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투쟁본부는 백남기씨 유가족이 경찰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에서 경찰 측이 법원에 제출한 해명자료(이하 문서)를 근거로 백선하 교수가 백남기씨의 수술을 강행한 배후에는 (당시 기준으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과 구은수 서울경찰청장, 정용근 혜화경찰서장 등이 자리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다른 의료진의 반대에도 백선하가 수술을 강행한 이유도 백남기씨의 사망을 늦추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법원에 제출한 경찰의 문서에 따르면 백남기씨가 의식불명 상태로 서울대병원으로 후송되자 구은수 서울경찰청장이 정용근 혜화경찰서장에 전화를 걸어 특별한(?) 조치를 취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정용근(이후 혜화경찰서장에서 청와대 기회비서로 영전했다)은 서창석 서울대병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당시 병원에 없었던 백선하로 하여금 백남기씨의 뇌수술을 집도하도록 요청했다.  



서울대병원에 도착했을 당시 소생이 불가능하다는 진단(9시 30분께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신경외과 교수를 포함한 의료진이 내렸다)을 받은 백남기씨는 등산복 차림으로 뒤늦게 도착한 백선하에 의해 3시간 50분 동안 수술을 받았다. 이 때문에 백남기씨는 곧바로 사망하지 않고 317일 동안 뇌사상태(식물인간)로 보내야 했고, 비무장상태의 국민에게 살인행위를 자행한 정부는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다.



이것 말고 백선하의 행태를 설명할 방법이 없다. 서울대병원의 진료기록과 CT소견서를 봐도 백남기씨가 손가락 반응을 보였다는 이유로 백남기씨 가족을 설득해서 수술을 강행한 백선하의 행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백남기씨가 실려왔을 때 병원에 없었던 백선하가 주치의가 된 것과 다른 의료진들의 진단과는 달리 수술을 강행한 이유도 설명할 방법이 없다, 서울경찰청장의 지시로 혜화경찰서장과 서울대병원장이 전화통화를 한 것을 빼면.



여기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강신명 전 경찰청장, 이철성 현 경찰청장(부검 주도),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창, 정용근 전 혜화경찰서장 등이 청와대 비서관 출신이며, 서울대병원장은 서울대병원이사회가 복수의 인원을 추천해 교육부에 올리면 교육부는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병원장을 임명한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백남기씨의 사인을 '병사'로 만든 라인(우병우 라인)에 있는 모든 자들이 청와대, 즉 박근혜와 관련된 자들이라는 점이다.





백남기씨의 사망진단서를 작성한 레지던트(3년차)가 "진료부원장 신찬수 교수님, 지정의 백선하 교수님과 상의해 진단서 작성함"이란 기록을 남긴 것도 이런 전후사정을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가 이런 사실을 몰랐다고 해도 사망진단서 작성이 정상적인 과정과 다르게 이루어졌음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느꼈음은 확실하다. 기록을 남기지 않으면 자신이 모든 것을 뒤집어쓸 수 있다는 판단에 이른 것은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었을 테니.



백남기 투쟁본부가 밝힌 것이 사실이라면, (서울대병원장의 지시를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백선하가 최고의 전문가인 조모 교수의 진단마저 무시한 채 수술을 강행한 이유는 백남기씨의 사망을 최대한 늦춰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백선하는 환자를 위해 최선의 진료를 하겠다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위반한 채 권력의 논리에 따라 정치적 결정을 내린 인면수심의 의료인으로 기록될 수밖에 없다.    



이로써 국내외 의료계와 관련 전문가들이 모조리 비판하고 조롱하는 '병사(심폐정치)'라는 백남기씨의 사망원인도 박근혜가 세입주로 있는 청와대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비열하고 추잡한 작품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도 없는 박근혜 일당은 백남기씨의 죽음마저 권력 유지를 위해 왜곡하고, 사망의 책임마저 유가족에 뒤집어씌우기 위해 백남기씨의 사망원인을 조작하기에 이른 것이다.      



결국 백남기씨의 사망원인이 병사로 기록된 이유를 밝히려면 혜화경찰서장과 서울대병원장의 통화부터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것에서 시작해 역으로 파고들면 최후에 도착하는 지점이 청와대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박근혜와 십상시, 비선실세들이 지나간 자리에는 추악한 권력의 썩은 냄새가 진동한다. 그것을 거둬내는 작업이 박근혜 임기 내에 이루어진다면 최상이겠지만, 다음 정부라고 해도 기다리지 못할 것은 없다. 



그때까지는 백남기씨를 보내드릴 수 없다, 세월호참사의 영령처럼. 대한민국이 헬조선이라면 그 핵심에는 인간이기를 포기한 독재자 박근혜와 반인륜적인 권력만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여강여호 2016.10.05 06:52 신고

    예나 지금이나 권력의 속성이 변하지 않은 걸까요?
    아니면 아버지에게 배운 게 꼭 이 수준일까요.
    권위주의 정권의 대놓고 자행했던 폭력보다 더 무섭습니다.

    • 늙은도령 2016.10.05 07:11 신고

      박정희보다 더욱 비열합니다.
      박정희의 망령을 걷어내려면 박근혜가 필요했나 봅니다.
      박근혜의 폭정 때문에 숨어있던 모든 것들이 부상했으니, 제거해야 할 것들이 분명해졌습니다.

  2. 공수래공수거 2016.10.05 08:10 신고

    백선하는 의사의 양심을 저 버렸습니다
    본인은 소신이라고 말하지만 권력에 의한 객기일뿐입니다

    비열한 의사입니다

  3. 참교육 2016.10.05 08:36 신고

    우리가 읽어도 분통이 터지는데 가족은 어떻게 습니까?
    요즈 정부가 하는 꼴 보면 대한미국이 싫어집니다.

    • 늙은도령 2016.10.05 10:29 신고

      정말 죽일 놈들입니다.
      이렇게 비열하고 야만적인 놈들을 본 적이 없습니다.
      최악의 인간들입니다.

  4. 맹그로브 2016.10.05 09:23

    전국에 닭그네 낙하산 천지군요. 세월호도 이렇게 묻히고 있는 거네요. 어떻게 하든지 탄핵을 해야 합니다. 법을 개정해서라도..

    • 늙은도령 2016.10.05 10:31 신고

      세월호는 차라리 이번 정권에 인양되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정권이 바뀌면 판단의 기준도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에 밝힌 것들만으로도 충분한 처벌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 최대한 버티고, 동조자들을 늘려야 합니다.

  5. *저녁노을* 2016.10.05 11:42 신고

    권력의 무서움 보게 됩니다.ㅠ,ㅠ

  6. EMC 2016.10.07 03:32

    선생님,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

    일단 토론토에 가서 교민분들을 뵈었지만 다소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이 정권 아래에선 백년하청인 세월호 진실규명 보다 박근혜 정권 타도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듯 합니다.
    하지만 일단 허핑턴 포스트 캐나다 정치 섹션에 글을 올리는 것으로 아쉬움을 대신했습니다.

    몇주전 캐나다 수도 오타와에 중국 리커창 총리가 방문했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쪽에서 리 총리가 묶을 웨스틴 호텔 앞에 가림막을 설치해 총리가 중국 인권 탄압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보고 불쾌감(?) 을 느끼지 않게 해달라고 해서 호텔 측에서 로비앞에 진짜 나무로 된 가림막을 설치한 웃지못할 일이 있었습니다. (캐나다 언론에서는 중국 만리장성에 빗대어 '웨스틴 장성' 이라고 조롱했습니다.)

    그레서 이 글은 그 일과 함께 중국과 한국의 민주주의 추락과 인권유린, 그리고 고 백남기 농민을 살해한 한국 정부와 경찰의 비민주성과 무자비함에 대한 폭로입니다. 선생님 페이스북에 올려 다른 독자분들과 공유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링크: http://www.huffingtonpost.ca/elliot-m-cho-/east-asia-democracy_b_12337426.html

    • 늙은도령 2016.10.07 06:11 신고

      요즘 건강이 나빠져 좀 힘들게 보냈네.
      박근혜의 퇴진을 위해 연속적으로 글을 올리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어.
      글의 수위를 높여서 많은 사람들이 퇴진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만들어 보려고.
      국감을 시청하느라 많은 시간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차근차근 준비해서 본격화해야지.
      자네 글은 올려서 공유하겠네.
      박근혜와의 싸움과 정권 교체, 그리고 청산 작업은 긴 호흡이 필요하니 폭발하는 시점을 만들어가보자고.
      파이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