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JTBC 뉴스현장, 이거 완전 쓰레기네



JTBC 보도부문 중 '뉴스현장'이 완전한 쓰레기로 변질됐습니다. 이들의 행태가 중앙일보의 JTBC 버전인 된 것은 한참됐지만, 지금의 사회자에 이르러서는 완전한 쓰레기로 자리잡았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 편파적이고 국민의당에 우호적인 행태야 손석희부터 모든 시사보도 프로그램이 똑같이 반복하는 것이라 비판의 영역에도 들지 못하지만, 오늘의 '뉴스현장'은 육두문자가 튀어나올 정도로 쓰레기였습니다.





한동안 국민의당의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아슬아슬하게 중립을 유지하는 것 같더니만, 강경 보수주의자 이상돈(이준석처럼 JTBC의 단골출연자였다)과 배신의 아이콘인 정동영(박영선처럼 MBC 앵커 출신)이 합류하자 다시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독자분들 중에서 시간이 되는 분들은 오후 2시 40분부터 시작되는 '뉴스현장'에서 뉴스룸까지, JTBC 보도부문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을 다룰 때 어느 당에 중점을 두는지, 보도순서와 시간 배정 등까지 자세히 살펴보면 제가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뉴스현장'에서는 비박과 친박의 천박하기 그지없는 공천갈등을 물타기하기 위해 문재인과 김종인의 갈등성을 조장하는 친새누리 매체들의 보도행태를 똑같이 재현했습니다. 사회자와 패널은 "김종인 권력이 이미 문재인 파워를 능가하는군요, 문 대표가 영입한 인사에 특혜는 없다고 선을 그었군요. 김종인 대표 모습 보면서 문재인 의원보다 인기가 더 높아질 가능성도 있을 듯합니다"라는 하태경의 페이스북 글을 가지고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하태경이 누구인지, 얼마나 또라이인지, 얼마나 비열하게 세월호유족들과 문재인을 이간질했는지, 이재명 시장의 공개질의엔 꿀먹은 벙어리이고, 박원순 시장을 집요하게 흔드는 것까지, 그의 또라이짓들을 너무나 유명한데, 더구나 그는 문재인과 김종인 간에 어떤 갈등이 있는지 알 수 없는 새누리당 의원이라는 것까지 더하면 '뉴스현장'이 무엇을 노린 것인지 명확해집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재들은 어떤 약속이나 특혜도 받지 않은 채 입당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상식의 수준에 이르렀는데, 김종인이 그들에게 특혜를 줄 수 없다고 말한 것이 둘 간의 갈등설을 말해준다고 합니다. 파파이스만이 아니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해 보면 이들이 더불어민주당에 합류할 때 문재인에게 아무런 약속도 받지 않았는데 전권을 이어받은 김종인 위원장이 그것에 구속될 이유도 없습니다.  



물론 관련 내용을 보도하면서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 중 필요한 부분만 발췌한 것과 (대부분 기사를 쓴 해당기자일 가능성이 매우 무척 아주 대단히 높은) 정체불명의 해당관계자들의 발언들을 동원해 갈등성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확정시키는 쓰레기 레파토리는 빠지지 않습니다. 김종인이 유신공주 이상의 권력을 지녔다면 모를까, 그의 마음대로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재에게 특혜를 줄 수 없음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영입된 인재들도 그런 무리한 요구를 할 사람들도 아니고요(갈등이 전무할 수는 없겠지만). 사실이 이러함에도 '뉴스현장'은 친새누리 매체들의 전형적인 방식에 따라 김종인의 인기와 권력이 커져 문재인을 제치고 대통령 후보가 될 수도 있다는 말까지 나갔습니다. 미래는 모르는 일이니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0.00.....001%의 확률이라도 모든 조건이 맞으면 실현된다는 것이 현대물리학(양자역학)의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해도 현실정치란 99.99.....99%의 확률에 따라 이루어지지 0.00.....001%의 확률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김종인 체제라 해서 그의 힘으로 총선의 승패를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친새누리 매체들이 김종인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맞추는 것은 문재인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후보자들을 유권자의 관심 밖으로 밀어내기 위함이지만,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문-김을 비롯해 마지막 자원봉사자까지 모두의 노력이 합쳐져야 가능함은 상식의 영역입니다. 



이런 상식을 모를 리 없는 '뉴스현장' 진행자와 패널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태경의 페이스북 글에 근거해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조선과 동아도 비슷한 기사를 내보냈고, 중앙일보는 '전영기의 시시각각'을 통해 '김종인이 내부 노선 투쟁에서 승리해 부도난 회사(더불어민주당)를 회생시켜 회장에 취임할 수도 있다'는 쓰레기 예언까지 내놓았는데, '뉴스현장'도 조중동(특히 모회사인 중앙일보)의 보도행태에서 단 한 발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JTBC 보도부문의 총괄사장은 손석희입니다. '뉴스현장'의 이런 쓰레기 행태는 '5시정치부회의'와 마찬가지로 손석희 총괄사장의 의사가 반영됐다는 것은 불문가지입니다. 필자는 초심을 잃어버린 JTBC 보도부문의 중앙일보화에 대해 여러 차례 비판했습니다. 거의 우상화 수준에 이른 손석희를 비판하는 글이면 엄청난 반발에 봉착했고, 그래서 필자의 판단이 틀릴 가능성도 높지만, 최소한 보도의 변화를 기준으로 하면 제 비판이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특히 오늘의 '뉴스현장'은 JTBC의 중앙일보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말해줍니다. 많은 분들이 TV조선과 채널A, MBN, YTN 등은 존재 자체가 쓰레기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들의 보도에 흔들리지는 않지만, 손석희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JTBC는 소리소문없이 시청자들의 인식을 잠식하기에 더욱 위험합니다. 이념적 편향을 극도로 싫어하는 것이 손석희의 트레이드마크지만, 갈수록 선정적인 보도가 늘어나는 뉴스룸의 변화까지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친새누리 매체들의 이런 쓰레기 행태는 더욱 강화될 것인데, JTBC 보도부문까지 중앙일보의 관점을 확대재생산하는 것으로 흘러간다면 야권의 승리는 더욱 어려워지고, 문재인과 김종인의 갈등설은 전통의 지지층까지 투표를 포기하거나 국민의당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국민 다수를 대표하는 정의당과 노동당, 녹색당(특히 노동당과 녹색당) 등은 아예 보도조차 하지 않는 이들의 행태는 진보에 적대적이거나, 노옴 촘스키가 《여론조작》에서 정립한 선전모델의 하수인에 불과합니다. 



만일 정의당과 노동당, 녹색당 등에 제도권 방송에서 최소한의 시간이라도 할애해주면 이들의 지지율은 지금보다 몇 배는 올랐을 것입니다. 방송에 노출된 만큰 인지도가 쌓이고, 매우 희박한 기회를 제대로 살려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면 거대양당체제의 폐해도 벌써 극복했을 것입니다. 지배엘리트의 카르텔의 핵심에 자리하는 것이 방송(특히 이명박이 조중동에게 보답한 신방겸영)이기에 진보정당의 부진이 그들의 능력처럼 보이기 일쑤입니다. 



야권의 선거연합이 승리하려면, 많은 분들이 뉴스타파, 국민TV, 고발뉴스, 파파이스 등과 각종 팟캐스트, 진보 성향이 강한 SNS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분들이 더욱 늘어야 합니다. 저도 틈나는 대로 진보정당과 노동자, 청춘과 알바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번을 찍으면 자식과 손자가 직장을 잃는다는 것을, 그들의 삶의 질이 더욱 열악해진다는 것을 최대한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