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삼포세대의 연예조건, 그 참담함에 대해


이른바 삼포세대의 실상을 나타내는 가슴 아픈 통계가 나왔습니다. 어제(27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월간 보건복지포럼 7월호에 '최근 미혼 인구의 특성과 동향:이성교제를 중심으로'라는 보고서를 실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삼포세대가 연애를 할 수 있는 조건(스펙)이 명료하게 드러나는데, 이제는 연애조차도 돈이 없거나 정규직이 아니면 꿈도 꾸지 못하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고서에 나온 위의 표를 보면 학력이 높을수록, 경제활동을 하고 있되 소득(연봉)이 높은 정규직일수록 연애를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남녀 모두 '25∼29세, 대졸, 연봉은 2500만∼3500만원, 정규직'일 때 연애를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연애할 확률이 가장 낮은 청춘들은 남녀 모두 연봉이 1,500만원 이하로 나왔습니다.

 

 

소득이 2,500만~3,500만원일 때 3,500만원 이상을 받는 청춘보다 연애를 할 수 있는 확률이 제일 높지만, 이는 연봉이 3,500만원 이상인 청춘은 연애보다 자신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또는 그보다 더 높은 연봉을 향해 연애를 늦춰도 전혀 문제가 없는 소득군에 포함됐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근무시간이 길어 연애할 시간도 내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근무시간하면 대한민국을 따라올 나라가 거의 없으니까요.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의 33.8%, 여성의 35.6%만 연애를 하고 있으며, 통상 결혼적령기라고 하는 25∼29세(남성 45.5% 여성 43.1%), 30∼34세(남성 38.7%, 여성 38.0%)'의 연령대가 가장 많이 연애를 하고 있었습니다. 헌데 그 비율이라는 것이 40%대입니다. 즉, 결혼적령기에 속한 청춘들은 10명 중 4명 정도만 연애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60%의 청춘이 연애조차 못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청춘들은 인간답게 살고 싶다고 절규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늙은도령인 저로서는 놀라움을 넘어 자괴감마저 듭니다. 대한민국이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친듯이 앞만 보고 달려온 결과가 이것이라면 지난 세월의 삶이 너무나 허무해지기 때문입니다. 가계소득을 기준으로 하면 하층민에 속했던 필자의 3형제들은 명문대에 들어가 최고의 기업에 취업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현재의 청춘들은 그것마저 불가능해졌다는 뜻이니 지난 20~25년 동안 대한민국이 퇴행을 거듭한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한강의 기적이니,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압축성장이니 하며 자신의 업적을 떠벌렸던 산업화 세력의 주장이 얼마나 근거가 부족한 것이지 확실해졌습니다. 경부고속도로니 거대한 공업단지니, 하늘 높이 솟아오른 거대한 빌딩과 자동차, 스마트폰과 넘쳐나는 아파트 등을 말하지만 그것은 우리 시대만이 아니라 후세대도 써야 할 유한한 자원을 미리 꺼내 쓴 것입니다. 그것도 천문학적인 빚을 내서 건설하고 만들었으니 그 후유증과 이자는 미래세대가 책임져야 합니다. 

 

 

이 네 권의 책을 읽어보면 무엇이 거짓이고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2차세계대전 이후 성장을 거듭하던 세계 경제가 1973~1975년을 기점으로 하향곡선을 그렸다는 최근의 연구결과가 진실에 근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집계된 세계의 총부채가 120조달러에 이르고, 우리의 총부채도 4,000조에 근접했으니 늘어난 것은 빚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매년 수천조 원에 이르는 돈이 유대인 고리대금업자로 대표되는 거대 금융자본과 극소수 특권층의 수중으로 들어가니, 제조업과 서비스업종에서 아무리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도 제대로 된 연봉을 지급할 수 있는 여럭이 부족합니다.

 

 

결국 이런 참담한 결과에서 벗어나려면 경제활성화가 아닌 부의 재분배와 사회안전망을 확대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경제가 성장할수록 낙수효과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승자독식이라는 소득불평등이 심화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우리의 청춘들이 돈과 학벌에 의해 연애를 선택적으로 할 수 있거나, 아예 하지 못하니 젊은 나이에서부터 돈의 노예로 만드는 것입니다.

 


돈이 있어야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사회에서 주체적 삶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촘스키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자유란 악마"와 다름업다고 말합니다. 요즘 청춘에겐 넘칠 만큼의 자유가 주어졌지만, 연애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청춘들은 악마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고, 그래서 삶이라는 것이 지옥과 다름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희망이란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청춘이 절망하면 우리 시대의 희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속았으면 충분합니다. 필자가 그 동안 읽었던 책들을 중심으로 글을 쓰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갈수록 힘들어지는 상황에서 경제활성화를 통해 내수경제를 끌어올린다 한들 잠깐 동안 반짝할 수는 있어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만약 경제활성화가 또 다른 빚을 내서 진행되는 것이라면 이번 정권이 끝날 쯤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상할 수 없습니다. 

 

 

이대로는 더 이상 안 됩니다. 청춘들은 이 나라의 미래이며, 그들에게 희망을 줄 수 없는 나라라면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언제까지 청춘들과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등쳐먹을 생각입니까? 수없이 되풀이해서 말했듯이, 문제의 근원은 기득권의 탐욕에 있습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중위소득에 몰려있는 사회경제적 평등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부의 불평등만 강화될 뿐이며, 민주주의도 돌아갈 수 없습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