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MBC 정상화, 공범자와 부역자들이 여전히 남아있기에


MBC는 공영방송입니다. 절대다수의 시민들이 엠병신이라고 비웃고, 기레기의 대명사라고 비난하며 취재를 거부할 지경에 이르렀지만, MBC는 여전히 공영방송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명박의 자객들이 MBC에 투하되고, 그들에 맞섰던 구성원들이 하나하나 살해되고 추방되고 유배될 때마다 MBC는 시청자와 시민들로부터 멀어지는 만큼 불의하고 악질적인 권력과 자본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명박근혜 9년 동안, 뉴스데스크는 수많은 쓰레기들을 쏟아냈고, 백분토론은 저질들의 공방으로 희화화됐으며, PD수첩은 뿌리까지 오염됐고, 시사매거진2580은 쥐와 닭이 우글거리는 동물농장에 다름아니었습니다. 수많은 마봉춘들로 해서 '만나면 좋은 친구'였던 MBC는 전파로 전염되는 바이러스였고 메시지로 퍼져가는 독극물이었습니다. 공영성은 권력과 자본이 하사하는 광고와 협찬으로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는 거추장스러운 것에 불과했습니다.



손석희와 최승호, 이용마와 박성호, 박해진과 오상진 등이 떠난 자리에는 이명박을 빨아주고 박근혜를 찬양하는 자들의 졸개들(신동호와 배현진이 대표적)이 들어섰습니다. 신념이 추악한 명성으로, 양심이 비루한 승진으로, 원칙이 저열한 이득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들은 영혼을 팔아먹음으로써 가해자 편에 섰고, 배신의 이름으로 더러운 물욕을 채웠습니다. 그들은 강자의 편에 서며 승리를 취했지만, 처음부터 저항하지 않았기에 끝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남은 자들은 이들의 광기 어린 점령군 놀음에 시달리며 블랙리스트와 부당노동행위라는 범죄의 표적으로 전락했고, 억압과 횡포가 일정 지점을 넘어서자 내부에서의 투쟁이 외부에서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미약해졌습니다. 낙하산 사장과 방문진들은 공영방송의 요소들을 하나둘씩 엿바꿔 먹기 시작했고, 정권의 나팔수 노릇에 충실하다 못해, 세월호참사와 촛불집회 보도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듯이 왜곡과 호도를 넘어 짜뉴스의 유통도 마다하지 않는 최악의 언론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대한민국 정치를 양아치들이 판칠 수 있도록 만든 홍준표와 정우택, 김진태 같은 자들은 이명박의 자객이었던 최시중의 정명 논란이 지금까지도 유효하다는 듯, 이 모든 것들이 좌편향된 MBC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수적 피해'에 불과하다고 주장합니다. 낙하산 사장과 방문진, 경영진들은 공영성을 포기하는 대신 드라마와 오락 등에 온갖 물량을 퍼부었습니다. 그들은 청와대와 손잡고 민영화를 떠들어댔으며, 종편의 일원이 되지 못해 안달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방송 종료의 애국가 시청률과 경쟁하는 뉴스테스크의 몰락을 설명하지 못했고, PD수첩의 광우병 보도와 해고자와의 모든 재판에서 패한 것과 MBC의 이름으로는 제대로 된 취재가 불가능한 현실에 대해서도 좌파 타령만 되풀이했습니다. 그들은 방송의 공정성을 지키려는 이들을 내쫓거나 무력화시킨 후 MBC를 정권의 주구로 활용하는 데만 혈안이 됐습니다. MBC는 이제 엠병신으로 불리는 것이 더욱 익숙해졌고, 비판과 비난을 넘어 무관심과 퇴출의 대상으로 전락했습니다. 이명박근혜의 항문을 빨아주는 동안, MBC 직원조차 JTBC 뉴스룸을 시청하는 치욕적인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MBC는 그렇게 사회적 흉기이자 조롱과 비아냥의 대상인 엠병신으로 사회적 악을 양산하는 복마전으로 거듭나기에 이르렀습니다. 문통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MBC는 정상화의 길을 걷겠지만, '만나면 좋은 친구'였던 시절로는 돌아갈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낙하산 사장(지방 MBC 사장 포함)과 방문진, 경영진들을 모조리 쳐낸다 해도 이명박근혜 정부의 공범자들과 부역자들이 남아있는 한 MBC의 정상화는 반쪽자리에 불과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한계는 KBS 정상화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이며, 민주진보진영의 장기집권과 상관없이 MBC 구성원들의 집단적 반성과 끊임없는 자기성찰, 그에 따른 실천적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상 예전의 명성을 되찾는 일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직원이 아니면 볼 수 없는 부분까지 완전히 바뀌어야 하고, 그 변화를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엠병신에는 여전히 문호철, 박상후, 신동호, 배현진, 김세의 등처럼 이명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 부역자들이 활약하고 있으니까요.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