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썰전, 주권 침탈한 중국어선 관련 유시민 발언 편집했나?



중국어선의 주권침탈 해적질에 관해서는 짧게 방송되고, 한미약품의 금융범죄(국민연금과 헤지펀드가 공매도를 악용해 거금을 챙긴 내부자거래의 공시부정이 핵심)에 관해서는 길게 방송한 오늘의 썰전은 내년 초에 있을 방송 재허가 심사를 고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과 최순실의 심기를 건드린 자들에게는 철저하게 보복하는 박근혜의 광기를 고려할 때 민감한 발언을 편집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며, 이 때문에 중국어선 부분이 짧아졌던 것으로 보인다.      





유시민이라면 박근혜 정부가 국민은 폭력진압하면서도 중국어선의 주권침탈 해적질에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한 이유를 모를 리 없을 터, 중국을 비판하는 것과 함께 박근혜를 직격하는 민감한 부분까지 쏟아냈을 것은 확실하다. 전체주의로 변질되기 일쑤인 국가주의를 싫어하는 진보적 자유주의자인 유시민이 이 문제에 관해서는 국가의 편에서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며 중국어선의 주권침탈행위에 무방비로 당하는 박근혜 정부를 질타했는데, 오직 그것만 방송을 탔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하나도 나오지 않은 것은 편집됐음을 말해준다.



박근혜가 취임 이후 미국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시진핑과 리커창에게 얼마나 많이 구애를 했는지 떠올려보면 해경의 소극적인 대응이 어디서부터 나왔는지 일정(또는 상당) 부분 추론할 수 있다. 뉴스룸의 보도에 따르면 미르와 K스포츠재단의 설립이 광속으로 이루어진 이유가 문화협력을 늘리자는 리커창의 식언 때문이었다고 하니, 시진핑와 리커창을 향한 박근혜의 구애가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어선의 서해 싹쓸이조업에 대해 인도네시아 등처럼 강력하게 대처하기보다 철저하게 은폐하는 전략으로 일관했음은 해경의 경비정이 침몰한 사실을 31시간이나 숨긴 것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주권을 포기한 박근혜 정부의 대응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내려온 것으로 중국이 한국경제의 최대시장으로 부상한 현실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천하의 잡놈 이명박과 보복의 화신 박근혜의 공통점이 재벌 중심의 신자유주의에 있다는 것까지 더하면 중국어선의 해적질에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설명이 된다. 박정희 이래 수출에만 위존한 한국경제의 기형적 구조가 부메랑이 돼 돌아온 것이 농어민과 노동자, 자영업자 등을 부채의 늪으로 빠뜨리는 재벌 위주의 경제사대주의다.



이명박근혜 정부 8년 9개월 동안 이런 식으로 대응했으니 중국어선이 우리의 영해에서 대놓고 해적질을 할 수 있었고 서해의 어민들은 정부의 부재 속에 삶의 터전을 유린당할 수밖에 없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을 설득해서 서해를 공동어로구역으로 만들고자 했던 이유도 서해에서의 남북충돌과 중국어선의 침탈행위를 원천적으로 봉쇄해 해당지역의 어민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미국의 이익을 위해 중국의 안보와 이익에 치명적 타격을 가할 수밖에 없는 사드의 졸속적인 배치 결정도 중국어선의 해적질에 적극적 대응을 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사드 배치 때문에 중국이 폭발 직전이고, 한류뿐만 아니라 재벌들도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마당에 중국어선의 싹쓸이조업과 해적질을 강력하게 응징하면 보복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것을 두려워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게다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창조혁신센터, 각종 정부행사 등의 명목으로 재벌들에게서 수천억을 착취한 마당에 중국의 보복까지 높아지면 재벌들로부터 추가의 착취가 불가능하다는 판단도 했을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유시민이 몰랐을 리는 없다고 볼 때, 오늘의 방송분에서 유시민의 작심발언 중 상당 부분이 편집됐지 않았을까? 이 때문에 중국어선의 침략질에 관한 분량이 너무나 짧았던 것은 아닐까?



김제동을 비판해서 시청자와 누리꾼의 욕을 먹을 것이 걱정됐던지 전원책의 활약이 돋보이게 편힙한 한미약품의 금융범죄에 비하면 중국어선의 침략질이 지나치게 짧았던 것을 설명하려면 이런 추론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편집된 부분에서 유시민이 어떤 발언을 했을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이 모든 지랄 같은 상황들이 이명박을 찍고도 또다시 박근혜를 찍은 유권자가 다수였다는 것에서 연원하니 내년의 대선에서 한 사람이라도 더 야권후보(제3지대 후보는 제외)에 투표하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해서, 이번 글도 분노와 저항의 해시태그를 붙이는 것으로 끝을 맺을까 한다. #그런데 최순실은? #그러면 차은택은? #그래서 우병우는? #그리고 강신명과 이철성은? #그리하여 서창석과 백선하는? #반칙과 특권의 기득권은? …… #정유라가 최순실의 딸이 아니라면?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