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표가 정말로 오랜만에 출연한 오늘의 뉴스룸 인터뷰는 참으로 답답한 시간이었다. 문제의 발단은, 손석희가 알려진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친박계의 꼼수(박근혜의 질서있는 퇴진)를 문재인에게 물어본 것에서 시작됐다. 문재인은 친박계의 꼼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손석희의 질문에 즉각적이고 조건없는 퇴진이면 탄핵보다 낫다고 말했다. 이에 손석희는 박근혜의 퇴진이 이루어지면 조기대선으로 가는 것이냐고 물었고, 문재인은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문재인은 박근혜의 퇴진 후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면 일부 정당이나 후보들이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시일을 더 늘리라는 국민의 뜻이 모아지면 그에 따를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문재인이 이런 말을 덧붙인 것은 조기대선이 치러지면 지지율이 1위인 자신이 최대수혜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국민이 공정한 경쟁을 원할 경우 대선 유세기간을 늘리는 불리함도 받아들이겠다는 뜻이었다(헌법은 모든 국민이 지켜야 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 이전에 국민이 국가에게 지키라고 명령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재인의 발언이 반헌법적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국민의 뜻이 헌법보다 앞서며, 개정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심도있는 토론이 필요하지만 사회적 합의가 모아진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손석희는 세간에 떠도는 얘기들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었던 문재인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그가 한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나, 조기대선이 늦어지면 JTBC가 방송재허가 심사에서 보복당할 것이 걱정됐을 수도 있다. 그래서 손석희는 헌법에 나온 대로 조기대선을 치르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지 않느냐고 계속해서 되물었다. 손석희는 인터뷰의 마지막에도 똑같은 질문을 문재인에게 던졌던 것도 이 세 가지 이유 중 하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다면 손석희 앵커가 손님으로 나온 문재인에게 불편할 정도로 똑같은 질문을 집요하게 던질 이유가 없다. 문재인 전 대표가 선의로 한 말을 손석희는 의심하거나 받아들이기 힘들 수밖에 없었던 것인데, 상대의 마음을 알 수 없는 손석희의 입장에서는 문재인의 선의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수 있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지독하게 답답했지만, 그가 문재인의 말을 선의로 해석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말하고 싶은 것이 바로 여기서 나온다. 



말의 무게. '정치는 생물'이라며 어제 한 말도 오늘에는 얼마든지 뒤집어버리는 박지원과 일반 정치인들과는 달리, 문재인은 말 한마디에도 무제한적인 책임을 강요 받아왔기 때문에 두려움없이 내놓아도 되는 말에도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 오늘도 대선에서의 불이익도 감수하겠다는 자신의 말을 손석희가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결정할 수 없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자, 자신이 왜 그렇게 말했는지 터놓고 말하면 될 것을 끝내 마음에만 담아두었다. 





문재인은 아마도 조기대선이 자신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공정한 경쟁을 위해 경선일정을 늘리는 것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하면 이미 대통령이나 된 듯한 교만함으로 비칠까 걱정했던 것 같다. 어떤 말을 하던 무제한적인 책임을 강요받거나 무한대로 왜곡되기 일쑤이니 터놓고 말하지 못했을 것이다. 정치에서 말이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고, 자신의 리더십이 신뢰에 바탕하기 때문에 말의 무게는 문재인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벽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노무현이 거의 모든 (허벌나게 무식한) 기득권으로부터 융단포격을 받은 것은 서민의 언어를 고집했다는 것에 있었지 않은가. 어떤 대통령도 노무현처럼 말의 무게에 짓눌려본 적이 있었던가. 그런 노무현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오랫동안 함께 하면서, 성공과 좌절의 모든 것을 지켜보았던 문재인마저도 똑같이 말의 무게에 짓눌리고 있으니 속을 터놓고 말한다는 것이 그에게는 가장 극복하기 힘든 장벽임에는 틀림없다. 



바로 이런 이유들로 해서, 필자가 문재인에게 바라는 것은 말의 무게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지라는 것이다. 문재인의 리더십을 파괴하거나 무너뜨릴 정도가 아니라면 말의 무게에서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다. 더더욱 정치란 확정되지 않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그 시작이 말이라는 점에서 말의 무게에 짓눌리는 것은 최악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위대한 정치인도 자신이 한 말을 모두 다 지켜야 했다면 아무것도 하지 못했을 것이며, 이는 노무현도 마찬가지였다. 



조금은 뻔뻔해질 필요도 있다. 정확히는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 '정치는 생물'이라는 말로 자신의 기회주의적 처신에 자가면죄부를 발행하는 것이 특기인 박지원 같아서는 안 되지만, 거침없이 말해야 할 때는 말의 무게는 잠시라도 내려놓아도 된다. 노무현 같은 폭발력(이런 정치인은 다시 나오지 못할 것이기에)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에 준하는 열정을 토해내는 모습을 보다 많이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 말의 무게에 짓눌려 있기에는 청산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1. 한비자 2016.11.29 04:19

    저는 손석희씨가 문대표를 믿고 재차 물음으로 신뢰를 확인하고, 증명하고자 한듯 생각합니다. 넘어갈만한 분이 아니란 믿음이 깔려있다 생각합니다. 괜한 오해를 역으로~~

    • 늙은도령 2016.11.29 04:26 신고

      허허..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손석희가 문재인에게 가혹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JTBC 보도부문 전체를 보면 문재인에게는 매우 빡빡했습니다.
      그 때문에....

  2. 참교육 2016.11.29 06:17 신고

    지나친 겸손은 상대방에 대한 결례이듯이 문재인의 지나친 신중은 유권자둘이 답답해 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는 과단성 있는 모습도 보여줘야 하는데 문재인에게는 그런 면을 볼 수 없습니다.

    • 늙은도령 2016.11.29 19:40 신고

      문재인은 대통령이 되면 누구보다 잘할 것입니다.
      문제는 거기까지 가는 것인데, 문재인은 이 부분에서 부족합니다.
      그것 때문에 제가 안타까운 것이고, 지지를 거두지 못하는 것입니다.
      문재인만큼 대통령 역할을 잘할 수 있는 수 있는 사람은 없는데....

  3. 개혁 2016.11.29 08:52

    대통령이 되려면, 예상치 못한 질문에도 능수능란해야 되지 않을까요? 성인군자로는 문재인이 1등이지만 대통령으로는......

    • 늙은도령 2016.11.29 19:41 신고

      성인군자이기 때문에 더욱 더 대통령이 되야 하지요.
      그런 사람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대통령까지 가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문제인데, 그것은 문재인이 극복해야 할 것이지요.
      저는 비판적 지지를 통해 문재인이 그런 능력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요.

  4. 야인 2016.11.29 09:13

    저는 괜찮게 생각합니다 많은 국민들이 보는 인터뷰에서 마냥 사이다만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원론적으로 답변햇다고 생각해요

    • 늙은도령 2016.11.29 19:42 신고

      일단 대통령에 올라야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이 걱정인 것이지요.
      대통령으로서는 최고의 정치인이니 반드시 대통령에 오르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5. 공수래공수거 2016.11.29 12:45 신고

    저 시간을 놓쳤군요
    보지는 못했지만 대략의 가늠은 됩니다

    어쨌거나 물러날 생각이 없는듯 하니 빠른 탄핵조치와
    탄핵결정이 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늙은도령 2016.11.29 19:46 신고

      탄핵보다는 하야가 여전히 앞섭니다.
      그것과 상관없이 다음 대통령을 잘 뽑아야 합니다.
      정말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돼야 국민이 뜻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재명은 아직 부족합니다.
      그는 차차기를 노려야 하는데 순서가 바뀌면 대한민국은 대혼란에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것은 좌파 중에서도 잘못된 정책을 펼치는 자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우파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세상을 망친 자들 중에는 좌파도 상당합니다.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교조적인 망상에 빠져있기 때문이죠.

  6. 지스카드 2016.11.29 14:00

    좋은 글 잘보고 있습니다.
    딱 제 생각인데 글쓰기의 수준은 천지차이네요~~
    어쨌든 어제는 좀더 분명하게 말하지 못한게 아쉽습니다.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 늙은도령 2016.11.29 19:47 신고

      문재인은 대통령으로서 역사상 최고의 인물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대통령으로 올려야 합니다.
      헌데 그 과정에서 문재인이 말의 무게에서 자유로워지지 않으면 질 수도 있다는 것이 문제지요.

  7. 대구류 2016.11.30 00:27

    저도 문재인이 대통령이 된다면 노무현대통령과는 다른 스타일로 매우 잘해낼것이라 생각하지만

    항상 그의 성격상 대통령이 되기까지가 매우 힘들것이라 생각했지요.. 대중들은 좀더 폭발적이고 감동적인 모습을 지도자에게 바라기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참. 운명이란걸 믿지 않고 지금 이것 또한 새눌당의 업보와 국민들의 열망이 쌓여 만든 결실이란걸 알지만

    문재인에게 또한 대한민국에 마지막으로주는 하늘의 기회인것 같은 느낌이 드는건 어쩔수없네요.

    • 늙은도령 2016.11.30 02:23 신고

      네, 맞습니다.
      이번이 대한민국과 문재인에게 마지막 기회입니다.
      체제를 바꾸려면 강경파만이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폭넓은 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8. 김윤란 2016.11.30 06:46

    저희들도 뉴스룸에 문대표님의 답변에
    좀 답답하긴 했습니다 충분히 손앵커님의
    질문에 명쾌한 답변을 해 주실 수 있으리라 믿고 있었는데 끝내 속시원한 답을
    못하시는데는 분명 그분의 깊은 뜻이 깔려 있으셨겠죠, 손앵커님의 집요한 질문에 좀 안타깝기도 했고 아무튼 답답한
    인터뷰였어요,에휴~~두 분을 어떻게
    이해해야 되는건지 ,,,ㅎㅎㅎ

    • 늙은도령 2016.11.30 21:06 신고

      문재인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한 노무현에 필적할 만큼 최고의 정치인 중 한 명입니다.
      대통령이 되면 누구보다도 잘할 것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것들을 끝내기만 하면 되니까요.
      모든 것은 이미 참여정부에서 다 다루었고 만들어두었습니다.
      그저 대통령에 오르기만 하면 됩니다.
      대한민국은 그러면 천지개벽의 변화를 보일 것입니다.

      손석희는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보도부문 총괄사장이라는 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박근혜가 내년 3월까지 버티면 JTBC는 방송재허가를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이재명 등을 배려한 문재인의 발언에 화들짝 놀란 것이지요.
      본문에 언급하려다 고군분투하는 손석희를 위해 뺐습니다.

      둘은 잘 할 것입니다.
      문제는 더민주의 탄핵 강공이 얼마나 신속하고 확고하게 이루어지느냐에 있습니다.
      자꾸 삐딱선을 타려는 국민의당을 잘 달래며 2일에 탄핵을 강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누리당은 쳐다볼 필요도 없고요.

  9. 2016.11.30 20:02

    비밀댓글입니다

    • 늙은도령 2016.11.30 20:23 신고

      JTBC의 재허가가 걸려있기 때문에 손석희가 도를 넘었던 것 같습니다.
      문재인이 끝까지 참아내는 것에 또 한 번 감탄했지만, 터놓고 얘기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습니다.
      손석희가 머리 회전이 빠른 천재형은 아니라 어제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조금은 건방졌던 손석희도 문제였지만, 오랜만에 뉴스룸에 나온 관계로 문재인도 많이 조심했던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