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세월호의 아이들이 갇혀 있다. 

어둠과 빛이 갈라지는 경계에 세월호의 아이들이 갇혀 있다. 

한 발짝만 앞으로 나가면 이승이요, 빛이지만    

한 발짝만 물러서면 저승이요, 어둠이다.

 

 

억겁처럼, 그들은 갇혀 있다.

찰나인양, 그들은 갇혀 있다.   

삶은 끝났지만, 죽음은 시작되지 않았다.

영상과 카톡 속에 살아 있는 그들은  

멈춰 있는 시침과 초침 사이에서 서성이고 있다.   

 

 

빛은 어둠을 밀어낼 수도, 어둠은 빛을 밀어낼 수도 없다. 

이승과 저승 사이에서 아이들은 맹골수도를 떠날 수 없다.

그곳에는 아홉 명의 주검이 갇혀 있기 때문이다.  

그들을 두고 떠날 수가 없다.

인양의 순간까지 아이들은 떠날 수가 없고

미수습자 가족들은 유족도 될 수 없다.

 

 

맹골수도에는 세월호가 있다.

세월호에는 아홉 명이 갇혀 있고

떠나지 못하는 아이들의 영혼이 있다.

영원히 멈춰 있는 시간이 속절없이 흘러가고 있다.

 

 

 

 

 

 

조카가 그린 그림을 아이들과 9명의 미수습자에게 바칩니다. 세월호가 인양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시작되는 날까지 절대 잊지 않을 것과 행동할 것을 약속하며.    

         

 

 


  1. 공수래공수거 2015.12.21 09:09 신고

    세월호 그렇게 잊혀져 가고 있지만
    잊을수 없는 일입니다
    누구는 지우고 싶겠지만 역사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2. 2015.12.21 15:36

    비밀댓글입니다

 

 

갑작스런 철수와 어이없는 탈당이 특기인 한 정치인의 분열놀음에 가려진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윗분 결정으로 평화집회를 가로막은 경찰의 야만적인 행태, 생사의 갈림길에 선 백남기씨의 슬픈 소식들, 기후총회에서 국제적 망신이나 자초한 대통령과 나경원(심지어 환경부장관은 나경원에게 연설기회를 주기 위함인지 초반에 귀국해버렸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상파3사가 생중계를 해야 할 세월호참사 청문회가 아무런 조명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숱한 오보로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준 지상파3사가 세월호참사 청문회를 중계하는 것은 그들의 잘못에 대한 최소한의 사죄다. 특히 국민의 시청료로 돌아가는 KBS가 생중계를 안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종편과 다를 것 없고, 어쩌면 더 타락한 MBC에게는 추호의 기대도 하지 않지만, KBS가 공영방송의 정신과 가치를 한줌이라도 지키고 있다면 세월호참사 청문회는 생중계해야 한다. 

 

 

세월호참사가 일어난지 600일이 훌쩍 지났다. 아직도 저 차가운 바다속에는 9명의 실종자가 슬피 울고 있다. 그들을 되살릴 길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한이라도 풀어줘야 한다.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만으로는 그들의 한을 풀어줄 수 없으며, 진상규명이 이루어지는 날까지는 2014년 4월16일에서 벗어날 수 없는 유족들을 일상의 삶으로 보내드릴 수도 없다. 안철수 탈당쇼에 갇혀 우리는 세월호청문회의 TV중계에 대해 말할 수 없었다.

 

 

 

 

이 나라가 존재할 가치가 있다면, 이 정부가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KBS가 시청료를 인상할 의지가 있다면 세월호특위가 진행하는 청문회를 반드시 생중계로 내보내야 한다. 죽어도 잊지 못하는 기억이 있다. 아무리 치료해도 아물지 않는 상처가 있다. 대한민국이 최악의 헬조선이 아니라는 증거를 보여주려면, 그날에 있었던 실체적 진실에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멈춰서는 안 된다.

 

 

권력을 비판하는 지식인의 전형을 세운 에밀 졸라가 <나는 고발한다>에서 "이제 진실이 전진하니, 무엇도 그것을 막지 못하리라"는 말로써 세월호참사 청문회의 중요성을 대신하고자 한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P.S. 참 희한한 게 안철수는 이처럼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불리할 때마다 정치적 이벤트를 벌여왔다.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현실적 경험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안철수가 세월호 유족들을 만난 적이라도 있는지, 그 비슷한 기억조차 떠오르는 것이 없다. 정치의 99%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위해 하는 것임에도.

 

 

국민은 IS테러보다 제2의 세월호참사가 더 두렵다

 

 

 

 

                                                      

  1. 참교육 2015.12.13 20:24 신고

    안철수의 최근 돌출행동을 보면 새누리당에서 심은 사람이라는 유비통신이 사실이 아닌 하는 생각이듭니다.
    총선을 앞두고 당을 깨부수는 짓을 하다니...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 늙은도령 2015.12.13 20:37 신고

      모든 것이 절묘합니다.
      세월호 청문회도 묻혀버렸고 백남기씨 문제도 묻혀버렸습니다.

  2. 술맛을 알아? 2015.12.13 21:26

    프락지도 능력이 있어야 되는데 영 아닌거 같고
    (하긴 그렇다 치더라도 본인은 전혀 모르겠지만) 누군가의 기획에 따라 각본대로 움직이며 철두철미하게 이용만 당하는 중이라 보여지네요.
    나중에 용도폐기되면 흔적도 없을거 같습니다.

    • 늙은도령 2015.12.13 21:30 신고

      안철수는 청년의 멘토로 충분했는데 너무 자신을 과대평가했습니다.
      그 순간부터 그는 정치의 늪에 빠져버렸습니다.
      안타깝지만 잘못된 선택에 대한 대가이니 자신이 감내해야지요.

  3. 공수래공수거 2015.12.14 10:17 신고

    문국현의원을 벤치 마킹 하는군요 ㅋ

  4. 민주청년 2015.12.14 13:11 신고

    안철수에 묻힐 이슈가 아닌데 ㅠ

  5. 『방쌤』 2015.12.14 15:06 신고

    그저 진실을 알고싶어 하는 것 뿐인데
    그게 그렇게나 힘든 일인지,, 가슴이 너무 먹먹합니다

    • 늙은도령 2015.12.14 17:27 신고

      권력은 진실을 싫어합니다.
      자신에 불리할수록 더욱 싫어하고요.
      아이들의 영혼과 아직도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는 어쩌라고...

  6. 하늘이 2015.12.14 16:29

    안철수는 이제 새정치 애기 하면안됩니다ᆞ더이상 국민도 팔아서는 안되구요ᆞ거대여당의 독주에 맞서지않고 오로지 자신의 기득권 지키기에만 매몰되어 모두에게 씻을수 없는 상처를 주었습니다ᆞ오늘은 안철수의원의 아버지가 자꾸 생각이납니다ᆞ"정치하지 마라~"

    • 늙은도령 2015.12.14 17:28 신고

      오랜 치통이 가신 느낌입니다.
      너무나 개운합니다.
      과포장된 자가 제자리로 돌아갔을 뿐입니다.

  7. 철없는철~스으으으 2018.01.28 19:47

    괜히 명박이 아바타라고 불리는게 아니군요.

    절묘한 시기에 엿먹이고 탈당짓..

    박쥐를 넘어선 트로이 목마네요.

    어쩐지 개발한 프로그램도 죄다 백신으로는 구실도 못하고, 스파이웨어질, 애드웨어질만 하더라고요.

    3년 지나서 와서 보면, 정말 도움 안되고 엿만 먹이고 간 사람.



가난한 이들의 외침이 항상 정의롭지는 않지만, 그들의 말에 귀글 기울이지 않는다면 정의가 무엇인지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ㅡ 하워드 진의 《미국 민중사》에서 재인용




독일에서 공부하고 있는 사랑스런 조카들이 귀국했습니다. 제가 살아가는 이유 중 하나인 조카들과 새벽까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눴습니다. 독일에서 받고 있는 교육 관련 얘기가 제일 많았고, 독일과 유럽에서 배우고 경험한 것들까지 다양한 얘기들을 나눴습니다.





조카들이 독일에 처음 갔을 때, 국제학교의 친구들은 한국이 민주화와 산업화를 동시에 이룬 신흥선진국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미국의 영향 하에 있지만, 그것을 딛고 일본에 버금갈 정도로 성장한 것을 칭찬하는 등 한국에 대한 인식도 생각보다 좋았다고 합니다.



헌데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대란 때문에 이런 분위기가 급격히 나빠졌다고 합니다. 어떻게 경제규모 10위권의 나라에서 세월호 참사처럼 후진국형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과 승객을 구조하지 않은 정부의 행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는 조카들이 공부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만이 독일 전역에서도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고 합니다. 좌우를 가리지 않고 모든 언론들이 이를 비판했으며, 조카들도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국격을 땅에 떨어뜨린 정부의 행태와 한국 언론의 보도행태에 분노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유럽에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메르스 대란까지 일어나면서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이 매우 악화됐다고 합니다. 사스 방역을 잘하지 않았느냐며 어떻게 그렇게 짧은 기간 동안 망가질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비판적인 발언을 쏟아냈다고 합니다. 



조카들은 영국계 국제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유럽 전역에서 온 학생들과 함께 공부했기 때문에 그들의 비판이 더욱 가슴에 맺혔던 모양입니다. 그들은 각국의 방송을 듣고 서로 인터넷과 SNS로 소식을 주고받기 때문에 메르스 대란으로 입은 국격의 손실은 계산이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 유럽에서는 한국의 소식을 별로 다루지 않는데,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세월호 참사, 메르스 대란은 주요 방송에서 다룰 정도로 상당한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조카들이 받은 상처가 더 커질까봐 주제를 바꿨지만, 필자도 얘기를 듣는 중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정말 한국은 왜 이러는 것일까요? 상위 5%에 집중되는 부와 기회의 편중을 민생이라는 이름으로 호도한 채, 오로지 기업의 이익만 외쳐대는 이놈의 정부는 왜 이러는 것일까요? 지난 40년 동안 ‘줄푸세’를 주장해온 정치지도자 때문에 세상이 이 모양 이 꼴이 됐는데, 청와대의 임차인은 자신의 권력만 사수하기에 급급하단 말입니까?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의 무능 때문에 국민이 죽어나가고 병들고 격리되고 파산하고 배제되는 것도 모자라 인간으로서의 삶마저 포기하는데, 이놈의 정권은 자기들끼리의 권력투쟁에 날 새는 줄 모른답니까? 아직도 9명의 실종자가 깊은 어둠 속에 갇혀 있는데 이게 뭐하는 짓입니까?



수없이 많은 국민들이 피와 땀, 희생과 헌신, 삶과 죽음으로 여기까지 왔는데 단 7년6개월 만에 대한민국을 이렇게까지 형편없는 나라로 만든답니까? 국민을 온갖 방식과 이해로 갈라놓고 찢어놓은 것도 모자라 이제는 민주주의와 헌법마저 무용지물로 만든답니까?



당신들은 5천년 동안 이 땅에서 살아왔고, 앞으로도 수십 수백만 년을 이 땅에서 살아갈 사람들은 어쩌라고 이따위로 정치한답니까? 당신들이 휘두르는 권력은 국민의 것이며, 그중의 1은 내 것인데 당신들 멋대로, 당신들 이익만 챙기라고 빌려준 것이 아니고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닙니다.





욕망 충족을 위해 창피함을 모르면 그때부터 짐승이라 했습니다. 자신의 권력과 자신의 이익만 위해 창피함을 내던진 자가 많으면 그 나라는 짐승의 나라입니다. 우리가 그런 나라로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4대강공사와 국정원 대선개입,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대란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인간보다 앞서는 가치가 존재하지 않음을, 사회적 약자들이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도, 존재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도 없는 사회나 국가를 만들 때 인간은 존재하는 모든 것 중에 최악의 동물로 변질됩니다. 캬뮈의 말처럼 가해자 편에 서지 않으려는 노력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 공존으로 이끕니다.



내가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할 것이라며 자기변명과 기만을 하기보다 최소한 나는 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일반화될 때, 누구도 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나라도 해야 한다며 자신을 격려하고 용기를 낼 때 인간은 존재하는 모든 것 중에 가장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처룽이 2015.07.01 11:28 신고

    좋은 글이네요 ! 잘 보고 갑니다. ^^

  3. Greatsub 2015.07.01 12:30 신고

    점점 필리핀화되가고 있는 것 아닌가하고 우려가되네요............

    • 늙은도령 2015.07.01 17:57 신고

      우리가 거기까지는 가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은 제조업 강국이라 쉽게 망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부의 불평등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은 어떻게든 막아야 합니다.
      부가 곧 기회고 권력인 자본주의에서 부의 불평등은 모든 차별의 근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4. 나나 2015.07.01 13:27

    저도 외국 살아서 잘 느끼는 바 입니다. 정말 왜 이러는 걸까요. 가족들은 외국 살면서 무슨 걱정이냐 너는 걱정말고 살아라 말해도 사실 안좋은 일 생기면 외국에 사는 한국인들도 직격탄을 맞기는 매 한가지니까요.

    • 늙은도령 2015.07.01 18:01 신고

      이명박근혜는 아직도 정부가 주도하면 경제가 좋아지는 줄 알아요.
      대통령이 무슨 기적이라도 일으킬 수 있는 존재인지 압니다.
      또한 시장자유주의 우파는 정부의 역할을 줄이고 가급적 민영화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부는 권위주의적으로 이끌며 국민의 세금을 가지고 기업을에게 먹거리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권력을 유지하는 국정원, 정치검찰, 경찰, 국세청 등을 최대한 이용하면서 노동부는 노동자의 권리를 파괴하고, 환경부는 환경규제를 풀어줍니다.
      교통부는 업체들을 위한 정책을 내고, 국토부는 토건족의 신화를 영속하려고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정부는 권력만 지닌 권위주의적 독재의 형태를 띠고 국민의 복지와 권리를 책임져야 할 부처는 기업 위주의 정책만 남발합니다.
      그것이 7년6개월 동안 계속되면서 대한민국이 위험공화국이 된 것입니다.

  5. 고민하자 2015.07.01 15:58

    뭘 왜이래~~ 새삼스럽게... ㅎㅎ 바그네 이멍박이 재통령 되는 순간 난 알겠더만.... 우린 그냥 돈 좀 버는 후진국이었던 것임... 끝

    • 늙은도령 2015.07.01 18:01 신고

      끝! 하기에는 미래세대가 너무 불쌍합니다.
      그들에게 제대로 된 나라를 물려줘야죠.
      저는 그것을 위해서 노력할 생각입니다, 죽을 때까지.

    • 송탄애 2015.07.10 11:38

      최소한 말이라고 해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이게 옳은거라고...
      국민은 이걸 원한다고...

  6. 가난한여행자 2015.07.01 17:12 신고

    외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사람이지요
    김대중과 박정희 ,,,둘중에 김대중은 모든사람이 알고있습니다

    박정희는 아사아 독재자로 김대중은 아시아 인권운동가 ,그리고 화해용서 ,전두환를 용서한것에 칭송 자자 합니다



    나머지는 관심없고 ,,요즘 박대통령이 주가를 높이고있네요 ..무능,무책임 ,,,

    이런상태에서 외국나가서 60먹은 키작은 동양 무능한 대통령이 화려한 패션한다고 선진국사람들이 관심을 둘까요?

    박대통령이 외교에서 한일은 우리나라 국격을 떨어뜨린것뿐이네요

    대구에서 박근혜 노벨평화상 추진운동을 한다고 하네요

    일제,해방공간에서 한국의 모스크바라고 불린 대구가 저모양이 되었는지 한심하네요


    지금생각하니 '''박근혜는 귀태(鬼胎) 맞네요


    앞으로 이명박.박근혜를 청소하는것도 오랜세월 필요한것 같네요


    김대중,노무현대통령에게 가장 안타까운것은 '화해와관용 으로'''악들을 살려놓은것 '''이네요

    전두환을 사형 집행만 했어도 ,그당시 정두환은 스위스레만으로 망명하려고 했다네요
    강경파에 말만들었어도 지금상황은 완전히 달라졌을텐데
    이악마들은 자기가 불리한때만 인간입니다 ,,나머지는때는 악마입니다 ,,,

    제생각에 이악마들에게'''화해와관용은 용서를 구하는자에게 주는 최소한 생존권 입니다''

    악들에게 기종 기득권유지가 아니라..최소한 생존에 필요한것만 주면되었는데,,,


    두서없이 적어 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늙은도령 2015.07.01 18:04 신고

      원래는 경상도가 민주주의의 성지였습니다.
      헌데 김영삼이 3당합당을 하면서 완전히 보수의 성지로 변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 부마사태를 둘러싼 정부의 탄압에 움추려들기도 했습니다.
      이러다가 보니 대구와 경상도 사람들이 판단을 진실이 아니라 과거의 기억으로만 합니다.
      그것도 조작된 기억이지요.
      이제는 진실이 알려져도 방법이 없습니다.
      그분들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우리가 더욱 많이 투표해서 제대로 된 세상을 만들어야죠.

  7. 새누리박멸 2015.07.01 18:37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새누리당 찍는 수구 꼴통들이 역사의 대죄인 입니다

  8. Voldy 2015.07.01 21:02 신고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국격이 떨어질 만하죠ㅜ 컨트롤 타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니... 정부가 책임감이 없는 것 같아요. 나라를 이끄는 일인데.. 당사자들의 이익보다 국민의 이익과 후손들의 이익을 고려해야 하지 않나요ㅜ 하다못해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에서 나쁜 평가를 받지는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죠.. 지금 정부는 안 그러는 것 같아요..
    물론 메르스 사태는 자가 격리 규칙 제대로 안 지킨 몇몇 국민들도 책임이 있지만요..

    • 늙은도령 2015.07.01 21:14 신고

      네, 현재의 정부는 국민의 목숨보다 권력 유지와 기업의 이익이 중요한가 봅니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계속해서 일어날 수 있는지 외국에서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선진 민주주의국가에서는 국민이 정부의 무능 때문에 1명이라도 죽으면 난리가 납니다.
      그런데 우리는 수백 명이 죽었는데도,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수만 명에 이르는데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일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유럽이었다면 박근혜와 이명박은 벌써 감옥에 수감됐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도 민주주의국가도 아닙니다.

  9. 2015.07.01 21:25

    독일도 어린학생 죽는 항공사고 있었어요
    저먼 윙 사건이요. 독일도 완벽하지 않아요

    • 늙은도령 2015.07.02 00:05 신고

      그것은 항공기 자동화가 부른 참극이자, 정신질환자가 일으킨 것입니다.
      독일이라고 완벽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독일은 항공기 사고 이후 대대적인 변화를 꿰하고 있고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습니다.
      우리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 문제고, 오히려 더욱 나빠졌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엄마사람 2015.07.02 05:30 신고

      관점이 그게 아니란걸 모르시나봐요?

    • 온누리 2015.07.02 08:05

      어떻게 이글을 읽고 이런한심한 댓글이 나얼까요..

  10. 소피스트 지니 2015.07.01 23:09 신고

    저도 묻고 싶은 말입니다.
    도대체 한국은 왜 그럴까요?

    • 늙은도령 2015.07.02 00:08 신고

      우리는 이념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시장자유주의 우파 정부는 권위주의적 권력을 휘두르며 국가의 업무를 민영화하고 예산을 낭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노동부와 환경부, 국토부 등등이 하는 일을 보면 그들의 존재목적과 정반대로 가고 있습니다.
      그들은 정부를 내부로부터 무력화시킵니다.
      오직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만 남겨둡니다.

  11. 판교쵸파 2015.07.02 00:06 신고

    글잘보고갑니다~

  12. 안영학 2015.07.02 00:48

    좋은 관점 배웁니다.

    • 늙은도령 2015.07.02 01:11 신고

      답답한 마음입니다.
      우리는 지금보다 훨씬 잘살 수 있는데 오로지 성장에만 매달릴 뿐 분배하지 않으니....

  13. 김현자 2015.07.02 01:09

    천민자본주의...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돈이면 다 된다는 세상입니다.

    • 늙은도령 2015.07.02 01:12 신고

      정말 걱정입니다.
      우리는 지금 적정한 대가도 받지 못하면서 너무 소비에 빠져 있습니다.
      미래세대가 사용해야 할 것까지 모조리 끌어다 쓰면서요.

  14. 엄마사람 2015.07.02 03:47 신고

    맘속으로나마 격려 해주시는것도 관심이죠.ㅈㅓ희 옆집.앞집.뒷집. 꼬맹이들. "이모. 라이타좀.. 아악.. 알아써 ㅜㅜ" 몸이 많이많이 좋아지시면 꼭 오세요. 일단 이웃. 이라는 홈페이지부터 들어가보세요.
    늦은밤 편히 주무세여.

    • 늙은도령 2015.07.02 03:51 신고

      가서 보겠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족분들과 이웃들까지 정말 힘겨운 나날이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간암에 걸렸을 때(지금은 암세포를 잡은 상태)도 이렇게까지 슬프지는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작년은 최악이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진상규명을 성사켜야 합니다.

  15. 엄마사람 2015.07.02 03:58 신고

    일단 본인 건강과 몸이 우선 입니다.
    건강히 쾌유하셔서 안산에 오세요
    제가 안내하겠습니다^^아이들 다니던 학교와. 분향소..또. 남은 이들의 아지트.. 이건 어긋나는 얘기지만
    저희애기는7살이예요. 훈육중에 가만히 있어..라고 말하면 훌쩍여요.
    세월호 헝아.누나들. 가만히있으라고해서 말 잘들어서..죽었다고..
    7세 아이 tv에 배가 나와도 피하고.
    1년이 훌쩍 지났지만서두요
    아직. 이동네는 유치원 아이들 조차도
    가방에 노란 리본을 달고 있거든요ㅜㅡ
    이나라..꼬라지가..
    도령님께 하소연이 길어졌네요^^

    • 늙은도령 2015.07.02 04:04 신고

      아닙니다, 슬픔은 나누라 했습니다.
      제가 아무런 힘이 되지 못하는 것이 답답할 따름입니다.
      이웃에 들어가 살펴보았습니다.
      자료실의 얘기는 다 보지 못했지만 매일같이 들려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차가 있으니 다음주에는 이웃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네비게이션에 와동주민센터 치면 나오겠죠?
      출발하기 전에 이웃으로 전화해서 물어보기도 하겠습니다.

  16. 엄마사람 2015.07.02 04:06 신고

    http://xn--fp5brm.kr/ 홈페이지예요.ㅎ 오시면 저도 방문할께요 연락주세여.

  17. 발등을찍다 2015.07.02 05:01

    민주국가에서 선거가 그만큼 중요한 것인데
    늙은이는 늙은이대로
    젊은이는 젊은이대로
    뽑아봐야 그놈이 그놈이다
    정치가 밥먹여주나
    정치 관심없고 선거 우습게 여기는걸
    쿨한 것으로 착각하는 미련이들 때문에
    나라 꼬라지가 이 모양
    무능, 부패에 독선까지 막장 3종 세트로 무장한
    인간을 연달아서 뽑아놓으니
    이 나라가 정말 산으로 가네
    언젠가 김어준이가
    박공주는 대한민국을 제물로 지 아부지에게 제사 드리고 있다는
    말을 하던데 소름이 쫙~~

    • 늙은도령 2015.07.03 03:07 신고

      무엇이 그들을 밥먹여주고 자유와 각종 권리를 주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민주주의의 뒤에 숨은 자본주의가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정치의 힘을 아는 자들이 소수이지만 부와 기회, 권력을 독점하는 이유가 그것 때문입니다.
      국민이 공공의 이익보다 사익에만 집중하도록 만들 그 오랜 세월 동안의 세뇌가 이제는 인식의 기본이 된 것이지요.

  18. 온누리 2015.07.02 08:02

    공감합니다. 빨리 이 더럽고 추잡한정권이
    지나가길 바랄뿐입니다.

    • Greatsub 2015.07.02 12:36 신고

      이번에 성완종리스트가 메르스에 묻힌걸보면 아무리 정치인들이나빠도 국민들도 한편으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당시에 그렇게 들끓다가 요즘은 댓글도 없더군요....

    • 늙은도령 2015.07.03 03:08 신고

      아니라 라고 말하고 반드시 투표해야 합니다.
      우리가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 정치는 강자와 부자의 편입니다.

  19. 2015.07.02 14:09

    비밀댓글입니다

    • 늙은도령 2015.07.02 20:37 신고

      이렇게까지 대한민국이 타락할 줄은 몰랐습니다.
      자본주의라는 것이 탐욕의 정화이기 때문에 언제나 민주주의를 통해 제어해야 합니다.
      헌데 우리나라는 박정희 시대부터 시작된 독재 압축성장 때문에 잘살는 것만이 유일한 목표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인간의 다른 가치들이 무시되기 일쑤였고, 부정과 부패가 난무하는 세상이 됐습니다.
      인간의 생명에도 값을 매기는 것이 미국식 신자유주의이고 미국보다 더욱 이것에 매달린 보수정부에 의해 세월호 아이들이 희생당하게 됐습니다.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까지 일어난 것입니다.
      이제 국민들은 몇 천 명의 국민이 한꺼번에 죽어도 변하지 않을 만큼 가치와 도덕, 윤리과 철학이 존재하지 않게 됐습니다.
      세월호의 아이들은 자신의 목숨으로서 이런 대한민국을 질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아픈 소리가 귀가를 맴돕니다.
      돈과 권력, 성공만 중시하는 나라.....
      어디에도 사람이 먼저이지 않은 나라....
      내 재산과 욕망만 중요한 나라....

      대한민국은 정말 이러하지 않았습니다.
      박근혜와 이명박을 용서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이들이 죽음에 천만 분의 1이라도 책임을 지려면 반드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0. Cong Cherry 2015.07.06 15:12 신고

    찢고 가르고 싸우고 숨기고 꼬리자르고 ...

  21. 스타럭키 2015.07.14 08:17 신고

    http://m.blog.naver.com/skawkofrain/220335247354
    정작 외국인이 생각하는 세월호 사태는 이겁니다. 외국에 살다온 한국인이 아니라요.
    지금 이건 일본 언론이지만, 어디를 봐도 마찬가지고, 한국인들이 말하는 외국인과 현실은 많이 동떨어져 있습니다. 저번에도 오바마한테 사정한 불법체류 한국남자를 한국인들은 영웅급으로 묘사했는데 정작 세계에선 비웃음꺼리가 됐고(한국은 보도 안했지만), 메르스도 정부는 잘 대처하고 있으며 문제는 오히려 국민의 의료쇼핑과 문안, 수발이 1순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오늘이 참사 335일째 되는 날이다. 언론과 국민들이 보기엔 특조위가 출범해 여러 활동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직 우리는 활동을 시작하지도 못했다.





그날, 250명의 단원고 학생들을 포함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304명의 소중한 목숨들이 바다 속으로 가라앉을 때 우리는 슬픔을 넘어 참담했고, 무력해서 미칠 만큼 미안했고, 구하지 못해 터질듯이 분노했습니다. 그날 그렇게 대한민국의 현대사가 침몰할 때 우리는 다짐했습니다.



어른들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으라 했기에, 우리는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위한 대한민국 개조를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335일이 지난 어제, 우역곡절 끝에 출범한 세월호 특조위의 이석태 위원장(세월호 유족 추천)이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세월호 특조위가 출범한지 3개월이 됐는데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청와대, 새누리당, 정부가 특별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시키지 말라”며 특조위 자체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현 집권세력의 방해공작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그 동안 특조위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흔드는 여러 차례 시도가 있었다”고 말한 뒤 “지난 20일, 특조위 내부 자료가 다시금 부당하게 유출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특조위 실무지원단 공무원이 청와대, 새누리당, 해양수산부, 경찰 등에 우리 업무 내용을 이메일로 보”냈다고 폭로했습니다.





그는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당시)가 '세월호 특조위는 세금도둑‘이라며 특위 출범을 가로막은 것도 ’특조위 설립준비단의 공식안도 아닌 것을 해수부에서 특조위에 파견한 공무원이 임의로 가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현 집권세력의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가 도를 넘었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그는 또한 “지난 2월 17일 특조위의 단일안을 정부 측에 송부했으나 정부는 현재까지 아무런 공식 답변이 없다”며 “만일 정말로 정부·여당이 특조위의 조직과 예산을 대폭 축소하는 방향으로 시행령을 입법예고한다면, 위원장으로서 중대 결단을 하고 국민 여론에 호소하며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배수의 진을 쳤습니다.



결국 박근혜 대통령을 위시해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에 별다른 의지도 없고, 원하지도 않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세월호 특별법 통과가 그들의 마지노선이었을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야당도 세월호 특조위가 정쟁의 대상이 될 것을 염려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월호 인양은커녕 아직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는 영원히 바다 속에서 갇혀 있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현 정부 하에서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은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입니다. 바닷물의 염분이 세월호를 부식시켜 인양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만에 하나 새누리당이 정권재창출에 성공한다면 현재 진행 중인 세월호 재판이 끝남과 동시에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 현대사의 불행한 사고 중에 하나로 기록되는 것으로 마무리될 수 있습니다. 며칠 만 더 지나면 참사 일주기인데 세월호 특조위는 해체되기 일보직전입니다.



그날 이후 가장 맑은 날의 햇살에도 슬픔이 담겨 있는데, 정치적 이해득실만 따지는 대통령과 현 집권세력의 잔인함은 봄 내움을 전해오는 바람에도 유족의 눈물과 회한으로 얼룩지게 만듭니다. 오로지 물질과 이익만 말하는 대한민국에서 상처받은 영혼들이 머무를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살아 있다는 것이 이렇게 죄스러운 적은 없었습니다. 국가(정부)가 국민의 목숨을 허투루 여기는 곳에서 죄스러운 마음마저 사치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이 어제 죽어간 사람들이 그렇게도 간절히 원했던 내일이라지만,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팽목항의 시간은 2014년 4월 16일에 멈춰있습니다.



그날의 충격과 슬픔, 미안함과 분노를 잊지 못하는 분들은 세월호 특조위에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최소한 304명의 영혼을 달래주기 위해서라도, 아직도 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의 실종자를 위해서라도 세월호 특조위가 정상 가동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우리가 짐승이 아닌 사람으로 살려한다면,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괴로워하지 못할 만큼 세속에 찌들었다고 해도,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는 자들에 맞서 싸워야 함은 대한민국이라는 공통의 공간과 시간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지키는 일입니다.





슬픔에, 미안함에, 무력함에 304명의 영령을 저 차가운 바다 속에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한 명의 아이라도 더 살리려고 노력한 모든 이들의 죽음과 노력을 허망하게 만들지 않으려면 세월호 특조위에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국민의 이름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명령해야 합니다.  



우리는 납득할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도록 진화했고, 그래서 진실의 가치가 무엇보다도 앞서는 것입니다. 세월호 참사에 얽혀 있는 매듭은 304명의 죽음이 피할 수 없는 것이었인지, 최선을 다한 진실규명의 결과를 유족들이 납득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매듭을 풀 수 있는 진실은 여전히 바다 속에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건져 올릴 능력이 있습니다. 화해와 용서는 진실을 찾는 작업이 끝났을 때 가능한 것이지, 이렇게 힘으로 뭉갠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한 명 이상은, 명백히 필자처럼, 생명보다 귀한 것이 없다는 믿음 때문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모두 2015.03.24 07:54

    차라리 잘됐습니다. 정부가 활동을 안해야 세훨호 희상자를 이용해서 닭근혜를 공격할수 있죠.

    • 늙은도령 2015.03.24 17:44 신고

      그러기에는 유족들의 한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세월호가 유실되기 시작하면 책임자 처벌은 영원히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기도 힘들구요.
      안타깝습니다.

  2. 耽讀 2015.03.24 08:28 신고

    박그네정권이 얼마나 나쁜정권인지 보여주었습니다. 비겁하고 파렴치합니다. 어떻게 저런 일을 자행할 수 있습니까.

    • 늙은도령 2015.03.24 17:45 신고

      짐승들입니다.
      국민을 속이고, 또 속이고, 또 속이고.... 그러다 죽음까지 이른 것입니다.

  3. 바람 언덕 2015.03.24 09:25 신고

    세월호 참사...
    정권이 바뀌지 않는다면 진실이 밝혀질 리가 없습니다.
    대선부정사건과 같은 맥락입니다.
    저는 이런 사안은 강력한 휘발성이 있는만큼 속전속결로 밀어붙여야 한다고 믿는 사람입니다.
    강력한 야당의 부재가 못내 아쉽지요. 이럴 땐...
    암튼, 이 정권 아래에서는 죽었다 깨어나도 안됩니다.
    방법이 없습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7:46 신고

      유족들의 슬픔을 생각하면...
      전 세월호 참사를 항상 가슴 한 쪽에 담고 삽니다.
      그들의 영혼을 저승에 보낼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그럴 것 같습니다.

  4. 랩소디블루 2015.03.24 09:34 신고

    아직 1년이 되지 않았군염 작년에 날따뜻할때 일어났던 일이지욤 사건이 시간이 지나도 많이 기억을 하긴해야겟죵

    • 늙은도령 2015.03.24 17:49 신고

      그럼요, 이 문제가 이렇게 묻히면 향후에도 이런 경우가 생길 때 묻힐 거에요.
      국민의 권리와 국가의 존재이유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양보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밝혀서 일벌백계하지 않는 한 국민의 목숨값이 너무 싸구려가 됩니다.

  5. 공수래공수거 2015.03.24 10:01 신고

    곧 1주기가 다 되어 가는데 또 어떤 술수를 쓸지..

    • 늙은도령 2015.03.24 17:49 신고

      끝까지 미적거리다 끝낼 모양입니다.
      이 정권 하에서는 답이 없어 보입니다.

  6. 머무는바람 2015.03.24 10:11 신고

    ㅜ.ㅜ 그냥 화가나고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참 부끄럽네요

  7. 레사벨카 2015.03.24 10:19 신고

    이넘의 정권은 1년이 다 되도록 도대체 제대로 한게 뭔지...꿈많은 아이들..어른들이 물속에 잠들어있을때 제대로 한게 있는지...에휴....슬픈고..화나고...

    • 늙은도령 2015.03.24 18:02 신고

      환장할 노릇입니다.
      이건 나라도 아니에요.
      정말로 이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8. 참교육 2015.03.24 10:36 신고

    결국 세월호가 국정원의 소유라는 의심을 사실로 확인시켜주는듯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진실을 밝히려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분통이 터집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8:03 신고

      언제야 세월호 유족들과 실종자들의 슬픔을 안아줄 수 있을까요?
      도대체 몇 명의 국민이 죽어야 나라가 바로 서겠습니까?
      답답한 노릇입니다.

  9. 『방쌤』 2015.03.24 11:24 신고

    정말 가관이네요. 정말 이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지키기는 개뿔...그저 어른의 한 사람으로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10. 꼬장닷컴 2015.03.24 12:08 신고

    정말 분노가 치미네요.
    국민들 이제 정말 정신차려야 합니다.
    도령님 같은 분들이 계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늘 건강 하셔야 합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8:07 신고

      세월호는 제가 당한 것처럼 남아 있습니다.
      저는 죽을 때까지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해결됐으면 합니다.

  11. 나비오 2015.03.24 12:11 신고

    사람이길 포기한 것이죠
    짐승이 차라리 더 사람스럽겠네요 ㅠ

  12. Cong Cherry 2015.03.24 14:23 신고

    저도 미개한 종북세력의 빨갱이 인가봅니다.
    그농의 종북 그놈의 빨갱이... 언제쩍 시대에 살고있는지.... 3주쯤 뒤면 1년인데... 속이 문드러집니다.

  13. 봄빛 2015.03.24 15:09

    시민들 기억에서 가물가물 하기전에 다시금 꼭 되새김질을 누군가는 해야된다고 생각하던차 역시 도령님께서 올리셨군요.
    정기적으로 세월호 사고를 각인시켜서 이번 정권이 못한다면 다음. 다다음 정권에서라도 천안함과 세월호 만큼은 전국민이
    사실을 사실대로 알아야만 된다고 생각합니다. 친일 세력들을 정리 못함에 국론이 분열되었듯 두 사건을 정리 못하고 넘어간다면 제 2의 국론분열은 자명할것입니다.

  14. 단적비 2015.03.24 16:02 신고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않도록 절대ㅜ잊어선안됩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8:40 신고

      그럼요,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말아야지요.
      이를 위해서 정부는 끝까지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5. 덕산 2015.03.24 17:11

    참 마음이 아픕니다.
    그 어떤 변명도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8:41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이것이 무슨 정치적 이해를 따질 것이 아닌데....
      답답합니다.

  16. Chris (크리스) 2015.03.24 18:48 신고

    정말 갑갑합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 늙은도령 2015.03.24 19:04 신고

      네, 어떻게든 매듭을 지어야 하는데 이런 식으로 집권기간을 다 보낼 모양입니다.

  17. 공유의 플랫폼 2015.03.24 19:59 신고

    국가가 국민을 보호하지 않은 나라에 미래는 없을거에요.

  18. JSP 2015.03.25 23:11


    이명박근혜를 찍어준 그 종자들은 그들의 선택에 과연 후회하고 있을까요? 그래서 다음에는 그들을 심판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할 까요?

    직접적 책임자는 이 정부가 될 수 있겠지만 궁극의 책임자들은 이 정부에게 표를 주고 더러운 새누리 종자들에게 표를 준 그 종자(종북이라는 말에 비해 너무나 좋은 말이죠)들 입니다. 그럼 과연 그들은 그 사고에 대해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느낄까요?아닐겁니다. 오히려 희생자들의 가족에게 보상이 주어지면 그것을 시기하며 오히려 유가족을 욕하는 돈이 사람 목숨보다 중요해 보일 뿐일 겁니다.

    혹여나 정권이 바뀐다면 그때나 진실의 반정도를 들여다 볼 수 있을 지 모르죠.

    • 늙은도령 2015.03.26 00:51 신고

      네, 그래서 이런 글을 쓰는 것입니다.
      어차피 이념적으로 굳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중도라 하는 사람들을 목표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다음에 언론을 바로 잡으면 진실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지금보다 몇 배는 좋아진 대한민국에서 살 수 있을 것입니다.

  19. 소피스트 지니 2015.03.29 15:48 신고

    세월호를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것을 넘어서는 국민적 분노가 있어야 합니다.
    1년이 다 되어가는 때까지 적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이 나라의 정부를 비판할 줄 알아야 하는데 우리 국민들이 너무 착해요. 가장 큰 책임은 언론에 있겠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