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왜 박근혜와 새누리당은 이재명이 무서울까?



박근혜의 폭정이 극에 달한 지금, 새누리당은 극도의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박근혜와 더불어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가 없기로 유명하고, 막말과 설화의 단골손님이며, 마키아벨리적 추문정치의 달인인 김무성 대표의 머리가 터질 지경으로 보인다. 노골적으로 공천에 개입하고, 최경환을 보내 새누리당을 장악하려 하며, 그 때문에 선거구획정도 깽판 놓고 있는 박근혜를 상대하기도 힘든 와중에,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대표는 지리멸렬했던 당을 추스리고 인재 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니 죽을 맛이리라.





이것만이 아니다, 박원순 시장은 새누리당 내에 저격팀을 구성 끊임없이 흔들어봤지만 찻잔 속의 태풍 정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박 시장 아들의 병역문제도 생각 대로 가지 못하는 것은 강용석의 입당을 고민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현실정치에서 물러난 유시민의 꾸준한 활약상과 변함없는 인기, 누구도 따라가지 못하는 촌철살인은 새누리당의 가면과 속내를 낱낱이 까발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로 막강한 적이 등장했다. 그는 새누리당 출신의 전임 시장들이 남긴 엄청난 부채를 갚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는데 성공했고, 대주민 소통의 달인이며, 복지 확대와 청년배당까지 들고나와 지난 8년 동안 새누리당의 유일한 패배인 2012년 지방선거의 흥행돌풍까지 일으키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다. 그는 지자체장이 보여줄 수 있는 성공 신화를 거침없이, 계속해서 써나가고 있기 때문에 새누리당으로서는 가장 두려원 차세대 지도자라 할 수 있다. 



이 땅의 특권화된 기득권을 이루고 있는 친일수구세력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야권의 지도자들이 그 크기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성공과 승리의 기억을 축적해나가는 것이다. 세상의 어떤 것도 오랫동안 쌓여서 단단하게 축적되면 무서운 저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본조건을 갖추게 된다. 이런 성공과 승리의 기억은 너무나 견고해서 어떤 공격에도 끄떡없고,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수많은 사회적 약자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명박근혜 8년의 기록들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분야와 항목에서 최악을 기록할 만큼 실질적인 헬조선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로 자리잡았다. 이런 최악의 생존조건은 대부분의 사람들을 체제의 자발적 노예로 만드는 주요인이 되며,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된다는 체념에 정치의 무관심층으로 하루하루의 삶 속으로 침몰해 버린다. 현대의 감시와 통제기술은 정부가 국민을 개인 단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을 정도에 이르러서, 이들을 투표소나 거리로 끌어내는 유일한 근거인 최소한의 희망과 분노도 원천차단할 수 있다. 



사회적 약자들의 패배의식은 극소수에 불과한 특권층이 절대다수의 국민들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다. 야만공권력(국정원, 정치검찰, 폭력경찰, 기무사, 권력의 용역 등)이 위력을 발휘하려면 이런 패배의식이 최대한 많은 국민들에게 퍼져있어야 한다. 효녀연합의 등장 이전까지, 어버이연합과 엄마부대, 고엽제전우회 등이 무소불위의 폭력을 휘두를 수 있었던 것도 법적으로 인정된 공간에서도 공격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의 근원에 자리하고 있는 패배의식이다. 



압도적인 힘의 우위에 있었던 일본의 수군이 초라하기 그지없는 이순신의 수군에 연전연패한 것도 그들의 영혼에는 이순신에 대한 패배의식이 깊이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 성공과 승리에 대한 근원적인 부인은 99%의 절망으로 대체되고, 그 때문에 빌어먹을 놈으로 전락한 1%의 희망이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다. 작고 초라하더라도 성공과 승리의 기억이 하나둘씩 쌓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재명의 가치는 사회적 약자와 정치에서 멀어진 주민들에게 성공과 승리가 쌓이임에 따라 지금보다 내일이 더욱 좋을 수 있다는 희망의 단초를 제공한다. 1%에 불과했던 그 빌어먹을 희망이 10%, 20%로 올라갈 때마다 그들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자라나기 시작한다. 자신과 미래에 대한 이런 자신감이 확신으로 자라나면, 사회적 약자에게 가해지는 특권층의 억압과 착취, 반칙에 분노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이런 사람들이 한 명씩 늘어나는 것이 바로 2016년의 대한민국에서 재현될 프랑스혁명의 정신이며, 대한민국 국민들의 영혼에 홍익인간과 인내천의 위대한 전통을 되살려낸다. 박근혜와 최경환, 김무성, 조중동, 뉴라이트 등이 이재명을 두려워하는 이유의 핵심이 이런 전염력 높은 희망의 바이러스다. 위에서 찍어눌러서 신음하듯 내뱉는 '우리는 할 수 있다'가 아니라, 가슴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We can do it.'이 가능해진다. 



그 다음은··· 사람사는 세상이고 사람이 먼저인 세상이며, 여러분 모두가 주인공인 세상이다, 친일수구세력이 독점하고 있는 특권화된 기득권층이 아니라!! 못 살겠으면 가라치우면 된다. 그게 모든 권력의 원천이 국민에게 있는 민주공화국이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