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박근혜가 사상 최악의 지도자인 이유



측은지심은 모든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덕목이며, 지도자가 가져야 할 최고의 덕목입니다. 측은지심, 즉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어려움에 처한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는 지도자는 독재의 길로 빠지기 마련이며, 역사상 최악의 지도자들은 이 점에서 완전한 일치를 보입니다. 무능하고 무지한 지도자가 나쁜 지도자보다 더욱 위험하지만, 측은지심마저 결여됐을 때는 히틀러나 스탈린처럼 최악의 지도자가 탄생합니다. 





박근혜가 최악의 지도자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비통하게 죽었다는 트라우마에 갇혀있는 박근혜가 배신을 용납하지 못하는 것도 기본적으로 측은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 입장에서만 생각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결여되면 자신이 준 것과 받지 못한 것에만 집착하게 되고, 지도자의 필수 덕목인 측은지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박근혜가 세월호참사의 유족들에게 가혹할 정도로 냉담하게 돌아선 것과 백남기씨가 야만공권력의 폭력에 의해 중태에 빠졌음에도 사과 한 마디 없는 것도 지독한 방어기제의 작동으로 이어지는 측은지심이 결여됐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배신에 대한 트라우마가 얹어지면 세월호참사의 유족들과 한중FTA 체결과 인준으로 벼랑끝까지 내몰린 농민들, 최악의 노동개악에 맞설 수밖에 없는 노동자들을 폭력적으로 진압한 자들에게 보상(승진)을 주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일제의 만행에 면죄부를 발행하고, 한미일 군사동맹에 한 발 더 다가선 위안부협상도 측은지심의 결여가 불러온 또 다른 참사입니다. 역사에도 올바른 것이 있다고 주장하고(그렇다면 작금의 헬조선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역사에 올바른 것이 있다면 유토피아는 벌써 실현됐을 것이다), 혼에도 정상적인 것과 비정상적인 것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도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측은지심이 결여됐기 때문입니다.





무한경쟁과 승자독식을 당연시하기 때문에 무한대의 빈부의 격차를 인정하는 신자유주의(자본주의가 창출할 수 있는 최악의 버전)는 기본적으로 상위 1%를 위한 하위 99%를 착취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시 말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측은지심이 배제된 이념이자 체제입니다. 박근혜가 이명박보다 더 잔인한 신자유주의자라면, 그 중심에는 사회적 약자의 아우성을 적으로 돌리는 측은지심의 결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장 냉정하게 말하면 박근혜는 최악의 지도자에게 필요한 모든 덕목을 갖춘 것을 넘어,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덕목조차 갖추지 못한 독재자에 불과합니다. 측은지심이 작동하지 않는 박근혜에게 세월호참사의 유족들과 백남기씨를 비롯한 농민과 노동자, 정부의 협상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위안부할머니, 박근혜의 폭정을 두고볼 수만은 없는 분노한 국민들은 북한과 동일한 적이자 척결의 대상일 뿐입니다.        

  


박근혜를 국민의 힘으로 끌어내려야 할 이유는 수만 페이지에 달할 정도로 많지만, 그 중에 으뜸은 인간의 기본적인 덕목이자, 지도자의 최고 덕목인 사회적 약자와 체제의 피해자들에 대한 측은지심(현대식으로 말하면 공감 능력)의 결여입니다. 이승만과 박정희, 전두환과 노태우, 김영삼과 이명박의 단점들만 모아놓으면 그게 바로 박근혜입니다. 효녀연합이 말한 것처럼 '인간에 대한 예의'조차 없는 최악의 지도자입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