고요.

  5. 바람 언덕 2015.09.01 15:32 신고

    귤이 강남을 건너면 탱자가 된다 했습니다.
    이 놈의 나라는 늘 이런 식입니다. 할수만 있다면 모두 뜯어 고쳐야 합니다.
    어떤 희생이 따르더라도 다 바꾸어야 합니다. 피를 본다하더라도....

    • 늙은도령 2015.09.01 18:00 신고

      정말 혁명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런 상태로 가면 답이 없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비전을 찾아야 하는데 아직은 많이 힘드네요.
      일단 서민의 눈으로 세상을 다루는 방송이 필요한데 그것이 만만치 않습니다.

  6. 백순주 2015.09.01 16:45 신고

    가슴 아픈 이야기입니다. 진정 물에 빠지지 말아야 하는 세상, 암흑에 갖히지 말아야 하는 세상, 미지수가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만들 순 없을까요?

    • 늙은도령 2015.09.01 18:07 신고

      서민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서민의 입장에서 역사가 얘기되고, 서민의 입장에서 정치와 경제 등이 얘기되면 세상은 바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의 세상은 승자들이 만들었습니다.
      서민의 입장에서 이루어진 세상이 아니지요.
      민주주의는 서민이 주인인 세상인데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참 어렵습니다.
      탈출구는 교육과 철학, 방송인데 이 모든 것도 승자가 운영하니....

  7. 소피스트 지니 2015.09.01 21:16 신고

    좋은 말씀입니다. 이 나라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앞으로 절대 나아가지 못할 것입니다. 왜 많은 이들이 가장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를 얘기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5.09.01 21:49 신고

      방송에서 다루어져야 힘을 받는데 방송사 자체가 현 구조의 기득권이라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전국을 커버할 수 있는 국민방송이 그래서 필요합니다.
      원래는 KBS가 이런 일을 해야 하는데 정권의 눈치만 보니....

      모든 국민이 책을 읽거나 인터넷의 글을 보고 이런 생각을 하기는 힘듭니다.
      그런 규모의 방송이 있어야 합니다.



필자는 신경숙의 소설을 단 한 편도 읽지 않았고, 표절의 대상이 된 소설도 읽지 않았다. 필자가 신경숙의 표절 논란에 감 놔라 대추 놔라 하는 것이 조심스러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신경숙이 표절 논란에 대해 몇 번이나 글을 쓰다가 삭제해버린 것도 이 때문이다.





신경숙의 표절이 의도적인지 아닌지 알 수 없지만, 한때 시인이나 소설가를 꿈꿨던 필자로서는 표절의 문제가 남 나라 얘기로만 들리지 않는다. 필자가 처음 소설에 도전했을 때의 기억도 생생하게 떠오르고, 체력적 한계 때문에 시를 쓰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던 때도 기억이 난다.



선친이 자식들을 위해 구입한 1,500여권의 책 중에는 수많은 소설들이 있었고, 필자는 젊은 날의 상당 부분을 그 소설들과 함께 보냈다. 우리가 고전이라고 하는 것들 속에서 시대를 초월한 작가와의 만남은 필자에게 삶을 관통하는 전율이었고, 시대를 초월한 만남이었고, 가슴 떨리는 경험이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지금도 좋은 문구를 보면 문학작품을 쓰고 싶다는 욕망에 사로잡히곤 한다.



그렇게 수없이 많은 소설들을 읽다 보면 알게 모르게 자신의 기호와 맞는 작품을 접하기 마련이지만 필자는 잡식성이었던 것 같다. 도스토예프스키와 셰익스피어, 고리키, 푸쉬킨, 괴테, 톨스토이, 까뮈, 카프카, 프로스트, 발자크, 펄 벅, 서머셋 모음, 보카치오, 헤르만 헷세, 스탕달, 빅토르 위고, 루이제 린저, 모파상, 애드가 알렌 포, 헤밍웨이, 존 스타인벡, D.H. 로렌스, 단테, 김동리와 황순원, 이청준과 최인훈, 죠셉 콘래드, 오웰, 헉슬리 등의 소설까지 닥치는 대로 읽은 것 같다.



지금은 작가는 물론 제목과 내용도 생각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당시에는 일단 소설을 손에 들면 밥도 먹지 않고 하루를 꼬박 보내는 날들이 많았다. 그중에 좋은 표현들은 몇 권의 노트에 옮겨 적기도 했고 지금도 하고 있다(이것 덕분에 대학생 때 참 많은 여학생을 꼬일 수 있었다. 단 말로만).





그러다가 소설 5~6백 권을 읽은 후에 처음으로 습작에 들어갔다. 계기가 된 소설은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도스토예프스키의 『백치』, 김동리의 『까치소리』.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였다. 습작을 쓰면서 이 네 소설들을 많이 뒤적였고, 다른 소설들에 나온 문장들도 응용했다.



어차피 출판할 것도 아니고, 최초의 습작이기에 분량이 늘어날수록 많은 소설들을 길라잡이로 삼았다. 특히 글을 쓰다 막히면, 그래서 며칠을 생각해도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으면 어김없이 대가의 소설들을 펼쳐들었다. 그렇게 첫 번째 습작을 써나가다 도중에 포기했던 기억이 있다.



이후로 이런 시도는 여러 번 있었고, 조금씩 글을 쓰는 재주가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다 대학에 들어와 수면장애를 겪게 되면서 소설을 쓰는 것이 체력적으로 힘겨웠다. 글을 쓰다가 막히면 이것저것 생각하다 밤을 꼬박 새우는 날이 많아졌고 편두통 증상도 생겼다.





건강은 더욱 악화됐고, 수면장애도 심해져 지금까지 30년을 넘게 삶을 갉아먹고 있다. 이런 경험 때문에 필자는 압축적인 표현력을 키우기 위해 시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이때는 선친께서 돌아가신 이후라 시집을 마음껏 살 여력이 안 돼 교보문고에서 수백 권의 시집을 사면서 몇 권을 훔쳤던 기억도 난다.



시에 대한 자질이 부족했던 필자가 고등학교 은사(고등학교 때 등단하신 분으로 서정주 시인의 수제자)와 신달자 시인의 도움을 잠시 받았지만, 수많은 습작들도 유명 시인들의 시에서 영감을 받았고, 표현도 빌려오곤 했다. 천부적 재질이 없으면 그렇게 수많은 습작을 통해 배워나가는 것이 평범한 사람(열망은 지독히 강한)의 시작이다.



시 때문에 밤을 새운 적도 많았다. 쓰다가 막히면 시집을 뒤적였지만, 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거나 진전이 없으면 잠을 청해도, 밥을 먹다가도 가장 적절한 단어를 찾아야 했다. 습작 소설을 쓸 때처럼 뇌리를 휘도는 단어와 문장 때문에 밤을 지새운 적이 한두 번도 아니다. 많은 경우 기존 작가의 표현을 조금 수정하는 것으로 타협할 때도 많았다.



필자가 시집이나 소설을 출판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만일 출판을 할 생각이라면 표절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모조리 고친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었다. 그것은 글 쓰는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윤리이자 덕목이고, 양심이며 상식이고, 자기기만에 빠지지 않은 유일한 길이며, 돈과 시간을 투자한 독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언론에 보도된 표절 부분만 놓고 볼 때 신경숙 작가가 표절했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더욱 놀란 것(정확히는 절망했던 것)은 신경숙 작가의 표절 논란이 처음이 아니라는데 있다. 필자가 매일 쓰는 블로그 글에서도 인용한 글이면 출처를 밝히거나 인용한 문장이라는 표식을 남기기 때문이다.



우리시대의 최고 잡지인 창비의 행태도 필자를 분노케 하고 절망케 했다. 문학계에도 문화 권력이 있음은 진작에 알고 있었지만, 표절 논란을 4~5차례라 겪었으면서도 작가와 출판사가 이에 무신경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모든 학계에 표절이 난무하는 나라라 해도 연속된 표절은 어떤 것으로도 설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더더욱 참담한 것은 표절 논란을 법정으로 끌고 간 어떤 사회학자의 정신 나간 행동이다. 사회학에서는 인용을 밝히지 않는 것이 범죄에 가까운 행위이지만 신경숙의 표절 논란은 그것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법정의 판결에 따라 표절이 되거나, 표절이 아닌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발터 베야민의 《일방통행로》를 다시 꺼내들었다. 단 한 자라도 바꾸면 전체의 글이 모두 다 무너져 내릴 것 같은 그의 산문들에서, 심지어는 한 줄의 문장에서 느껴지는 지독한 출산의 고통이 생생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베르테르가 자살할 총에 묻어있을 로테의 손길을 찾아 천 번의 키스를 하는 모습이 떠올라 신경숙의 표절 논란이 더욱 참담했다.





완벽한 창작이란 없을 것이다. 피를 토할 듯한 고통 속에서 한 편의 소설을 써나가는 동안에 알게 모르게 누군가의 뛰어난 문장에서 자유롭기도 힘들 것이다. 하나의 문장이, 하나의 문단이, 또는 그 이상이 자신의 창작물인지, 타인의 글을 읽다가 무의식 속에 자리했던 것이 수면 위로 떠올라 자신의 생각인양 썼는지 헷갈릴 수도 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하나도 없다고들 하지 않는가? 하지만 표절 논란이 한 번도 아닌 4~5번이나 제기됐다는 것은 얘기가 다르다. 다수의 언론과 전문가들이 본격적으로 신경숙의 작품들을 파고들자 표절의 양이 늘어나는 것은 단순히 넘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런 표절이 다른 작가의 작품에도 만연하다는 증언이 속출하는 것까지, 신경숙의 표절 논란은 한국 문단 전체의 문제라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향후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 있게 지켜보겠지만, 평생 글을 쓰고자 하는 필자로서는 참담한 심경을 달래기 힘들다.



이놈의 대한민국, 도대체 어디까지 썩었단 말인가? 성공지상주의가 문학세계까지 퍼져 이제는 가장 기초적인 것마저도 작동하지 않는 나라가 됐단 말인가? 이제는 침묵으로 일관하는 신경숙 작가가 직접 말해야 한다, 문제의 소설들이 표절인지 아닌지를. 영광을 누린 만큼 고통도 그녀의 몫이기에.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가난한여행자 2015.06.21 11:57 신고

    신경숙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표절'''입니다 . 의식적으로 했던 안했던 출판되어 나온이상 신작가는 무조건 절필해야합니다
    이사건을 한국 특유의 모호한 인정주의로 넘어가면 , 표절작가 ,후배들이 계속 양산됩니다

    신작가 한권읽어 보았는데 일본 현대 문학의 모티브 ,감성 이 배어있어서''''일본번역하던사람이 문학했나?
    프로필을 보니 전혀 관계는 없어서 ,,그냥 덮은적이 있습니다
    (읽고나서 관심이없어 그후로는 잊음)

    신작가 습작 과정해서 일본 작품실수로 인용했다고 할수있는데 , 이것이야 말로 자신도 속이고 독자도 속이는것입니다

    사숙을 통해 문학을 한사람이 자기것을 만들어 내지 못한사람이 최고 작가 반열에 올라 수십년을 부와명예를 얻었다는게
    한국의 얼마나 인문학적 빈곤하고 , 정신적기반이 없는나라인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네요


    요건사건 핵심은 '''' 인문학적 기반이 없는 나라에 ,약간 글재주이용.지적유희와 적절한 시대정신을 비벼 섞어서 명품백화점 상품진열대에 올려놓아 ,팔아먹은 짝뚱이네요

    가장 나쁜범죄는 한개인의 영혼을 속이고 자기이득을 취하는집단,개인입니다 ,,


    #
    그리고 늙은도령님 르네상스적 지식이 바탕을 알게 되었네요
    백과 사전 학파 회원을 보는듯하네요

    항상 좋은글 읽고있습니다
    멀리서나만 응원합니다

    두서없이 쓴글 이해 하시기를 ,,,,,,

    • 늙은도령 2015.06.21 16:54 신고

      상당히 참담한 심정입니다.
      내것이 아닌 것을 내것이라고 출판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 다음에 표절 시비가 없도록 만든 다음에야 출판하던지, 아니면 어디서 모티브를 얻어 일부 수정한 정도라고 밝히던지 해야지 이건은 기본적인 양심의 문제입니다.
      답답하네요.
      예전에 읽었던 소설들에는 창의적인 것들이 넘쳐났습니다.
      자신만의 세상을 자신의 언어로 풀어냈으니까요.
      정말 대량생산과 소비의 시대에 인간이 수천 년에 걸쳐 지켜온 가치들이 모조리 붕괴된 모양입니다.

  2. 耽讀 2015.06.21 15:10 신고

    저도 신경숙씨 글을 읽지 않았네요. 소설을 읽은지 참 오래되었습니다.
    '표절' 누구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심지어 기사도 표절합니다. 요즘 기자들 천편일률입니다. 드래그만 하면 할 수 있었으니까요?
    블로그 하는 사람으로 솔직히 뜨끔합니다.

    • 늙은도령 2015.06.21 16:56 신고

      인용을 밝히면 됩니다.
      그러면 표절의 문제에서 벗어납니다.
      소설에서도 이 부분은 누구의 작품, 어디서 인용했고, 일부만 수정했음을 밝히면 됩니다.
      소설의 과정 상 이보다 더 좋은 표현을 찾지 못해 누구의 도움을 받았다고 밝혀도 소설 전체의 가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3. EMC 2015.06.21 15:31

    안녕하세요 선생님. 캐나다에서 문안 인사 드립니다.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에 있는 정치학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소설책을 읽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지루하다고 느낄지 모르는 시사, 정치, 철학, 역사에 관한 책들은 다소 쉽게 읽히는 반면에
    소설책은 몇년전 갓 20대 초반에 들어설 즈음에 막심 고리키의 "어머니"를 읽은 이후로는 단 한번도 읽지 못했습니다.

    "읽지 못했다" 라고 하는 이유는 제 개인 자신이 시간을 들여 소설을 읽을 심적 여유와, 예술에 지나치게 심취할까 두려워 반사적으로 경계하게 되서 그런 것 같습니다. 소설을 읽음으로 얻을 수 있는, 예로 들자면 마음의 안식과 치유, 그리고 사람의 감성을 터치할 수 있는 글을 쓸 능력 등, 수많은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몰입을 할 수가 없더군요.
    이것이 과연 좋은 건지 나쁜건지 모르겠습니다.


    소설을 읽지 못하는 이유는 또 하나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것에 관련된 것들을 읽다보면 시간이 부족하고, 하찮게 문학에 심취해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다 이솝우화 "개미와 배짱이"에 나오는 배짱이 꼴이 될까 두렵기 때문입니다.

    책을 수백,수천권 읽으셨을 선생님께 이런 말씀 드리기 창피하지만, 지난 몇년간 저는 오로지 '생존'을 위해서 책을 읽었습니다.
    제가 읽은 책들이 정치학과에서 나름대로 괜찮은 성적을 받고, 그 책들에서 얻은 지식 덕분에 여기 캐나다인 토박이들과 같이 수강하는 강의시간과 토론시간에 꿀먹은 벙어리 꼴은 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지요.

    허나 저는 가끔 그 노력이 저를 허허벌판에 홀로 남겨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저는 제 또래들과 어떻게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지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 홀로 생각하는 시간들이 길다보니 재 또래들이 즐겨보는 예능 프로들이 눈에 아주 저질스럽게 보였고, 재 또래들이 듣는 음악도 유치하기 짝이없게 느껴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비참하기 그지없는 한국의 근대사와 정치를 저보다 더 많이 알고 행동해야 할 또래들이
    세상돌아가는 것에는 전혀 관심없고 오로지 외모관리, 여행, 놀기, 맛집기행 등등에만 열을 올리는 것을 보니 뭐라고 말해야 될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느끼는 점 그대로 다른 한국학생이나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캐나다인 또래들에게 말하면 외계인 취급하거나 적대적으로 대하기예 아예 그들과의 관계는 담을 쌓고 지낸지 오래 되었습니다.

    저희 부모님처럼 대기업 사원으로 10년 가까이 일하시다 IMF 때문에 맨주먹으로 이 캐나다 중서부 허허벌판으로 오게 된 저희 가족보단 살만한지 이곳에까지 와서 오로지 종교에 매달리는 나약한 심성의 사람들과 "Carpe Diem" 만 추구하는 타 한국인들의 졸부근성 꼴보기 싫어 하는 제 셩격도 한몫했죠.

    그래서 근 일년 몇개월동안은 제가 학업을 하고있는 도시에서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깊게 슬퍼하는 우크라이나계 캐나다인 커뮤니티를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일이라고 해야 별로 대단한 것은 아니고, 우크라이나의 현재 상황이나 우크라이나와 인접국들과의 이해관계가 낮설어 하는 5~6세대 우크라이나계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 신문과 우크라이나계 캐내다인들이 운영하는 단체에서 발행하는 신문에도 글을 몇번 기고했습니다. 덕분에 학교에서 상으로 장학금도 얼마 받고 NATO 산하에 있는 싱크탱크에서 인턴으로 일하게 되었지요.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학적으로 얼마나 크나큰 사건이며, 한국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고 왜 반면교사로 삼아야 하는지에 대한 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 7~8월 쯤 다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어떤 웹사이트에 기고하는 것이 좋을지 선생님께 조언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선생님.
    저희 아버지도 몇년전 크게 편찮으신 적이 있어서 그런지 선생님 건강도 남의 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다행히도 쾌차하셨고 지금은 건강하십니다).


    • 늙은도령 2015.06.21 17:21 신고

      소설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다른 시대와 그때의 사람들을 이해하고 동시대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고전이라는 소설 중에는 정치학을 하는 분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치가 세상을 좋은 곳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권력에 대한 것이듯, 인간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야 좋은 정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정치학도 이런 인간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좋은 정치학이 됩니다.
      제가 마키아베리가 가장 현실정치를 잘 다루었지만 좋아하지 않는 이유도 그의 정치란 학문적 가치도 없을 뿐더러 정치 자체를 최악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존 듀이 <공공성과 그 문제들>을 보면 정치학이 공민학에서 멀어지면안 되는 이유를 말해줍니다.
      사람과 사회, 국가를 이해하는 것이 정치여야 합니다.
      모든 학문의 마지막이 정치학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가능하면 소설도 읽고 사람과의 관계도 늘렸으면 하네요.
      사람과 사회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정치를 하면 세상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는 정부를 필요악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에는 저도 동의하지만, 사람의 가치와 선함을 믿기에 정부가 필요악이어도 정치로 이끌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여러 가지 기사를 통해 접근하고 있지만, 저는 미국의 탐욕을 경계하는 편입니다.
      푸틴이 러시아 제국의 부활을 꿈꾼다 하지만 제가 아는 한 현재의 러시아는 미국의 상대가 안 됩니다.
      우크라이나 본국에서 벌어지는 내용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지만, 약소국이 강국들의 싸움의 장이 된다는 것이 가슴 아픕니다.
      중요한 것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생각인데 그것이 알려지지 않네요.
      푸틴의 목표가 정말로 제정 러시아의 부활이라면 신냉전은 피할 수 없을 터이지만, 그것이 아닌 에너지와 지정학적 이익을 위한 추악한 강국들의 경쟁이라면 정말 걱정입니다.

      좋은 일을 하시는 것 같아 매우 좋습니다.
      님의 글이 어디에 기고하면 좋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적정한 웹사이트를 찾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국제정치학을 전문으로 하는 웹사이트를 찾아야 할 텐데 저도 그 부분은 지식이 부족합니다.
      서프라이즈는 지나치게 좌파적이고 다른 웹사이트는 수준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는 국제정치학을 다루는 웹사이트가 별로 없어서 어디가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워낙 남의 글을 훔쳐가는 사람들도 많아서 조심스럽구요.
      저도 사이트를 검색해 볼 테니 님도 많은 사이트를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참, 자본주의와 미디어 산업은 한몸이기 때문에 인간을 물질의 포로로 만듭니다.
      인터넷이 이런 경향을 더욱 퍼뜨려 전 세계적으로 낮은 문화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많이 어렵고, 형이상학적 표현이 많지만 게오르그 짐멜의 <돈의 철학> 등을 보면 자본주의가 이런 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음이 100년 전에 이미 파악된 것입니다.
      생각하지 않고 순간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은 자본주의와 기술발전의 필연적 결과입니다.
      그래서 더욱 고전들을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문명의 발전은 인간을 퇴행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무인자동차, 무인비행기, 일을 대신해주는 로봇, 생각도 대신해주는 로봇 등이 판을 치게 되면 인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전 지금의 발전방향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네비게이션은 운전을 쉽게 해줬지만 공간 감각만이 자신이 다니는 곳들을 기억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공간적 인지감각을 퇴화시킵니다.
      그것은 세상을 입체적으로 보는데 대단히 중요한 기능이고 인류 진화의 핵심적 축복인데 이것을 인간 스스로 파괴하는 꼴입니다.
      이런 물질적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을 생각하지도 않게, 그저 즐기는 존재로만 만듭니다.
      이것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정치하는 사람들이 보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야 합니다.
      인류 문명이 어디로 가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인간과 자연, 환경에 좋은 정치를 할 수 있습니다.

  4. singenv 2015.06.21 22:20 신고

    다른 할 말이 없네요..
    참담하고 참담할 뿐입니다..

    • 늙은도령 2015.06.21 22:39 신고

      가치의 기준이 사라졌습니다.
      돈과 성공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5. EMC 2015.06.22 06:35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우크라이나 사태는 물론 미국과 EU가 우크라이나를 서방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벌인 무리수도 원인이지만
    (예를 들자면 우크라이나 경제와 정치 시스템으로 이행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던 지난 2013년 가을에 EU가 채결하려 했던 자유무역협정과 협력조약 등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소련시절의 노스탈지아에 취해있는 푸틴과 러시아 극우의 침략행위로 인해
    법과 질서과 바로서고 부정부패를 근절하여 인간적 존엄성을 되찾자는 시민들의 염원으로 시작된 민주화 시위가
    한국전쟁과 비슷한 성질의 국제적 분쟁으로 변해버린 것입니다.

    물론 선생님 말씀대로 러시아는 군사, 경제, 문화 어느 부분에서도 미국보다 우월한 점은 없습니다.
    허나 저는 러시아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의 가장 크나큰 문제점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 크게 걱정됩니다.
    푸틴은 대통령 된 이후부터 온갖 뒷공작으로 자신의 권력에 위협이 될 만한 인사들은 초법적인 방법을 통해서 실각시키거나
    심지어 암살까지 자행했습니다.

    오늘의 러시아는 푸틴과 푸틴이 만든 권력에 머리를 조아리는 러시아 엘리트들이 장악한 나라입니다.
    옛 제정 러시아 처럼 절대 다수는 빈곤의 늪에 빠져 있지요.
    아직도 40%이상의 러시아 국민들이 전기 없이 생활한다고 합니다.
    설상가상으로 재벌들에게서 강탈한 미디어를 국유화해 국민의 눈과 귀를 흐리고 있지요.
    이제는 러시아 국민들을 눈뜬 장님으로 만든 것도 모자라 다국적 뉴스 채널인 Russia Today를 통해 서구사회의 눈과 귀도 흐리고 있습니다.
    ( 이 Russia Today (RT) 가 재밌는 것이, 미국이나 유럽쪽 진보인사들을 대거 출연시켜 진보적인 색을 띈 방송으로 위장하였지만 실상은 러시아에 대해 흥미로운 다큐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매복의 독' 입니다.)
    거기다 덤으로 유럽에 친러 정권을 수립하기 위해 프랑스의 국민 전선 같은 유럽의 수많은 극우주의 정당에도 뒷돈을 대고 있지요.

    그리하여 수많은 석학들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략의 정당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프로파간다 행위가
    '대채 현실' (Alternate Reality)를 창조하고 있다며 크게 걱정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계 우크라이나 인들을 수도 키예프를 점거한 나치들로 구한다며 한 행위가 바로
    크림반도 강탈과 현재 우크라이나 동남부에서 진행중인 전쟁입니다.
    러시아는 계속 직접적인 개입을 부정하고 있으나
    외신들의 보도에 의하면 이 자칭 '친러 분리주의자' 들이 사용하는 장비의 다수가
    러시아 정규군만이 사용하는 장비라던가 러시아 정규군들이 개인 소셜미디어에 올린 사진들의 위치가 우크라이나로 나오는등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우크라이나 정규군과 의용군들과 직접적인 전투까지 벌이는데도
    이 명백한 침략행위에 대해 뻔뻔히 전면 부정하고 있지요.

    러시아가 얼마나 억지를 부린다는 것은 러시아 우크라이나에 수립한 친러 정권들의 성질을 보면 그 답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크림 반도의 경우, 푸틴이 직접 대국민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인들과 타타르 인들의 문화와 자치권을 존중한다고 하더니
    크림 반도 강탈 그 다음날 크림반도 지방 의회 건물에 우크라이나 어와 타타르 어로 쓰여진 현판을 모조리 떼어 버렸지요.
    게다가 타타르 인들의 운영하는 방송국도 강제로 문닫게 하고 적지 않은 수의 타타르인 인권 운동가들이 실종되서 시체로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점령당한 우크라이나 동남부에 건국한 자칭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 은 더 가관입니다.
    마치 한국 전쟁 당시 점령된 서울을 보는 느낌입니다.
    구소련 깃발이 나부끼고 완장찬 의용군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인민 재판을 벌이는가 하면 우크라이나 군 포로들에 대한 인권 무시는 전쟁 범죄 수준이죠.
    많은 수의 포로들은 잡히자 마자 고문을 당하거나 처형을 당했고, 살아있는 포로들은 강제 노동에 동원되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다름아닌, 평범한 우크라이나 사람들입니다.
    거의 대다수의 우크라이나 인들의 일상용어로 러시아 어를 사용하며 언론, 문화도 러시아어가 절대적인 강세입니다.
    러시아인들과 원래 같은 동 슬라브 인들이라 서로 "형제"라 칭하던 사이였고 실제로 러시아 사람들과 혈연관계에 있는
    우크라이나 사람들도 많지만 이번 사태로 인해 수많은 가정들이 붕괴되어 버렸습니다.
    예로 들지만, 부모님이나 조부모는 러시아 계라 러시아를 지지하지만
    독립한 우크라이나에서 태어나 자란 젊은이라면 우크라이나를 지지해 가족 사이도 서먹하거나 적대적으로 변해버린
    안타까운 일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다수의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우크라이나가 자주국으로서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가 EU 국가들처럼 법치가 올바로 서고 상식이 통하는 사회로 변하기를 갈망하지요.
    허나 아직 민주주의의 역사가 짧고 오랫동안 폴란드, 러시아, 오스트리아 제국 등 외세에 수많은 세월을 지배당했고
    그로 인해 지역마다 아이덴티티가 다르다 보니 한국처럼 동-서로 나뉜 내부갈등은 구소련 붕괴 이후 죽 존재해 왔습니다.
    (서부는 오스트리아, 폴란드의 영향이 강했고 동부는 근세에 들어 죽 러시아의 지배권에 있었습니다)
    허나 푸틴과 러시아 극우가 실상 위협에 처해있지도 않은 러시아 계가 나치들로 인해 멸졀될 위기라고 우기며
    결국 침략행위를 자행함으로서 일이 이렇게 커진 것이지요.

    저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근미래에 한반도에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에 미리 대비하란 메세지라고 생각합니다.
    THADD 와 AIIB 등의 당근을 통해 중국과 미국은 한반도를 자신의 편으로 끌어드리려 하여
    한국이 균형적인 외교를 하는데 큰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칭 혈맹이라며 편파적인 외교를 강요하는 미국이야 말로 한반도의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데
    큰 역활을 하고 있지요.

    Timothy Snyder란 동유럽 역사의 정통한 미국인 학자가 말하길
    지금 우크라이나 사태를 가장 주시하고 있는 나라는 다름아닌 중국이라고 합니다.
    남중국해에서 인공섬까지 건설하며 무리수를 두고 있는 모습을 보면 틀린 말도 아닌것 같습니다.
    나치의 주데튼란트 강탈에 맞먹는 크림반도 강탈로 국제법을 완전 무시한 위험한 전례를 남긴 러시아는 두말 할 것도 없고
    설상가상으로 푸틴처럼 아직도 태평양 전쟁 시절의 노스탈지아에 취해있는 아베를 필두로 한 극우가 정권을 잡고있는 일본과
    자기 목 날아갈줄도 모르고 도발을 자행하는 북한에 둘러쌓인 오늘의 한국은
    오히려 우크라이나보다 더 위태로워 보입니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죽 쓰다보니
    제가 쓰려고 한 글의 요약글이 되어 버렸네요.

    아무튼 제 소견은 한국은 이 우크라이나 사태를 깊게 주시하고 반면교사로 삼어아 한다는 것입니다.
    2013년 우크라이나 처럼 부패하고 무능한 지도층이 오로지 한 수퍼파워만 손을 잡고 다른 수퍼파워랑은 관계를 단절하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면
    경제보복처럼 사소한 게 아니라 국가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설령 이게 민주주의가 어느정도 회복되는 계기가 될지는 모르나
    그 피해가 얼마나 심각할지 짐작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서로 나누고 싶은 말이 아직도 많지만 이쯤에서 줄일까 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늙은도령 2015.06.22 15:33 신고

      잘 읽었습니다.
      많은 고민이 보이네요.
      우크라이나가 EU 가입을 두고 내분이 일어난 것은 정치적으로 보면 일정 부분 가능한 일입니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면 러시아의 영향력이 떨어지니 독재자 푸틴이 가만히 있을 리 없겠지요.
      헌데 우크라이나에도 러시아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상류층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내부의 헤게모니 싸움이 국민을 분열시키고, 푸틴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준 것은 사실입니다.
      제정 러시아의 영광을 되찾고 싶은 푸틴의 야망이 정신 나간 짓이고 천벌을 받을 일이지만 정치적 헤게모니를 유지하려는 세력 간의 싸움에 국민만 죽어나가는 것이지요.

      다만 아쉬움이 있는 것은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한다고 반드시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유럽국가들이 EU에 가입해 망가졌습니다.
      지금은 독일만 돈을 벌고 나머지 국가는 죽을 맛입니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전에 내부의 민주주의를 더욱 다지는 것이 필요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푸틴이 가만히 있지 않겠지요.
      이 미친 독재자가 얼마든지 그것을 막을 개입거리란 만들면 그만이니까요.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정치와 권력욕이 국민을 죽이는 것이니.
      민주주의는 출발이 좋아야 성공합니다.
      대한민국도 출발이 안 좋았기 때문에 지금 같은 최악의 상황에 이른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패권놀음 때문에 우크라이나가 내전상태에 빠져든 것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조금만 더 내부를 다진 다음에 EU 가입을 추진했으면 좋았을 텐데..
      사실 미국이 부추긴 면도 있습니다.
      푸틴의 힘이 커져서 중국과 아슬아슬한 연합을 이루면 신냉전이 다시 시작될 테니까요.
      그러면 미국은 국방력을 강화하는 것만이 아니라 중국을 깨놓고 압박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니 우크라이나의 EU가입을 선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푸틴의 야욕을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한다고 갑자기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서둘러 민주주의를 도입하면 혼란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답답한 것은 우크라이나의 정치지도자들이 어떤 생각을 지니고 있느냐 입니다.
      내부의 권력다툼 때문에 국민이 휘둘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듭니다.
      제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처음에 들여다 봤을 때 국제정치학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생길 것으로 봤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역사가 러시아의 역사와 분리해서 생각하기 힘든 상황에서 반푸틴 노선을 걷는 것은 필연적으로 거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걱정했던 것이 이것입니다.
      EU에 가입한 국가 중에서 후회하는 국가들도 점점 많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자본주의는 약한 민주주의를 잡아먹고 독주합니다.
      지금의 세상은 경제독점의 역사입니다.
      정치는 경제와 손잡아 자신의 역할을 거의 포기하다시피 한 시대이고요.

      우크라이나 상황은 보다 정확한 공부가 필요하겠지만, 제가 걱정하는 것은 세상에 알려진 것들도 상당 부분 가공된 것이기에 시민단체의 것들을 참조해야 하는데 그런 것도 많이 부족해 제대로 된 판단이 힘든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더 자료가 있으면 분명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텐데 그것이 어렵네요.
      푸틴의 야욕이 어디까지 갈지 모르겠지만 그의 힘이 커지는 것은 어떻게든 막아야 합니다.
      독재자가 세상을 다스리는 것은 막아야 하니까요.

      한국은 우크라이나와는 다를 것입니다.
      우리는 그만큼 약하지는 않습니다.
      보수우파 정부가 미국의 도움이 없으면 망할 것처럼 국민을 호도하기 때문에 그렇지 경제규모 10위권과 국방력은 어떤 나라도 함부로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오로지 권력을 유지하려는 새누리당과 박근혜가 대한민국을 형편없는 나라로 만들어 님 같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인구나 그밖의 것들을 다 고려할 때 경제가 나빠질 수 있는 위험성에 직면해 있지만 세금만 제대로 거두면 어느 나라도 함부로 할 수 없는 수준에는 이르렀습니다.
      이놈의 보수정부들이 부자와 기업의 법인세를 안 올리고 억지로 경제를 이끌어나가니 위태로워졌지만 이것만 바로 잡아도 대한민국은 다시 비약할 수 있습니다.
      정부와 정당이 공공성을 버리고 사익을 추구하면 어떤 나라도 흔들립니다.
      우리는 그 상태에 이른 것은 확실합니다.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가 대한민국을 최악으로 몰고 가고 잇습니다.

      조국을 걱정하는 님의 마음이 우리나라 정치가들에게도 전해졌으면 합니다.
      정치가 바로 서야 세상이 좋아집니다.
      님처럼 진실로 국민을 걱정하는 정치인이 많아지면 이런 어이없는 역주행도 일어나지 않을 텐데.....

  6. 공수래공수거 2015.06.22 08:40 신고

    신경숙 표절 문제는 본인의 양심이 좌우할것입니다
    한번 양심을 속이면 계속 속이게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이라는 수단이 있기 때문에 글을 쓰기도쉽고
    ( 인용하기 쉽고) 표절 여부도 쉽게 확인할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일루와봐 2015.06.22 16:20 신고

    독자들이 모를 줄 알았을까요? 독자들을 뭘로 본 걸까요?
    양심은 없다쳐도 대놓고 뻔뻔한게 참...
    이 사건을 터뜨린 이응준 작가의 의도까지 꼬아 보게 만드는 한국 문학월드 ㅋㅋㅋ

    • 늙은도령 2015.06.22 17:13 신고

      저도 그것이 놀랍기만 합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양심의 문제입니다.
      작가로서 이것은 용납될 수 있는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문학계의 파렴치한 쉴드도 그렇고...

    • 일루와봐 2015.06.22 17:17 신고

      그네들을 한 자루에 놓고 꾸-욱 밟는 방법 중 하나, 창비책 보이캇 시작! 원래 사지도 않았지만 ㅋ

    • 늙은도령 2015.06.22 17:38 신고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8. 최홍대 2015.06.22 20:09 신고

    저도 한권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표절이야기가 나와서 조금 씁쓸하더라구요.

    • 늙은도령 2015.06.22 21:15 신고

      표절이라는 부분을 읽어보니 표절이 맞더라고요.
      헌데 재미있는 것은 하필 이때 이 문제가 부각됐느냐 입니다.
      정권이 위기에 처한 때인데, 그전에도 있었던 문제가 갑자기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으니까요.

  9. 일본의 케이 2015.06.23 09:31 신고

    참 좋아했던 작가였습니다. 표절이 아니길 바랬는데,,,표절이라는게 참 씁쓸합니다.

    • 늙은도령 2015.06.23 14:49 신고

      그러게요.
      아쉽습니다.
      신경숙도 이번을 통해 거듭나야지요.
      부디 신경숙 사태로 한국이 표절이 없는 문단을 가졌으면 합니다.

  10. 이정윤 2015.06.23 09:55

    풍그이 있던자리 엄마를 부탁해 눈물을 펑펑 쏟으며 읽었는데 표절이라... 젠장

    • 늙은도령 2015.06.23 14:50 신고

      많은 부분은 아니라고 합니다.
      표현이 막힌 부분이 있어 표절을 했을 것입니다.
      작품으로서의 가치는 많이 떨어졌지만 전체적인 것은 아니니 감동까지 버릴 필요는 없겠지요.

  11. 푸르메 2015.06.23 11:08

    글 잘 읽었습니다. 표절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그리 심각하게 다뤄지지 않다가 정치인들의 논문 표절이 이슈가 되니까 더 크게 불거져 나온 것 같군요
    영화 헐리우드키드의 생애도 떠오르고요 . 제가 딴지를 걸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요.

    '신작가의 소설을 거의 읽은적이 없다 그런데 표절이다' 이말은 존체가 아니라 부분 그것도 누군가 표절이라고 제시한 부분을 비교해서 그렇다는 얘기가 되는데 조금은 왜곡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군요
    그냥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 늙은도령 2015.06.23 14:53 신고

      그래서 언론에 제기된 부분들을 다 살펴봤습니다.
      제가 그 부분을 가지고 말했을 때 표절이라고 한 것입니다.
      어찌 소설 전체가 표절이 되겠습니까?
      특정 부분, 특정 포인트에서 신경숙도 한계에 부딪쳤을 것이고 그때 유혹을 이기지 못한 것이지요.
      하지만 전체 소설로 보면 양은 적을 것입니다.
      그것이 치명적인 양이라 해도 받아들이는 것은 독자의 몫입니다.
      그렇다 해도 이번에 나온 내용들은 많이 지나쳤습니다.

  12. 불루이글 2015.06.23 13:47 신고

    지금 표절 문제가 크게 부각 되는것은
    바로 메르스 때문에 곤두박질 치고 있는 여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고 물타려는 의도가 다분 한것 같습니다.

    이제 북풍은 더이상 우려 먹을 건덕지가 남아 있지 않고
    참으로 골치아프게 되버린 박 카카 입니다.

    하긴 메르스 덕분에 쑥 들어간 성완종 사건
    성완종이 때문에 묻혀버린 사자방 비리

    무었이 무었을 묻고 있는지 모를 지경 이네요....

    정말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늙은도령 2015.06.23 15:00 신고

      저도 그 부분에 대해 의심했습니다.
      예전부터 나왔던 얘기가 지금 폭발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그래도 표절은 문제입니다.
      특히 신경숙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소설가라면 특히 더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작은 욕망이 모든 것을 망쳤어요.

  13. 결국 2015.07.22 09:07

    저자께서 전제한 '나는 신경숙 글을 단 한 편도 읽지 않았다'가 모든 논의의 발목을 잡습니다.
    시도 아닌 소설을 논란이 인 단 한 편도 읽지 않고 '표절' 운운하는 건 오만불손한 태도로 보입니다.

    학자들이 재인용을 할 때도 최소한의 원칙이 있습니다.
    원문을 자기 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자께서도 인용이나 언급을 위해 단 한 번은
    글을 읽으셨어야
    본 저작 전반에 전제하신 학문에 있어서 윤리학이나 경건주의에 맞겠단 생각이 듭니다.

    이후로도 신경숙 관계 뉴스로 검색이 되도록 두 편의 글을 더 쓰셨던데요.
    그 독자들이 모르고 있는 건 저자께서 선학의 도리를 인용할 동안
    정작 읽어야 할 논란의 책은 단 한 줄도 읽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제게는 표절만큼이나 비도덕적 행태로 보이는군요.

    • 늙은도령 2015.07.22 16:10 신고

      원문을 다 읽어야 비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전문비평가가 해야 할 일이지요.
      기본적으로 알려진 내용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판단할 수 있을 땐 원문을 다 읽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신경숙의 표절논란에 관한 기사들을 거의 다 검색해서 비교하고 표절했다는 책들은 저도 몇 권을 가지고 있어서, 알려진 것들을 가지고 비교해봤습니다.
      그 다음에 글을 쓴 것이니 그 수준에서 비평한 것입니다.
      제가 신경숙의 문제되는 소설들을 다 읽고, 표절했다는 책을 다 읽었으면 이 정도로 끝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예 책을 없애버리려는 자세로 모조리 벗겼을 것입니다.
      당신의 주장대로 하면 모든 것을 아는 사람만이 비평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신이라면 그것이 가능하겠지요.
      그리고 이 글을 쓴 다음에 어제 쓴 글은 신경숙과 다르게 글을 쓰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기 위한 글입니다.
      님이 저의 나머지 글을 읽지 않고 이런 댓글을 달 수 있는 것도, 제가 신경숙을 비판하는 것과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신경숙은 작가로서 최악의 범죄를 저지르고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려 거짓말을 하다 여론이 불리해지자 표절을 인정했습니다.
      그것부터 잘못됐고, 사과의 방식과 그 이후의 행태도 잘못됐습니다.



끊임없는 진보가 내리는 저주는 끊임없는 퇴행이다.


                                              ㅡ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계몽의 변증법》에서 인용



대한민국은 한국전쟁을 치른 후 하루라도 빨리 가난에서 벗어나자는 것 때문에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잘살아 보세’라는 집단적 열망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독재라고 해도 문제를 삼지 않을 정도로 강렬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인간의 천부인권과 헌법상의 기본권이 침해당해도 받아들였습니다.





유럽은 자본주의의 초창기에 그 폐해를 뼈저리게 경험했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사회민주주의를 강화시켜 속도 조절을 할 수 있었지만, 우리는 낙수효과라는 새빨간 거짓말만 믿고 수출 위주의 성장에 전력을 다했습니다. 부의 재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민주주의도 제한되고 낮은 수준이었지만 언제나 성장이 먼저였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경제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뒤로, 뒤로 그렇게 계속해서 뒤로 밀려났습니다.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 결실은 수십 년이 지나야 나타나는 복지확대와 사회안전망 확충은 후진국 수준에 머물렀고, 재난관리조직과 방역체계처럼 10년에 한 번 정도 작동할까 말까 하는 것들은 축소되거나 재정 투입이 최소화됐습니다.



압축성장의 상징인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지만 성찰과 반성의 시간은 짧았고, 다시 성장을 위해 빨리 빨리 달려 나갔습니다. 이런 일들이 수십 년 동안 이어지자 어떤 참사가 일어나도 빨리 기억에서 털어내는 것이 습관화됐습니다.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집단적 단기기억상실증이 만연하고, 나쁜 경험을 회피하려는 집단유전자까지 생성됐습니다.





특히 대형 참사가 일어나면 성장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참사의 원인을 찾는 작업이 허술하게 진행됐고, 재발방지를 위한 국가개조란 귀찮고 성가신 일로 치부되기 일쑤였습니다. 한국인의 집단의식 속에는 경제와 성장에 반하는 것들을 극도로 회피하는 성향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어 장기간에 걸친 토론과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이 전무하다시피 했습니다.



필연적으로 인명을 경시하게 되는 성장과 성공지상주의는 이런 성향을 더욱 강화했고, 불쾌한 생각을 떨쳐버리는 방법의 하나로 극단적인 소비를 체질화시켰습니다. 아이돌가수와 드라마 위주의 한류의 성공에도 상당 부분 이런 성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기에 좋은 것은 원초적이고 욕망과 소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시장 지향적이고 소비적이며, 그래서 성장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작년 4월16일부터 오늘까지 세월호 참사의 전 과정을 복기해보면 대통령부터 언론은 물론 일반 시민까지 ‘경제와 소비 위축’을 제일 많이 얘기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악의 메르스 대란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도 이것에 관해서는 달라진 것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세월호 참사처럼 메르스 대란의 교훈도 오래가지 않을 것이며, 삼성서울병원에 원격진료를 허가해준 것처럼 의료영리화는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올 것입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새마을운동을 기적으로 여기고 있지만 경제학적으로 보면 그리 대단한 것도 아닙니다. 한 가족이 집을 개축하고 상수도를 개선하고 각종 전자제품을 구입하고 화장실을 수세식으로 바꾸려면 어마어마한 돈이 듭니다. 기업들도 수요가 없기 때문에 소규모 생산밖에 하지 못하므로 가격을 낮출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주도해 모든 농촌에서 동시에, 대규모로 추진하면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이 떨어지고 개별 가구들의 부담은 대폭 줄어들게 됩니다. 공사의 상당 부분을 직접 하는 경우에는 투자되는 비용은 더욱 줄어듭니다. 박정희 정부의 지원금이 적었음에도 농촌 개조가 가능했던 이유도 여기에 있고, 그렇게 농촌은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장기적인 해체의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가격을 결정하는 시장논리에 따라 수요가 늘면 가격은 기하급수적으로 낮아집니다. ‘어제의 사치품(TV, 세탁기, 냉장고, 컴퓨터, 전화기, 휴대폰, PC, 옷 등의 소비재)이 오늘의 필수품’이 되는 것도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신 의료서비스나 대학등록금, 사교육비, 집값 등이 올라 불평등은 오히려 심화됐고 상대적 박탈감은 줄어들지 않고 늘어났으며, 그만큼 사회는 불안정해졌습니다.



압축성장의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도 이런 식으로 따지면 비슷한 시기의 경쟁국(대만, 일본)이나 유럽의 선진국에 비하면 그리 대단한 것도 아닙니다. 아니 어쩌면 그들보다 훨씬 못했다는 것이 사실일지 모릅니다. 실제 수많은 비교정치경제학 연구들이 유신시대의 압축성장이 경쟁국과 선진국에 올라선 나라들과 비교할 때 허상이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근거는 “대다수의 선진국이 제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 1970년 초반까지 완전고용과 역사상 유례없는 경제성장기를 맞이했”을 뿐만 아니라 “불평등이 줄어들고 종합적인 사회복지제도가 어느 정도 도입되면서 소득분포상 최하위에 위치한 이들이 얻는 경제적 수익은 역대 최대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존 퀴긴의 《경제학의 5가지 유령들》에서 인용).



복지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이 대부분 이 시대의 경제성장을 국가의 곳곳에 투자했고, 국민 모두에게 나누었기 때문에 세월호 참사나 메르스 대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유럽과 일본과 달리 한국은 삼성과 현대기아차, LG와 SK, 롯데와 포스코, 두산과 대한항공 같은 재벌과 대기업만이 성장했을 뿐입니다.



대한민국이 일본은 고사하고 대만도 따라가지 못하는 것도 경제가 성장하고 규모가 커지면 모든 일이 기적처럼 이루어지리라는 환상 때문입니다. 보수정부와 재계, 언론의 집요하고 끈질긴 세뇌작업이 국민의 판단기능을 정지시켰고, ‘빨리 빨리’와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말로 자기기만과 현실회피에 익숙해졌습니다. 



우리가 누리는 물질적 풍요로움에 비해 잃은 것들의 가치는 계산이 불가능할 지경입니다. 멸종된 생명체와 환경 오염과 파괴, 전염병의 창궐,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과 물부족 사태, 지구의 사막화, 상시적 테러와의 전쟁이 창출해낸 폭력시장의 확대까지 계산에 넣으면 인류는 성장의 역설에 갇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명박근혜 7년6개월 동안 비즈니스 프랜들리와 줄푸세로 이런 경향은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사회는 무너졌고 가족은 해체됐으며, 인간이 지켜야 할 기본적인 가치와 원칙마저 잃어버린 탐욕의 제국으로 추락했습니다. 극단적 효율성과 물질적 풍요만 쫓는 성장제일주의와 성공지상주의, 소비만능주의가 메르스 대란의 두 번째 근원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뉴론♥ 2015.06.20 07:27 신고

    시간 지나고 메르스사태가 잔잔해지면 죽는 사람만 억울 하죠

  2. 공수래공수거 2015.06.20 08:22 신고

    제발 다음 선거는 현명하게 잘 뽑았다는 평가가 내려지길
    기대할뿐입니다
    잃어바린 10년입니다

    • 늙은도령 2015.06.20 16:07 신고

      기억이 오래가야 하는데 언론을 통해, 민신용 정책들을 통해 표를 쓸어갈 테니 과연 제대로 투표를 할지 자신 없네요.
      언제나 그랬으니, 또 투표포기자들도 늘 것 같고....

  3. 耽讀 2015.06.20 09:03 신고

    수구기득권세력은 시민을 통치하기 위하여 우민화 정책을 폈습니다.
    생각하는 힘을 가지지 못하게 합니다.
    그 중 하나가 언론입니다. 이명박근혜정권 언론은 비판기능을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공중파는 시사프로그램 고사, 종편은 하루 종일정권 찬양과 야당비판입니다.
    무엇보다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은 연예인을 출연시켜 토크(실은 농담시간)를 합니다. 요즘은 요리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생각하는 힘을 가질 수없습니다.

    • 늙은도령 2015.06.20 16:10 신고

      원래 TV라는 매체가 상류지향적이고 자유시장 친화적이라 기술 자체에 자본주의의 정수들이 녹아있습니다.
      게다가 TV는 즐겁고 재미있어야 하기 때문에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은 피해야 할 제1수칙입니다.
      국민이 멍청해지는 것이 TV 때문인데, 최근에는 인터넷도 스마트폰과 만나면서 비슷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말 제대로 생각하고 실천하기 힘든 세상입니다.

  4. 참교육 2015.06.20 12:40

    가난에서 벗어 나려다 대미 종속, 그리고 끝없는 양극화 사회를 만들고 말았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틈타 사이비 학자들이 우글거리고 유신이 후예들이 대접받는 이상한 나라가 되고 말았습니다.
    고질적인 병 정말 고치기 어려운 남치병에 걸렸습니다.

    • 늙은도령 2015.06.20 16:15 신고

      네, 정말 개판이 됐습니다.
      수없이 많은 사이비 학자들이 넘쳐나는 것도 국민이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유시민처럼 촌철살인을 하는 사람들은 말투나 표정을 가지고 매장시키는 것이 대한민국입니다.
      강준만은 <싸가지 없는 진보>에서 친노와 유시민, 노무현, 문재인, 정청래, 통진당, 이정희 등을 싸가지 없게 비판하며 안철수를 띠우는 역겨운 짓도 합니다.
      진보 학자라는 자가 보수의 눈으로 진보를 비판하니 이런 사이비가 어디 있습니까?
      한국은 사이비 지식인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망치고 있습니다.

  5. 소피스트 지니 2015.06.20 17:40 신고

    진정 성장을 원한다면 분배를 통한 지속성장동력을 찾는 것이 합리적인 전략일텐데 이 정부는 경제 성장이 일부에게만 부가 집중되도록 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과연 이완용과 같은 매국노와 다를 바가 무엇이 있을까요.

    • 늙은도령 2015.06.20 19:46 신고

      지구온난화가 급진성을 띠는 것 같아 더욱 위험해졌습니다.
      한 번이라도 서민들의 세상을 만들어보지 못하고 인류의 역사가 최후를 맞는 것은 아닌지...
      결국 지구온난화에서 살아남는 자도 상류층에서 많이 나올 것입니다.
      답답합니다, 정말로.



가히 흡혈귀(뱀파이어) 전성시대입니다. 인간의 피를 먹어야 살 수 있는 흡혈귀의 전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왜 하필이면 최근에 들어 흡혈귀 영화와 드라마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느냐에 대한 시대적 고찰입니다.





흡혈귀 전설의 핵심은 생명의 원천인 타인의 피(최고로 비싼)를 빨아먹고 살되, 희생자를 흡혈귀로 만들어 또 다른 타인의 피를 빨아먹고 살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마치 다단계(폰지금융의 기원) 전염병처럼 흡혈귀들은 피라미드 구조를 형성하며 세력을 확장하지만, (국정원처럼) 음지에서만 일을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제가 계속해서 일관되게 맹비난하고 있는 신자유주의도 흡혈귀와 똑같은 방식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입니다. 신자유주의의 핵심은 자본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최소의 경비로 최고로 빨리 움직여 최대의 이익을 내야 합니다.



최소 경비는 사업에 필수적인 인원(핵심 인력)과 장비(스마트폰, 노트북, 움직이는 본사 등)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나머지 업무는 전부 아웃소싱하거나 비정규‧파견직들을 활용합니다. 자본의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해 고정비용을 최소화합니다. 사회적 살인인 해고도 남발합니다.





뱀파이어는 원래 홀로 움직이며, 주거비용이 필요하지 않은 폐허의 지하에 있는 관 속에서 자는 등 생존에 필요한 경비를 최소화하는데 성공한 종족입니다. 희생자들이 뱀파이어가 되는 것은 다음에 피를 빨아먹을 때 저항을 없애기 위함인데, 이는 추가적인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최고로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경쟁자가 없을 때(또는 최소로 적을 때) 이익을 독식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속도를 제한하는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세금을 없애고, 국경을 무력화시킵니다. 뱀파이어(흡혈박쥐가 기원)가 날아다니는 이유는 인간이 기력을 회복하는 밤 동안에 가장 빨리 움직이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신자유주의 기업들은 이익을 독식하다 경비 대비 소득이 떨어지면, 더 큰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미련없이 떠납니다. 그러면서도 경비 대비 소득이 클 것 같으면 언제든지 다시 돌아와 또다시 착취를 재계합니다. 뱀파이어가 희생자를 죽이지 않는 이유도 이와 똑같습니다.





뱀파이어는 자신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희생자가 다른 희생자의 피를 빨아먹고 원기를 회복하면 다시 와서 피를 빨아먹습니다. 가끔 가다 죽일 때도 있는데 이는 해고와 동일합니다. 그렇게 다단계를 형성해두면 최초의 뱀파이어는 피의 파티를 (인간이 자식을 낳는 한) 영원히 지속할 수 있습니다.



신자유주의가 득세할수록 삼포세대가 늘어나는 것도 뱀파이어의 전설을 보면 당연한 귀결입니다. 뱀파이어를 피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면 애라도 낳지 않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다단계가 피라미드의 맨 아래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위로 피해가 올라가며 무너지게 되듯이.





헌데 뱀파이어는 더럽게 섹시합니다. 거기에 극복하기 힘든 난관이 있습니다. 인간은 그런 매력 앞에서 무너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자유주의의 유혹도 그러합니다. 무한경쟁과 승자독식에 따른 대박의 꿈, 최대의 이익이 우리를 끊임없이 유혹합니다, 끊임없이 되살아나는 다단계처럼.



지난 40년 동안 인류는 신자유주의적 가치에 익숙해졌습니다. 무한경쟁을 당연시 여기고, 성공지상주의와 승자독식을 찬양하며, 실패의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고, 사회의 부조가 도덕적 해이(극소수에 불과하다)를 낳고, 보편적 복지는 무임승차(소수에 불과하다)를 늘릴 것이라며 격렬하게 반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신자유주의적 모델인 흡혈귀(유대인 고리대금업자의 방식에 가장 최적화된, 다시 말해 뉴욕 월가와 런던 금융중심지에 최적화된)가 선풍적 인기를 끄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것도 매력적인 존재로 미화까지 되고 있으니 돌아버릴 지경입니다.





대중문화는 시대를 가장 잘 반영합니다. 대중문화의 핵심은 영화와 드라마이고요. 거기에 지금은 신자유주의의 시대입니다. 이 정도면 흡혈귀 영화와 드라마가 판을 치고 미화되는 것이 이상한 것이 아니겠지요? 의식은 그렇게 (시대가 반영된) 대중문화를 통해 (시대에 역으로) 포획당합니다.



이번 글에는 약간의 비약이 있지만, 신자유주의는 인간의 의식까지 파고들어 자본의 노예로 만든다는 점에서 흡혈귀와 별반 다를 것이 없음은 분명합니다. 흡혈귀는 맨 꼭대기만 최고의 이득을 취하는 것처럼, 최상위 극소수에게 인류의 부가 독점되는 것과 똑같습니다.



고로 신자유주의는 생명의 원천인 인간의 피를 빨아먹은 흡혈귀입니다. 우리는 그것에 익숙해져 있어서 흡혈귀 열풍이 가능했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여행쟁이 김군 2015.03.04 01:29 신고

    요즘 정말 흡혈귀영화 드라마가 많이 보이던데...
    암튼 잘 보고 갑니다
    좋은 꿈 꾸세요^^

    • 늙은도령 2015.03.04 01:48 신고

      좋은 꿈을 꿔야 하는데 요즘은 꿈 속에서도 글을 씁니다.
      그러다가 깨어나 허걱! 하곤 합니다.

  2. 耽讀 2015.03.04 08:56 신고

    자본은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를 외칩니다.

  3. 참교육 2015.03.04 08:58 신고

    기막히게 적절한 표현입니다.
    뱀파이어같은... 자본은 멈출 줄 모릅니다.
    신자유주의는 결국 사라져야할 존재입니다.

    • 늙은도령 2015.03.04 16:27 신고

      네, 사라져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최악으로 치달으면 신자유주의가 됩니다.

  4. 뉴론♥ 2015.03.04 09:21 신고

    뱀파이어 파격의 서막도 잼나긴하죵 영화 한번 보세염 .

  5. 공수래공수거 2015.03.04 10:11 신고

    흡혈귀 같은 정책을 내 놓는 정부.여당입니다

  6. 바람 언덕 2015.03.04 10:20 신고

    대다수의 서민들에게 빨대를 꽂은 신자유주의...
    흠결귀를 죽이려면 그 심장에 대못을 박거나, 강력한 햇빛을 쐬이면 되겠지만,
    신자유주의는 어떻게 죽일 수 있을지...
    혁명이 일어나야 할까요?
    그것이 유일한 답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늙은도령 2015.03.04 16:43 신고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스스로 무너지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든 종지부를 찍어야 하는데 그 사이에 너무나 많은 사람이 피해를 입을 것 같습니다.
      그것을 최소화하려면 복지가 확대돼야 하는데 이놈의 정부는....

  7. 꼬장닷컴 2015.03.04 11:26 신고

    절묘한 비유네요.
    어떻게 보면 그 놈의 노예근성이 더 문제입니다.

    • 늙은도령 2015.03.04 16:44 신고

      노예근성은 참 설명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어쩔 수 없는 것도 있고, 스스로 낮춰가는 것도 있고.... 참 슬픈 얘기입니다.
      인간이 계층에 따라 나눠지고 누구는 명령하고 누구는 이를 따라야 한다는 것이....

  8. 2015.05.06 00:36

    비밀댓글입니다

    • 늙은도령 2015.05.06 04:19 신고

      네, 반갑습니다.
      저도 님의 블로그에 방문해볼 게요.
      서로 연동이 안 되니 가끔 방문해도 이해해 주십시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겨우 가동되기 시작한 세월호 특위가 세금을 잡아먹는 도둑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습니다. 그는 사무처를 구성하고 있는 세월호 진상규명위(특별조사위)가 사무처 직원을 120명 이하로 정한 특별법보다 5명이나 많은 125명까지 늘렸다며 특위가 '세금도둑'이 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1실3국으로 구성된 세월호 특위가 기획행정국, 진상규명국, 안전사회국, 지원국 아래 13개의 과를 두려한다며, 이럴 경우 여성가족부나 방송통신위원회보다 더 큰 부처가 탄생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이런 비대한 조직을 만들려면 상당한 규모의 세금이 든다며 세월호 특위가 ‘세금 도둑’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특위의 조직 구성은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에 따른 것이어서 김재원의 비판은 근거가 없는 무책임한 발언입니다. 때문에 그의 발언이 특위의 활동을 제한하려는 새누리당 차원의 방해공작이 아닌지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특위가 1년6개월에 불과한 한시적인 조직이라는 것까지 감안하면 이런 의심은 더욱 신빙성이 높아집니다.



김무성 의원에게 조폭처럼 충성을 맹세했지만, 지금은 당대표처럼 행동하는 친박실세 김재원 의원의 ‘세금도둑’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무려 35%로 터무니없이 높게 나온 날에 나온 것이라, 세월호 참사의 진상이 규명될수록 지지율이 더욱 하락할 것을 염려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명박 정부의 천안함 침몰(최근 전문가들로부터 정부 조사가 잘못됐다는 논문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에 비견되는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침몰은 몇 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밝혀야 하는 미증유의 재앙입니다. 세금이 부족하다면 국민의 성금으로라도 반드시 밝혀야 하며, 뒷말이 나오지 않게 대통령을 둘러싼 풍문인 7시간의 미스터리를 확실하게 밝혀야 합니다.





압축성장이 고착화시킨 최대 병폐 중 하나인 성공지상주의는 모든 불평등과 갑질의 근원이자, 생명의 가치를 최소화하는 탐욕의 원천입니다. 세월호 참사는 돈(개인은 소독, 기업은 이익)으로 계량화되는 성공지상주의가 그 기저에 깔려 있는 정부 주도의 자본주의적 참극입니다.



또한 법률을 제정해 압축성장의 폐해를 줄여야 할 국회, 특히 정부의 거수기 역할에 충실했던 여당의 직무유기가 결정적이라 진정한 ‘세금도둑’은 김재원처럼 똥과 된장을 구별하지 못하는 국회의원들입니다. 무려 304명의 국민이 수장된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세금 운운하는 것은 국회의원을 넘어 인간으로서도 할 수 있는 말이 아닙니다.





최소 22조 원을 처박은 4대강공사, 추정손실액이 56조 원까지 나오는 미친 자원외교, 수십조에 이르는 부자감세에 비하면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들어가는 세금은 아까울 것도 없고 얼마든지 늘어나도 상관없습니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고, 304명의 목숨은 돈으로 따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식에게, 가족에게, 후대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하나의 목표만 보고 70년을 내내 전력으로 달려온 끝에 대한민국은 하루가 멀다 하고 비정상적이고 반인륜적인 사건·사고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70년의 병폐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함은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보편과세에 이르는 과정이 민주주의의 역사라면, 김재원 의원이 해야 할 일은 진정한 세금도둑을 잡는 일입니다. 특히 하는 일에 비해 너무 많은 세금을 축내고 있는 국회의원의 특권부터 회수하는 법안부터 통과시키는 것입니다. 당대표보다 더욱 막강한 권한을 휘두르는 실세 중의 실세인 김재원 의원이 총대를 매면 당장 내일이라도 관련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세월호 특위를 통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국민의 세금이 제대로 쓰인 중요한 사례가 됩니다. 그러니 이제야 첫 걸음을 딛는 세월호 특위에 딴지나 거는 그런 발언은 하지 마시고, 국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법안부터 통과시키는데 최선을 다해주십시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님!!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저녁노을* 2015.01.17 07:56 신고

    딴지거는 선수들인가 봐요. 에효....

    잘 보고 가요.

    즐거운 주말 도ㅣ세요.^^

  2. 꼬장닷컴 2015.01.17 08:04 신고

    김재원 참 심란한 인물이지요.
    얼마전 티비에 나와 담뱃값 인상이 부자증세니
    뭐니하는 것도 그렇고 이상한 동네에서 산수를 배운 거 같어요.
    개인적으로 김재원/김진태(춘천) 이들 두사람 안 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쨌든 우리 도령님 알찬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늙은도령 2015.01.17 16:02 신고

      네, 저도 두 사람 보기 싫습니다.
      김진태는 반드시 떨어뜨려야 하고 윤상현도 그랬으면 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3. 공수래공수거 2015.01.17 08:30 신고

    김재원.
    다음 선거때 반드시 낙천시켜야 할 사람중의
    일인입니다

  4. 뉴론7 2015.01.17 10:00 신고

    담배값 인상에 술값인상에 ㅎ 또 p2p 단속으로 이어진다 하네여 ㅋㅋ

    • 늙은도령 2015.01.17 16:04 신고

      박근혜는 자기가 고고하게 살았다고 생각해서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다 문제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국민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고 별 짓을 다합니다.

  5. 소피스트 지니 2015.01.17 19:04 신고

    어휴.. 이젠 욕하기도 지칩니다.
    저런 자들이 어찌 저자리에 있을 수 있는지 정말 대단한 대한민국입니다.

    • 늙은도령 2015.01.17 19:47 신고

      환장할 노릇이지요.
      방송이 장악돼 있는 것이 가장 큽니다.
      국민이 제대로 된 정보를 받지 못하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