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앵커브리핑, 홍석현 출마설에 대한 손석희의 답변


홍석현의 사임에 의해 최대한도로 증폭된 대선출마설과 터무니없는 삼성그룹 장악설, 그에 따른 JTBC의 중립성에 대한 의문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나온 지난 며칠에 대해 손석희가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손석희는 홍석현을 언급하지도 않았고, 세간에 떠도는 풍문들을 인용하지도 않았지만, 공정성과 저널리즘으로 대표되는 언론사와 언론인, 최종책임자로서의 자신의 견해를 담백하면서도 확실하게 밝혔습니다. 

 




공적 가치를 추구하는 언론사와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 사이에서 흔들리는 갈대일 수밖에 없는 종편의 입장을 언급하는 것으로써 출발한 오늘의 앵커브리핑은, 사실·공정·품위·균형이란 모토를 지키기 위해 권력과 자본을 감시·비판하고 시민사회에는 진실을 요구했던 지난 날들을 돌아본 뒤, 'JTBC는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며 홍석현의 대선출마와 별개임을 강조함으로써 세간의 얘기들과 선을 그었습니다. 보도부문 총괄사장으로서 손석희가 할 수 있는 약속의 최대치는 여기까지입니다. 



이 때문에 손석희는 앵커브리핑을 마치면서, 이런 시청자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면 보도부문의 최종책임자로서 JTBC를 떠날 수도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JTBC의 오너인 홍선혁이 대선에 출마하고 보도부문을 자신의 대선에 이용하려 한다면 이에 맞서겠지만, 자신의 의지와는 다른 상황이 벌어지면ㅡ이를 테면 사장에서 해임되는 것ㅡJTBC를 떠날 수도 있음을 애둘러 밝혔습니다.



뉴스룸의 처음에서 손석희의 목소리가 다른 날과는 달리 무겁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장애인으로서 평생을 살아온 필자는 이런 작은 변화에 주목하는 습관이 있다) 혹시나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앵커브리핑에서 홍석현과 관련된 세간의 풍문에 대해 손석희로 대표되는 JTBC 보도부문의 의지와 견해를 밝혔습니다. 태생적 한계를 지닌 JTBC 보도부문에 대한 의문들이 증폭될 때면 앵커브리핑를 통해 정면돌파를 선택해온 손석희가 홍석현과 관련해서도 똑같은 방식으로 대응한 것입니다.



오늘의 앵커브리핑으로 인해 홍석현의 대선출마설이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게 됐지만, 손석희라는 이름 석자가 가지는 영향력이 다른 모든 언론인들을 합친 것만큼 커진 상황에서 홍석현의 선택이 만만치 않을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손석희 없는 뉴스룸과 JTBC 보도부문을 상상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는 명백해 보입니다. 손석희가 앵커브리핑을 통해 홍석현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세간의 의혹들을 불식시키기에는 충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오늘의 앵커브리핑에서 손석희가 말하고자 했던 것이 홍석현의 대선출마설이 아니라면 제일 좋을 것입니다. 필자의 추측이 완벽하게 틀린다면 손석희를 더욱 오랫동안 볼 수 있어서 좋은 일이고, 덤으로 유시민과 김제동을 계속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국민으로부터 시청료를 강제징수하는 KBS와 손석희의 친정인 MBC가 최악의 공영방송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JTBC가 그 역할을 대신해주고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일입니다. 



홍석현의 야망이 너무 크고 깊어서 손석희의 분명한 의사표현에도 불구하고 대선 출마를 강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이럴 경우 손석희가 JTBC를 떠날 가능성이 높은데, 필자의 바람이 있다면 문재인으로의 압도적인 정권교체 후에 그를 MBC의 사장으로 임명해서, 망가질 대로 망가진 MBC를 되살려내는 것입니다. 언론인이자 최고책임자로서의 멋진 피날레를 장식할 수 있다면 일종의 전화위복이자 새옹지마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꼴뚜기가 뛰니 망둥이도 뛴다'고 이명박근혜가 대통령이란 자리를 최대한도로 낮춘 후유증이 김진을 넘어 홍석현에 이른 모양입니다. 대권에 대한 홍석현의 꿈이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그래서 중앙일보로 보수층을, JTBC로 진보층을, 리셋코리아로 중도층을 아우르겠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떠돌았지만 (필자의 해석이 맞다면) 손석희의 앵커브리핑으로 카운터펀치를 맞은 홍석현의 잠자리가 어수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몇 시간 뒤에 검찰에 출두해야 하는 박근혜처럼.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