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이야기

문프 지지자 천만 명인데, '한줌 문파'라는 말은 왜 나왔을까?

 

문프 지지자가 천만 명에 이름에도, '한줌 문파'라는 말이 유행되고 있습니다. '한줌 문파'를 제일 먼저 쓴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릅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사람이 어떤 정치성향을 가졌고 어떤 의미로 '한줌 문파'라는 말을 만들었는지 알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한줌 문파'라는 말을 어떤 의도로 썼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저는 이 말을 문파 트워터리언과 '문파 라이브 에이드'에 참석한 문파 팟캐스트의 구독수를 합쳤을 때 5~6만도 넘지 않기 때문에 나왔다고 봅니다. 여론을 만들거나 주도할 수 없는 숫자에 머물러 있으니 '한줌 문파'라는 말이 회자된다고 봅니다. 

 

 

 

 

'한줌 문파'에 속한 분들이 트윗상의 갈등과 분열, 조리돌림, 악마화 때문이라고 하지만 문파 팟캐스트의 구독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은 설명하지 못합니다. 구독자수보다 적기 마련인 시청숫자를 기준으로 하면 규모가 더욱 줄어듭니다. 제가 '한줌 문파'라는 프레임에 걱정을 금지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문파 전체가 천만 명을 넘나드는 것에 비하면 '문파 라이브 에이드'에 참여한 문파 팟캐의 구독자 규모는 정말로 '한줌 문파'라고 해도 반박할 방법이 없습니다. 

 

 

제가 방송을 하겠다고 결심한 이유 중 하나도 이것과 관련됩니다. 그들의 방송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나름의 이유로 그들을 응원할 것입니다. 그들의 구독자가 늘어나고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커지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래야 '한줌 문파'에서 벗어나 문프의 성공을 위한 여론을 조성하거나 그런 여론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규모로써는 '그들만의 리그'에서 '한줌 문파'를 위한 팟캐에서 벗어나 천만 문파를 대표하는 팟캐로 발돋음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어떤 분들은 '한줌 문파'로 지내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팟캐나 방송과는 차별성이 있어서 좋아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숫자에 불과하다며 '한줌 문파'로써의 역할에만 충실하면 되는 것이라며 제 글을 반박하겠지요. <유시민의 알릴레오>와 <정치신세계> 등도 있으니 우리는 우리의 길만 가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재명 고발인단도 3,245명에 머룰렀고 궁찾사 실무진들은 찢바들과 주완 등으로부터 고소고발을 당하고 있으니 '한줌 문파'에 머물러 있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문파 라이브 에이드'에 참가한 문파 스피커의 영향력이 늘어나기를 바라는 사람이라면 생각이 다를 것입니다. 그들의 구독자수와 시청자자가 늘어나면, 그들의 재정적 어려움도 줄어들고 정치적 영향력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다양화해야 합니다. 구독자와 시청수가 줄어들거나 늘지 않는 이유를 냉철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한줌 문파'의 규모를 대강이라도 파악하고, 어떤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보였는지 계량적·정량적·회귀적 분석 등을 해야 합니다.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았고,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나빴는지 분류한 다음, 추정가능한 요인들을 찾아내는 작업도 해야 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선호도가 높은 순으로 콘텐츠를 나열해 향후 방송에 적용해야 합니다.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팟캐들의 콘텐츠도 그런 과정을 통해 분석해 앞으로의 주제 선정에 참조해야 합니다. 몰락하는 팟캐들도 같은 방법으로 분석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천만 명에 이르는 문파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만 명에 이르는 문프 지지자들이 어떤 주제나 콘텐츠에 목말라 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테니까요. 이밖에도 여러 가지 분석틀이 있고, 특화된 프로그램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2월 중순에 첫 번째 방송을 내보낼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문파 스피커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변의 실체를 밝히려다 그의 옹호자들에 의해 변절자와 찢빠로 확정됐기 때문에 문파 스피커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주로 트위터를 사용하는 문파는 현재의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많은 트위터리언들이 떠났고 떠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자신의 입장과 선호, 성향에서만 서둘러 결론을 내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트위터를 떠난 분들과 개별적 연락 수단이 있다면 그분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토론에 열려있어야 하며 감정적 대응은 자제해야 합니다. 갈등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되, 서로에게 예의를 갖추고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모든 사안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는 것이 민주주의입니다. 나와 다른 견해의 소수가 미래에는 다수가 될 수 있음에 열려있고 그것을 장려하는 것이 민주주의입니다. 격렬하게 논쟁하지만 감정의 찌꺼기를 남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논쟁을 벌일 때 욕을 하지 않고 존댓말을 고수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저는 '한줌 문파'가 미래의 '다수 문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변에게 고급정보가 무엇인지 그것만이라도 말해달라고 하는 것도 '다수 문파'로 가려면 갈등의 핵심을 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직 이변만이 고급정보가 최재성과 김빈에게 흘러들어간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가 '한줌 문파'를 아끼고 사랑한다면 그 정도는 해줄 수 있으리라 믿고 있습니다. 제가 방송을 통해 문파 스피커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문파 라이브 에이드'에 참여한 스피커 중에 마이클님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분의 진정성과 순수성은 제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제가 가진 지식들을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전해드리는 방송이 궤도에 오르면 더욱 적극적으로 도와드릴 생각입니다. 

 

 

 

 

'한줌 문파'의 스피커들이 지금보다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커지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그들의 재정 상태가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그것을 통해 콘텐츠의 질을 올리고 최고 수준의 셀럽들도 초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문프의 성공에 일조하고 문프의 국정철학과 거시정책을 이어갈 정권재창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해찬의 민주당을 바로잡고, 이재명의 정치·경제·사회적 명줄을 완전하게 끊기를 바랍니다.

 

 

'문파 라이브 에이드'에 참여한 문파 스피커들의 업그레이드와 지속적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줌 문파'라는 단어가 문프가 진행하고 있는 '거대한 전환'의 역사적 기록에 한 페이지를 차지하기를 바랍니다. '한줌 문파' 사이에서는 서로 갈등하고 격렬하게 토론하더라도 따돌림이나 조리돌림은 없었으면 합니다. 방송을 시작하면서 문파 스피커를 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안고 가겠습니다. 저 나름의 방식으로 문프를 돕겠지만 문파 스피커는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올해는 남북관계에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10년 넘도록 대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세계경제가 대공황으로 넘어가지만 않는다면 2020년부터는 한국경제도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내수도 상당히 좋아질 것이고요. 희망을 잃지 마십시오. 그것 때문에 99%의 절망에 시달려야 하지만, 늘 1%의 희망이 미래의 기적을 만들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