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KBS 9시뉴스는 살처분 대상인 기레기로 전락한 이땅의 언론들 중에서 처음으로 제대로 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신세대 석학들이 반대하고 실현가능성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기본소득과 보수적 표퓰리스트 이재명을 하나로 묶어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에 전력투구하는 중에 KBS 9시뉴스만이 이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보도의 수준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피케티와 사에즈 등처럼 불평등과 양극화를 극단적으로 늘려온 신자유주의 50년의 사악한 경제학에 종지부를 찍은 신세대 좋은 경제학들은 세계화의 최대 피해자인 청년들과 어쩔 수 없이 해고됐으나 재취업이 불가능한 55~62세 사이의 고령 노동자 등에게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데, 이번 주 KBS 9시뉴스는 이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기본소득이 유토피아적 발상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들의 연구에 보다 많이 천착할 때 KBS는 기레기에서 벗어나는 최초의 언론이 될 것입니다.    

 

개인의 부에 따라 모든 국민에게 차등적으로 제공되는 보편적 복지를 전국민 재난지원금과 기본소득처럼 똑같은 금액을 주는 것처럼 호도하는 MBC와는 달리 KBS는 (아직은 조금 미흡하지만) 둘간의 차이에 주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옥순의 엄마부대에 이어 '엄마찬스'라는 프레이밍으로 이땅의 모든 어머니들을 능멸해버린 '추미애 죽이기'에 휩쓸리지 않고 의혹과 사실을 구별하는 보도는 이에 올인한 YTN과 조선일보와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KBS는 또한 MBC와 YTN을 포함해 소위 진보매체라는 언론들이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것에 비해 체감 청년실업률을 다루고 여전히 후진국 수준인 산재노동자들의 피해에 주목하는 보도도 변화된 KBS의 탈기레기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BS가 페미니즘의 타락인 급진적 정체성주의에 다시 빠져들지 않는다면, 아직도 강고한 유리천장 무너뜨리기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빈약한 모델링과 상호간섭·점화·강화효과를 일으킬 수밖에 없는 질문의 홍수 등의 문제는 있지만, 《20대남자》의 저자들이 발견한 맥락없는 정의와 공정에 매몰된 20대(30대 일부 포함)남성의 정체성주의가 여성에게도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가 곳곳에서 발견되는ㅡ절을 점령한 젊은여승들이 오랜 신도들을 내쫓아버린 정의당에서 발견되는ㅡ현실에서 KBS의 변화는 제대로 방향을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급진적 정치동호회 수준으로 전락한 정의당이 이땅의 여성들을 대표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의 극치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한 주만 살펴본 것이고, 변화하는 중에는 완전히 변화한 것이 아니기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번 주 KBS 9시뉴스의 방향성 재정립은 대단히 고무적입니다. 이명박근혜 9년 동안 주요 배직을 독차지했던 기득권 노조를 제외한 KBS의 구성원들은 이번 주 9시 뉴스를 다시 살펴보고 무엇이 부족했고 무엇이 좋았는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면 기레기라는 오명에서 완전히 벗어나 이땅의 중심 언론으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철학적으로도, 과학적으로도 중립성이나 객관성 같은 것은 없습니다. KBS 9시뉴스 관계자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현재의 욕망보다 미래의 가치가 우선한다'는 미래지향적 시각으로 좋은 정치와 착한 가치, 공존의 문화, 상생의 의식 등을 보도로 녹여내는 것이지 중립성이나 객관성에 매몰되는 것이 아닙니다. 민주주의를 어설프게 이해하면 공리주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공정과 정의, 상식과 원칙, 관용과 배려 같은 시민적 덕성과 민주적 가치들은 상대적·절대적 약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보라는 것입니다. 

 

선정성, 상업성, 폭력성, 속보성, 시급성 등에 매몰되지 않을 때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와 각종 음모론을 쏟아내는 기레기들과의 차별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이번 주에 보여준 KBS 9시뉴스가 앞으로도 계속되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코로나19 펜데믹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휘발성이 폭발 직전에 이른 '전국민의 코로나블루'에 불을 붙이는 보도는 정말로 위험천만한 것임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https://youtu.be/q1pILT3609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