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알고 싶은 주제나 분야가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방송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이번주 내로 확정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타이틀롤과 티저영상을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까지 제가 공부해온 것들을 풀어놓은 녹화방송 하나와 현재의 이슈를 다루는 생방송 하나를 진행할 것입니다. <늙은도령의 세상보기>라는 타이틀을 계속해서 쓸 것이지만 두 개의 방송에 적용할 각각의 부제는 아직 정하지 않았습니다. 이 또한 정해지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다룰 수 있는 분야를 다 말씀드리는 것보다 독자분들이 원하는 분야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십시오. 댓글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분야부터 다룰 수도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불꽃 페미의 장단점, 페미니즘 입장에서 볼 때, 20대 남성의 입장에서 볼 때, 신포퓰리즘의 입장에서 볼 때 등처럼 불꽃 페미를 다양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신좌파와 구좌파의 차이, 현재 아이돌 팬덤의 형태, 동물보호단체의 급진성과 문제점, 검찰개혁, J노믹스, 신자유주의는 대체 뭐야? 시민행동주의와 신포퓰리즘의 차이는? 경제학의 뭐가 문제지? 김어준의 장단점, 나꼼수의 성공 요인과 한계 및 역작용, 이재명 지지자 대부분이 극우인 이유, 기본소득의 장단점, 인공지능의 가능성, 4차 산업혁명의 허상은 무엇인가? 문프와 트럼프의 관계, 미중 무역전쟁, 노통의 가치, 언론의 문제점, 뉴스를 어떻게 봐야 하나? 왜 가난한 사람들은 보수를 지지하는가? 뇌과학을 쉽게 풀어주세요, 고전 중 지금도 읽어야 할 것들은? 최신 책 중에서 이것을 평가해주세요, 상대성이론을 쉽게 풀어내기, 우주의 역사,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장단점, 냉전과 신냉전의 차이, 다양한 종류의 포퓰리즘, 미학이란 무엇인가? 등등 원하는 것들을 남겨주시면 제가 다룰 수 있는 것들을 선정하겠습니다.

 

 

노무현의 진정한 가치, 문재인 리더십의 요체, 한국의 현대사, 재벌이 원하는 인재상, 유명한 심리학 실험과 그것을 어디까지 수용해야 하나, 사이비 지직인 감별법, 소확행의 명과 암, 김제동의 장단점, 유시민의 장단점 같은 것들도 다룰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드림과 유로피안드림의 차이, 미국의 역사 전반, 유럽의 역사 일부도 가능하고요. 독자분들이 원하는 것들을 남겨주십시오. 제가 공부하지 않은 부분이라면 공부해서라도 풀어드리겠습니다. 수학과 영어처럼 공부 잘하는 법이나 자기계발 같은 것들은 다룰 생각이 없습니다. 그런 것들 중에 제대로 된 것을 발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박정희에 대한 재평가, 실제 박정희를 악마화하는 세력은 진보좌파일까, 보수우파일까 같은 것도 다룰 수 있습니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비교해주십시오, 제가백가란 뭐죠? 독일과 일본의 차이, 파시즘이란? 전체주의란? 사회주의는 왜 그렇게 종류가 많아요? 같은 주제도 가능합니다. 제가 공부한 분야가 많지만 방송을 하면서도 계속해서 공부를 할 생각이기에 알고 싶은 것들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제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분야들도 도전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면 공부하겠습니다. 책과 영화 등에서 대해서도 다룰 것이고요. 배우고 싶거나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난민 문제도 가능하고, 구호단체의 명과 암도 다룰 수 있습니다. 시민단체의 장단점도요. 제가 추가로 공부해야 할 분야가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공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방송을 결심한 이유는 글을 정독하는 분들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 나왔듯이 'F 자' 형태로 글을 읽는 것이 디지털 세대이기 때문에 말과 영상으로 지식을 전해드리는 것이 낫다는 연구결과(수없이 많다)를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보다 많은 분들에게 보다 많은 지식을 최대한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아인슈타인은 '할머니가 알아 듣지 못하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것을 기준으로 방송을 하겠습니다. 

 

 

저는 언제든지 건강이 악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람이기에, 조금이라도 건강할 때 최대한 풀어놓아야 합니다. 방송을 위해 스마트폰도 바뀌었고, 더 이상 아파트에 책을 쌓아둘 수 없어서 태블릿PC도 구입했습니다. 앞으로는 e-book을 늘릴 생각입니다. 녹화는 일주일 한 번만 하면 되기에 공부는 계속할 것이며, 그것들도 풀어내겠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