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계속되는 여진, 6.5 이상의 대지진으로 가는 전조일까?



4.5로 알려진 오늘의 여진은 일주일 전의 본진(5.8)보다 강도는 작지만 전국에서 지진을 감지했다는 것은 향후에 벌어질 일들의 불확실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대단히 조심스럽다. 그 이유는 기상청과 지질연구소 등이 진원지를 파악하기 힘들 만큼 지진이 발생한 지역의 단층들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여진이 지나칠 정도로 많이 일어나는 것도 진원지의 활성단층들이 응력을 풀어낼 수 있을 만큼 단순하지 않다는 뜻이다. 





5.8의 본진이 발생하면서 경주지역의 활성단층들이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국가 차원에서 활성단층에 대한 조사가 부실했기 때문에 비교할 수 있는 자료가 없으니 대비 자체가 불가능하다. 4대강공사나 자원외교, 방산비리, 해외순방 패션쇼로 날아간 돈의 만 분의 1만 지질연구에 투자했어도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은 일어나지도 않았다(지질연구가 엄청난 일본의 경우 강도 9의 대지진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자민당 정부를 장악하고 있는 핵마피아가 무시했다). 



경주 지역의 활성단층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없기 때문에 오늘의 여진이 또다른 지진의 전조인지, 지난 주에 발생한 본진의 여진인지, 향후에도 여진이 계속해서 발생할 것인지, 심지어는 어떤 활성단층(길이가 길수록 지진의 규모도 커진다)에서 지진이 일어난 것인지도 알 수 없다. 노무현의 참여정부 때 실시했던 조사들이 대규모 공사을 남발해야 하는 이명박 정부 들어 중단된 것이 지금에 이르렀다.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다. 보통 5.8 정도의 강진이 발생하면 땅이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나기 마련인데 지난 주의 본진에서도 이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 지난 주의 본진에도 불구하고 피해가 적은 것이 이 때문이었는데, 만에 하나 땅이 갈라지지 않는 대신 지진의 응력이 단층의 내부에서 움직이느라 지표면까지 치고 올라온 것이 아니라면 짧은 시일 내에 6.5 이상의 강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럴 경우 내진설계가 형편없거나 아예 없는 대부분의 건물들이 붕괴를 피할 수 없고, 대한민국을 존망의 위기로 몰고갈 수 있는 경주방폐장(원전에서 나온 핵폐기물 보관)이 붕괴되고 노후원전들이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유독가스를 대량으로 방출할 수 있는 석유화학 공장들이 폭발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의 지진만으로도 많은 건물과 시설, 공장들에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것이기 때문에 6.5 규모의 강진이 발생하면 최악의 상황도 각오해야 한다. 현재의 상황에서 지진을 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거의 없다.





오로지 잘먹고 잘사는 것에만 매진해온 결과, 대한민국은 기본적인 차원에서는 형편없이 부실한 국가라는 것이 이번 지진으로 또다시 확인됐다. 국민 304명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바다에 수장되는 것을 생중계로 지켜봤으면서도 아무런 진상규명도 이루어지지 않는 나라이니 더 말해야 무엇하랴. 대한민국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나만 아니면 돼'라는 극단적 이기주의와 미래세대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 무책임에서 나왔이니 피해를 감내하는 것도 우리의 몫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려면 어쩔 수 없다고 항변하지만, 동물과 곤충도 먹고 사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생존의 차원에서만 삶을 이어가겠다면 우리 모두는 짐승에 불과하다. 인간은 과거의 역경으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는 족속이라고 하지만, 대한민국에는 그런 사람들이 유난히 많은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우리의 힘으로 지진을 막을 수 없다면 지진이 일어난 이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도 찾아봐야 하지 않은가. 



우리가 세금을 내는 이유는 바로 오늘처럼 뜻밖의 지진이 일어났을 때 (기상청 사무관이 아니라) 대통령과 정부가 직접 나서 제대로 대처하라고 내는 것이다. 지진이 일어나도 '아~몰랑'하지 말라고 세금을 내는 것이다. 국민에게 의무만 강요한 채 권리는 인정하지 않는 국가는 그 자체로 지옥이다. 세금을 내는 만큼, 법을 지키는 만큼, 지시에 따르는 만큼, 우리가 권리를 주장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또다른 이름이 헬조선인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P.S. 같은 지역임에도 움직이는 활성단층과 움직임을 멈춘 비활성단층이 있는 이유는 지질학적 시간단위가 100만 년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비활성단층이 서기 1년에 생겼다면, 활성화단층은 서기 100만년에 생겼을 수 있다. 이럴 경우 두 단층 간에는 9,999,999년의 차이가 난다. 경주의 활성단층도 비활성화되기에는 시간이 부족했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것 말고도 몇 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100년을 사는 인간을 기준으로 보면 지질학적 시간단위나 사건들은 이해하기 힘들다. 하물며 닭의 머리라면 더더욱 이해할 수 없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