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적공동체

지식 채널2ㅡ지적사기를 가려내기 위한 나의 독서법

 

앞 영상에 이어 저의 독서법과 앞으로의 계획을 풀어냈습니다. 제가 어떻게 가짜와 진짜를 구별하게 됐고, 종합적 성찰에 들 수 있었는지 다루었습니다. 종합적 성찰에 이르렀다고 어떤 가치지향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이 강화되는 경향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앞 영상에서 말씀드렸듯이 노무현과 문재인이라는 두 사람이 왜 위대한 지도자이고 다시 나오기 힘든 정치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가치지향성이 더욱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왜 모든 학문의 기초가 물리학과 화학인지도 잠시 다루었고, 향후 지식채널을 어떻게 구성해갈지 잠깐 다루었습니다. 그 동안 읽은 책과 다룬 분야가 너무 많아 제일 적절한 출발점을 찾는 것이 가장 힘듭니다. 그것만 결정되면 그 다음은 저절로 풀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를 다루면 그 다음은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완독과 정독이란 비효율적 방식으로 다방면의 책들을 읽은 무식한 투자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제 블로그처럼 다양한 분야를 다룰 생각입니다. 대중문화와 스포츠의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논거에도 눈을 떴기 때문에 그것을 다룸에 있어 주저함이 없을 것이고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들도 다룰 것이며, 가장 기본적인 차원의 지식부터 종합적으로 이루어진 성찰까지 모두 다 풀어내겠습니다. 정치학, 정치철학, 경제학, 경제사에서는 최고의 수준에 이르렀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그밖의 부분에서는 진짜와 가짜를 구별해낼 만큼은 공부했기 때문에 잘만 풀어내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희망해봅니다. 

 

인류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다루는 가운데 독자분들에게 세상과 인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바람이 없겠습니다. 독자분들과 많은 소통이 있기를 바랍니다. 예전처럼 어떤 사람이 있는데 진짜인지 가짜인지 확인 좀 해달라는 부탁에도 최대한 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도 많이 좋아졌고, 어머님을 하늘나라로 보내드린 이후에는 삶의 부담도 많이 덜었기 때문입니다. 행복해지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은 지식채널을 하면서 풀어갈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fAw7uxO2i2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