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수역 사건, 신자유주의와 디지털기술의 슬픈 자화상

이수역 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져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매일같이 걱정하던 일들이 현실화되는 것 같아 마음이 너무나도 무겁다. 이수역 사건의 주범은 정치경제적으로 주체하지 못할 만큼 가진 자들과 많이 가진 자들이 각 분야의 영혼 없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조금 가졌거나 거의 가진 것이 없는 자들을 탈탈 털어간 신자유주의 30년(나라마다 10년 안팍의 차이가 있다)의 주역들이다. 그들의 핵심 무기는 무서운 속도로 일자리의 씨를 말린 것을 넘어 2045년 이후에는 인류의 노예화나 멸종의 단계(특이점을 돌파한 인공지능과 인간이 주도한 마지막 산업혁명이라는 4차 산업혁명)로 가겠다고 선언한 디지털기술이다.    

 

 

 

 

이수역 사건은 상위 10%(1%의 지배층과 9%의 간수로 이루어지며 간수의 대부분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영속적인 지배를 위해 하위 90%를 착취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성대결의 전조이다. 서로가 서로를 파괴하기 때문에 어느 쪽도 승자가 될 수 없는 이런 성대결은 전통적인 보수와 진보라는 이분법을 무너뜨리며 제3의 세력으로 자리매김한 표퓰리즘 정치집단들(대표적으로 영국의 브랙시트를 주도한 자들과 트럼프의 당선을 도운 자들)의 권력 장악과 배 불림에 악용될 수밖에 없다. 낙태 찬반 문제와 동성혼 합법화 같은 여성 권리와 생명윤리의 충돌 및 성소수자 권리 문제, 국가가 인정하는 결혼제도의 몰락과 다양한 형태의 대안모델, 불멸할 것 같았던 가족의 해체와 재구성, 테러 공포 및 시민권 문제 등과 연동되는 다문화주의와 난민 유입, 외국인 노동자 확대 등이 진보와 보수를 나누었던 전통의 의제를 대체하는 현상도 이런 성대결과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최근에 들어 이에 주목하는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부시의 참모였지만 무엇이 잘못됐는지 깨달은 데이비드 프롬의 《트럼프공화국》과 조금은 과격하지만 탁월한 진보지식인인 토마스 프랭크의 《민주당의 착각과 오만》이 대표적이다. 디지털혁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만족할 정도는 아니지만 문제를 제기하는 데는 성공했다. 성대결을 넘어 인류의 멸종을 막으려면 보다 포괄적인 연구가 절실하며 무엇보다도 극단적인 견해를 강화해서 무한대의 갈등을 유발하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같은 소셜미디어 사용을 대폭 줄이거나 올바르고 정의롭게 활용해야 한다. 가짜뉴스 같은 '바이러스성 콘텐츠'의 온상인 구글과 페이스북, 애플 같은 악마의 기업들의 역겨운 돈벌이를 규제하지 못하면 인류에게 행복한 미래란 존재할 수 없다. 제대로 된 반상과 성찰은 아예 하지도 못하는 보수의 부활이 요원한 것과 상관없이 표퓰리즘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일부 진보 진영의 숟가락 얹기와 표퓰리즘 행태는 문제의 심각성만 높이고 있다. 이들 모두에게 반성적 성찰과 대오각성이 요구된다. 반향실효과에 빌붙어 돈 좀 벌어보려는 일부의 탐욕과 그들이 주도하는 바닥으로의 경쟁에서 벗어나야 한다!) 

 

 

만약 문재인 정부가 이수역 사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남녀 구분 없이 밀레니엄 세대들의 지지층 이탈현상이 본격화될 수 있다. 진보를 자처하는 어중이떠중이들이 남녀 성대결을 부추기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 놈들은 물론 이언주 같은 표퓰리스트 정치인들이 이수역 사건에 담긴 함의를 악용해 문재인 정부 흔들기에 나설 것이기 때문이다. 당장의 생존 때문에 통일에 적극적이지 않은 밀레니엄 세대들의 이탈이 가속화되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대단히 위태로운 지경까지 내몰릴 수 있다. 멍청하고 한심한 유재일처럼 이수역 사건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들에 이어 진보 진영의 대안언론에서 유사한 콘텐츠가 양산될 경우 문재인 정부는 더욱 궁지에 몰릴 수밖에 없다. 경찰총장은 물론 내치를 맡은 이낙연 총리가 촛불혁명의 대한민국을 극도의 혼란으로 몰고갈 전조로써 이수역 사건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래서 잘못된 처방을 내놓은다면 문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 국민의 최대 적, 기성언론의 선정적이고 호도된 접근이 눈에 선하다. 그래서 두렵고 초조하다.

 

 

대졸 이하의 중상류층에서 과반 이상의 지지를 받은 영국의 브랙시트와 트럼프의 당선은 세계화와 자동화의 최대 피해자인 젊은 남성과 저학력 여성들이 가세하면서 현실이 됐다. 이들이 전통의 보수와 진보를 밀어내고 있는 제3세력의 주축이며, 전 세계적으로 약진 중인 표퓰리스트 선동가들의 자양분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이수역 사건으로 본격화된 성대결은 차별과 혐오, 증오와 분열을 부추기는 표퓰리스트 선동가와 정치인, 중상류층이 장악하고 있는 기성언론(JTBC의 역주행과 비교할 때 KBS는 여기서 벗어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썩을대로 썩은 종편, 저급하고 악랄한 대안언론과 1인언론에 무한대의 먹이감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을 이명박근혜의 잃어버린 9년보다 더한 지옥으로 역행하게 만들 것이다(학벌이란 최악의 집단지배를 초래했지만, 역설적이게도 대한민국이 선진민주국가들과는 달리 이명박근혜 9년이란 표퓰리즘 전성시대를 끝낼 수 있었던 것은 대졸 이상의 학력자가 많기 때문이었다. 대한민국이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를 수 있었던 것도 높은 교육열 때문이었다. 자원이 없기 때문에 인간에 투자한 것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자원이 있었으면 박정희와 전두환 등의 독재가 지금도 이어졌을 것이며, 대한민국을 차베스의 베네스엘라처럼 파탄지경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자원을 보유한 독재자는 국민과 대화하고 양보할 이유가 없다. 이는 별도의 주제로 다룰 생각이다). 

 

 

(오늘은 여기까지. 이번 글은 집필 중인 책의 '페미니즘'과 '소셜미디어'에 포함될 것인데, 이수역 사건의 본질을 설명하는 데서 시작될 것이다. 이수역 사건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디지털기술로 중무장한 일베와 메갈의 등장과 피 터지는 전쟁부터 살펴봐야 한다.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디지털 기술의 폭주는 밀레니엄 세대와 대졸 이하에게 지옥과 다름없었으며 특히 젊은 여성에게는 지옥보다 더한 고통이었음을 하나씩 밝혀나갈 생각이다. 다만, 세몰이와 투쟁일변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불꽃 페미의 투쟁방식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진화해야 한다, 반드시 진화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참혹한 실패에 처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