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문프의 기획사 표준계약서 마련 지시와 설현의 실신

 

소속사 FNC에 족히 수백억 이상을 벌어주었을 설현이 노래 한 곡을 부른 후 무대에서 실신했다. 당시의 영상을 공개한 팬과 소속사의 거짓 해명(지랄 같기로 치면 최고라 할 수 있는 제일기획이 행사를 맡았다)을 밝혀낸 설현(또는 AOA)의 팬들에 따르면 감기몸살로 힘들어 했던 설현의 창백한 안색으로 볼 때 무대에 오르는 것 자체가 무리인 상태였다고 한다. 살인적인 스케줄과 살인적인 다이어트로 건강 악화가 분명해보이는 설현은 영하 7도의 혹한에 핫팬츠와 배꼽티만 입고 무대에 올라야 했다. 

 

 

 

 

노래 한 곡만 불렀을 뿐인데, 설현은 계속해서 올라오는 구토와 어지러움을 견디지 못하고 쓰러졌으며 동료의 부축을 받고 무대에서 내려왔다. 동영상을 보면 걷는 것도 힘들 정도로 탈진된 상태였다. 거듭 말하지만 설현은 단 한 곡만 불렀을 뿐이다. 무대에 오르는 것이 아닌 휴식이 절실한 상태였다는 뜻이다. AOA의 리더였던 초아도 소속사의 살인적인 스케줄과 비인격적 대우를 견딜 수 없어 그룹을 탈퇴했는데, FNC에 대박을 안겨준 설현까지 무대 위에서 쓰러지도록 만들었다. FNC와 에픽게임즈 코리아가 뭐라고 해명을 하던, 설현이 소속사의 강요에 어떤 말을 남겼어도 건강했던 그녀가 무대에서 실신할 정도로 혹사당했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는다. 

 

 

칼 폴라니가 《거대한 전환》에서 '거래가 불가능한 자본과 노동, 토지를 거래 가능하게 만들어 더 이상 이익을 낼 수 없을 때까지 착취하고 파괴하는 자기조절시장'과 푸코가 《생명관리정치의 탄생》에서 개념화한 '신자유주의 이성'은 자연과 토지는 물론 인간까지 이익극대화를 위한 투자 대상으로 변질시킨다. 임금을 주고 노동을 사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를 투자 대비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원자재나 물품, 도구로 여길 뿐이다. 인간을 존엄한 존재이자 목적으로 대하지 않고 돈벌기의 수단으로 취급하는 기획사의 행태는 반드시 청산해야 할 적폐 중의 적폐다.  

 

 

FNC는 아끼고 보살펴도 모자랄 설현(또는 AOA)을 혹사시켜 투자 대비 수백 수천배의 이익을 챙겼다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설현(또는 AOA)을 돌릴 수 있을 때까지 돌려서 이익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다. 설현(또는 AOA 멤버)과의 계약이 끝나기 전에, 살인적인 스케줄과 살인적인 다이어트로 건강 악화를 넘어 가임의 가능성조차 잃어버린다 해도 끊임없이 무대에 올리고 최대한 벗겨 흡혈귀처럼 이익을 끌어내고 쓸어담을 뿐이다. FNC의 탐욕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수천 배는 넘겼을 설현(또는 AOA)에게는 인권과 기본권이란 존재하지 않는 세상의 권리에 불과하다.

 

 

필자가 통신사업을 할 때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를 두고 광고대행사와 함께 수많은 연예기획사를 상대로 영업을 했었는데, 그때 보았던 악랄한 노동 착취와 폭행, 폭언과 감금 같은 인권과 인격 파괴의 후진적 행위가 거의 20년이 흘렀음에도 좋아지기는커녕 더욱 악화됐을 수도 있음을 설현의 실신이 말해준다. 유럽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보이그룹(듀란듀란이 대표적)의 활동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든 이유가 청소년의 노동 착취를 막고 건강권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서였다. 

 

 

그들에게는 돈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이었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이었다. '미래세대의 권리가 현재의 욕망에 우선한다'는 어른들의 공통된 합의가 우리의 아이돌그룹처럼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보이그룹의 활동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잔혹한 신자유주의가 유럽을 정복한 지금에도 이런 사회적 합의는 (무너지기 직전이지만 어렵게나마) 유지되고 있다. (너무 높은 인기를 어떻게 소화하고 있는지 대견스러우면서도 걱정을 떨칠 수 없는) BTS가 비틀즈의 신화를 떠올리게 만드는 성공가도를 달리기 전까지는 K-POP에 열광하는 밀레니엄 세대와는 달리 부모 세대는 K-POP에 부정적이었다. 

 

 

 

 

초아의 탈퇴에 이어 설현의 실신까지 초래한 FNC의 노동 착취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으며, 문체부는 설현(또는 AOA 멤버)의 전속계약에 노예계약적 요소가 있는지, 스케줄이 살인적인지, 그 과정에서 인권과 기본권이 침해받았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 범죄에 해당하는 소속사의 폭행과 강압, 착취가 있었다면 검찰 고발도 진행해야 한다. 설현 같은 특급스타가 이 정도로 취급되는 현실이라면 그녀보다 인지도와 수익성이 떨어지는 연예인과 연습생들이 얼마나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지 조사하고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문재인 대통령이 연예기획사의 폭행과 감금, 노동 착취, 청소년 인권과 학습권 침해 등의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파악하고 시정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한 것은 시의적절했다고 할 수 있다. 초아의 탈퇴와 설현의 실신에서 얼마든지 추론할 수 있듯이, 착취의 근원인 노예계약 관행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파악해 표준계약서를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도 적절했다고 할 수 있다. 연습생을 포함해 소속연예인의 인권과 기본권을 무시하기 일쑤인 연예기획사의 후진적 관행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디지털 세대들이 세상의 주역인 21세기는 소프트파워로 회자되는 대중문화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진 시대다. 음악과 영화, 드라마, CF 등에서 종횡무진의 활약상을 보여주고 있는 설현과 AOA 멤버들은 소속사의 상품이 아니다. 일거수일투족이 대다수 국민들에게 즐거움과 기쁨, 행복을 선사하는 설현(과 AOA 멤버)이라는 스타는 국가적 차원에서 보호해야 하는 보물과 같은 존재다. 인간으로써도 어른으로써도, 심지어 사업가로써도 FNC 오너와 실무진의 악랄한 노동 착취와 인권 유린은 용서받을 수 없는 살인행위다. 

 

 

팬들이 바라는 것은 그들을 오래 보는 것이며, 발전을 지켜보고 성공을 기원하며, 희노애락을 함께 하는 것이다. 수많은 아이들이 도전하는 무대가 노동 착취의 현장이 아니라 한 명의 인간이자 스타로 발전하고 자신의 삶을 존엄하게 이끌 수 있는 직업의 장이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작은 차이의 재능이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내는 승자독식의 정글인데, 그런 특성 때문에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힘든 청소년들이 무한경쟁으로 내몰리고, 노동 착취를 만연하게 만든다.

 

 

이것을 완화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노예 계약의 근원인 표준계약서가 근로기준법을 초월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하며, 이익 배분의 방식을 월급으로 돌리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 기획사가 소속연예인의 활동에 따라 손익분기점을 넘기면 월급을 올리는 것과 함께 보너스를 지급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연습생에게도 일자리 창출의 개념으로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지면 좋을 것이고,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그들만의 콘텐츠를 별도의 플랫폼에 올리는 것도 고려하면 어떨까? 그곳에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광고주들이 그들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을 부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팬들은 미래의 스타가 될 수 있는 아이돌의 연습생 시절부터 지켜보며 응원할 수 있으니, 데뷔까지의 길고 힘겨운 시간들로 해서 연습생들이 힘들어하는 것을 줄일 수 있다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작은 재능의 차이가 극복하기 힘든 빈부격차를 만들어내는 불평등을 향한 경쟁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나만의 생각이고, 상생과 공존의 비즈니스 모델이라 더욱 가다듬어야 하지만 설현의 실신처럼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단 하나의 변함없는 기준은 '사람이 먼저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

 

 

P.S. 멤버 각자의 잠재력이 예측불가능할 정도인 블랙핑크와 그들에 못지않은 가능성을 지닌 프리스틴(I.O.I의 주결경과 임나영이 멤버로 있다!)처럼 어마어마한 스타성과 재능을 가진 아이돌그룹을 마냥 놀리고 있는 소속사도 비판받아야 한다. 소속사의 무능과 무책임, 무계획 때문에 10대의 대부분을 쏟아부은 아이들의 노력과 가능성을 사장시키고 있는 것도 노동 착취에 버금가는 부도덕한 행위다. 소속사의 능력이 안 되면 아이들을 풀어주어야 한다. 다시 오지 않을 그들의 젊은날은 하루하루가 억만금에 비교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팬과 그들 자신 모두에게. 공유할 추억과 스토리가 없다면 스타 탄생의 성공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